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가격대비 최고의 업그레이드 Top5
자전거개론 Bicycle101
구독자 6.96만명
https://youtu.be/Fcn2_Hyv7_M
조회수 598,481회 2020. 9. 22.
자전거, 가격대비 최고의 업그레이드 Top5는 타이어, 휠, 서스펜션 또는 안장, 프레임, 구동계 순입니다.
타이어는 자전거 부품 중에서 가장 역동적인 부분으로, 똑같은 100g을 줄여도 구동계에서 100g을 줄이는 것보다 훨씬 뛰어난 성능 향상을 보여줍니다. 또한 지면과 접촉하여 제동력과 추진력을 전달하는 유일한 부품이기때문에 타이어가 장착되는 그 어떤 이동수단이든 성격에 따라 가장 크게 주행성을 변화시키는 부품으로, 자전거에서는 타이어에 20만원을 투자한다면 경량화와 성능 향상 측면에서 구동계에 200만원을 투자한 것과 거의 비슷한 주행성능 향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휠 또한 타이어와 비슷하게 동적인 부품이기때문에 다른 부품보다 경량화에서 더 큰 이점을 가지고 있고, 로드에서는 공기역학적 효과도 크게 작용하므로 아주 뛰어난 업그레이드입니다.
서스펜션은 거친 지형에서도 접지력을 유지해줘서 안정적인 주행을 가능케하는, 말할 것도 없이 산악 자전거의 핵심 부품입니다.
안장은 대부분의 시간을 앉아서 페달링하는 로드의 특성상 굉장히 중요합니다. 자전거의 주행성능을 향상시켜주진않지만 자신에게 잘 맞는 안장은 피로도를 극적으로 줄여주고 경우에 따라 페달링도 개선시켜줍니다.
프레임은 산악 자전거의 주행성 자체를 결정짓고, 로드에서도 어느정도 주행성능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하지만 가격대가 굉장히 높고 체감도 어렵고 트렌드에 민감하기때문에 업그레이드로 투자하기보다는 대부분의 경우 완차기변을 하게됩니다.
구동계는 위에서 언급한 다른 업그레이드와는 달리, 상향 평준화된 구동계들 덕분에 2~300만원을 투자해도 경량화 이외에는 주행성능을 거의 향상시키지 못하고, 경량화조차도 가격 대비 미미한 편입니다. 하지만 부드러운 변속감각과 멋진 외관은 많은 라이더들의 눈길을 사로잡기때문에 이미 타이어, 휠, 서스펜션과 안장을 업그레이드했다면 투자할만한 부분입니다.
0:00 가격대비 최고의 업그레이드
0:46 구동계
2:05 프레임
3:10 서스펜션과 안장
4:30 휠
5:16 타이어
6:28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