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학년 대상으로 하는 한국사 수업
우선 흐름잡기 위해 책을 미리 읽고 관련 도서 석기시대와 청동기, 고조선을 읽히고 본격적으로 수업시작,
역사란 무엇인가, E•H카는 과거와 현재의 대화이다.
역사는 사실로서의 역사와 기록으로서의 역사로 나뉜다.
그리고 인류의 기원은 오스트랄로피테쿠스부터 현생인류 크로마뇽인까지를 통해 직립보행, 언어, 불, 도구사용, 시체매장 등을 알아보며 인류의 변화를 알고 남아프리카 동굴에서 발견부터 유럽, 아시아로 범위를 확대, 알아봤다.
그리고 구석기 시대는 빙하기이며, 불사용, 사냥, 사는곳, 식문화, 사회생활 등을 알아봤다.
아이는 수업을 들고 나서 퀴즈도 풀고 질문도 어찌나 많은지..
예를들면 문자는 한자를 쓰는데 언어(말)는 우리말을 쓰는 이유를 물으며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질문한다. 그 당시에는 문자를 만들지 않아서 중국의 한자를 빌려 쓰다가 조선 세종때 비로소 한글을 창제해 우리글을 배우게 됐다.는 설명을 해주었다.
석기시대는 유적지와 유물을 통해 당시의 시대를 짐작한다. 아이는 책에서 본 구석기 시대의 도구 슴베찌르개를 얘기해주고 구석기 시대 대표 도구로는 주먹도끼라고 덧붙여 설명해 주었다.(뗀석기도 그려보고..)
우리 인류의 변화를 통해 살아온 우리 선조들의 삶을 업적을 기록을 알며 우리가 역사를 배워야 하는 중요성을 깨닫게 하는 수업이 되길 바란다.
다음 수업은 더 재밌는 신석기, 청동기 시대, 열심히 하자^^
#한국사 수업
#인류의 기원
#구석기시대
#수업후기
#고학년역사논술
#용암동 국어논술
#다논국어논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