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i hidaṃ avijjānirodhā saṅkhāranirodho; saṅkhāranirodhā viññāṇanirodho…pe… evametassa kevalassa dukkhakkhandhassa nirodho hotīti. ‘Nirodho, nirodho’ti kho, bhikkhave, vipassissa bodhisattassa pubbe ananussutesu dhammesu cakkhuṃ udapādi, ñāṇaṃ udapādi, paññā udapādi, vijjā udapādi, āloko udapādi’’.
‘‘Iti hidaṃ avijjānirodhā saṅkhāranirodho;
5.이와 같이 무명이 소멸하면 형성이 소멸하고,
28.“이와 같이 [참으로 남김없이 빛바래어] 무명이 소멸하기 때문에 의도적 행위들이 소멸하고,
saṅkhāranirodhā viññāṇanirodho…pe…
형성이 소멸하면 의식이 소멸하고,
의식이 소멸하면 명색이 소멸하고,
명색이 소멸하면 여섯 감역이 소멸하고,
여섯 감역이 소멸하면 접촉이 소멸하고,
접촉이 소멸하면 느낌이 소멸하고,
느낌이 소멸하면 갈애가 소멸하고,
갈애가 소멸하면 집착이 소멸하고,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하고,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하고,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한다.
의도적 행위들이 소먈하기 때문에 알음알이가 소멸하고,
알음알이가 소멸하기 때문에 정신∙물질이 소멸하고,
정신∙물질이 소멸하기 때문에 여섯 감각장소가 소멸하고,
여섯 감각장소가 소멸하기 때문에 감각접촉이 소멸하고,
감각접촉이 소멸하기 때문에 느낌이 소멸하고,
느낌이 소멸하기 때문에 갈애가 소멸하고,
갈애가 소멸하기 때문에 취착이 소멸하고,
취착이 소멸하기 때문에 존재가 소멸하고,
존재가 소멸하기 때문에 태어남이 소멸하고,
태어남이 소멸하기 때문에 늙음∙죽음과 근심∙탄식∙육체적 고통∙정신적 고통∙절망이 소멸한다.
evametassa kevalassa dukkhakkhandhassa nirodho hotīti.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해서 소멸한다.”라고.
이와 같이 전체 괴로움의 무더기苦蘊가 소멸한다.”라고.
‘Nirodho, nirodho’ti kho, bhikkhave, vipassissa bodhisattassa
6.수행승들이여, ‘소멸하고 소멸하는 것’과 함께 보살 비빳씬에게
29.“비구들이여, 위빳시 보살에게는 ‘소멸, 소멸’이라는,
pubbe ananussutesu dhammesu cakkhuṃ udapādi, ñāṇaṃ udapādi, paññā udapādi, vijjā udapādi, āloko udapādi’’.
일찍이 들어보지 못한 가르침法에 대한 눈이 생겨났고, 앎이 생겨났고, 지혜가 생겨났고, 명지가 생겨났고, 광명이 생겨났다.”
전에 들어 보지 못한 법들에 대한 눈眼이 생겼다. 지혜智가 생겼다. 통찰지慧가 생겼다. 명지明가 생겼다. 광명光이 생겼다.”
Catutthaṃ.
Catutthaṃ.
네 번째.
네 번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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