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ㄱ)
걸어치기
수구를 쿠션에 먼저 맞추고 나서 적구를 걸어치듯이 하는 타구법.
그랜드 애버리지 (Grand Average)
총득점을 총이닝수로 나눈 1이닝의 평균점을 말한다. '제너럴 애버리지'라고도 하며, 생략하여 'GA'라고도 쓴다.
그립 (Grip)
큐를 잡는 법. 손의 형태.
끌어치기 (Drow shot)
수구로 역회전을 주어 적구를 맞춘 후 자기쪽으로 되돌아 오게 하는 타구법
끊어치기
큐볼을 칠때, 폴로스루를 하지않고 큐와 큐볼이 맞는순간 큐의 움직임을 멈추게 하는 타구법. 큐볼과 적구가 가까울때는 필히 이 샷을 해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큐볼과 큐가 맞닿아 있는 상태에서 적구에 맞게 되어 파울이다.
(ㄷ)
다이아몬드 (Diamond,포인트)
바깥틀 위에 설치된 원형 또는 마름모형의 표시.쿠션의 계산 등에 사용된다.
당구대(Table)
당구 게임을 하기 위한 테이블. 테이블의 종류에는 4구용, 포켓용, 스리쿠션용, 스누커용 등이 있다.
당점
큐로 수구를 칠 때의 탭과 수구의 접촉점.
돌려치기(Round Table)
쿠션을 이용하여 수구가 테이블을 돌아서 적구에 맞게 하는 방법.
두번치기 (투 터치)
푸시 샷. 수구를 두 번 치는것으로 반칙이 된다.
(ㄹ)
래크 (Rack,angle)
게임 시작 전에 적구들을 정렬하기 위한 삼각형의 틀.
"트라이앵글 래크(Triangle Rack)"가 본래의 명칭이며, 볼을 쌓는 행위를
"래크" 또는"셋팅"이라고 한다.
런 (Run)
1이닝마다 맞힌 점수(연속점수). 포켓 게임의 경우는 포켓에 넣은 공의 수를 말한다.
로테이션 게임 (Rotation Game)
포켓볼의 대표적인 게임이다. 1개의 수구와 15개(1~15)의 공을 사용하는데, 최소 번호부터 포켓해 나가야 한다.
(ㅁ)
마세 (Masse)
수직에 가까울 정도로 큐를 세워서 치는 방법으로, 프로즌 등과 같은 공의 배치 때 사용하며, 직선운동만을 하는 큐볼에 곡선운동력을 줄때 사용한다.
메커니컬 브리지 (Mechanical Bridge)
수구가 멀리 있어서 손으로 브리지가 안 될 경우에 사용되는 기구로 '레스트'"테크니컬 브리지"라고도 한다.
미스 큐 (Miss Cue,Cue miss)
수구를 정확하게 치지 못하고 실패하는 것.
밀어치기(Follow shot)
수구의 상단을 쳐서 적구를 맞춘 다음에도 수구를 적구방향으로 진행시키는 타구법.
(ㅂ)
바깥틀
쿠션을 고정하는 틀.
반사각
공이 쿠션이나 다른공에 맞고 튕겨져 나올 때의 각도.
밸런스 포인트 (Balance Point)
큐의 무게중심이 되는 부분.
뱅크 샷 (Bank Shot)
포켓 게임 타구법의 일종. 적구를 직접 포켓에 넣지 않고 한 번 이상 쿠션에 맞추어 포켓-인 시키는 타구법. 다르게 수구가 먼저 쿠션에 맞고 적구를 쳐서 포켓-인 시키는 것 또한 뱅크샷이다.
뱅킹 (Banking)
게임의 선공, 후공을 결정하는 방법. 두사람이 동시에 헤드라인 내에서 공을 쳐서 되돌아온 공이 헤드쿠션에 가까운 쪽이 승리하게 된다.
보크라인 게임 (Balk-line Game)
테이블 위에 3개 또는 4개의 선을 그어 제한 틀을 만들고 이 선의 끝에는 앵커를 만들어 그 앵커 내에서 1회 또는 2회 이상 치면 반칙이 되는 게임이다. 제한 틀은 규정방법에 따라서 42Cm 2회 샷, 47Cm 2회 샷 등의 종목이 있다.
볼 (Ball)
당구공의 총칭.
볼 쿠션 (Ball Cushion,쫑다마)
공이 쿠션에 붙어 있을때 공과 쿠션의 반동을 이용하여 치는 타구법.
브레이크 샷 (Break Shot)
포켓 게임에서 맨처음 시작하는 샷으로 "오프닝 샷""서브샷"이라고도 한다.
브리지 (Bridge)
큐를 고정시키기 위해서 만드는 손의 모양. 오른손잡이의 경우 왼손의 형태.
(ㅅ)
사이드 포켓 (Side Pocket)
포켓 테이블의 긴 쿠션중앙에 설치되어 있는 포켓으로 코너 포켓보다 약간 크다.
샤프트(Shaft)
큐를 분리했을때 위쪽. "상대"라고도 한다.(아래쪽은 "하대")
샷 (Shot)
공을 큐로 치는것을 말한다. 우리말로는 "타구법"이다.
서브 (Serve)
게임 시작시의 샷, 즉 초구를 의미하며, 포켓볼의 경우 "브레이크"이다.
세이프티 (Safety)
자기 득점에 상관없이 상대가 득점하는데 불리하도록 공을 이동시키는 타구법. (그 경기의 룰에 합법적인 디펜스여야 한다.)
센터 스포트 (Center Spot)
당구대의 중앙에 표시되어 있는 점.
스누커 게임 (Snooker Game)
영국 등 유럽에서 인기가 있는 포켓볼의 한 종목. 빨간공 15개(각1점)와 노란공(2점), 녹색공(3점), 갈색공(4점), 파란공(5점), 분홍공(6점), 검정공(7점) 각 1개의 총합계 21개의 컬러 볼과 1개의 수구를 사용하는 게임이다.
스로(Trough)
공에 가해지는 회전력이, 바닥,또는 공과의 마찰에 의해 진행방향이 변하는것.
스크래치 (Scratch)
큐볼이 포켓에 들어가는 것. 파울이다.
스탠스 (Stance)
샷할 때 플레이어의 발 위치. 몸의 자세.
스톱 샷 (Stop Shot)
적구에 맞은 큐볼이 그자리에 정지하도록 하는 타구법.
스트라이크 (Strike)
볼러드 게임에서 1이닝에 10개의 공을 모두 포켓하는 것을 말한다.
스트로크 (Stroke)
공을 치기 위한 팔의 움직임, 큐의 움직임 등의 동작을 말한다.
치기전의 움직임을 "예비 스트로크", 치는 순간을"임팩트", 치는 순간의 움직임을 "임팩트 스트로크"라고 한다.
스페어 (Spare)
볼라드 게임에서 1프레임에 2이닝으로 10개의 공을 모두 포켓하는 것을 말한다.
14-1래크 게임
포켓볼의 한 종목. 1~15까지의 적구와 한 개의 수구를 사용하여 하는 게임으로 '스트레이트 풀'이라고도 한다.
(ㅇ)
앵커
보크라인 게임의 테이블에는 라인과 쿠션이 교차하는 곳에 17~18mm의 정사각을 그린다. 이구역이 앵커로 이앵커 내에서는 두번이상 쳐서는 안되는 제한이 있다.
에이트 볼 게임 (Eight Ball Game)
포켓볼 게임의 한 종목. 로우 넘버 볼(1~7)(솔리드볼)과 하이 넘버 볼(9~15)(스트라이퍼볼)을 포켓하는 팀으로 나누어 자기 팀의 볼을 차례차례 포켓하여 최후에 8번 공을 포켓한 팀이 이기는 게임이다.
원 쿠션 (One Cushion)
수구가 제1적구를 맞추기 전에 한 번 쿠션을 주는 방법.
순서에 따라 원쿠션, 투쿠션, 스리쿠션이라고 한다.
포켓에서는 통칭 뱅크라고 한다.
원 포켓 게임 (One Pocket Game)
포켓볼의 한 종목. 하나만 포켓할 수 있게 한정해 놓고 그 포켓에만 공을 넣어야 하는 게임.
이닝 (Ining)
플레이어의 차례. 상대가 끝나고 본인의 순서가 된뒤, 다시 상대에게 순서를
넘길때 까지의 시간.
이미지 볼(Image ball)
가상의 볼. 포켓-인을 위한 기본적인 측량법.
이미지너리 포인트 (Imagenary Point)
적구 뒤에 가상으로 설정하는 상상점을 말한다.
큐볼의 중앙을 큐의 조준점으로 할때, 이미지너리 포인트는 "이미지 볼"의
중앙이 된다.
임팩트 (Impact)
수구를 치는 순간을 말한다.
입사각
쿠션으로 볼이 들어갈 때의 각도로, 반사각의 반대말이다.
잉글리시 (English)
수구의 수직축에 대해 왼쪽 또는 오른쪽을 칠때 수구가 일으키는 회전운동을 말한다. '비틀어치기'라고도 하는데, 여기에는 순비틀기와 역비틀기가 있다.
앵글러 커트샷(Angler Cut shot)
죽여치기의 일종. 하단회전으로 큐볼의 진행력을 죽이면서 적구의 중심과 어긋나게 쳐서, 큐볼이 적구와 각을 이루며 이동하도록 하는 타구법.
(ㅈ)
적구
득점하기 위해서 수구가 맞히는 공, 즉 수구 이외의 공을 의미한다.
그 뜻은 "목적구"이며, 상황에 따라 제1적구(처음에 맞히는 공),제2적구(두번째 맞는공)이라고도 한다.
점프 (Jump)
볼이 공중에 뜨는것을 말한다.
실수로 인한 점프(큐볼의 하단을 쳐서 큐미스로 뜨게 하는것)는 파울이 되며 '미스점프'라 한다.
점프 샷 (Jump Shot)
미스 점프가 아니고 기술을 이용하여 수구나 적구를 점프 시키는 샷을 말한다.
조인트(Joint)
큐의 이음새
죽여치기
큐볼의 회전을 없앰으로서 큐볼에 가해지는 운동력을 죽이는 타구법.
(ㅊ)
초크 (Chalk)
공을 칠 때 큐가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탭에 칠하는 백묵과 흡사한 고형의 분말.
(ㅋ)
커브 샷(Curve Shot)
큐볼에 강한 회전력을 실어, 회전이 들어간 방향으로 큐볼이 휘어져 진행하도록 하는 타구법.
캐럼 샷 (Carom shot)
포켓볼 기법 중의 하나. 큐볼이 1적구에 맞은뒤 그대로 2적구를 맞춰서(큐볼로) 포켓하는 것을 말한다. '당구샷'이라고도 한다.
캐럼 게임 (Carom Game)
수구로 2개 이상의 적구를 맞히면 득점이 되는 게임의 총칭. 캐럼 게임에는 4구, 스리쿠션, 보크라인 등이 있다.
코너 포켓 (Corner Pocket)
포켓볼 테이블의 네 모서리에 설치되어 있는 포켓을 말한다.
콜 샷 (Call Shot)
포켓 게임에서 포켓하고자 하는 공과 그것을 넣을 포켓을 지정하는 것을 말한다.
콤비네이션 샷 (Combination Shot)
포켓 게임의 타구법 중의 하나. 큐볼로 제1적구를 가격, 1적구가 2적구에 맞고, 그 2적구가 포켓-인 되도록 하는 타구법.
쿠션 (Cushion,rail)
테이블의 둘레에 탄력성이 있는 삼각형의 고무가 둘러처져 있는데 이것이 쿠션이다. 테이블이 직사각형이므로 긴쪽을 긴 쿠션, 짧은 쪽을 짧은 쿠션이라고 한다.
큐 (Cue)
공을 치기 위한 막대기.
큐볼(cue ball)
자기가 칠 공을 말하며, '수구'라고도 한다.
클로스 (Cloth)
테이블과 쿠션을 덮고 있는 당구 전용의 천을 말하며, 보통 '라사'라고 한다.
키스 (Kiss)
샷이 끝난 후, 운동하는 공들의 부닥침을 "키스"라고 한다.
키스 샷 (Kiss Shot)
포켓볼 기법 중의 하나. 큐볼로 1적구를 가격, 2적구에 맞은 1적구가 포켓-인 되도록 하는 타구법.
(ㅌ)
탭 (Tap)
큐의 맨 끝에 붙어 있는 가죽 부분을 말하며, '팁,담쁘'라고도 한다.
(ㅍ)
파우더 (Powder)
큐가 원활하게 미끄러지도록 칠하는 가루.
파울 (Foul)
룰에서 어긋난 샷을 하거나 반칙을 하는 것.
포지션 플레이(Position Play)
다음샷을 유리하게 만들기 위해 수구와 적구를 의도하는 곳에 오도록 하는
경기운영 방법.
포켓볼 (Pocket Billiard)
긴 쿠션의 중앙과 네 각에 합계 6개의 포켓이 있는 테이블에서 하는 당구. 15개의 적구와 1개의 수구로 게임이 이루어지며, 적구를 차례대로 포켓하면 득점을 하는 게임이다. 포켓볼에는 로테이션 게임, 나인 볼 게임 등 많은 경기 방법이 있다.
폴로 스루 (Follow Through)
수구를 친 다음의 큐를 내민 모양.
푸트 라인 (Foot line)
푸트 레일쪽에서 양쪽 긴 레일상의 2포인트끼리 연결한 가상의 선.
푸트 레일 (Foot Rail)
푸트 스포트에 가까운 짧은 쿠션.
푸트 스포트 (Foot Spot)
푸트 라인 상의 정 중앙. 푸트레일의 2포인트 지점. 적구를 셋팅하는 위치.
풀(Pool)
포켓볼의 명칭. "Billiards"는 당구의 통칭이지만.. 대개 4구를 말한다.
프로즌 (Frozen)
공과 공 또는 공과 쿠션이 붙어 있는 상태.
플루크 (Fluke)
뜻하지 않게 득점하는 것. 쇳벅..뽀루꾸..라고도 한다.. ^^;
(ㅎ)
헤드 라인 (Head Line)
헤드레일에서 양옆 긴 쿠션의 두번째 포인트 끼리를 연결한 가상의 선.
헤드 레일 (Head rail)
헤드라인에 가장 가까운 짧은 쿠션.
헤드 스포트 (Head Spot)
헤드라인상의 중심점. 헤드레일의 2포인트 지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