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척전-조위한(줄거리 요약) 1505박민성
남원에 살던 최척은 총명했다. 최척과 옥영은 약혼을 하지만 임진왜란 때문에 의병으로 참전한다. 하지만 그가 돌아오지 않게 되자 옥영의 엄마 심씨는 부잣집아들인 양생과 혼인 시키려고 하지만 옥영은 최척을 기다리고 만나 혼인하고 첫째아들, 몽석을 낳는다. 정유재란에 참전하고 최척은 명나라 장수인 여유문을 만난다. 최척은 그와 같이 중국에 간다.
최척일가는 왜적에게서 도망치다가 연곡사에 이르고 손주의 소리가 들리자 문을 열고 들어갔는데 딱 최척의 첫째아들이 있었다. 최척의 아버지, 최숙과 심씨는 손자를 데리고 다시 살림을 차린다.
옥영은 왜적 돈우에게 붙잡혀있었다. 그녀는 매우 명민했다. 그녀가 자살시도를 하다가, 꿈에서 장륙불이 나타나 반드시 기쁜 일이 있을 것이라고 한다.
여유문은 여동생과 최척을 혼인시키려하지만 최척은 거절한다. 여유문이 죽자 그는 속세를 버리고, 신선이 되려고 마음을 먹는다. 이때 최척과 친구였던 송우는 그와 안남(베트남)으로 장사하러가게 된다. 최척과 옥영은 서로가 그곳에 있음을 의심하게 되고, 결국 만나게 된다.
그 후에 부부는 둘째아들 몽선을 낳게 되고, 몽선이 어른이 되었을 때 중국인, 홍도와 혼인을 시킨다. 이금해 명나라와 후금사이에 전쟁이 일어나게 되고, 최척은 명나라 전사로 출전하다가 몽석은 조선 병사로 출전했다가 후금에 잡혀 수용소에 들어가게 된다. 그런데 그 둘은 포로수용소에서 재회하게 되고, 그 둘은 수용소를 탈출하여 온가족이 행복하게 살게 된다.
공백포함(799)공백제외(581)
첫댓글 줄거리는 500자로 줄이세요.
음...일단 현성쌤 말대로 줄거리 내용을 500자로 해야하는데 너무 길게 요약한거 같고 또, 너가 요약하면서 글을 읽었을때 중요하거나 이 글의 핵심이라고 생각 할 만한 내용에 빨간색이나 파란색 같은 걸로 표시가 안되있는 게 좀 아쉬워. 하지만 관련자료를 추가해서 내용을 더 쉽게 이해시켜 주는 거 같아서 전체적으로 내용을 이해하기 쉬운 것 같아. 아직 시간은 있으니까 내용 요약을 더 해줬으면 좋겠어
핵심 부분을 표시해 주었으면 좋겠어. 핵심 부분이나 어떤 결과가 나오는 과정의 한 부분에 표시를 해주면 이해하기 좀 더 쉬울거 같아
글 사이사이에 빨간색이나 파랑색으로 중요부분을 표시해주면 좋겠어 하지만 전체적으로 최척전의 이야기를 잘 요약한 것 같아 그리고 관련자료까지 조사하다니 정말 노력했구나 나였으면 글만 쓰고 포기했을 것 같아,,수고했어 민성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