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양을 먹이라
요한복음 21장 15절 『그들이 조반 먹은 후에 예수께서 시몬 베드로에게 이르시되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이 사람들보다 나를 더 사랑하느냐(아가파스) 하시니 이르되 주님 그러하나이다 내가 주님을 사랑하는(필로) 줄 주님께서 아시나이다 이르시되 내 어린 양을 먹이라 하시고』
필로(필레오)는 친구간의 사랑이다. 예수님은 아가페(가치에 대한 사랑)로 물었는데, 베드로는 필레오로 대답했다. 서로 촛점이 맞지 않는 것이다. 그러나 예수님은 어린양을 먹이라고 한다. 주님의 어린양은 주님이 데려가야 할 양을 의미한다. 예수님이 보시기에 베드로는 여전히 아가페의 사랑이 안된 상태로 보인 것이다. 그래서 다시 말씀하신다.
21장 16절에서 『다시 두 번째 그에게 이르시되,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니 그가 그분께 이르되, 주여 그러하나이다 내가 당신을 사랑하는(필로) 줄 당신께서 아시나이다, 하매 그분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내 양들을 먹이라 하시고』 여기서도 같은 말이 반복되고 있다. 두번째 말씀에도 예수님이 보시기에 베드로는 여전히 아가페의 사랑이 안된 것이다. 그래서 다시 말씀하신다.
21장 17절에서『세 번째 이르시되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필레이스) 하시니 주께서 세 번째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필레오) 하시므로 베드로가 근심하여(엘뤼페데) 이르되 주님 모든 것을 아시오매 내가 주님을 사랑하는(필로) 줄을 주님께서 아시나이다(기노스케이스)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 양을 먹이라』
이번에는 예수님이 베드로에게 필레오로 질문했다. 네가 나를 친구로 생각하고 사랑하느냐 라고 물은 것이다. 기노스케이스(γινώσκεις기노스코)는 관계를 통하여 아는 것이다. 아가페는 부활하신 예수님이 하나님으로서의 그 가치(십자가의 죽음과 부활)를 의미한다. 그 가치를 깨닫는 자만이 성도의 심령 속에서 역사함을 알 수 있는 것이다. 그런데, 대부분 신도가 예수님을 필레오 정도로 생각한다면 그 가치를 모르는 것이다.
베드로는 예수님의 그 가치를 깨달았지만, 차마 그 분을 아가페로 받아드릴 수 있는 마음의 준비가 안된 것이다. 그래서 예수님이 베드로의 눈 높이로 내려가서 필레오로 수정하시는 것이다. 그런데, 베도로는 예수님의 이 말을 듣고 근심하게 된다. 엘뤼페데는 마음이 슬퍼지는 것을 의미한다. 그 이유는 베드로가 세번째는 예수님께 아가페로 사랑한다고 말을 했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하므로 자신의 믿음에 대해서 슬퍼하는 것이다.
성도는 하나님의 상태로 끌려가서 하나가 되어야 한다. 예수님이 부활하시기 전에는 하나님이 인간의 상태로 내려왔다면, 부활하신 후에는 성도가 부활하신 예수님의 상태로 끌려 올라가야만 하는 것이다. 그런데, 여전히 십자가의 죽음에 머물러 있다면 곤란할 것이다. 예수님의 아가페의 근본적인 목적은 죽었던 영을 살리는데 있다. 이것이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이다. 현재적으로 십자가의 죽음과 연합되고, 현재적으로 부활과 연합되지 못하면 아가페의 사랑을 모르는 것이고, 아가페의 사랑을 전할 수 없는 자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