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훌라’라 하면, 사람들은 흔히 짧은 풀치마를 입은 남녀가 엉덩이를 빠르게 돌리고 불을 휘두르는 모습을 연상한다. 불행히도, 그것은 훌라 댄스가 아니다. 그것은 하와이 축제 때 인기 있는 폴리네시아 춤의 한 형태이다. 아니, 정통 훌라는 느리고 감동적인 춤으로, 주로 정장 차림의 여성들이 춘다. 물론 남자들이 추는 것도 흔히 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훌라는 여자들이 주로 추는 춤이다.
훌라의 기원은 분명하지가 않다. 첫 번째 질문은, 맨 처음 훌라가 공연된 장소가 어디냐는 것인데, 하와이섬(일명, 빅 아일랜드), 오아후, 카우아이, 몰로카이 섬들이 모두 훌라의 발상지라는 주장들이 존재한다. 다음 문제는, 그럼 누가 맨 처음 훌라를 추었느냐 하는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히이아카(Hi'iaka) 여신의 여행 동반자인 호포에(Hopoe)가 최초의 무용수였다고 말한다. 그런가 하면, 훌라를 처음 춘 사람은 다산의 여신인 카포(Kapo'ulakina'u)였다고 믿는 사람들도 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신화는 최초의 훌라 댄서가 항해의 여신 라카(Laka)였다고 말한다.
최초의 훌라 댄서나 최초의 훌라가 어디에서 열렸는지는 확인할 수 없지만, 역사가들에게 흥미로운 것은 이 세 가지 신화가 여신을 중심으로 전개된다는 점이다. 따라서 고대에는 훌라를 남자들만 추었다는 주장이 정면으로 반박되는 것이다. 이 주장은.. 1778년에 영국의 제임스 쿡(James Cook) 함장이 현재 카우아이로 알려진 섬에 상륙했을 때, 현지 원주민 남녀 모두가 훌라 춤으로 그들을 환영했다는 기록에 의해 더욱 설득력이 떨어진다.
카메하메하(Kamehameha) 1세가 죽은 1819년부터 칼라카우아(David Kalākaua)가 왕이 된 1873년 사이에는, 많은 하와이 그리스도인들이 훌라를 부도덕한 것으로 여겼다. 1830년, 그리스도교 개종자인 카아후마누(Ka'ahumanu) 여왕은 공공 장소에서 훌라를 추는 것을 불법으로 규정하였다. 1832년 그녀가 사망하자, 많은 사람이 법을 무시하기 시작했고 다시 대중 앞에서 훌라를 공연했다. 칼라카우아 왕은 자신의 통치 기간(1874~1891) 중에 훌라를 공식적으로 공개하고 장려했다.
1893년, 하와이 왕정이 무너지고 하와이가 미국의 속령으로 합병되면서, 하와이는 다시 어둠의 시대가 되었다. 칼라카우아 왕이 일으켜세웠던 고대 예술 형태는 어디에서나 제한되고 금지됐다. 다만 현대적 형태로 개량된 훌라와 하와이 음악은 상류계급의 오락거리로 일부에서 행해졌다. 그리고 전통훌라가 다시 일반 대중 앞에 등장하기까지는 거의 80년의 세월이 필요했다.
‘제2의 하와이 르네상스 시기’라고 불리는 1970년대에 다시 나타난 고대훌라를 보게 된 당시의 하와이 사람들은 모르고 있던 또는 잊고 있었던 전통 춤에 담겨 있는 엄청난 힘과 에너지에 큰 충격을 받았다.
오늘날 훌라는 두 가지 형태가 있다. 첫 번째 훌라 카히코(hula kahiko)는 종종 고대훌라 또는 전통훌라라고 불리며, 일반적으로 릴리우오칼라니(Liliʻuokalani, 재위 1891~1893) 여왕이 폐위되기 이전에 사용된 스타일로 공연된다. 이러한 형태의 훌라 대부분은 왕이나 족장을 찬양하고 하와이 신들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훌라 카히코는 천연 소재로 만든 전통 타악기 만을 사용하며 노래하는 연주자(chanter)의 반주에 맞춰 춤을 춘다.
오늘날 많이 공연되는 개량된 형태의 훌라는 현대훌라 또는 훌라 아우아나(hula 'auana)라고 불리는데, 이는 전통훌라에 서구의 영향들을 모두 결합한 것이다. 현대적인 의상을 입은 댄서가, 기독교적 도덕 이야기나 사랑의 연가 같은 가사로 노래하는 악사의 음악에 맞춰 춤을 춘다. 주요 악기로는 우쿨렐레, 스틸 기타, 베이스 기타와 같은 현악기가 주로 동원된다.
<Hawaii Ocean Project 누리집 (February 1, 2018)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