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 1章 歷史(역사) History
癩病(leprosy)(한센병)은, 歷史上(역사상)에 記錄(기록)된 疾患中(질환중)에서 가장 오래된 것의 하나이다. 그러나 癩病(한센병)에 關(관)한 여러 가지 記錄全部(기록전부)가 오늘날 우리가 말하는 癩病(한센병)과 一致(일치)된 것이라고는 볼 수 없는 것이 많다. “레프로시”(leprosy)라는 말은 希臘語(희랍어) “레퍼(leper)” 또는 “레프라”(lepra)라는 말에서 由來(유래)한 것인데, 이는 `痂皮(가피)`있는`(scaly)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또 古代 希臘(고대 희랍)(Ancient Greece)에서는, 비듬이 떨어지는 皮膚疾患(피부질환)인 鱗屑癬(인설선)(psoriasis) 患者(환자)도 “레퍼”라고 불렀던 것이다. 또 舊約聖書(구약성서) “레위”記(기)(Leviticus)의 第 13,14章에 적혀 있는 “레프로시”에도 癩病外(한센병외)에 鱗屑癬(인설선), 옴(scabies), 濕疹(습진)(eczema)等의 딴 皮膚疾患(피부질환)도 “레퍼”, “레프라” 또는 “레프로시”라는 名稱(명칭)으로 불리워졌던 것이다.
이와 反對(반대)로, 癩病(한센병)이 다른 病名下(병명하)에 불리우기도 했던 것이니, 이러한 用語上(용어상)의 混同(혼동)은 19世紀頃(세기경)까지도 있었던 것이었다 따라서 史料(사료) 나타난 모든 記錄(기록)을 그대로 받아 들일 수 없는 경우가 많다.
過去(과거)에는 東西洋(동서양)을 通(통)해서 癩病(한센병)은 지나친 恐怖(공포)의 對象(대상)이 되었던 것이며, 癩病(한센병)이 天刑病((천형병)이라고 까지 생각되었던 것이다. 癩患者(한센인)는 親族(친족)들과도 떨어져 있어야 했고, 一般社會(일반사회)에서는 追放(추방) 당해야 했고, 癩病院(한센병원)으로 隔離(격리)되어 가지 않으면 안되었다. 患者(환자)가 길거리엘 나다닐 때에는, 까랑까랑 소리가 나는 木鐸(목탁)같은 “렛틀”(rattle)"을 흔들면서 `不正(부정)한 사람`(unclean)이라고 스스로 소리지르며 다녀야 했다는 것이다.(第 1,2圖參照)(제1,2도참조)
第 1節 癩病(한센병)의 發祥(발상) origination of Leprosy
오랜 歷史(역사)를 지녔고 社會的(사회적)으로 迫害(박해)의 對象(대상)이 되었던 癩病(한센병)의 發祥地(발상지)와 그 時期(시기)에 關(관)해서는 이념이 분분하다. 애급 說(설)과 印度說(인도설)이 있는가 하면 또한 中國設(중국설)도 있는 것이다. 그러나 여러 學說(학설)을 綜合(종합)해 보면, 癩病(한센병)은 애프리카 北方(북방)의 애급에서 西紀前(서기전) 1350年頃(년경)에 있었으며, 여기서부터 文化(문화)의 交流(교류)에 따라 東西(동서)로 傳播(전파)되었을 것이라고 하는 것이다.
第 2節 유럽의 癩病史(한센병사) Leprosy in Europe
애프리카로부터 傳播(전파)되었다고 믿는 學者(학자)가 많다.
癩病(한센병)은 古代希臘(고대희랍)의 醫師(의사)들에게는 잘 알려져 있지 않았던 것이 事實(사실)인상 싶다. 그 證據(증거)로서는 西紀前(서기전) 400年 “히포크라테스”( Hippocrates)의 記錄(기록)을 보더라도 癩病(한센병)에 關(관)한 文獻(문헌)은 全然(전연) 찾아 볼 수 없는 것이다. 그러나 西紀前(서기전) 345年에 “아리스토틀”(Aristotle)의 記錄(기록)에는 이 癩病(한센병)에 關(관)한 대문이 收錄(수록)되어 있되, 그것은 極(극)히 稀有(희유)한 疾患(질환)인 것 같이 記載(기재)되어 있다.
그後(후) 1世紀半(세기반) 가량이나 지난 西紀前(서기전) 200年에 이르러서는 希臘(희랍)과 小아세아에 있어서 매우 普遍化(보편화)한 疾患(질환)이 된 것이다.
이탈리(Italy)에 있어서는 西紀前 62년 폼페이(Pompey)軍이 東으로부터 돌아오기 前까지는 癩病(한센병)이라는 것이 알려지지 않았었다.
도위치(Germany)에는 西紀 180年에 癩病(한센병)이 있었고, 6.7世紀에는 흔한 疾患(질환)이라고 알려졌다.
스페인(Spain)에는 5.6世紀에 로마軍(서)(Roman troop)에 依(의)하여 癩病(한센병)이 들어왔고, 10世紀에는 흔한 疾患(질환)이 되었다. 7世紀에 스페인으로부터 프랑스(France)에 들어갔고, 英國(영국)(England)에는 西紀 625年에 처음으로 癩療養所(나요양소)(leprosarium)가 생겼다.
이와 같이 유럽에 있어서의 癩病(한센병)은 西紀 1095-1270年의 十字軍以前(십자군이전)에도 알려졌으나, 特(툭)히 이 時期(시기)에 全(전)유럽을 휩쓸고 猖獗(창궐)하였었으며, 13世紀末(세기말)에는 最高度(최고도)에 達(달)했던 것이다. 그러나 14世紀부터는 急降下(급강하)로 減少(감소)되었으며, 오늘날에 이르러서는 거의 根滅된 狀態((상태)인 것이다.
15世紀末(세기말)에 이르러서 이 癩病(한센병)은 東北(동북)유럽에서 자취를 감춘 것이다. 또 西紀 1547年 英國의 癩病院(한센병원)은 비이게 되었고, 西紀 1695年 프랑스의 그것도 必要(필요)없게 되었다. 또 한편 스웨덴(Sweden)에는 1800年 頃(경), 놀웨이(Norway)에는 西紀 1850年 頃에 까지도 癩患者(한센병자)가 많았었으나, 1920年부터는 數名(수명)의 患者(환자)가 發生(발생)하였을 뿐이라고 한다.
유럽에서의 癩病(한센병)의 根絶(근절)은 疫學的(역학적)으로 重要(중요)한 意義(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는데 그 根絶(근절)된 原因(원인)으로는 大略(대략) 다음과 같은 것이 보고되고 있다. 첫째, 社會的(사회적)인 여러 가지 變化(변화)와 더불어 國民(국민) 全體(전체)의 衣食住(의식주)가 날로 向上(향상)되어 간 點(점), 둘째, 西紀 1349年 黑死病(흑사병)(plague)의 大流行(대유행)으로 因(인)해서 人口의 約半數(약반수)가 死亡(사망)한 點,, 셋째, 患者(환자)의 徹底(철저)한 隔離 等(격리 등)이다.
제 3절 아메리카의 癩病史(한센병사) Leprosy in America
많은 學者(학자)들은 인디안原住民(원주민)(native Indian) 가운데에는 癩病이 없었던 것이라고 主張(주장)한다. 따라서 中部(중부) 및 南(남) 아메리카의 癩病은 유럽으로 부터의 移民(이민), 애프리카로 부터의 奴隸(노예) 및 中國(중국)으로 부터의 移民(이민)에 依(의)하여 傳播(전파)되었다고 보는 것이다.
西紀 1543年 頃의 코롬비어(Colombia)의 患者(환자)들은 모두 스페인인(Spanish)이었었다고 한다. 16世紀부터 멕시코(Mexico)와 東洋(동양), 特(특)히 比律賓(비율빈)(Philipines)間에 交易(교역)이 많았었는데, 그 때에 癩患者(한센병자)도 섞여 들어왔으리라는 것이다. 또 近年(근년)에 와서는 美國(미국)(the United States)에서 外地(외지)에로 出征(출정)갔던 軍人(군인)과, 全世界(전세계) 各處(각처) 特(특)히 東洋(동양)에 派遣(파견)되었던 基督敎 宣敎師(기독교 선교사)들 中에 癩病(한센병)에 感染(감염)되어 歸國(귀국)한 者(자)들이 있었다는 것이다.
이리하여 南北(남북) 아메리카 大陸(대륙)에 癩病이 流行(유행)했었던 것이나, 오늘날에 있어서 南과 北아메리카의 癩病 流行樣相(유행양상)은 서로 다른 것이나, 卽 南美大陸(남미대륙)의 알젠치나(Argentina), 브라질(Brazil), 코롬비어(Colombia), 및 파라과이(Paraguay)等地(등지)에는 아직도 終熄(종식)되지 않고 있으나, 北美(북미)에서는 거의 根絶(근절)된 狀態(상태)인 것이다. 이러한 差異(차이)는 主(주)로 衣食住(의식주)의 生活 差異(생활차이)에 基因(기인)된다고 볼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제4절 太平洋諸島(태평양제도)의 癩病史(한센병사) Leprosy in Islands of Pacific
太平洋諸島(태평양제도)의 癩病은 主로 中國 移民(이민)에 依(의)해서 傳播(전파)된 것이었다. 뉴.카레도니어(New Caledonia)에는, 西紀 1863年에 癩病의 流行(유행)이 시작되었고, 여기서부터 로얄티 群島(군도)(Loyalty), 佛領(불령) 말퀘사스(Franch Marquesas)에로 퍼졌고, 西紀 1912年에는 나루(Nahru)에서 시작되어 15년동안에 住民의 30%가 傳染(전염)되었던 것이다.
하와이주島(Hawaii Islands)에서는 1848年에 癩患者(한센병자)가 나타나기 시작했고, 西紀 1870-1894년 사이에는 人口千當(인구천당) 8.67-11.88의 患者 比率(비율) 이었던 것이 西紀 1915年에는 2.3으로 低下(저하)되었던 것이다.
제 5절 아세아의 癩病史(한센병자) Leprosy in Asia
일찍이 애급으로부터 小아세아를 거쳐 印度(인도)에도 大流行(대유행)을 가져오게 되엇으며, 여기에서 다시 티벹(Tibet)과 미얀마(Burma)에 건너갔고, 또 中國에로 번진 것이라고 보는 것이다. 이리하여 여기서 차차 東南아시아의 여러 섬나라에 까지 퍼지게 된 것이었다.
옛날부터 韓國과 密接(밀접)한 交易(교역)이 있었던 中國과 日本에 있어서의 癩病史 大略(대략) 다음과 같다.
A. 中國 China
數千年 前(수천년 전)부터 韓國과 密接(밀접)한 交易關係(교역관계)를 맺고 있었던 中國에 있어서, 西紀前 500年頃인 孔子時代(공자시대)에 이 癩病이 있었더라는 것은 여러 學者(학자)들의 共通(공통)된 見解(견해)였다. 그러난 中國에서 가장 오래된 醫書(의서) ·素問(소문)·에 記錄(기록)되어 있는 大風(대풍)을 癩病이었으리라고 믿는다면, 中國에서의 癩病 起源(기원)은 아마도 西紀前 2700年 以前(이전)으로 推定(추정)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近年에 있어서 中國 大陸(대륙)의 癩病 狀態(상태)를 具體的(구체적)으로 把握(파악)하긴 힘든 일이겠으나 아직도 猖獗(창궐)하고 있는 것 만은 事實(사실)인 것 같다.
B. 日本 Japan
日本은 韓國과 近接(근접)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더욱이 近年(근년)에 와서는 連絡(연락)이 頻繁(빈번)했던 歷史(역사)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日本의 癩病史(한센병사)를 보건대, 口傳(구절)된 “노리도”(祝詞)(축사) 或((혹)은 呪文中(주문중)의 “시라후”(白癩)(백나), "고꾸미“(黑癩)(흑나)라는 말들을 어느程度 信賴(정도 신뢰)할 수 있다면, 日本의 癩病史는 매우 오래된 것으로서 神話時代(신화시대)에 起源(기원)했던 것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現在(현재) 남아 있는 史料(사료)를 中心(중심)해 본다면, 西紀 710年 頃부터 뚜렷한 記錄(기록)이 되어 있는 것이다. 그렇지만 이때는 벌써 貴族(귀족)과 庶民層(서민층)을 莫論(막론)하고 그들 社會9사회)에 患者가 있었다는 記錄으로 미루어 볼 때, 그 嚆矢(효시)는 西紀 710년보다 훨씬 以前(이전)이었으리라고 보는 것이 옳겠다.
西紀 612년 百濟(백제)로부터 日本에 歸化(귀화)한 者(자)로서 全身(전신)에 白斑(백반)이 있음을 發見(발견)하고 이를 癩病으로 疑心(의심)하여 海邊(해변)에 遺棄(유기)하려 했다는 記錄이 있으나, 이러한 事實(사실)만으로는 癩病이 韓國에서 日本에 傳播(전파)되었던 것이라고 말할 수는 없는 일이다. 오히려 日本人은 그 時代에 벌써 癩病에 對(대)한 一般(일반)의 理解(이해)가 컸었던 것이며, 또한 이에 對한 恐怖(공포)가 沸騰(비등)했음을 짐작할 수 있는 것이다. “미끼”(三木(삼목)는 오히려 前記한 百濟(백제)로 부터의 歸化人(귀화인)에 對(대)한 癩患者說(한센병환자설)을 否認(부인)하고 이를尋常性 白斑(심상성 백반)(vitiligo vulgaris)으로 斷定(단정)
◈ 저자 : 유준
◈ 발행 : 1962년 5월 10일
◈ 2000. 1. 12. 국회에서 전염병예방법의 개정을 통하여 한센인들의 편견해소와 인권 친화적
용어인 ‘한센병’으로 개칭되어 ‘나균(leprosy)등 학술용어를 제외하고는 모든 부분에서’
한센병으로 부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