마태복음 4장 8. 마귀가 또 그를 데리고 지극히 높은 산으로 가서 천하만국과 그 영광을 보여 9. 이르되 만일 내게 엎드려 경배하면 이 모든 것을 네게 주리라 10. 이에 예수께서 말씀하시되 사탄아 물러가라 기록되었으되 주 너의 하나님께 경배하고 다만 그를 섬기라 하였느니라 11. 이에 마귀는 예수를 떠나고 천사들이 나아와서 수종드니라
◆ 마귀는 예수님께 자기에게 경배하면 천하만국과 그 영광을 주겠다고 한다. [천지만물의 창조자이신 하나님을 사칭함]
◆ “사탄아 물러가라 기록되었으되 주 너의 하나님께 경배하고 다만 그를 섬기라”(신6:13) 예수님은 하나님만이 하나님 되신다고 하신다.
◆ 세상을 구하러 오신 예수 그리스도는 = 성부 하나님의 뜻대로 보내지고 또 순종하셨다(합의하셨다)
1. 세상을 구하시려는 하나님의 목적을 두고
2. 예수님은 순종으로써 그 내용과 가치를 이루신다는 의미다. [예수가 마귀를 미워하고 싫어해서 거부? 하는 의미보다는 하나님의 일을 이루려는 목적을 두고 일하신다는 의미이다 그렇다고 예수그리스도가 마귀를 좋아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것이 목적과 목표가 되는 일을 한다는 의미다 = 이것은 예수그리스도의 제자로서 우리가 따라갈 길이 되고 목표가 된다]
요 10장 37. 만일 내가 내 아버지의 일을 행하지 아니하거든 나를 믿지 말려니와 38. 내가 행하거든 나를 믿지 아니할지라도 그 일은 믿으라 그러면 너희가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시고 내가 아버지 안에 있음을 깨달아 알리라 하시니
◆ 우리가 신(神)을 찾을 때는 목표와 내용을 정하고 신에게 방법과 수단으로써 요구한다. 나의 필요를 위해 신(神)적 능력을 요구하는 것이다.
그리스 신화는 부패한 인간이 만들어 놓은 신으로써 편협하고 부패하여 인간보다 못한 실상이다
인간의 부패성은 하나님에게도 사탕발림을 해서 하나님을 사용하려고 한다 “하나님 참 착하시지요!
하나님은 좋은 분이잖아요!
내말을 잘 듣고 내 요구를 잘 들어주어야 착한 하나님이지요”
신10장 12-13절 “이스라엘아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요구하시는 것이 무엇이냐 곧 네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여 그의 모든 도를 행하고 그를 사랑하며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섬기고 내가 오늘 네 행복을 위하여 네게 명하는 여호와의 명령과 규례를 지킬 것이 아니냐“
◆ 하나님이 주인 되시므로 그 무엇도 그 누구도 하나님을 대신 할 수 없다
하나님을 불러서 ~ 능력 주세요 / 승리 주세요 / 부(富)를 주세요 / 건강주세요 / 힘(power)주세요 ~는 하나님을 우상(偶像)화 하는 것이다.
◆ 하나님이 목적이시고 내용을 정하신다.
◆ 하나님은 고통이나 물질이 아닌, 거룩과 영생으로 기준하신다.(세상/하나님)
* 내 필요를 채우기 위해 이웃의 것을 탐하거나 도둑질 할 필요가 없다.
* 내 옆에서 부자가 된 사람은 내 것을 가져가서 부자가 된 것이 아니다.
* 내 필요를 옆 사람 때문에 못주시는 하나님이 아니다.(내 은혜가 족하다)
신 6장 10.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조상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을 향하여 네게 주리라 맹세하신 땅으로 너를 들어가게 하시고 네가 건축하지 아니한 크고 아름다운 성읍을 얻게 하시며 11. 네가 채우지 아니한 아름다운 물건이 가득한 집을 얻게 하시며 네가 파지 아니한 우물을 차지하게 하시며 네가 심지 아니한 포도원과 감람나무를 차지하게 하사 네게 배불리 먹게 하실 때에
12. 너는 조심하여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내신] 여호와를 잊지 말고 13. 네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며 그를 섬기며 그의 이름으로 맹세할 것이니라
14. 너희는 다른 신들 곧 네 사면에 있는 백성의 신들을 따르지 말라
15. 너희 중에 계신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는 질투하시는 하나님이신즉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진노하사 너를 지면에서 멸절시키실까 두려워하노라 16. 너희가 맛사에서 시험한 것 같이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시험하지 말고
17.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명하신 명령과 증거와 규례를 삼가 지키며 18. 여호와께서 보시기에 정직하고 선량한 일을 행하라 그리하면 네가 복을 받고 그 땅에 들어가서 여호와께서 모든 대적을 네 앞에서 쫓아내시겠다고 네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아름다운 땅을 차지하리니 여호와의 말씀과 같으니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내신] 죄와 사망에서 의와 진리와 거룩으로 삶을 빚어낸 너희들이다.
🎁 하나님이 수단이나 방법의 정도가 아니라, 내용, 목적, 가치의 의미이며 보람이라는 뜻이다. 하나님의 형상의 가치에 맞는 고급진 위치에서 사랑과 믿음을 요구하신다. 즉 우리 존재의 영광을 준비하신다.
◆ 고급스러운 인격적 교제를 원하신다.
진흙으로 빚은 우리를 일반 짐승과 다르게, 영적인 존재로 인격을 가지고 윤리와 도덕과 의미를 가지고 가치를 추구하도록 하신다. 즉 하나님이 우리의 목적이다.
🎁 우리가 하나님을 돈 벌게 해주고, 높은 자리에 앉게 해주는 수단으로 여기는 것은 = 하나님은 수단이 되고 건강, 돈, 취직, 진학이 목적이 되는 것이다.
✔ 하나님이 내용이나 목적이 되지 않는 것 = 시험이다.
✔ 목적을 이루어주는 것이 왕(王)이 되는 것이다.
순교 = 하나님이 아닌 것을 버리는 것 / 하나님을 놓는 것보다 죽는 게 낫다.
◆ 하나님을 아는 일에 성실 했는가?
◆ 하나님을 사랑하고 믿음으로 관계를 잘 하고 있는가?
박영선목사님 설교 녹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