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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라포션 5781-38 קֹרַח 코라흐 / 고라
토라포션(Torah) (민수기 16:1-18:32)
하프타라(Haftarah) (사무엘상 11:14-12:22)
복음서(Brit Chadashah) (로마서 13:1-7)
요절- (민 16:1) 레위의 증손 고핫의 손자 이스할의 아들 고라와 르우벤 자손 엘리압의 아들 다단과 아비람과 벨렛의 아들 온이 당을 짓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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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41 코라흐 / 고라
7139에서 유래;-얼음;두 에돔인과 세 이스라엘인의 이름 고라:-고라
◇ - 반역 -> ?
◇ - 순복 -> ?
◇ - 질서 -> ?
◇ - 미리암과 아론의 죄 -> 개인적인 문제
◇ - 고라의 죄(250명) -> 공동체적인 문제
- 본문 요약 -
◇ - 민수기 16장 – 레위 자손 고라 일당의 반역
◇ 1~3 - 모세에게 향한 고라(레위자손) 일당의 비방 (오랜 동안 광야 생활 중 사건 )
- 하나님의 제도의 도전과 권위
◇ 4~11 – 모세의 현명한 답변과 제안 ( 모세의 겸손과 기다림)
- 각기 항로를 준비하라
◇ 12~19 – 다단과 아비람의 반역 (광야에서 죽이려 함 / 모세의 분노)
◇ 21~30 – 하나님의 진노에 대한 경고 (산채로 음부에 빠지게 하신다 )
◇ 31~35 – 땅이 갈라져 고라당의 심판 (이백오십 인의 소멸)
◇ 36~40 – 반역자들의 향로 (향로는 거룩함)
◇ 41~50 – 원망하는 백성들에게 내린 재앙을 아론이 속죄하다 (염병의 시작과 종료)
◇ - 출애굽 후 3대 중대 법 죄 – (진멸)
1) 금송아지 제조 (출 32장) - 언약 파기
2) 가나안 정탐 후 반역 (민 13장~14장) - 약속의 땅(기업) 거부
3) 고라 일당의 반역 (민 16장) - 토라 부정
◇ - 민수기 17장 – 아론의 싹 난 지팡이
◇ 1~7 - 하나님이 이스라엘 각 지파에 하나씩의 지팡이를 회집함 (선택된 사명)
◇ 8~11 – 오직 아론의 지팡이만 싹이 남 ( 선택의 증표 )
◇ 12~13 – 이스라엘 모든 회중들의 공포 ( 우리는 죽게 되었나이다 )
◇ - 민수기 18장 – 레위인의 직무와 분깃
◇ 1~7 - 레위인과 제사장의 직무 ( 성소의 죄 / 아론과 그 아들들이 책임 )
◇ 8~20 – 제사장들이 받은 분깃 ( 제사장은 내 기업)
◇ 21~24 – 레위인들이 받아 쓸 백성들의 십일조 ( 레위인의 기업)
◇ 25~32 – 레위인들이 드릴 십일조 ( 성물 )
◇ - 민수기 16장 – 레위 자손 고라 일당의 반역
- 본문 -
◇ 1~3 - 모세에게 향한 고라(레위자손) 일당의 비방 (오랜 동안 광야 생활 중 사건 )
- 하나님의 제도의 도전과 권위
◇ - 당을 짓는 사람들 - 고라, 다단, 아비람, 온 그리고 지휘관 250명
(민 16:1) 레위의 증손 고핫의 손자 이스할의 아들 고라와 르우벤 자손 엘리압의 아들 다단과 아비람과 벨렛의 아들 온이 당을 짓고
(민 16:2) 이스라엘 자손 총회에서 택함을 받은 자 곧 회중 가운데에서 이름 있는 지휘관 이백오십 명과 함께 일어나서 모세를 거스르니라
◇ - 모세와 아론을 향한 대항 – 다 똑같다 주장 (우리에게도 제사장 직분을 달라 10절)
(민 16:3) 그들이 모여서 모세와 아론을 거슬러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분수에 지나도다 회중이 다 각각 거룩하고 여호와께서도 그들 중에 계시거늘 너희가 어찌하여 여호와의 총회 위에 스스로 높이느냐
◇ 4~11 – 모세의 현명한 답변과 제안 ( 모세의 겸손과 기다림)
(민 16:4) 모세가 듣고 엎드렸다가
◇ - 모세의 제안? – 각기 항로를 준비하라
(민 16:5) 고라와 그의 모든 무리에게 말하여 이르되 아침에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속한 자가 누구인지, 거룩한 자가 누구인지 보이시고 그 사람을 자기에게 가까이 나아오게 하시되 곧 그가 택하신 자를 자기에게 가까이 나아오게 하시리니
(민 16:6) 이렇게 하라 너 고라와 네 모든 무리는 향로를 가져다가
(민 16:7) 내일 여호와 앞에서 그 향로에 불을 담고 그 위에 향을 두라 그 때에 여호와께서 택하신 자는 거룩하게 되리라 레위 자손들아 너희가 너무 분수에 지나치느니 라
(민 16:8) 모세가 또 고라에게 이르되 너희 레위 자손들아 들으라
(민 16:9)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이스라엘 회중에서 너희를 구별하여 자기에게 가까이 하게 하사
여호와의 성막에서 봉사하게 하시며 회중 앞에 서서 그들을 대신하여 섬기게 하심이 너희에게 작은 일이겠느냐
◇ - 우리에게도 제사장 직분을 달라 – 불가능하다.
(민 16:10) 하나님이 너와 네 모든 형제 레위 자손으로 너와 함께 가까이 오게 하셨거늘 너희가 오히려 제사장의 직분을 구하느냐
(민 16:11) 이를 위하여 너와 너의 무리가 다 모여서 여호와를 거스르는도다 아론이 어떠한
사람이기에 너희가 그를 원망하느냐
(벧전 2:9) 오직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은혜) 왕같은 제사장들이요(높은 거룩) 거룩한 나라요(구별) 그의 소유된 백성이니(유업)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자의 아름다운 덕을 선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 - 구별과 차별의 차이?
◇ 12~19 – 다단과 아비람의 반역 (광야에서 죽이려 함 / 모세의 분노)
(민 16:12) 모세가 엘리압의 아들 다단과 아비람을 부르러 사람을 보냈더니 그들이 이르되 우리는 올라가지 않겠노라
(민 16:13) 네가 우리를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서 이끌어 내어 광야에서 죽이려 함이 어찌 작은 일이기에 오히려 스스로 우리 위에 왕이 되려 하느냐
(민 16:14) 이뿐 아니라 네가 우리를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인도하여 들이지도 아니하고 밭도 포도원도 우리에게 기업으로 주지 아니하니 네가 이 사람들의 눈을 빼려느냐 우리는 올라가지 아니하겠노라
◇ - 모세의 헌신 – 권력을 이용하여 단 나귀 한 마리도 취하지 않음
(민 16:15) 모세가 심히 노하여 여호와께 여짜오되 주는 그들의 헌물(제사)을 돌아보지 마옵소서 나는 그들의 나귀 한 마리도 빼앗지 아니하였고 그들 중의 한 사람도 해하지 아니하였나이다 하고
(민 16:16) 이에 모세가 고라에게 이르되 너와 너의 온 무리는 아론과 함께 내일 여호와 앞으로 나아오되
(민 16:17) 너희는 제각기 향로를 들고 그 위에 향을 얹고 각 사람이 그 향로를 여호와 앞으로 가져오라 향로는 모두 이백오십 개라 너와 아론도 각각 향로를 가지고 올지니라
◇ - 252개의 항로 –
(민 16:18) 그들이 제각기 향로를 가져다가 불을 담고 향을 그 위에 얹고 모세와 아론과 더불어 회막 문에 서니라
(민 16:19) 고라가 온 회중을 회막 문에 모아 놓고 그 두 사람을 대적하려 하매 여호와의 영광이 온 회중에게 나타나시니라
◇ 21~30 – 하나님의 진노에 대한 경고 (산채로 음부에 빠지게 하신다 )
(민 16:20)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 - 의인과 악인을 구별 –
(민 16:21) 너희는 이 회중에게서 떠나라 내가 순식간에 그들을 멸하려 하노라
(민 16:22) 그 두 사람이 엎드려 이르되 하나님이여 모든 육체의 생명의 하나님이여 한 사람이 범죄하였거늘 온 회중에게 진노하시나이까
(민 16:23)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민 16:24) 회 중에게 명령하여 이르기를 너희는 고라와 다단과 아비람의 장막 사방에서 떠나라 하라
(민 16:25) 모세가 일어나 다단과 아비람에게로 가니 이스라엘 장로들이 따랐더라
(민 16:26) 모세가 회중에게 말하여 이르되 이 악인들의 장막에서 떠나고 그들의 물건은 아무 것도 만지지 말라 그들의 모든 죄중에서 너희도 멸망할까 두려워하노라 하매
(민 16:27) 무리가 고라와 다단과 아비람의 장막 사방을 떠나고 다단과 아비람은 그들의 처자와 유아들과 함께 나와서 자기 장막 문에 선지라
(민 16:28) 모세가 이르되 여호와께서 나를 보내사 이 모든 일을 행하게 하신 것이요 나의 임의로 함이 아닌 줄을 이 일로 말미암아 알리라
(민 16:29) 곧 이 사람들의 죽음이 모든 사람과 같고 그들이 당하는 벌이 모든 사람이 당하는 벌과 같으면 여호와께서 나를 보내심이 아니거니와
◇ 모세의 경고
(민 16:30) 만일 여호와께서 새 일을 행하사 땅이 입을 열어 이 사람들과 그들의 모든 소유물을 삼켜 산 채로 스올에 빠지게 하시면 이 사람들이 과연 여호와를 멸시한 것인 줄을 너희가 알리라
◇ 31~35 – 땅이 갈라져 고라당의 심판 (이백오십 인의 소멸)
(민 16:31) 그가 이 모든 말을 마치자마자 그들이 섰던 땅바닥이 갈라지니라
(민 16:32) 땅이 그 입을 열어 그들과 그들의 집과 고라에게 속한 모든 사람과 그들의 재물을 삼키매
(민 16:33) 그들과 그의 모든 재물이 산 채로 스올에 빠지며 땅이 그 위에 덮이니 그들이 회중 가운데서 망하니라
7585 쉐올 / 음부
또는 she’ol, 쉐올; 7592에서 유래;‘스올’, 또는 장신구와 동거인들을 함께 매장함, ‘죽은자의세계’(마치 지하의 은신처 같은):-무덤, 지옥, 구덩이
(민 16:34) 그 주위에 있는 온 이스라엘이 그들의 부르짖음을 듣고 도망하며 이르되 땅이 우리도 삼킬까 두렵다 하였고
(민 16:35) 여호와께로부터 불이 나와서 분향하는 이백오십 명을 불살랐더라
◇ 36~40 – 반역자들의 향로 (향로는 거룩함)
(민 16:36)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민 16:37) 너는 제사장 아론의 아들 엘르아살에게 명령하여 붙는 불 가운데에서 향로를 가져다가 그 불을 다른 곳에 쏟으라 그 향로는 거룩함이니라
(민 16:38) 사람들은 범죄하여 그들의 생명을 스스로 해하였거니와 그들이 향로를 여호와 앞에 드렸으므로 그 향로가 거룩하게 되었나니 그 향로를 쳐서 제단을 싸는 철판을 만들라 이스라엘 자손에게 표가 되리라 하신지라
◇ - 거룩에 대한 거울 – 대제사장과 제사장 그리고 래위인...
(민 16:39) 제사장 엘르아살이 불탄 자들이 드렸던 놋 향로를 가져다가 쳐서 제단을 싸서
(민 16:40) 이스라엘 자손의 기념물이 되게 하였으니 이는 아론 자손이 아닌 다른 사람은 여호와 앞에 분향하러 가까이 오지 못하게 함이며 또 고라와 그의 무리와 같이 되지 않게 하기 위함이라 여호와께서 모세를 시켜 그에게 명령하신 대로 하였더라
◇ 41~50 – 원망하는 백성들에게 내린 재앙을 아론이 속죄하다 (염병의 시작과 종료)
(민 16:41) 이튿날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이 모세와 아론을 원망하여 이르되 너희가 여호와의 백성을 죽였도다 하고
(민 16:42) 회중이 모여 모세와 아론을 칠 때에 회막을 바라본즉 구름이 회막을 덮었고 여호와의 영광이 나타났더라
(민 16:43) 모세와 아론이 회막 앞에 이르매
◇ - 원망하는 백성을 멸하려 하는 여호와 – 백성을 위한 속죄
(민 16:44)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민 16:45) 너희는 이 회중에게서 떠나라 내가 순식간에 그들을 멸하려 하노라 하시매 그 두 사람이 엎드리니라
(민 16:46) 이에 모세가 아론에게 이르되 너는 향로를 가져다가 제단의 불을 그것에 담고 그 위에 향을 피워 가지고 급히 회중에게로 가서 그들을 위하여 속죄하라 여호와께서 진노하셨으므로 염병이 시작되었음이니라
(민 16:47) 아론이 모세의 명령을 따라 향로를 가지고 회중에게로 달려간즉 백성 중에 염병이 시작되었는지라 이에 백성을 위하여 속죄하고
◇ - 중보자의 역할 –
(민 16:48) 죽은 자와 산 자 사이에 섰을 때에 염병이 그치니라
(민 16:49) 고라의 일로 죽은 자 외에 염병에 죽은 자가 만 사천칠백 명이었더라
(민 16:50) 염병이 그치매 아론이 회막 문 모세에게로 돌아오니라
◇ - 출애굽 후 3대 중대 법 죄 – (진멸)
1) 금송아지 제조 (출 32장) - 언약 파기
2) 가나안 정탐 후 반역 (민 13장~14장) - 약속의 땅(기업) 거부
3) 고라 일당의 반역 (민 16장) - 토라 부정(제사장 제도)
◇ - 민수기 17장 – 아론의 싹 난 지팡이
◇ 1~7 - 하나님이 이스라엘 각 지파에 하나씩의 지팡이를 회집함 (선택된 사명)
(민 17: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민 17:2)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그들 중에서 각 조상의 가문을 따라 지팡이 하나씩을 취하되 곧 그들의 조상의 가문대로 그 모든 지휘관에게서 지팡이 열둘을 취하고 그 사람들의 이름을 각각 그 지팡이에 쓰되
(민 17:3) 레위의 지팡이에는 아론의 이름을 쓰라 이는 그들의 조상의 가문의 각 수령이 지팡이 하나씩 있어야 할 것임이니라
(민 17:4) 그 지팡이를 회막 안에서 내가 너희와 만나는 곳인 증거궤 앞에 두라
(민 17:5) 내가 택한 자의 지팡이에는 싹이 나리니 이것으로 이스라엘 자손이 너희에게 대하여 원망하는 말을 내 앞에서 그치게 하리라
(민 17:6)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매 그들의 지휘관들이 각 지파대로 지팡이 하나씩을 그에게 주었으니 그 지팡이가 모두 열둘이라 그 중에 아론의 지팡이가 있었더라
(민 17:7) 모세가 그 지팡이들을 증거의 장막 안 여호와 앞에 두었더라
◇ 8~11 – 오직 아론의 지팡이만 싹이 남 ( 선택의 증표 )
(민 17:8) 이튿날 모세가 증거의 장막에 들어가 본즉 레위 집을 위하여 낸 아론의 지팡이에 움이 돋고 순이 나고 꽃이 피어서 살구(아몬드) 열매가 열렸더라
(민 17:9) 모세가 그 지팡이 전부를 여호와 앞에서 이스라엘 모든 자손에게로 가져오매 그들이 보고 각각 자기 지팡이를 집어들었더라
(민 17:10) 여호와께서 또 모세에게 이르시되 아론의 지팡이는 증거궤 앞으로 도로 가져다가 거기 간직하여 반역한 자에 대한 표징이 되게 하여 그들로 내게 대한 원망을 그치고 죽지 않게 할지니라
(민 17:11) 모세가 곧 그 같이 하되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명령하신 대로 하였더라
◇ 12~13 – 이스라엘 모든 회중들의 공포 ( 우리는 죽게 되었나이다 )
(민 17:12) 이스라엘 자손이 모세에게 말하여 이르되 보소서 우리는 죽게 되었나이다 망하게 되었나이다 다 망하게 되었나이다
(민 17:13) 가까이 나아가는 자 곧 여호와의 성막에 가까이 나아가는 자마다 다 죽사오니 우리가 다 망하여야 하리이까
◇ - 민수기 18장 – 레위인의 직무와 분깃
◇ 1~7 - 레위인과 제사장의 직무 ( 성소의 죄 / 아론과 그 아들들이 책임 )
(민 18:1) 여호와께서 아론에게 이르시되 너와 네 아들들과 네 조상의 가문은 성소에 대한 죄를 함께 담당할 것이요 너와 네 아들들은 너희의 제사장 직분에 대한 죄를 함께 담당할 것이니라
(민 18:2) 너는 네 형제 레위 지파 곧 네 조상의 지파를 데려다가 너와 함께 있게 하여 너와 네 아들들 이 증거의 장막 앞에 있을 때 그들이 너를 돕게 하라
◇ - 레위인의 직무 – 레위인과 제사장의 연합
(민 18:3) 레위인은 네 직무와 장막의 모든 직무를 지키려니와 성소의 기구와 제단에는 가까이 하지 못하리니 두렵건대 그들과 너희가 죽을까 하노라
(민 18:4) 레위인은 너와 합동하여 장막의 모든 일과 회막의 직무를 다할 것이요 다른 사람은 너희에게 가까이 하지 못할 것이니라
(민 18:5) 이와 같이 너희는 성소의 직무와 제단의 직무를 다하라 그리하면 여호와의 진노가 다시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미치지 아니하리라
(민 18:6) 보라 내가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너희의 형제 레위인을 택하여 내게 돌리고 너희에게 선물로 주어 회막의 일을 하게 하였나니
◇ - 제사장의 직분 – 선물
(민 18:7) 너와 네 아들들은 제단과 휘장 안의 모든 일에 대하여 제사장의 직분을 지켜 섬기라 내가 제사장의 직분을 너희에게 선물로 주었은즉 거기 가까이 하는 외인은 죽임을 당할지니라
4979 마타나 / 선물
4976의 여성형;‘선물’;특히(좋은 의미로) 희생‘제물’, (나쁜의미로)‘뇌물’:-뇌물
◇ 8~20 – 제사장들이 받은 분깃 ( 제사장은 내 기업, 20절)
◇ - 제사장의 몫 – 거제물
(민 18:8) 여호와께서 또 아론에게 이르시되 보라 내가 내 거제물 곧 이스라엘 자손이 거룩하게 한 모든 헌물을 네가 주관하게 하고 네가 기름 부음을 받았음으로 말미암아 그것을 너와 네 아들들에게 영구한 몫의 음식으로 주노라
◇ - 제사장의 몫 – 지성물 중에 불사르지 아니한 것 - 소제, 속죄제, 속건제물
(민 18:9) 지성물 중에 불사르지 아니한 것은 네 것이라 그들이 내게 드리는 모든 헌물의 모든 소제와 속죄제와 속건제물은 다 지극히 거룩한즉 너와 네 아들들에게 돌리리니
(민 18:10) 지극히 거룩하게 여김으로 먹으라 이는 네게 성물인즉 남자들이 다 먹을지니라
◇ - 제사장의 몫 – 거제물, 요제물
(민 18:11) 네게 돌릴 것은 이것이니 곧 이스라엘 자손이 드리는 거제물과 모든 요제물이라 내가 그것을 너와 네 자녀에게 영구한 몫의 음식으로 주었은즉 네 집의 정결한 자마다 먹을 것이니라
◇ - 제사장의 몫 – 첫 열매
(민 18:12) 그들이 여호와께 드리는 첫 소산 곧 제일 좋은 기름과 제일 좋은 포도주와 곡식을 네게 주었은즉
(민 18:13) 그들이 여호와께 드리는 그 땅의 처음 익은 모든 열매는 네 것이니 네 집에서 정결한 자마다 먹을 것이라
◇ - 제사장의 몫 – 백성들이 드린 예물
(민 18:14) 이스라엘 중에서 특별히 드린 모든 것은 네 것이 되리라
(민 18:15) 여호와께 드리는 모든 생물의 처음 나는 것은 사람이나 짐승이나 다 네 것이로되 처음 태어난 사람은 반드시 대속할 것이요 처음 태어난 부정한 짐승도 대속할 것이며
◇ - 제사장의 몫 – 처음 태어 난자
(민 18:16) 그 사람을 대속할 때에는 난 지 한 달 이후에 네가 정한 대로 성소의 세겔을 따라 은 다섯 세겔로 대속하라 한 세겔은 이십 게라이니라
◇ - 짐승의 첫 열매? – 화제
(민 18:17) 오직 처음 태어난 소나 처음 태어난 양이나 처음 태어난 염소는 대속하지 말지니 그것들은 거룩한즉 그 피는 제단에 뿌리고 그 기름은 불살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화제로 드릴 것이며
◇ - 제사장의 몫 – 짐승의 부위들
(민 18:18) 그 고기는 네게 돌릴지니 흔든 가슴과 오른쪽 넓적다리 같이 네게 돌릴 것이니라
◇ - 소금언약 – 이스라엘이 드리는 성물
(민 18:19)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 거제로 드리는 모든 성물은 내가 영구한 몫의 음식으로 너와 네 자녀에게 주노니 이는 여호와 앞에 너와 네 후손에게 영원한 소금 언약이니라
◇ - 하늘의 소속 – 제사장과 레위인
(민 18:20) 여호와께서 또 아론에게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의 땅에 기업도 없겠고 그들 중에 아무 분깃도 없을 것이나 내가 이스라엘 자손 중에 네 분깃이요 네 기업이니라
◇ 21~24 – 레위인들이 받아 쓸 백성들의 십일조 ( 레위인의 기업)
◇ - 회막을 심기는 보상 – 백성들의 십일조
(민 18:21) 내가 이스라엘의 십일조를 레위 자손에게 기업으로 다 주어서 그들이 하는 일 곧 회막에서 하는 일을 갚나니
(민 18:22) 이 후로는 이스라엘 자손이 회막에 가까이 하지 말 것이라 죄값으로 죽을까 하노라
(민 18:23) 그러나 레위인은 회막에서 봉사하며 자기들의 죄를 담당할 것이요 이스라엘 자손 중에는 기업이 없을 것이니 이는 너희 대대에 영원한 율례라
(민 18:24)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 거제로 드리는 십일조를 레위인에게 기업으로 주었으므로 내가 그들에 대하여 말하기를 이스라엘 자손 중에 기업이 없을 것이라 하였노라
십일조의 구조
◇ 25~32 – 레위인들이 드릴 십일조 ( 성물 )
(민 18:25)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 - 이스라엘 백성의 십일조 – 레위인에게
(민 18:26) 너는 레위인에게 말하여 그에게 이르라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받아 너희에게 기업으로 준 십일조를 너희가 그들에게서 받을 때에 그 십일조의 십일조를 거제로 여호와께 드릴 것이라
◇ - 레위인의 십일조 – 대제사장에게
(민 18:27) 내가 너희의 거제물을 타작 마당에서 드리는 곡물과 포도즙 틀에서 드리는 즙 같이 여기리니
(민 18:28) 너희는 이스라엘 자손에게서 받는 모든 것의 십일조 중에서 여호와께 거제로 드리고 여호와께 드린 그 거제물은 제사장 아론에게로 돌리되
◇ - 대제사장의 십일조 – 여호와께 올림
(민 18:29) 너희가 받은 모든 헌물 중에서 너희는 그 아름다운 것 곧 거룩하게 한 부분을 가져다가 여호와께 거제로 드릴지니라
8641 테루-마 / 거제
또는 terumah (신 12:11) 테루마; 7311에서 유래;‘선물’(‘올려’바친 것으로서), 특히 ‘제사’에서, 또는 ‘세’로서:-선물, 요제, 봉헌물, 바친(침)
◇ - 백성이 드린 예물 – 성물이 됨
(민 18:30) 이러므로 너는 그들에게 이르라 너희가 그 중에서 아름다운 것을 가져다가 드리고 남은 것은 너희 레위인에게는 타작 마당의 소출과 포도즙 틀의 소출 같이 되리니
(민 18:31) 너희와 너희의 권속이 어디서든지 이것을 먹을 수 있음은 이는 회막에서 일한 너희의 보수 임이니라
(민 18:32) 너희가 그 중 아름다운 것을 받들어 드린즉 이로 말미암아 죄를 담당하지 아니할 것이라 너희는 이스라엘 자손의 성물을 더럽히지 말라 그리하여야 죽지 아니하리라
“우리의 자리를 살피자”
하프타라(Haftarah) (사무엘상 11:14-12:22)
- 본문 요약 -
◇ - 사무엘상 11장 – 길르앗 야베스를 구출하다
1~3 - 암몬 사람들의 침략을 받아 길르앗 야베스 지방이 곤경에 빠짐 ( )
4~10 – 사울이 그들을 구출하기로 결심하다 ( )
11~ – 사울이 승리함 ( )
12~13 – 사울이 비난하는 자들에게 자비를 베풀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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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15 – 사울의 왕권이 확립됨 ( )
◇ - 사무엘상 12장 – 백성을 각성시킨 사무엘
◇ 1~5 - 사무엘의 고별 설교 ( )
◇ 6~13 – 배은망덕한 백성을 꾸짖다 ( )
◇ 14~15 – 백성들 앞에 선과 악, 축복과 저주를 제시 ( )
◇ 16~19 – 추수기의 우레로 경고 ( )
◇ 20~25 – 여호와의 자비를 가르치며 위로함 ( )
◇ - 사무엘 - BC 1103년 ~ BC 1017년경 시대
- 마지막 사사(재판관)와 선지자로 부름 받음
8050 쉐무엘 / 사무엘
8085의 수동태분사와 410에서 유래;‘하나님께서 들으신 바 됨’;세 이스라엘인의 이름, ‘사무엘’:-사무엘 shemowneh. 쉐모네 8083을 보라 shemownah. 쉐모나 8083을 보라shemowniym. 쉐모님 8084를 보라
◇ -출생 - 아버지는 엘가나, 어머니는 한나
한나는 아기가 없어서 마음이 괴로워하며 기도하던 중 여호와에게 "아들을 주시면 평생을 그를 여호와께 드리고 삭도를 그의 머리에 대지 않겠다." 는 나실인의 서원을 하고 아기를 얻었다.
그리고 약속대로 아기가 젖을 뗀 후에 엘리 대제사장에게 맡겼다. 사무엘서에 따르면 아버지 엘가나의 출신은 에브라임 인으로, 에브라임 산지 라마다임소빔에 살고 있었다고 한다.
(삼상 1:1) 에브라임 산지 라마다임소빔에 에브라임 사람 엘가나라 하는 사람이 있었으니 그는 여로함의 아들이요
엘리후의 손자요 도후의 증손이요 숩의 현손이더라
◇ - 제사장 교육 - 성전에서 엘리 대제사장에게서 제사장 교육을 받았다.
◇ - 역사적 배경 - 여호수아 사후 – 그의 후계자는 없고 12지파 동맹체로 형성
- 여호수아의 가나안의 정복정쟁 (가나안땅을 차지함)
- 이스라엘 각 지파는 가나안땅을 분배 받으며 정착 함.
- 재판관(사사)이 다스리는 시대.
◇ - 사사의 뜻 - 쇼페트 / 재판관 1) 토라 법을 집행 (랍비)
2) 소송 판결 (재판)
3) 군대를 소집 (지휘권)
8199 쇼페트 / 사사(재판관)
기본어근;‘심판하다’, 즉 ‘판결’을 선고하다;함축적으로 ‘정당함을 입증하다’, 또는 ‘벌주다’;연루된 의미로 ‘지배하다’수동태로 ‘소송을 제기하다’(문자적, 또는 상징적으로):-보복하다, ×유죄판결한 것, 논쟁하다, 변호하다, (심판을)실행하다, 재판관이 되다, 재판하다, ×반드시, 변호하다, 논란하다
◇ - 사무엘 - 마지막 사사
- 가장 위대한 사사
- 이스라엘의 회개케 함.
- 블레셋의 압제로부터 구원
- 백성을 재판하며 다스림.
(삼상 3:20) 단에서부터 브엘세바까지의 온 이스라엘이 사무엘은 여호와의 선지자로 세우심을 입은 줄을 알았더라
◇ - 사무엘의 순회 사역하며 이스라엘을 다스림
(삼상 7:15) 사무엘이 사는 날 동안에 이스라엘을 다스렸으되
(삼상 7:16) 해마다 “벧엘과 길갈과 미스바”로 순회하여 그 모든 곳에서 이스라엘을 다스렸고
(삼상 7:17) 라마로 돌아왔으니 이는 거기 자기 집이 있음이라 거기서도 이스라엘을 다스렸으며 또 거기 여호와를 위하여 단을 쌓았더라
◇ - 부패한 사무엘의 아들들 - 뇌물
(삼상 8:3) 그 아들들이 그 아비의 행위를 따르지 아니하고 이를 따라서 뇌물을 취하고 판결을 굽게 하니라
◇ - 왕을 요구하는 백성들 - 사무엘상 8장
(삼상 8:5) 그에게 이르되 보소서 당신은 늙고 당신의 아들들은 당신의 행위를 따르지 아니하니 열방과 같이 우리에게 왕을 세워 우리를 다스리게 하소서 한지라
◇ - 백성들은 왜 왕을 요구 했을까? - 군대를 보유함. (전쟁)
- 법과 질서를 명령
- 12지파의 전체 통치
- 왕이 있을 때 – 장점 :
– 단점 : 8장
◇ - 사울이 암몬과 전쟁을 결심 – 자기의 소를 각을 떠서 12지파에게 보냄
(삼상 11:5) 마침 사울이 밭에서 소를 몰고 오다가 가로되 백성이 무슨 일로 우느냐 그들이 야베스 사람의 말로 고하니라
(삼상 11:6) 사울이 이 말을 들을 때에 하나님의 신에게 크게 감동되매 그 노가 크게 일어나서
(삼상 11:7) 한 겨리 소를 취하여 각을 뜨고 사자의 손으로 그것을 이스라엘 모든 지경에 두루 보내어 가로되 누구든지 나와서 사울과 사무엘을 좇지 아니하면 그 소들도 이와 같이 하리라 하였더니 여호와의 두려움이 백성에게 임하매 그들이 한 사람 같이 나온지라
◇ - 사울이 소집한 군대 – 30만+3만=33만명
(삼상 11:8) 사울이 베섹에서 그들을 계수하니 이스라엘 자손이 삼십만이요 유다 사람이 삼만이더라
◇ - 사울의 대승
(삼상 11:11) 이튿날에 사울이 백성을 삼 대에 나누고 새벽에 적진 중에 들어가서 날이 더울 때까지 암몬 사람을 치매 남은 자가 다 흩어져서 둘도 함께 한 자가 없었더라
◇ - 사울을 이스라엘 초대 왕으로 세움 – 유다 지파만 왕이 될 수 있다.
(삼상 9:1) 베냐민 지파에 기스라 이름하는 유력한 사람이 있으니 그는 아비엘의 아들이요 스롤의 손자요 베고랏의 증손이요 아비아의 현손이며 베냐민 사람이더라
◇ - 베냐민 사람 사울 –
(삼상 9:2) 기스에게 아들이 있으니 그의 이름은 “사울”이요 준수한 소년이라 이스라엘 자손 중에 그보다 더 준수한 자가 없고 키는 모든 백성보다 어깨 위만큼 더 컸더라
◇ - 사람의 왕 – 사람들이 기뻐함
(삼상 11:15) 모든 백성이 길갈로 가서 거기서 여호와 앞에서 사울을 왕으로 삼고 길갈에서 여호와 앞에 화목제를 드리고 사울과 이스라엘 모든 사람이 거기서 크게 기뻐하니라
◇ - 사무엘상 11장 – 길르앗 야베스를 구출하다
◇ 1~3 - 암몬 사람들의 침략을 받아 길르앗 야베스 지방이 곤경에 빠짐 ( )
◇ 4~10 – 사울이 그들을 구출하기로 결심하다 ( )
◇ 11~ – 사울이 승리함 ( )
◇ -본문 -
◇ 14~15 – 사울의 왕권이 확립됨 ( )
◇ - 백성들이 사울을 왕으로 추대. (공식적인 왕의 취임식)
(삼상 11:14) 사무엘이 백성에게 이르되 오라 우리가 길갈로 가서 나라를 새롭게 하자
(삼상 11:15) 모든 백성이 길갈로 가서 거기서 여호와 앞에 사울로 왕을 삼고 거기서 여호와 앞에 화목제를 드리고 사울과 이스라엘 모든 “사람이” 거기서 크게 기뻐하니라
◇ - 길갈
(수 4:19) 첫째 달 십일에 백성이 요단에서 올라와 여리고 동쪽 경계 길갈에 진 치매
(수 4:20) 여호수아가 요단에서 가져온 그 열두 돌을 길갈에 세우고
(수 5:10) 또 이스라엘 자손들이 길갈에 진 쳤고 그 달 십사일 저녁에는 여리고 평지에서 유월절을 지켰으며
◇ - 사무엘상 12장 – 백성을 각성시킨 사무엘
◇ 1~5 - 사무엘의 고별 설교 ( )
◇ - 사무엘의 고별 설교 – 너희 왕이 이제 너희를 다스릴 것이다.
(삼상 12:1) 사무엘이 온 이스라엘에게 이르되 보라 너희가 내게 한 말을 내가 다 듣고 너희 위에 왕을 세웠더니
(삼상 12:2) 이제 왕이 너희 앞에 출입하느니라 보라 나는 늙어 머리가 희었고 내 아들들도 너희와 함께 있느니라 내가 어려서부터 오늘날까지 너희 앞에 출입하였거니와
◇ - 토라포션과 연결점 -
- 고라의 반역 – 하나님의 왕권에 도전 (땅이 갈라짐)
- 이스라엘의 반역 – 하나님이 왕 되심을 인정하지 않고 인간의 힘으로 왕을 세움. (천둥, 번개)
◇ - 사무엘의 설교 – 남의 나귀 한 마리도 취하지 않았다 (정직과 결백)
(삼상 12:3) 내가 여기 있나니 여호와 앞과(제단) 그 기름 부음을 받은 자(사울 왕) 앞에서 내게 대하여 증거하라 내가 뉘 소를 취하였느냐 뉘 나귀를 취하였느냐 누구를 속였느냐 누구를 압제하였느냐 내 눈을 흐리게 하는 뇌물을 뉘
손에서 취하였느냐 그리하였으면 내가 그것을 너희에게 갚으리라
(삼상 12:4) 그들이 가로되 당신이 우리를 속이지 아니하였고 압제하지 아니하였고 뉘 손에서 아무 것도 취한 것이 없나이다
◇ - 사무엘의 결백과 정직 – 세울 왕과 여호와께서 증인이다.
(삼상 12:5) 사무엘이 백성에게 이르되 너희가 내 손에서 아무 것도 찾아낸 것이 없음을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대하여 증거하시며 그 기름 부음을 받은 자도(사울 왕) 오늘날 증거하느니라 그들이 가로되 그가 증거하시나이다
◇ 6~13 – 배은망덕한 백성을 꾸짖다 ( )
◇ - 백성들의 죄를 송사 – 왕을 요구한 백성들의 죄 고발
(삼상 12:6) 사무엘이 백성에게 이르되 모세와 아론을 세우시며 너희 열조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신 이는 여호와시니
(삼상 12:7) 그런즉 가만히 섰으라 여호와께서 너희와 너희 열조에게 행하신 모든 의로운 일에 대하여 내가 여호와 앞에서 너희와 담론(변론)하리라
◇ - 애굽 노예에서 구출 – 모세와 아론을 통한 가나안 땅으로 인도
(삼상 12:8) 야곱이 애굽에 들어간 후 너희 열조가 여호와께 부르짖으매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을 보내사 그 두 사람으로 너희 열조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어 이곳에 거하게 하셨으나
◇ - 여호와께서 사사를 세워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 – 하나님은 선정 국가를 원한다.
(삼상 12:9) 그들이 그 하나님 여호와를 잊은지라 여호와께서 그들을 하솔 군장 시스라의 손과 블레셋 사람의 손과 모압 왕의 손에 붙이셨더니 그들이 치매
(삼상 12:10) 백성이 여호와께 부르짖어 가로되 우리가 여호와를 버리고 바알들과 아스다롯을 섬기므로 범죄하였나이다 그러하오나 이제 우리를 원수들의 손에서 건져 내소서 그리하시면 우리가 주를 섬기겠나이다 하매
(삼상 12:11) 여호와께서 여룹바알(기드온)과 베단과 입다와 나 사무엘을 보내사 너희를 너희 사방 원수의 손에서 건져내사 너희로 안전히 거하게 하셨거늘
◇ - 여호와는 이스라엘 왕 – 인간 왕을 요구 (인본주의 요구)
(삼상 12:12) 너희가 암몬 자손의 왕 나하스의 너희를 치러 옴을 보고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는 너희의 왕이 되실지라도 너희가 내게 이르기를 아니라 우리를 다스릴 왕이 있어야 하겠다 하였도다
◇ - 창조주 왕을 거부하고 – 너희가 택한 인간 왕을 세움
(삼상 12:13) 이제 너희의 구한 왕 너희의 택한 왕을 보라 여호와께서 너희 위에 왕을 세우셨느니라
◇ - 초림의 예슈아는 이스라엘 왕 – 구원자 어린양
(눅 19:38) 가로되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언약의 이름?)으로 오시는 “왕이여” 하늘에는 평화요 가장 높은 곳에는 영광이로다 하니
◇ - 재림의 예슈아는? – 심판 주이시며, 온 세상의 왕이다
(계 19:16) 그 옷과 그 다리(탈릿)에 이름 쓴 것이 있으니 만왕의 왕이요 만주의 주라 하였더라
◇ 14~15 – 백성들 앞에 선과 악, 축복과 저주를 제시 ( )
◇ - 백성들에게 권면 – 여호와를 청종하라(토라준행)
(삼상 12:14) 너희가 만일 여호와를 경외하여 그를 섬기며(?) 그 목소리를 듣고 여호와의 명령을 거역하지 아니하며 또 너희와 너희를 다스리는 왕이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좇으면 좋으니라마는
(삼상 12:15) 너희가 만일 여호와의 목소리를 듣지 아니하고 여호와의 명령을 거역하면 여호와의 손이 너희의 열조를 치신 것 같이 너희를 치실 것이라
◇ 16~19 – 추수기의 우레로 경고 ( )
◇ - 추수기의 우레로 경고 – (밀 배는 시기는 비가 오는 시기가 아니다)
(삼상 12:16) 너희는 이제 가만히 서서 여호와께서 너희 목전에 행하시는 이 큰 일을 보라
◇ - 죄악의 확증(건기) – 진노의 우레와 비
(삼상 12:17) 오늘은 밀 베는 때가 아니냐 내가 여호와께 아뢰리니 여호와께서 우레(하늘의 음성)와 비(경고)를 보내사 너희가 왕을 구한 일 곧 여호와의 목전에 범한 죄악이 큼을 너희로 밝히 알게 하시리라
(삼상 12:18) 이에 사무엘이 여호와께 아뢰매 여호와께서 그 날에 우뢰와 비를 보내시니 모든 백성이 여호와와 사무엘을 크게 두려워하니라
◇ - 삼람의 와을 구한 죄 –
(삼상 12:19) 모든 백성이 사무엘에게 이르되 당신의 종들을 위하여 당신의 하나님 여호와께 기도하여 우리로 죽지 않게 하소서 우리가 우리의 모든 죄에 왕을 구하는 악을 더하였나이다
◇ - 이스라엘이 왕을 구할 것을 예언 – 하나님은 사람에게 자유 의지를 주셨다 (선약과)
(신 17:14)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에 이르러서 그 땅을 얻어 거할 때에 만일 우리도 우리 주위의 열국 같이 우리 위에 왕을 세우리라는 뜻이 나거든
(신 17:15) 반드시 네 하나님 여호와의 택하신 자를 네 위에 왕으로 세울 것이며 네 위에 왕을 세우려면 네 형제 중에서 한 사람으로 할 것이요 네 형제 아닌 타국인을 네 위에 세우지 말 것이며
◇ - 이스라엘이 왕의 조건 – 형제->유다인->다윗의 자손->왕
- ( 사울 왕 – 베냐민 지파 )
- ( 헤롯 왕 - 에돔 족속 ) -> 에서의 후손(로마가 유대를 간접 지배하기 위해 왕으로 임명)
- ( 다윗 왕 – 유다 지파 ) -> 예슈아
2401 jIdoumaiva 이두마이아 / 이두매(에돔)
기원은 히브리어 【123】;‘이두매’(즉 ‘에돔’), 팔레스틴의 동부(그리고 남부)지역 <막 3:8>고명. Idumaea;
◇ 20~25 – 여호와의 자비를 가르치며 위로함 ( )
◇ - 여호와의 자비를 가르치며 위로함 - 너희 마음을 다해 여호와를 섬기라.
(삼상 12:20) 사무엘이 백성에게 이르되 두려워 말라 너희가 과연 이 모든 악을 행하였으나 여호와를 좇는데서 돌이키지(떠나지 말고) 말고 오직 너희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섬기라
(삼상 12:21) 돌이켜(우상) 유익하게도 못하며 구원하지도 못하는 헛된 것을 좇지 말라 그들은 헛되니라
◇ - 영원한(올람) 언약(브리트)의 하나님 여호와
(삼상 12:22) 여호와께서는 너희로 자기 백성 삼으신 것을 기뻐하신 고로 그 크신 이름을 인하여 자기 백성을 버리지 아니하실 것이요
(신 7:7) 여호와께서 너희를 기뻐하시고 너희를 택하심은 너희가 다른 민족보다 수효가 많은 연고가 아니라 너희는 모든 민족 중에 가장 적으니라
(신 7:8) 여호와께서 다만 너희를 사랑하심을 인하여 또는 너희 열조에게 하신 맹세를 지키려 하심을 인하여 자기의 권능의 손으로 너희를 인도하여 내시되 너희를 그 종 되었던 집에서 애굽 왕 바로의 손에서 속량하셨나니
(요 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 - 토라 전수를 쉬지 않을 것이다 – 끝까지
(삼상 12:23) 나는 너희를 위하여 기도하기를 쉬는 죄를 여호와 앞에 결단코 범치 아니하고 선하고 의로운 도(토라)로 너희를 가르칠 것인즉
(삼상 12:24) 너희는 여호와께서 너희를 위하여 행하신 그 큰 일을 생각하여 오직 그를(여호와) 경외하며 너희의 마음을 다하여 진실히 섬기라
(삼상 12:25) 만일 너희가 여전히 악을 행하면 너희와 너희 왕이 다 멸망하리라
- 결 론 -
◇ - 두 길 – 1) 생명과 축복의 길 (토라에 순종)
2) 사망과 저주의 길 (토라를 버림)
“순종을 선택하라”
복음서(Brit Chadashah) (로마서 13:1-7)
◇ - 로마서 13장 – 국가와 사회
◇ 1~7 – 하나님이 허락하신 권세 자들에게 순종하라 – 창조주의 주권
◇ - 모든 권세는 창조주로부터 – 굴복하라는 창조주의 명령이다
(롬 13:1) 각 사람은 위에 있는 권세들에게 굴복하라 권세는 하나님께로 나지 않음이 없나니 모든 권세는 다 하나님의 정하신 바라
◇ - 권세에 굴복하지 않는 자? – 심판을 받는다.
(롬 13:2) 그러므로 권세를 거스리는 자는 하나님의 명을 거스림이니 거스리는 자들은 심판을 자취하리라
◇ - 선을 행하라 – 보상이 따른다.
(롬 13:3) 관원들은 선한 일에 대하여 두려움이 되지 않고 악한 일에 대하여 되나니 네가 권세를 두려워하지 아니하려느냐 선을 행하라 그리하면 그에게 칭찬을 받으리라
(롬 2:6)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그 행한 대로 보응하시되
(골 3:25) 불의를 행하는 자는 불의의 보응을 받으리니 주는 외모로 사람을 취하심이 없느니라
◇ - 선을 행하는 자? – 하나님의 사자, 일꾼
◇ - 칼을 가진 자? – 집행자
(롬 13:4) 그는 하나님의 사자가 되어 네게 선을 이루는 자니라 그러나 네가 악을 행하거든 두려워하라 그가 공연히 칼을 가지지 아니하였으니 곧 하나님의 사자가 되어 악을 행하는 자에게 진노하심을 위하여 보응하는 자니라
◇ - 국법과 양심을 따라 – 선한 청지기의 삶
(롬 13:5) 그러므로 굴복하지 아니할 수 없으니 노를 인하여만 할 것이 아니요 또한 양심을 인하여 할 것이라
(눅 20:25) 이르시되 그런즉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 바치라 하시니
◇ - 국가에 대한 의무 – 두 세상의 삶
(롬 13:6) 너희가 공세를 바치는 것도 이를 인함이라 저희가 하나님의 일꾼이 되어 바로 이 일에 항상 힘쓰느니라
(롬 13:7) 모든 자에게 줄 것을 주되 공세를 받을 자에게 공세를 바치고 국세 받을 자에게 국세를 바치고 두려워할 자를 두려워하며 존경할 자를 존경하라
(출 22:28) 너는 재판장을 욕하지 말며 백성의 유사를 저주하지 말지니라
(전 8:2) 내가 권하노니 왕의 명령을 지키라 이미 하나님을 가리켜 맹세하였음이니라
(행 23:5) 바울이 가로되 형제들아 나는 그가 대제사장인 줄 알지 못하였노라 기록하였으되 너희 백성의 관원을 비방치 말라 하였느니라 하더라
(마 22:20) 예슈아께서 말씀하시되 이 형상과 이 글이 뉘 것이냐
(마 22:21) 가로되 가이사의 것이니이다 이에 가라사대 그런즉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 바치라 하시니
(엡 5:21) 하마쉬아흐를 경외함으로 피차 복종하라
“코라흐(고라)의 반역을 생각해 보자”
“하나님의 권위에 순복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