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디오진입니다.
1-2월에는 영어교육론 기본이론 - PLLT
3-4월에는 영어교육론 심화이론 - TBP
드디어 5-6월에는 영어교육론 기출문제 풀이 강의를 합니다.
기초/심화이론으로 다져 놓았으니
이제 기출문제풀이를 통해
확실하게 임용영교론의 출제범위와 방향성을 잡고
문제풀이 방법, 답쓰는 요령, 출제가능성 예측 둥등 알찬 시간을 보내면 되겠습니다.
영어교육론 기출문제는 다른 과목과는 달리
과거 기출문제가 압도적으로 많지만
8주동안 매주 주제별로 묶어서 최대한 빨리 많은 문제를 정확히 커버하도록하고
그래도 남는 문제들은 복습용으로 더 풀면 되겠습니다.
Syllabus에는 강의 중 다룰 주요문제만 수록하고
과제로 나가는 모든 문제까지 다 표기하지는 않았지만
대략 한 주에 30-60문제 또는 그 이상을 프린트 자료로 드리는거 같아요.
아무튼 구할 수 있는 문제는 전부 주제별로 묶어서
다 정리해서 매주 나갑니다.
8주를 아주 알차게 보람있게 많이 공부할 수 있을겁니다.
새로운 강의, 또 새로운 각오로 힘차게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2022년 5-6월 디오진 영어교육론 기출문제풀이 강의 계획]
5-6월 | 디오진 영어교육론 기출문제 풀이 강의내용 | ||
1주 | SLA Approaches/ Methodologies/ Syllabuses 관련 기출 | ||
2주 | SLA, Interlanguage and Speech Errors 관련기출 | ||
3주 | Teaching Techniques, Skills, and Management/ Teaching Listening 관련기출 | ||
4주 | Teaching Speaking & Pronunciation 관련기출 | ||
5주 | Teaching Reading 관련기출 | ||
6주 | Teaching Writing 관련기출 | ||
7주 | Teaching Grammar and Vocabularies 관련기출 | ||
8주 | Technology/ Assessment 관련기출 |
Chapter 1. SLA Approaches/ Methodologies/ Syllabuses
1.1 SLA Approaches and Models 1. [2018년 A-7번] Socio-cultural Perspective: ZPD 2. [2018년 A-1번] Cognitive Perspective: Procedurization, Automatization, Incidental Learning 3. [2016년 A-8번] Functional Approach: Speech Act, Sociolinguistic Competence, 4. [2013년 1차-17번] Learning Language: Cognitive Perspective 5. [2012년 1차-17번] Output Hypothesis: Pushed Output 6. [2011년 1차-20번] Input Hypothesis/ Output Hypothesis 7. [2009년 1차-21번] Language Acquisition Theory, L2 Acquisition 8. [2008년 서울-9번] Functional Approach, Scaffolding 9. [2008년 전국-7번] Functional Approach: ZPD, The Stages of Regulation 10. [2007년 전국-19번] Interaction Hypothesis, Language Acquisition 1.2 Teaching Methodologies and Methods 1. [2022년 A-2번] Integrated Approach (Integration of 4 Skills) 2. [2018년 A-10번] Task-based Instruction 3. [2012년 1차-28번] Total Physical Response, Information Gap Activity 4. [2011년 1차-23번] Task-based Instruction 5. [2018년 A-3번] Flipped Learning 6. [2010년 1차-17번] EOP: English for Occupational Purposes Class 7. [2015년 A-2번] Input Modification for Level-differentiated Classes 8. [2009년 1차-17번] L2 Acquisition, ALM, Pattern Drills 9. [2002년 전국-11번] TPR, Audio-motor Unit, Draw the Picture 10. [2001년 전국 15번] Episode Hypothesis 1.3 Syllabuses 1. [2021년A-9번]Syllabus Design and Teaching Procedure 2. [2020년 A-2번] Curriculum Design, Needs Analysis 3. [2013년 1차-18번] Product vs Process-oriented Syllabus 4. [2012년 1차-16번] Product vs Process-oriented Syllabus 5. [2011년 1차-24번] Grammatical vs Notional-functional Syllabus 6. [2010년 1차-23번] Content-based Instruction, Immersion, Adjunct 7. [2006년 전국-16번] Syllabus Design 8. [2008년 서울-8번] Synthetic vs. Analytic Syllabus, Focus-on-Form |
Chapter 2. Practical Classroom Considerations: SLA Theories, Interlanguage and
Error Analysis/ Teaching techniques and Mangement
2.1 Interlanguage and Error Analyses 1. [2021년 B-7번] Stages of L2 Development: Question Formation 2. [2008년 전국 20번] Language Acquisition: Negation 습득순서, Interlanguage 3. [2021년 A-10번] Language Analysis: Foreigner Talk 4. [2019년 A-11번] Language Transfer: Interference 5. [2014년 A-8번] Intralingual Transfer: Overgeneralization 6. [2011년 1차-16번] Contrastive Analysis: Interference 7. [2019년 A-3번] Corrective Feedback: Elicitation 8. [2017년 B-4번] Meaning-negotiation Strategies/ Clarification Request/ Comprehension Check 9. [2016년 A-12번] Corrective Feedback 10. [2015년 A-서술2번] Negotiation of Meaning/ Uptake/ Communication Strategies ***** 11. [2012년 1차-15번] Comprehensive Input/ Affective Filter 12. [2011년 1차-28번] Corrective Feedback/ Uptake 2.2 Learning Strategies, Learning Styles and Variables etc. 1. [2022년 A-9] Categories of Learning Strategies 2. [2022년 A-10] Facework Strategies and Facework Behaviors (Intercultural Competence) 3. [2021년 전공B-8] Teaching Culture: Culture Capsule, Culture Island 4. [2020년 A-3번] Speech Style/ Formality 5. [2020년 B-4번] Community Difficulties/ Negotiation Routines 6. [2019년 B-4번] Learning Strategies 7. [2016년 A-1번] Learning Strategies 8. [2019년 A-1번] Learning Styles *** 9. [2018년 A-8번] Euphemism 10. [2017년 A-8번] Types of Nonverbal Communication **** 11. [2016년 A-7번] World Englishes 12. [2010년 1차-15번] Interlanguage, Metacognitive Strategies 13. [2020년 A-5번] Discourse/ Strategic /Communicative Competence 14. [2022년 B-6번] Lexical Cohesive Devices 2.3 Teaching Techniques, Skills, and Management [2019년 B-8번] Reflective Teaching [2018년 B-8번] Reflective Teaching [2011년 1차-19번] Reflective Teaching [2017년 B-8번] Classroom Management and Teacher Role [2016년 B-8번] Substitution Drill/ Repetition Feedback [2015년 B-논술2번] Reflective Teaching/ Self/ Peer Assessment [2014년 B-논술2번] Level-differentiated Class 8. [2022년 A-12번] Technology in Language Learning and Teaching |
Chapter 3. Teaching Listening
[Teaching Listening] 기출문제 [2022년 A-8] Top-down and Bottom-up Processing (Teaching Listening and Reading) [2012년 1차-20번] Listening Process (Top-down) [2002년 서울-13번] Bottom-up vs. Top-down Processing [2011년 1차-22번] Process-oriented Listening [2013년 1차-19번] Lesson Procedure for Listening [2010년 1차-22번] Intensive Listening [2003년 서울-3번] Listening Strategies *** [2005년 전국-7번] Characteristics of Spoken Language *** [2006년 전국-17번] Listening: Bottom-up vs. Top-down Processing [2008년 서울-11번] Authentic Materials in Listening [2008년 전국-12번] Prior Knowledge, Background Knowledge [2002년 전국-8번] Emphatic Listening [2006년 서울-15번] Effects of Visual Materials of Pre-listening/ Pre-reading Activities |
Chapter 4. Teaching Speaking
[Teaching Speaking] 기출문제 1. [2021년 A-8번] Assessing Speaking Ability: Fluency, Complexity 2. [2015년 A-4번] Transactional Speech 3. [2016년 A-3번] Jigsaw Activity *** 4. [2010년 1차-20번] Speaking Task: Jigsaw *** 5. [2007년 서울/인천-15번] Jigsaw *** 6. [2015년 A-서술1번] Culture-integrated Language Learning 7. [2013년 1차-28번] Problem-solving Activity 8. [2014년 A-서술2번] Direct Approach * 9. [2010년 1차-27번] Speaking Skills 10. [2009년 전국-30번] Information Gap Activity, Cultural Awareness 11. [2006년 전국-18번] Types of Drills 12. [2006년 서울-8번] Types of Drills 13. [2006년 전국-5번] Adjacency Pairs *** 14. [2005년 전국-8번] Classroom Activities: Role Play, Pattern Drills, Information Gap, Reasoning Gap 15. [2004년 전국-13번] Picture Strip Story *** |
Chapter 5. Teaching Pronunciation
[2017년 A-7번] Minimal Pairs [2012년 1차-24번] Top-down Approach – Communicative Framework [2011년 1차-29번] Bottom-up Approach – Minimal Pair Activities |
Chapter 6. Teaching Reading
[Teaching Reading] 기출문제 [2015년 A-5번] Extensive Reading [2013년 1차-22번] Reconstruction Activity – Sequencing **** [2012년 1차-27번] Analysis Activity – Integrative Lesson [2017년 A-6번] Lesson Procedure for Reading: Skimming vs. Scanning [2017년 A-13번] Serial Processing for Reading Comprehension, the Phonics Approach [2014년 A-10번] Reading Strategy: Inferencing [2011년 1차-17번 Lesson Procedure for Reading [2010년 1차-14번] Reading strategies, Cohesion, Coherence *** [2004년 1차-14번] Types of Pre-reading ** [2007년 전국-11번] Reading Comprehension ***** [2007년 전국-15번] Reading Methods and Approaches *** [2009년 1차 15번] Post-reading Activity, Mind Maps [2007년 서울 6번] Interactive-Compensatory Model for Reading [2006년 서울-2번] Coherence; Cohesion [2006년 서울-4번] Reading Strategies [2009년 1차 25번] Reading Strategies, Types of Reading [2002년 서울-14번] Reading Strategies [2006년 서울 18-19번] Using Literature for Reading [2005년 서울 5번] Cultural Knowledge [2002년 이전] Pre-reading/ While-reading/ Post-reading Activities |
Chapter 7 Teaching Writing
[Teaching Writing] 기출문제 7.1 Approaches to Teaching Writing 1. [2022년 B-7번] Teaching Writing – Genre-based Writing Instruction 2. [2021년 B-6번] Revising Drafts: Grammar, Mechanics 3. [2012년 1차-25번] Product-oriented Approach 4. [2019년 A-14번] Process-oriented Writing 5. [2014년 A-9번] Process-oriented Writing 6. [2013년 1차-23번] Process-oriented Writing 7. [2010년 1차 25번] Process-oriented Approach 8. [2008년 서울/인천 16번] Process-oriented Writing 9. [2004년 전국 17번] Process-oriented Writing, Teacher’s Feedback 7.2 Writing and Technology [2015년 B-서술1번] Blended Learning, CMC Tools ★★★★★ [2013년 1차-21번] Web-based Instruction ★★ [2012년 1차-26번] Web-based Instruction (CALL-Constructivist approach) ★★★ [2011년 1차-27번] Web-based Instruction (CALL-Constructivist approach) [2013년 1차-24번] Teacher’s Feedback [2007년 서울/인천 7번] Teacher’s Feedback [2016년 B-3번] Lesson Procedure for Writing [2010년 1차-26번] Lesson Procedure for Writing [2010년 1차-16번] Process oriented writing/ Peer Review [2006년 전국 20번] Types of Writing Activities ★★★★★ [2003년 서울 12번] Dialogue Journal [2008년 전국 10번] The Introduction of Writing [2010년 2차 1교시 1번] Teacher’s Feedback, Using Error Codes ★ [2009년 2차 1교시 2번] Product-oriented Approach vs. Process-oriented Approach [2009년 모의고사] Types of Tasks |
Chapter 8. Teaching Grammar
[Teaching Grammar ] 1. [2922년 B-11번] Form-focused Instruction 2. [2010년 1차-19번] Garden Path 3. [2010년 1차-24번] Input Enhancement 4. [2014년 A-서술6번] Input Processing 5. [2013년 1차-26번] Input Processing 6. [2007년 서울-9번] Input-processing Instruction 7. [2000년 이전] Focus on form vs Focus on forms 8. [2013년 1차-15번] CR Task 9. [2011년 1차-18번] CR Activity 10. [2012년 1차-23번] Explicit vs. Deductive Lesson 11. [2018년 B-5번] Focus on form under CLT 12. [2017년 B-1번] Focus-on-form vs Focus-on-formS **** 13. [2016년 B-5번] Deductive Learning/ Inductive Learning 14. [2007년 전국-7번] Form Focused Approaches 15. [2009년 전국-18번] Noticing-promoting Activities, Inductive Approach 16. [2008년 서울/인천-8번] Focus-on-forms, Focus-on-meaning, Focus-on-form ***** 17. [2008년 서울/인천-17번] Consciousness-Raising Activities 18. [2007년 전국–5번] Accuracy-oriented vs. Fluency-oriented Activities 19. [2006년 서울–8번] Traditional Substitution Drill vs. Meaningful Drill 20. [2004년 서울–9번] Grammar Consciousness-raising Technique |
Chapter 9 Teaching Vocabulary
[Teaching Vocabulary] 1. [2021년 A-1번] Realia 2. [2021년 A-12번] Corpus, Dictionary, Collocation 3. [2020년 A-1번] Depth of Vocabulary Knowledge 4. [2008년 서울-13번] Depth of Word Knowledge 5. [2012년 1차-29번] Lexical Approach 6. [2013년 1차-16번] Concordance/ Collocation 7. [2006년 전국 13번] Concordance 8. [2011년 1차-25번] Explicit Vocabulary Learning, Word Web 9. [2009년] Low Frequency Words vs High Frequency Words 10. [2005년 서울-3번] Explicit vs Incidental learning 11. [2008년 전국-13번] Procedural Vocabulary vs. Declarative Vocabulary 12. [2008년 전국-11번] Structured Word Net 13. [2004년 서울-13번] Leaning Words: Firsthand Learning, Vicarious Experiences 14. [2002년 서울-4번] Implicit vs. Explicit Vocabulary Instruction 15. [2009년 1차-19번] Explicit Vocabulary Learning 16. [2002년 서울-4번] Implicit vs. Explicit Vocabulary Instruction |
Chapter 10 Assessment, Evaluation and Materials
10.1 Assessment I 1. [2005년 전국-10번] Difficulty, Discriminability, The Point Biserial Correlation 2. [2008년 서울-15번] Cloze-tests 3. [2005년 전국-13번] Components of the Test Usefulness 4. [2009년 전국-18번] Multiple Choice Items: Item Choice Distribution 5. [2003년 서울-13번] Norm-referenced vs. Criterion-referenced Measurement 6. [2002년 서울-15번] Portfolios [비교: 2017년 전공A-1번 Portfolios] 7. [2009년 2차 1번] Assessing Speaking,The Washback Effect 8. [2005년 서울-22 번] Content Validity 9. [2006년 전국-21번] Inter-rater vs. Intra-rater; Split-half vs. Equivalent-form Reliability 10. [2002년전국-12번] A Constructive View of Language Testing 11. [2003년 전국-9번] Multiple-choice Item 12. [2008년 전국-7번] Multiple-choice Type, Context 13. [2005년전국-17번] Multiple-choice Items, Context 14. [2006년서울-10번] Multiple-choice Questions 10.2 Assessment II: Evaluation 1. [2022년 B-10번] Teaching writing and Assessment 2. [2021년B-9번] Assessing Listening: Information Transfer, Integrative Testing 3. [2020년 A-10번] Reading Assessment, Assessment Techniques for Reading 4. [2020년 A-2번] Curriculum Design/ Needs Analysis 5. [2020년 B-2번] Text Evaluation/ Authenticity 6. [2017년 B-2번] Material Adaptations: 3 Reasons & 4 Techniques ***** 7. [2014년 서술-3번] Textbook Evaluation 8. [2013년 1차-20번] Textbook Evaluation 9. [2012년 1차-18번] Material Evaluation 10. [2011년 1차-15번] Textbook Evaluation 11. [2010년 1차-29번] Material Evaluation |
#디오진영어교육론 #영어교육론기출문제풀이 #중등임용전공영어기출 #디오진기출문제풀이
#에어클래스박경선팀전공영어 #디오진전공영어영교론기출 #기출해설강의 #에어클래스디오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