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지만 영화 <머니볼>(Moneyball)을 만든 이에게는 예외의 경우일 수도 있겠다. <머니볼>은 20연승이라는 대기록을 경신한 놀라운 이름 빌리 빈(Billy Beane)에 대한 이야기를 전한다. 시대적 배경은 2002년, 빌리는 메이저리그에서 분투중인 오클랜드 애슬레틱스(Oakland Athletics)의 단장으로 최근 부임했다. 한 때 선수로 그라운드를 누볐던 그는 자기 팀의 운명을 역전시키고자 컴퓨터를 이용한 야구 데이터분석법(Sibermetrics)에 의해 선수를 선정하는 논쟁적 신 분석법을 영입해 기존 야구계의 중심을 강타했다.
마이클 루이스(Michael Lewis)의 명저(名著)에 근거해 베넷 밀러(Bennett Miller) 감독이 연출한 영화는 빈 역에 브래드 피트(Brad Pitt), 그를 조력하는 부단장 피터 브랜드 역에 조나 힐(Jonah Hill)을 주역으로 로빈 라이트(Robin Wright), 필립 세이무어 호프만(Philip Seymour Hoffman), 브리스 프렛(Chris Pratt) 그리고 케이시 본드(Casey Bond)가 조연으로 출연해 극 사실성을 높였다.
<머니볼>은 전통적인 스포츠영화가 아니다. 흥미진진한 큰 게임이 연속적으로 펼쳐지지는 않지만 야구장으로 가면 꼭 필요한 한 방의 순간들이 있고, <소셜 네트워크>(The Social Network)의 아론 소킨(Aaron Sorkin)과 <갱스 오브 뉴욕>(Gangs of New York)의 스티븐 제일리언(Steven Zaillian), 두 유명 각본가가 합심해 쓴 대본은 지적이면서도 코믹한 재미를 준다. 11연패로 시작했던 팀이 20연승의 반전을 이루게 되는 일대 혁신적 사건의 내부에는 우울하고 가슴 아픈 순간들도 공존하지만 영화 <머니볼>은 활기차고 영리하며 때론 강렬하고 감동이 있는 드라마다.
영화를 위한 음악은 마이클 다나(Mychael Danna)가 작곡했다. 밀러의 이전 2005년 작품 <카포티>(Capote)를 스코어링 한 바 있다. 여러모로 다나는 밀러와 각본가 스티브 제일리언(Steve Zaillian), 아론 소킨(Aaron Sorkin) 만큼 이 어려운 과업에 직면했다. 영화를 위해 그는 음악적인 훅을 없이 가져갔다. 지리학적인 차별화도 하지 않았다. 또한 시대적인 영향력도 배제했다. 이야기의 극적인 면을 포착해내기 위해 역량을 집중했다. 다나는 오직 강력한 드라마의 관점에서 음악성을 영화에 반영했다. 쇄도하는 현악, 율동적인 박자감, 고요한 서정적 악절들을 가미한 스코어는 전적으로 매력적으로 전개된다.
스코어의 대부분은 미니멀리즘의 영향 하에 작동한다. 리듬적인 핵심을 전하는 독주악기를 가지는 한편 오케스트라의 다른 악기들은 이 중심적인 모티프를 묘사하고 주변을 맴돈다. 메인타이틀 'One out away'는 변화하고 교합하는 현악 오스티나토의 충돌이다. 악상은 나중에 'Coaching'과 'It's a process', 마찬가지로 강력한 'More'에서 시소를 타듯 쌍을 이루는 전개에서 반복되어 나타난다. 'More'에서는 특히 그 핵심에 강력한 첼로 모티프를 가진다. 'Spring training'와 'Time tested intangibles'는 곡의 중심에 알렉상드르 데스플라(Alexandre Desplat)에 거의 필적하는 댄스 풍의 목관악기 반주를 가진다. 이는 매우 호소력 있다. 한편 'Opening day'와 'Game 5'와 같은 큐로서 쓰인 곡들은 기대와 긴장감을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전한다.
다른데서, 'A little bit of faith', 'Big league', 'Can't miss prospect' 그리고 'Oakland'와 같은 큐로 쓰인 곡들은 더 부드럽고 더 친근하다. 로버트 사이스(Robert Thies)의 고상한 피아노 반주와 음울한 목관악기와 현악의 지속적인 울림에 반해 서로 상쇄하는 곡조는 분위기를 고정적으로 지속한다. 스코어의 후반에 다나는 음악에 미묘한 전자음악적 요소를 도입해 약간의 현대적인 장점을 가미했다. 'The streak'와 'Hattie'와 같은 큐들에서 가장 두드러진다. 앨범에서 가장 길게 연주되는 큐 'Old ground'는 실제 가장 절제된 곡 중 하나다. 조금 더 변화하는 현악 구조로 구성된 곡은 때로 금관악기나 저음계 피아노 화음을 수반해 전개된다.
앨범에는 두 곡의 노래가 함께 실렸다. 호주 싱어송라이터 렌카(Lenka)의 'The show'는 영화에서 브래드 피트의 딸로 나온 어린 여배우 케리스 도시(Kerris Dorsey)의 귀여운 목소리로 불렸다. 극중 실제 기타를 연주하며 부른 이 노래는 일종의 “아빠 힘내세요.”라는 의미로 다가온다. 야구선수로 성공하지 못한 아빠의 그늘진 내면에 대해 피하지 말고 그냥 야구경기를 즐기라는 뜻에서 빌리 빈이 차를 몰아가는 마지막장면에서 다시 한 번 강조되며 깊은 인상을 남긴다. 11분에 달하는 서사적 컨트리 록 'The mighty rio grande'는 텍사스 밴드 디스 윌 디스트로이 유(This Will Destroy You)가 연주했다. 2008년 밴드의 동명데뷔앨범에서 첫 선을 보인 바 있다.
영화에는 또한 저니(Journey)의 록 송 'Don't stop believin''이 이기고 지는 것에 연연하지 말고 끝까지 믿어보라는 의미로 야구장에서 들리는 것을 포함해, 조 새트리아니(Joe Satriani)의 연주로 스타디움에 울려 퍼지는 미국애국가 'Star spangled banner', 빌리 아이돌(Billy Idon)의 히트 록 송 'Mony mony', 디.제이. 라즈(D.J. Laz)의 'Bounce to dis', 'New york new york', 그리고 팔러먼트(Parliament)의 'Give up the funk'가 오클랜드 구단 라커룸장면에 사용돼 현저한 특징을 이룬다.
통계적 야구 드라마를 위해 쓴 이 음악이 전적으로 확실한 처방인지 장담하기는 사실 쉽지 않다. 아마도 다나는 그러나 <바이센테니얼 맨>(Bicentennial Man)과 <뷰티풀 마인드>(A Beautiful Mind)와 같은 영화를 경유하며 천부적 재능을 발휘한 제임스 호너(James Horner)의 소소한 메아리를 공히 전파하고자 했음에 분명하다. 과장되게 늘어지는 감이 없진 않지만 설득력 있고 흥미롭다. 보다 더 단호하고 테마가 주도하는 작품에 끌리는 팬들에게 다나의 절제된 접근법은 나른할 정도로 다소 가까이 하기엔 먼 당신이 될 수도 있다. 당대의 미니멀리즘을 수반한 더 고전적인 형식의 스코어를 향유하는 팬들에게 <머니볼>의 음악은 영화와 별도로도 들어볼 가치가 충분히 있다고 단언하기에 손색에 없다.
-수록곡-
01 One Out Away 앞으로 원아웃
02 A Little Bit of Faith 약간의 신념
03 Spring Training 봄 훈련
04 Big League 빅 리그
05 Opening Day 개관일
06 Losing Streak 연패
07 Can't Miss Prospect 전망을 놓칠 수 없어
08 Time Tested Intangibles 오랜 시간을 겪어 증명되는 건 막연해
09 Is Losing Fun? 지는 게 재밌나?
10 Coaching 코칭
11 It's a Process 과정이야
12 More 더
13 The Streak 성공 또는 실패의 연속
14 Turn Around 역전
15 Old Ground 낡은 구장, 진부한 이야기
16 Hattie 하티족
17 Game 경기 (1:08)
18 Fenway 펜웨이
19 The Offer 제안
20 Oakland 오클랜드
21 On Its Head 전도시키다
22 The Show 쇼 (Jason Reeves와 Lenka Kripac 작곡, Kerris Dorsey 가창)
23 The Mighty Rio Grande 강력한 리오 그란데(Jeremy Galindo, Raymond Brown, Chris King, Andrew Miller 작곡, This Will Destroy You 연주)
미카엘 다나(Mychael Danna)작곡. 니콜라스 도드(Nicholas Dodd) 지휘. 니콜라드 도드(Nicholas Dodd), 댄 바(Dan Barr), 미카엘 다나(Mychael Danna) 관현악편곡. 추가음악 롭 시몬센(Rob Simonsen). 독주자 로버트 사이스(Robert Thies). 녹음과 믹스 브래드 해넬(Brad Haehnel). 편집 토마스 밀라노(Thomas Milano)와 케진 크레한(Kevin Crehan). 앨범제작 미카엘 다나(Mychael Danna).
♪ 영화의 문맥 상 일부로 사용된 곡
'New York New York' 프레드 엡(Fred Ebb)과 존 캔더(John Kander)
'The Mighty Rio Grande' 디스 윌 디스트로이 유(This Will Destroy You)
'The Show' 케리스 도시(Kerris Dorsey)
'Don't Stop Believin'' 저니(Journey)
'Mony Mony' 빌리 아이돌(Billy Idol)
'The Star-Spangled Banner' 조 새트리아니(Joe Satriani)
'Bounce To Dis' 디.제이. 라즈(D.J. Laz)
'Give Up The Funk (Tear The Roof Off The Sucker)' 팔러먼트(Parlia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