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은지느러미농어 : Mycteroperca bonaci (Poey)
► 외국명 : (영) Black grouper, (일) Hata, (프) Mérou, (독) Zackenbarsch, (스) Garoupa[멕시코], Mero[기타 스반아어 사용 국가], (러) Bonasi Agaga
► 형 태 : 크기는 50~90㎝ 정도이지만 최대 전장 1.5m, 체중 100kg까지 자란다. 몸은 긴 방추형이고 머리와 입이 크며, 아래턱이 위턱보다 돌출한다. 몸통은 올리브 또는 회색을 띠며, 회색 또는 검은색의 직사각형 얼룩 무늬가 몸 전체에 산재한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모든 지느러미의 끝부분이 검은 색을 띠는 것이 특징이다. 꼬리지느러미의 끝은 거의 직선이다.
► 설 명 : 연안에서 다소 깊은 곳에서부터 수심 250m의 암초 지대나 산호초 지역에 서식한다. 본종은 주로 단독 생활을 한다. 산란기는 5~8이다. 다른 바리류와 마찬가지로 모두 암컷으로태어나며, 자라면서 수컷으로 성전환한다. 최대 수명은 40년으로 알려져 있다.
맛이 좋은 어종으로 고가에 거래된다. 산지에서는 매우 중요한 수산자원의 하나이다. 가열하면 껍질과 뼈에서 맛있는 국물이 우러나와 매우 맛이 좋아진다. 생선회, 초밥 등으로도 이용하지만 찌개, 국, 조림 등에 더 어울린다. 구이나 튀김도 맛이 좋다.
수출용 농어류는 일반적으로 통마리(whole)는 3~5Lb, 5Lbs 이상으로 선별 포장한다. 필레(fillet)는 장타원형으로, 일반 대구류와 같이 좁고 긴 형태는 아니며, 115~280g(4~6, 6~8, 8~10oz)의 등급으로 선별된다. 선어(gutted, H/G, fillets, finger) 또는 냉동물(gutted, H/G, fillets, finger)로 유통된다.
► 분 포 : 미국, 멕시코, 브라질, 베네수엘라, 아르헨티나,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아메리카 대륙의 대서양 연안, 남부아프리카의 대서양 연안, 유럽, 동남아시아(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전세계에 광범위하게 분포한다.
► 비 고 : 검은지느러미농어는 바리科(Serranidae)에 속하는 400여종의 어류 중 하나이다. 농어와 바리류의 크기는 4m에서 5㎝ 까지의 편차를 보이며, 열대 및 아열대 수역에 분포한다. 검은지느러미농어(True black grouper)는 오늘날 매우 귀하며, 불행히도 black grouper라고 구입하는 것은 대부분 “gag”라 불리는 것이다. Gag(M. microlepis)는 gray grouper로 알려져 있다. 이들은 꼬리지느러미 모양만이 검은지느러미농어와 다르며, 육질은 비슷해서 단단하고 지방질이 적다.
농어류 중 어떤 것은 reef fish와 관련된 독소인 시구아테라(ciguatera) 독을 야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시구아테라는 일반적으로 치명적인 독소는 아니지만 극히 쇠약하게 만들 수 있다. 시구아테라는 어종에 따른 것이 아니라 조업 수역에 의한 것이므로 구매자는 이들 독소의 발생 경험 지역을 알고 있을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