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직사각형과 평행사변형의 둘레를 간접 측정할때는 공통적 성질인 OOOO O OO OO가 각각 같다는 것을 이용한다.
2. 마름모와 정사각형의 둘레를 간접 측정할때는 공통적 성질인 O OO OO가 모두 같다는 것을 이용한다.
3. 넓이를 지도할 때 도형의 일부분을 잘라 직접 비교하는 것은 OOO OO 개념이 형성되어 있어야 가능한 방법이다.
4. [6수03-04] 넓이를 나타내는 OO OOO OOO을 인식하여 1cm2, 1m2, 1km2의 단위를 알며, 그 관계를 이해한다.
5. 1m2(1제곱센티미터)를 도입하기 전 ( ㄱ. )을 인식한다. 실제로 1제곱센티미터를 측정하는 활동을 통해서
( ㄴ. )을 기르도록 한다.
6. [평가 방법 및 유의사항] 넓이 단위 사이의 관계에 대해 평가할 때 O와 O 사이의 OO OO은 다루지 않는다.
7. [6수03-05] 직사각형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OOOO과 OOOO의 OO를 구할 수 있다.
8. 직사각형의 넓이 구하는 방법을 이용하여 정사각형 넓이를 구하는 과정에서 OOO OO가 이용된다.
9. 높이가 같고 밑변의 길이가 같은 도형은 넓이도 서로 같다. 이를 OOOOOO OO라고 한다.
10. 다음 학생의 발화를 보고, 물음에 답하세요
학생 : 평행사변형을 잘라서 직사각형으로 만들었어. 직사각형의 넓이 구하는 공식이 가로×세로이니까
평행사변형의 넓이 구하는 공식도 가로×세로야!
위 학생의 발문에서 틀린 것을 바르게 고치고, 이 학생에게 부족한 교과 역량을 쓰세요
11. 삼각형의 넓이를 지도할 때 필요한 수학적 사고는 ( ㄱ. )과 ( ㄴ. ) 이다. 삼각형 2개를 붙여 넓이를 구하기 쉬운 도형인 평행사변형으로 만드는 것은 ( ㄷ. )변형에 해당한다.
삼각형을 잘라 넓이를 구하기 쉬운 평행사변형으로 만드는 것은 ( ㄹ. )변형에 해당한다.
12. 마름모의 넓이를 지도할 때에는 삼각형으로 잘라 평행사변형으로 만드는 ( ㄱ. )변형, 마름모를 둘러싼 직사각형을 만드는 ( ㄴ. )변형, 대각선 방향으로 접어서 삼각형을 만드는 ( ㄷ. )변형을 통해 지도할 수 있다.
13. 사다리꼴의 (밑변/윗변/아랫변)은 고정되어 있다.
(맞는 것을 모두 체크하세요)
14. 사다리꼴의 넓이를 구할 때 삼각형으로 나누어 넓이를 구하는 방법은 OO OOO OO을 이용한 것이다.
첫댓글 1. 마주보는 두 변의 길이
2. 네 변의 길이
3. 넓이의 보존
4. 표준 단위의 필요성
5. ㄱ : cm2의 불편함/새로운 단위의 필요성
ㄴ : 양감
6. 1cm2, 1km2, 단위 환산
7. 직사각형, 정사각형, 넓이
8. 유추적 사고
9. 카발리에리의 원리
10. 평행사변형의 넓이 구하는 공식은 가로x세로가 아니라 평행사변형의 구성 요소가 들어간 밑변의 길이×높이이다.
이 학생에게 부족한 교과역량은 의사소통이다.
11. ㄱ : 귀납 / ㄴ : 유추 / ㄷ : 배적 / ㄹ : 등적
12. ㄱ : 등적 / ㄴ : 배적 / ㄷ : 반적
13. 밑변만 체크!
14. 넓이 보존의 법칙
틀린 문항 1개
11번ㄱ과 ㄴ을 넓이 보존 법칙과 삼각형 구성요소라 생각함
틀린 문항 1개
14번 넓이 보존의 법칙
틀린문항 1개
5. 새로운 단위의 필요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