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간 | 9월 3주 (9/9 ~ 9/13) | 대상아동 |
윤서빈/ 마주연/ 김민형/ 이준혁 |
주 제 | 세계 속의 대한민국 | 소주제 | 우리나라와 세계• 여러나라의 명절 |
목 표 | 세계 여러 나라의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가지고, 나라마다의 고유한 전통 문화가 있음을 안다. |
기본생활 | 전화예절 알기 |
영역구분 | 보육계획 | 개별화된 지원 내용 |
자 유 선 택 활 동 | 언 어 | ▶세계의 아침인사 ▶첨성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통합적으로 진행 | Ⅰ수준 아동:교사가 노래를 불러주면서 글자를 짚어주고 동작으로 표현하기/ 알맞은 그림 찾기 등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가-하 까지 조각을 맞춰 끼우기/ 그림 짚어보기 등을 할수 있도록 도와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노래를 불러주면서 다른 나라의 인사말을 알려주고 모방하여 표현하기를 할 수 있도록 하며 가-하 까지 글자를 짚어주고 보고 쓰기/ 찾기 등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수 | ▶수양매칭 ▶숫자 자석 | Ⅰ수준 아동:숫자 노래를 불러주면서 1-10까지 수양매칭을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주며 1-10까지 숫자를 만들어주고 같은수를 찾아 나열하기를 할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준다. Ⅱ. Ⅲ수준 아동:숫자 노래를 불러주면서 1-10까지 수양매칭 할 수 있도록 교사가 시범을 보이며 1-20까지 숫자를 만들어주고 숫자 나열하기/ 숫자 만들고 표현하기 등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조작 | ▶세계의 건축물 패턴 ▶도형 끼우기 | Ⅰ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같은 그림 찾아요 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찾을 수 있도록 하며 위치를 짚어주며 모형을 찾아 끼워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다음에 올 그림을 찾아 위치에 맞게 붙이기를 할 수 있도록 하며 세모, 네모, 육각형 등 도형 이름을 말해주고 위치에 맞게 끼우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과학 | ▶한과와 서양과자 ▶철가루 탐색 | Ⅰ수준 아동:한과와 서양과자를 보여주고 생김새 등을 이야기를 해주고 그림으로 표현하도록 신체적 도움을 주며 자석을 이용하여 철가루를 탐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한과와 서양과자를 설명해주고 탐색하기/ 모양/ 만져보기 등을 할 수 있도록 하며 자석을 이용하여 철가루를 탐색하면서 철가루가 움직여요./ 자석에 철가루가 붙었어요.라고 이야기를 해준다. |
미 술 | ▶숟가락 인형 만들기 ▶여러나라 의상 꾸미기 | Ⅰ수준 아동:교사의 견본을 보여주고 스티커를 이용하여 눈을 붙여 꾸미기를 할 수 있도록 하며 다양한 재료(예:스티커, 솜, 호일 등)를 이용하여 선택하기 및 위치에 맞게 붙이기를 할 수 있도록 교사가 도움을 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의 견본을 보여주고 스스로 머리카라, 눈 등을 꾸미기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다양한 채료(예:스티커, 솜, 호일 등)를 이용하여 스스로 위치에 맞게 붙이면서 꾸미기를 할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준다. |
음 률 | ▶음악활동:리듬북/ 차임벨 ▶동작활동:천사의 날개/ 탬버린춤 | -음악활동 Ⅰ수준 아동:교사가 보조하여 악기를 들고 두드리기를 할 수 있도록 신체를 보조해준다. Ⅱ. Ⅲ수준:교사가 박자 이름을 말해주고 손박자를 쳐주면서 신체적으로 보조해준다. -동작활동 Ⅰ수준 아동:교사가 위치를 짚어주고 스스로 흔들 수 있도록 신체적으로 보조해준다. Ⅱ. Ⅲ수준: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언어적으로 지시를 해주고 신체적으로 보조해준다. |
쌓기 ․ | ▶쌓기:거북선 만들기/ #블럭 | Ⅰ수준 아동:교사가 위치를 짚어준 후 스스로 블록 잡기, 내려놓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스스로 위로 올릴 수 있도록 하며 교사가 위치를 짚어주고 구부리기, 끼우기 등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역할 | ▶역할:음식점 놀이/ 세계인형 | Ⅰ수준 아동:교사가 보조하여 친구와 같이 할 수 있도록 언어적, 신체적으로 보조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친구에게 같이하자.라고 표현을 할 수 있도록 언어적으로 지원해준다. |
대그룹활동 | 이야기 나누기 | ▶세계 여러나라의 언어(예:대한민국, 미국, 일본, 중국 등) | Ⅰ수준 아동:그림을 보여주고 다른나라의 인사말을 알려주고 손인형을 이용하여 아동들과 함께 인사를 나눌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동작으로 표현하기를 할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그림을 보여주고 다른나라의 인사말을 말해주고 표현하기를 할 수 있도록 인형, 가면을 쓰고 친구들에게 인사를 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
동화 | ▶세계의 친구들은 어떻게 살까? | Ⅰ수준 아동:동화를 들려주고 원하는 곳을 짚어볼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준다. Ⅱ. Ⅲ수준 아동:동화를 들려준 후 스스로 나라 이름 표현하기 및 가고싶은 나라 표현하기를 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
음 악• 난 타 | ▶세계의 아침인사 | Ⅰ수준 아동:교사가 보조하여 악기를 들고 두드릴 수 있도록 팔을 보조해준다. Ⅱ수준 아동:노래 한소절을 부를 수 있도록 교사가 가사를 알려주고 손박자를 쳐주면서 모방하여 익힐 수 있도록 한다. Ⅲ수준 아동:교사가 노래를 불러주고 가사를 알려주고 노래 소절을 익힐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악기를 바르게 칠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준다. |
사회성 증진 활동 | ▶바르게 앉아요. | Ⅰ수준 아동:교사가 그림을 보여주고 동작을 표현할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준 후 바르게 앉아요. 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동작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그림을 보여주고 어떤 상황인지 질문을 해주고 바르게 앉아요./ 약속이니깐 지켜봐. 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표현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
스크랩트 활용법 | 즐거운 명절 보내세요~~^^ |
체육• 신체표현 |
마음읽기 |
녹차마시기 |
반죽놀이 |
율동 |
감각 |
미술 및 조형 |
손끝작업 |
산책 |
오름오르기 및 자연탐구 |
그림노래 | ▶태극기 | Ⅰ수준 아동:교사가 팔을 보조해주고 노래를 불러준 후 스스로 끄적거려볼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준다. Ⅱ수준 아동:교사가 그림을 그려준 후 스스로 그려볼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준다.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노래를 부르면서 그린후 설명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
실외자유놀이 | ▶실외놀이-강강술래/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숨박꼭질 (우천시:감각실에서 진행) | Ⅰ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친구들과 함께 손을 잡고 원을 그릴 수 있도록 하며 양손을 모은 후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뒤를 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그리고 다양한 곳에 숨기를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친구들과 함께 손을 잡고 강강술래 노래를 부르면서 원을 만들면서 움직일 수 있도록 하며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라고 표현하기, 멈추기 등을 할 수 있도록 하며 다양한 곳에 숨어 잠깐 기다릴 수 있도록 언어적, 신체적 지원을 해준다. |
소그룹활동 | 언어표현 | ▶인사해요. | Ⅰ수준 아동:교사가 노래를 불러준 후 인사를 할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동작으로 표현하기를 할 수 있도록 하며 선따라 위치를 자르기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노래를 불러준 후 인사를 표현할 수 있도록 하며 선따라 자르기, 위치에 붙이기를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
원 예 | ▶꽃꽂이 | Ⅰ수준 아동:교사와 같이 자스민을 찾아 재료 준비하기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병에 강아지풀, 자스민, 색돌 등을 넣고 꽃꽂이를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와 친구들과 함께 자스민을 찾아 재료 준비를 할 수 있도록 하며 스스로 병에 강아지풀, 자스민, 색돌 등을 넣고 꽃꽂이를 할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준다. |
귀가 | Ⅰ수준:교사 보조하여 손 흔들기 Ⅱ, Ⅲ 수준:얼굴 닦기, 신발 찾기 및 줄서기 | Ⅰ수준:교사가 안녕인사 노래를 불러주고 손을 들고 흔들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얼굴 닦아요./ 신발 찾아요.라고 말해주고 스스로 찾을 수 있도록 언어적, 신체적 지원을 해준다. |
가정과의 연계 | 다양한 나라의 이름과 특징 등에 대해 이야기를 해주세요.(예:더운 나라/ 추운 나라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