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볼락 루어낚시 채비
볼락루어낚시는 볼락꾼들의 관심으로 빠른 속도로 사용자가 많아져, 이젠 낚시의 장르이다.
(아직 동해에서는 볼락을 루어로 직접 공략하는 분들은 적고 맥낚시나 찌낚시로 갯지렁이나 새우 등 생미끼를 사용하는 분들이 많아 루어에 반응이 좋습니다. 생미끼로 낚시하는 분 옆에서 루어로 3배 이상 높은 조과를 보이자 오히려 관심을 보이더라구요. ^^V)
*볼락루어낚시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대표적인 채비는 지그헤드채비와 던질찌 채비이다.
*지그헤드 사용 무게 는 보통 1~2g짜리를 많이 쓰며, 수심이 앝고 가까 포인트에서는 0.8g도 사용한다.
(저는 수심 2~3m 권의 내항과 갯바위 지역을 공략하여 1/32~1/24 온스 지그헤드와 카브라지그를 주로 사용하였습니다. 캐스팅볼 사용하지 않아도 직접공략이 가능한 미역밭 포인트가 많아 어렵지 않게 출조시 마다 40~50마리의 조과를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던질찌 채비에는 볼락전용 던질찌(케스팅 볼)를 많이쓴다.
*볼락루어대는 초릿대가 가늘어야 좋으며, 초릿대 선경은 0.7mm~0.8mm, 길이는 보통 2.16m(7.2ft)~2.28m(7.6ft)사용한다.
*릴은 보통 스피닝 1000번 릴을 많이 사용하며, 기어비는(릴 한바퀴 감는 라인길이)5.0:1이하, 무게는 가벼운게 좋다.
*볼락루어 원줄 사용은 보통, 일반원줄은(카본,모노필라민트) 0.6호~0.8호 많이 사용되며, PE합사 원줄은 0.3호~0.4호을 사용한다.
이렇게 간은 원줄을 사용하는 이유는 적은무게의 채비를 좀더 멀리(비거리)보내기 위해서 이다.
*볼락웜의 종류는 약80가지가 넘는다. 가장 많이 쓰는 웜의 모양은 지렁이모양의 스트레이트타입 계열 . 작은 물고기 모양의 피쉬 타입,
곤충 타입, 갑각류 타입이 있다. 이 중 가장 흔하게 볼 수 있고 많이 쓰는 것이 스트레이트타입 계열과 피쉬 타입 이다.
웜의 크기는 1.5인치가 기본으로 사용된다.(간혹 1.8~2인치 사용) 밤낚시에는 야광기능이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저는 계류용 6.6ft L로드에 1000번 릴, 4LB 송어(모노)라인에 3인치 스트레이트타입의 볼락전용웜(형광, 흰색, 야광 등)을 사용하였습니다.)

1.지그헤드(리그)채비

지그헤드 채비는 볼락루어 낚시에서 가장 기본적인 채비이며, 웜과 지그헤드를 결합시켜 채비를 운용할 때 자연스러운 동작 연출이된다.
이 채비의 장 단점은 웜에서 훅이 잘 노출되어 있어 훅킹율이 높은반면, 바닥 밑걸림이 자주 발생하는 단점도 있다.
*지그헤드 무게 사용은 보통 1.0g~ 2.0g 사용하며, 수심이 얕고 가까운 포인트에서는 0.8g을 사용하기도 한다.
(동해는 테일웜 보다는 위에 사진에 있는 것 처럼 스트레이트 타입의 볼락전용웜이 반응이 좋았습니다. 운용은 캐스팅 후 활성도가 좋을 때는 바로 천천히 or 빠르게 바로 릴링해주고 입집하면 가볍게 로드 들어주면서 훅셋되면 감아주었습니다. 활성도가 떨어질 때는 중층과 바닥으로 채비를 가라앉힌 후 천천히 릴링하는 방법이 효과적이 었습니다. 볼락을 잡으면 먹었던 먹이를 토해내는데 주로 멸치와 곤쟁이 등의 작은 새우가 많았습니다. 새우모양의 웜에는 반응이 없었으며 오로지 스트레이트 타입 웜에 폭발적인 반응이 있었으며 바늘은 미늘이 없는 바늘이 바늘제거가 편해 효과적입니다. 볼락이 워낙 탐식성이 좋아 바늘을 잘 삼킵니다. 특히 카브라지그는 웜없이 지그로만 운용이 가능하고 반응도 좋아 조과가 좋았지만 씨알 선별없이 작은넘 큰넘 상관안하고 꿀꺽꿀꺽 삼켜 바늘빼는데 애를 먹었습니다.)
2.던질찌(케스팅 볼 리그)채비

*볼락루어 낚시를 하다보면 멀리 여밭 포인트가 있을 경우에는 가벼
운 지그헤드 채비로는 공략하기 어려운 곳이있다.
이땐 원거리 원투성을 가진 던질찌 채비를 이용한다.
*던질찌채비 사용은 넓은 폭의 포인트를 탐색하는데 훨씬 유리하다.
*목줄의 길이는 50cm~길게는1m정도의 길이로 사용하기도 한다,
목줄을 1m정도 까지 사용하는 이유는 채비를 자연스러운 연출로
볼락를 유인하기 위해서다.
(동해에서 갯바위 포인트에서 원투를 해서 갯배위 바닥을 공략하여 돌우럭을 잡을 때 사용하는데 동해는 아직 수온이 차가워 8월 이후 돌우럭 공략일 가능할 것 같습니다. 이건 제가 다시 사용해 보고 조과를 확인 후 다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
○케스팅 볼의 종류
(1)플로팅 : F (2)쓰리에스(슬로우,슬로우,싱킹) : SSS (3)슬로우 싱킹 : SS (4)싱킹 : S (5)패스트싱킹 : FS
이렇게 여러가지 종류로 낚시터 여건에 따라 선택하여 운용한다.
1.플로팅( F) : 물에 뜬다.
2.쓰리에스 싱킹 (SSS) 아주 천천히 침강
3.슬로우 싱킹 (SS) 천천히 침강
4.싱킹 (S) 조금 빠르게 침강
5.패스트 싱킹 (FS) : 아주 빠르게 침강
예) 플로팅은 몰밭 언저리, 수초넘어 등 장애물이 있는곳에 많이 사용되고, 쓰리에스는 노싱크 채비로 훅에 웜 만 결합하여 포인트의 상층부터 바닥층까지 천천히 자연스럽게 탐색 운용한다. 슬로우싱킹은 수심이 적당한 곳에 사용. 싱킹과 패스트 싱킹은 수심이 깊고 조류가 흐르는 포인트에 많이 사용된다.
지그헤드 사용 : 던질찌 침수 능력에 따라 0.8g~2.0g 무게를 선택 사용한다.
※ 던질찌 단점은 케스팅 착수음이 생기는 것이 단점이며, 포인트 지점에서 좀더 멀리 케스팅 후 채비를 포인트 지점까지 끌어당겨 운용한다.
3.던질찌 노싱커 리그

볼락루어 낚시에서 필수적인 채비이다.
이 채비는 수심이 적당하고 조류흐림이 적당한 포인트에서 상층부터 바닥층 까지 자연스러운 연출로 꼽꼽하게 탐색한다.
또는 수심이 낮은 여밭 포인트에 많이 운용된다.
던질찌 사용 : 쓰리에스 타입을 사용한다,
훅 사용 : 웜훅, 또는 가벼운 제로헤드를 사용한다.
※ 참고 : 밑 채비가 가벼운 관계로 릴링할 때 원줄 라인관리에 신경을 쓰야한다.
○ 볼락 웜의 타입 사용선택1.스트레이트타입 계열(바닥층 가까이 사용) 2.피시타입(중 상층 사용)3.곤충타입과 갑각류타입 (중층 또는 바닥층 가까이 사용)
○ 볼락웜의 색상 사용선택
활성도에 맞춰 웜 모양을 선택한 후, 물색, 또는 수심에 따라 색상을 선택하는 게 바람직하다.
- 물이 맑을 때 : 어두운색 계열
- 물이 탁할 때 : 밝은색 계열
- 수심이 깊은곳 : 밝은색 계열
- 수심이 앝은곳 : 어두운색 계열
※ 1월 동해에와서 낚시는 하고 싶은데 할게 없어 나름 공부하고 경험한 내용과 볼락 기본
운영 방법을 믹스하여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 아래는 제가 직접 공략하여 높은 조과를 얻
은 비밀 포인트 공개해 드립니다. ^^
1. 금진항 내항에서 오른쪽 갯바위 포인트(미역밭 포인트)



2. 대진항 내항과 갯바위 포인트


3. 어달항 내항


4. 장호항 내항과 주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