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평가의 정의 및 목적
직무평가란 직무가 지니는 상대적 가치를 결정 하는 것
직무기술서 와 직무명세서를 기초로 각 직무의 중요도, 난이도, 공헌도, 위험도 등을 평가하여
타 직무와 비교함으로써 직무 자체의 상대적 가치를 평가하는 것
직무평가는 직능형 임금제도 및 성과급 인사제도의 실현, 직급제도의 확립, 직급별 직무 조정의 기준 설계,
조직원들의 자기 개발 의욕 촉진 등의 목적으로 실시한다.
직무평가의 요소
직무평가는 각 직무에 필요한 숙련, 노력, 책임의 정도와 작업조건을 평가요소로 한다
숙련 : 지능적, 육체적 숙련도, 교육, 지식, 경험 등
노력 : 정신적, 육체적 노력
책임 : 인적, 물적 책임
작업조건 : 불쾌도, 위험도 등의 작업환경
직무평가 방법
포괄적 기준으로 평가 하는 질적 평가방법 - 서열법과 분류법
평가요소별로 점수화하여 구체적으로 평가하는 양적 평가방법 - 점수법과 요소비교법
질적(비계량적) 평가 방법 | 포괄적 기준 직무의 상대적 가치 평가 |
서열법 분류법 |
양적 평가방법 | 평가요소별 분석을 통한 계량적 평가 총 직무수가 25개 이하인 소규모 기업에 주로 활용 |
점수법 요소비교법 |
서열법
직무평가 중 가장 간단한 방법
직무가치를 통합적으로 파악 후 전체적으로 순위를 결정하는 방법
장점-쉽고 신속하다
단점-직무내용에 대한 명확한 정보 없이 서열을 정하기 때문에 평과결과에 오류가 발생 가능
분류법(등급법)
비슷한 직무끼리 묶어서 직무를 분류 하고 분류된 난이도, 책임 정도에 따라 등급을 판정 후 등급따라 보상수준 결정
장점-서열법에 비해 체계적이고 이해가 쉬워 급여체계에 대한 설득렵이 높다
단점-분류의 정확성에 대한 의문이 있을수 있고 직무수가 많고 복잡한 직무의 경우 분류나 평가가 어렵다
점수법
각 직무를 분해하여 숙련, 노력, 책임, 작업조건을 분석하여 작업마다 점수를 배정하고 그 합으로 직무를 평가
점수를 비교하여 서열을 정하거나 점수당 급여를 책정하는데 평가요소별 가중치의 부여나 점수배정이 어렵다
요소비교법
점수법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몇 개의 기준 직무를 정하고 기준직무와 평가대상 직무를 비교하며 상대적 가치를 설정
장점-기준직무의 가치를 합리적으로 설정하면 직무 간 객관적 비교가 가능하고 간편하게 임금이 산출됨
단점-기준이 바뀌면 전체적인 조정이 필요하고 절차가 복잡한 평가 적업에 노력이 많이 필요하며
복잡한 방식으로 급여가 계산되어 구성원의 이해와 설득이 어려움
| 직무 전반 | 구체적 직무요소 |
직무 대 직무 | 서열법 | 요소비교법 |
직무 대 기준 | 분류법 | 점수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