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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투옥된 반란군의 범위에 대해 성찰하는 것은 한편으로는 사회가 반란으로 비난하는 것에 대해 성찰하는 것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투옥이 추구하는 목표에 대해 성찰하는 것이다. 그러나 현대에 이르러 교도소의 역할은 지금과 같지 않다. 당시 감옥은 페리에르(Ferrière)가 그의 사법 관행 사전(dictionary of judicial practice)에서 채택한 정의에서 알 수 있듯이 처벌이 아니라 주로 예방적인 것이었다: 그는 피고가 재판 기간 동안 판결을 기다릴 수 있는 "처벌이라기보다는 안전한 장소로 간주"되었다고 썼다. 그러나 모든 피고인이 감옥에 갇힌 것은 아니었고 많은 사람들이 열린 감옥을 유지했다 : 중세 말에는 주로 심각한 범죄뿐만 아니라 자백이나 보석금이없는 방랑자와 가난한 비참한 사람들에게 사용되었다2. 당시에는 빚 때문에 죄수들이 많았다3. 일반적으로 감옥은 형벌이 아니며, (적어도 이론적으로는) 악명 높지 않기 때문에 일시적인 것으로 남는다4. 갤리선의 형벌은 18 세기 중반까지 투옥보다 선호되었으며 점차적으로 유형지로 대체되었습니다. 그러나17세기의 "대감금(Great Confinement)"이 있었던 병원, 18세기에 개발된 감옥과 구걸소 등 시정을 목적으로 하는 징벌적 구금의 장소가 많았다. 후자의 경우, 대부분의 구금자들은 비범한 사람들이었으며,일반 재판의 맥락이 아닌 lettre de cachet에 근거하여 투옥되었다. 따라서 수감자의 지위는 매우 가변적이다.
2더욱이, 반역자에 대한 정의는 우리의 정의와 같지 않다. 1771 년 Trévoux 사전에서 "반역자"라는 용어는 "주권자에 반란을 일으킨 사람"을 묘사합니다. 그는 상급자에게 저항한다. 율법에 순종하기를 원하지 않는 사람이다."6 그런 다음 주석은 형용사가 명사인 이유에 대한 예를 제공합니다 : "그는 반역자입니다. 반란군을 처벌하라." 반란군의 법적 자격과 처벌은 이 글의 두 가지 주제이며, 이 글은 이중 반응, 즉 권위에 대한 반항아와 반항적인 몸짓에 대한 사법 명령에 초점을 맞춘다.
3감옥에 갇힌 반항아를 고려하기 위해서는 사법 제도와 법이 "반항적"이라고 묘사 한 것에서 시작하여이 개념의 강한 변화를 강조해야합니다. 현대 반란군의 법적 정의에 대한 발표 후, 이전 행동이 반항적인 것으로 정의되어 투옥된 반군의 다양한 구금 조건을 고려할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또한 마지막으로 감옥에 의해 반역자로 확정된 사람들, 즉 구금으로 인해 또는 구금 중에 반역자가 된 사람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4페리에르에 따르면, 반란에는 크게 두 가지 형태가 있는데, 둘 다 극도로 심각한 범죄로 간주되며 사형에 처해질 수 있다. 첫 번째는 Fronde의 기억을 암시적으로 불러 일으키는 무장 반란입니다 : "반란은 때때로 신민이 그의 주권자에 대항하여 무기를 들거나 허가없이 군대를 일으킴으로써 반란을 의미합니다." 반란(rese-majesté)은 모든 형태의 무장 또는 정치적 저항을 의미한다7. 종종 선동과 동일시되지만, 반세기 후에는 Denisart의 법학 사전8에서 반란과 동의어가 되었습니다. 뱅센느(Vincennes)와 같은 주립 교도소에는 명예훼손에서부터 반란을 일으킨 군주에 이르기까지 왕실 주권에 대한 공격으로 기소된 모든 사람들이 수감되어 있었다.
5그러나 더 정확하게 정의 된 두 번째 유형의 반란도 있습니다 : "반란은 또한 폐하가 수장이신 왕 또는 정의의 명령에 대한 저항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정의에 대한 반란"이라는 잘 알려진 범죄이며, 모든 판사가 알 수 있습니다. 반란군은 예를 들어 체포 중에 치안 판사 또는 사법 대리인, 집행관 또는 경사에 반대하는 사람입니다. 범죄화되는 두 번째 유형의 반란은 개인이나 집단에 의해 저질러질 수 있으며, 1670년의 형법(제16조 제4항)에 따라 사형에 처해질 수도 있다. 페리에르는 그 심각성을 주장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범죄는 특별한 처벌을 받아 마땅하다. 그것은 그의 관리로서 왕의 폐하를 모욕하는 것이고, 그의 장관으로서 판사를 모욕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것은 또한정의의 명령과 명령을 집행하는 사람에게 안전을 제공하는 공법을 위반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정의에 대한 반란의 가장 심각한 두 가지 형태는 치안 판사 또는 사법 공무원에 대한 모독과 탈출 조직입니다. 이것들은 lèse-majesté의 범죄, 무시할 수없는 왕실 사건입니다. 처벌은 범인의 기억에도 영향을 미치며 반란군의 시체에 대한 재판을 열 수 있습니다. 정의에 반하는 반란 행위의 공범자, 왕의 대리인에게 문을 열어주기를 거부한 사람들, 죄수의 탈출을 도와주거나 도망자가 숨을 수 있도록 도운 사람들은 덜 가혹한 처벌을 받았다. 18세기에는 이 범죄에 대한 기소가 강화되었다. 정의에 대한 반란으로 기소된 사람은 누구든지 체계적으로 감옥에 갇혀야 한다: 그는 "열린 감옥"을 유지하는 것, 즉 법원 근처에서 가택 연금을 당하는 것이 금지된다. 정의에 대항하는 이 반역자들은 파리의 궁전 콘시에르주리(Conciergerie of the Palace)와 같은 왕실 감옥에 수개월 동안 갇혀 재판을 기다렸습니다.
6무엇보다도, 계속되는 반란의 정의는18세기에 더욱 확대되었다. 1714년의 왕실 선언은 야행성 사기를 반란과 동일시했고, 그 이후로 이 특별한 절차는 사기꾼들의 전유물이 되었다10. 따라서 농장 점원에 대한 사기꾼의 저항은 반란으로 범죄화됩니다. 더 나아가 이 조항은 세금 반란이 일어났을 경우 사무원이 저지른 폭력에 대한 기소를 금지하고 있다. 1723년의 두 번째 문안은 이제 농민들이 금융 반란을 직접 재판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했다. 반란 범죄를 사법부, 사기로 확대하고 Ferme générale의 사법 권리를 확대함으로써 새로운 유형의 경제 반란군을 체포하고 투옥하도록 장려했으며, 그 중 Mandrin 또는 Cartouche는 인기있는 상징이었습니다. 이러한 강력한 재정 기조는 1771년 트레부(Trévoux) 사전에서 반란을 "정당한 권위에 대항하는 민중의 감정, 반란"12으로 정의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감옥의 카트리지
7반란군에 대한 사법적 정의에 대한 이 제시를 마무리하기 위해, 범죄의 세 가지 법적 의미(무장 반란, 복종 거부, 재정적 반대)에는 두 가지 공통 분모가 있습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어떤 행동을 반항적인 것으로 규정하고 그에 따라 처벌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 사람은 바로 이 공식 권위의 대표자이다. 따라서 디드로의 백과사전(Encyclopedia)에서 반역자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는 "상급자에 대항하여 반란을 일으키는 자"13로 나타난다. 이것은 반란 범죄에 대한 기소를 매우 강력하게 확장 할 수있게 해주었으며, 예를 들어 감옥에서 가족의 요청에 따라 lettres de cachet에 의한 수많은 구금이 이루어졌습니다. 모든 권위에 도전한 자들은 이제 왕, 행정관, 세리뿐만 아니라 부모와 가족까지 반역했다. 무엇이 반란을 구성하는가에 대한 평가는 자신의 권위에 도전을 느낀다고 느끼는 상급자의 자의성에 맡겨진다. 따라서 사법 제도의 관점에서 반군은 점점 더 많아지고 있으며, 이는 구금 관행의 변화를 동반합니다.
8이 반군들의 감금 조건은 매우 다양하다. 우선, 그들은 왕의 일반 감옥에 갇혀 있는 소수의 사람들이며, 거기서 재판의 판결을 기다리고 있다. 17 세기 전반기에 카미유 데제 (Camille Degez)가 연구 한 파리 궁전의 콩시에르 주리 (Conciergerie)에서 대다수의 수감자들은 재산이나 사람에 대한 공격으로 기소되었으며 많은 사람들이 빚을 갚기 위해 수감되었습니다. 그 당시의 법이 반란군으로 규정한 것에 비추어 볼 때, 후자는 소수였다 : 소수의 사람들은 선동과 장엄한 혐의로 기소되었다. 권력과 정의에 대한 공격의 다른 사람들, 그리고 아마도 도덕과 종교에 대한 범죄의 피고인들, 그들은 더 많을 것이다. 전체적으로 이것은 1617-168년에 수감자의 1/6, 1630-1631년에 수감자의 1/10에 불과했습니다.
17세기 컨시어지에 수감된 이유14
1617-1618 | 1630-1631 | |
재산 범죄 | 289 | 444 |
사람에 대한 공격 | 206 | 212 |
채무 | 118 | 157 |
도덕과 종교에 반하는 범죄 | 69 | 45 |
권력과 정의에 대한 공격 | 24 | 31 |
lèse-majesté 및 sedition 포함 | 3 | 6 |
합계 | 588 | 732 |
9신속한 재판 덕분에 구금 기간이 3개월도 채 되지 않을 정도로 짧다.15 그러나 법적 항소의 확인, 보다 정교한 형사 절차, 그리고 새로운 증거를 기다리는 동안 일반적으로 몇 달 동안 피고를 감옥에 가둘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하는 가장 충분한 정보(PAI)의 사용으로 인해 시간이 길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10구금 조건은 수감자의 사회적 상황에 따라 크게 달라지며, 누가 더 나은 구금 조건을 지불할 수 있는지 여부에 따라 결정됩니다. 컨시어지에서는 빨대를 든 죄수들과 진짜 침대에서 잠을 자기 위해 돈을 지불할 수 있는 사람들을 구분했다. 정의에 대항하는 반항자들, 선동자들 및 다른 반항자들은 일반적으로 더 가혹한 대우를 받을 자격이 있는 것 같다. 왕실 교도소는 도시에 매우 개방되어 있으며 낮에는 많은 방문객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Conciergerie의 3 개의 안뜰 중 가장 큰 1000m2의 Préau에는 3 개의 카바레와 상점이 있습니다. 작은 안뜰16에 또 다른 카바레 인 Musique가 있습니다. 하지만 반란군과 위험한 수감자들은 산책과 토론이 금지되었으며, 그들은 좁고 비위생적인 입구가 있는 어두운 지하 감옥에 갇혀 있었습니다. 그랑 샤틀레(Grand Châtelet)와 같이 대부분 지하에 있으며, 종종 침수되는 곳으로, 독방에 감금되기를 원하는 수감자들을 수용합니다. Conciergerie는 파리에서 유일하게 지하 감옥이 없는 왕실 교도소입니다.
11왕의 주권을 획득한 반란군에 대해서도 동일한 가중 구금 조건이 발견되었는데, 그들은 주립 교도소에 수감되어 있었다. 공개적인 반란의 표명에 직면하여, 사실 독방 감금은 필수이다. 따라서 Condé의 왕자는 Vincennes의 지하 감옥에서 Fronde에서 13 개월을 보냈습니다. 불복종의 정의는 왕에게 속하며, 푸케 (Fouquet)의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영구 추방의 선고는 Pignerol 요새에서 종신형으로 감형되었습니다. 이 감옥 중 가장 가혹한 곳 중 하나는 몽생미셸 수도원이었는데, 그곳에서는 죄수들이 철창에 갇혀 있었는데, 그 감옥은 경우에 따라 다소 좁아졌습니다. 구금 기간은 일반 교도소보다 훨씬 길며, 153명의 수감자에 대한 평균 기간은 2년에서 3년이다. 이들 중 대부분은 반군으로, 45명은 정치적인 이유로, 97명은 가족의 요청에 따라 수감되어 있다. 데스포르지스는 1753년에서 1756년 사이에 이 철창 중 하나에서 3년을 보냈고, 바스티유에서 4년을 보낸 후, 샤를 에두아르 왕자의 납치에 항의하는 시를 썼다.
- 17 Monique Cottret, La Bastille à prendre, histoire et mythe de la forteresse royale, Paris, (...)
"한때 그토록 자랑스러웠던 사람들, 이제는 그토록 노예가 된
불행한 왕자들이여, 당신은 더 이상 정신병원이 아니다17."
12가장 유명한 국립 교도소인 바스티유에서도 반군들은 독방에 묶여 쇠사슬에 묶여 있었다. 쿠탕스(Coutances)의 한 농부는 폭군을 불러일으켜 감옥에 갇혔다가 1701년에 감옥에서 죽었다. "국가 범죄자"로 간주된 그는 그의 기억마저 없애기 위해 가명으로 묻히기까지 했다18. 1370 년부터 지어진이 요새는 국가의 큰 일, 정치적 음모 및 고귀한 반대의 감옥입니다. 1659년 이래 5,279명의 수감자들이 투옥된 이유는 M. Cottret 덕분에 알려져 있다. 루이 14세 치하에서는 반란군을 투옥하는 실질적인 정책이 있었다. 왕권의 주장은 예를 들어 1685년 이후 정치적 충성심이 의심되는 개신교도, "저항의 최전선에 있는" 위그노에 도전하는 모든 사람들에 대한 매우 가혹한 처벌을 수반했으며, 동료 종교인들을 피난처로 보내기 위한 비밀 네트워크 조직의 책임을 맡았다고 그녀는 썼다.
대사관의 모티프 (1659-1789)
1659-1715 | 1715-1774 | 1774-1789 | |
알려진 총 동기 | 1815 | 2406 | 296 |
음모론 | 135 | 194 | 72 |
쓰기 및 음성 제어 | 374 | 710 | 107 |
종교 | 364 | 567 | 5 |
13루이 15세 치하에서, 이 감옥의 고귀한 성격은 퇴색했고, 여론 통제 문제가 주장되었다. 예를 들어, 1758 년에 모자 장수의 소년은 "왕은 짐승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선한 짐승이며 프랑스에 해를 끼칠 여자가 자신을 이끌도록 허용했다"고 7 개월 동안 투옥되었습니다. 바스티유는 왕권의 과잉의 상징으로 스스로를 주장했지만, 더 이상 체계적으로 반란군이 갇혀 있고 점차 비워지는 경향이 있는 장소가 아니었습니다. 투옥되는 것은 심지어 "사회적 명예의 증서"가 됩니다. 마르몽텔은 온화한 조건의 수감 생활을 기뻐했다: "바스티유에서 보낸 6개월은 훌륭한 추천이 될 것이고 틀림없이 내 재산을20달러로 만들 것이다."
14그러므로 이제부터 주로 다른 곳에서는 점점 더 많은 수의 반군이 감옥과 구걸하는 창고에 갇히게 될 것이다. 공공질서나 가정에 위협이 되는 것으로 간주되는 모든 종류의 사람들이 이제 갇혀 있지만, 다른 절차(lettres de petit cachet)에 따라 그리고 도덕화라는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다. 1656 년에 종합 병원이 설립되어 방랑자, 거지 및 빈곤층의 "대 감금"을 시작했습니다. 반란 범죄를 사법부로 확대하고 페르메 제네랄 (Ferme générale)의 사법 권리를 확대 한 것은 경제적 성격을 가진 새로운 유형의 반란군의 체포와 투옥을 선호했으며, 이들은 프랑스 반란에 대한 장 니콜라스 (Jean Nicolas)의 위대한 조사의 주제였습니다. 동시에, 반란군이 아버지의 권위에 의해 투옥되는 가족들에 의해 점점 더 lettres de cachet를 획득하게 되었다21. 그러므로 사회적, 경제적, 도덕적 반란을 범죄화할 가능성이 있는 권력자들은 이제 더 많아지고 분산되어 있는 반면, 정치적 반란의 범죄는 줄어들고 있다. 범죄자로 규정되고 왕의 정의에 의해 기소되는 반란군의 이러한 급속한 유형학에서 사회적 사법 규범의 변화를 반영하는 진화가 나타난다.
15마지막으로, 위에서 언급 한 모든 형태의 감옥에는 감옥에 저항하고 구금을 거부하기 때문에 감옥에 머무는 동안 반역자가되는 죄수들도 있습니다.
18세기 이전의 수감 상태에 대한 수감자들의 직접적인 증언은 거의 없다. 그러나 문학적 자료는 죄수의 삶을 이해하는 방식에서 강력한 진화가 있었음을 증명합니다. 중세 시대에 감옥은 고통과 느린 죽음의 무서운 장소로 묘사되었으며, 많은 자비의 인물이 감옥에 개입하는 것으로 묘사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가능한 한 피해야 했습니다. 르네상스 시대 이후로, 투옥은 예를 들어 소크라테스와 같은 위대한 사람의 투옥을 모델로 하여 금욕적으로 견뎌야 하는 시련으로 묘사되었습니다. "사랑의 감옥"이라는 주제는 텔리니의 영주에 의해 역설 (Paradoxe: que les adversités sont plus nécessaire que les prosperités et qu'entre tous l'estat d' une étroitte prison est le plus doux et le plus prosfitable)의 출판과 함께 나타났습니다 (Lyon, J. de Tournes, 1588). 비록 코미네스가 투옥된 귀족들에 의해 글쓰기 기법을 발전시켰지만, 종종 회고록(Memoirs)이라고 불리는 이러한 정당화하는 텍스트들은 감옥 자체에 대한 묘사를 제쳐두고 저자의 주요 업적에 초점을 맞춘다23. 더욱이, 코트레 씨에 따르면, 바스티유의 수감자들은17세기에 다소 체념하고 심지어는 절망에 빠져 있었다고 하는데, 이는 자살 사건에서 알 수 있다. 18세기에 매우 가혹한 구금 환경이 조성되었음을 입증하는 증언들이 있는데, 비록 이것이 모든 수감자에게는 해당되지 않는다 할지라도24. 따라서 고립(아마도 신체적 폭력을 동반할 수 있음)은 신체적, 언어적 또는 문자적 반대에 대한 선호되는 반응인 것 같다. 콩시에르주리(Conciergerie)에 있는 비밀(Secret)로 알려진 네 개의 방은 고백을 받고 싶은 사람들뿐만 아니라 문제를 일으키거나 탈출을 시도하는 사람들을 위해 예약되어 있었습니다. 이와 비슷하게, 하워드는 "자유분방한 여성들을 위한" 생마르탱 교도소에는 "반역자들을 처벌하기 위한" 이른바 비밀의 방이 세 군데 있다고 말한다.
16감옥 안에서의 반항의 가장 중요한 형태는 개인적이든 집단적이든 탈출이며, 우리는 이것이 정의에 대한 반항의 범죄임을 보아왔다. 많은 교도소의 상태가 좋지 않았으며, 특히 하급 또는 관할 구역의 교도소는 더욱 그랬으며, 탈출하기가 쉬웠다. 그러나 카미유 데게즈(Camille Dégez)가17세기 전반의 수사를 통해 잘 알려진 91건의 성공적인 탈옥 사례를 나열한 콩시에르주리(Conciergerie)와 같은 더 큰 교도소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그녀는 프롱데(Fronde) 기간 동안 대규모 탈출의 중요성을 언급합니다. 1648년 7월 12일에는 98명의 수감자가 탈출했고, 10월 21일에는 56명이 탈출했다. 더욱 놀라운 일은, 1652년 5월 10일, 안뜰에 있던 126명의 죄수들(갤리선에 있던 여자 14명과 죄수 15명 포함)이 치안 판사 휴게실 근처의 문을 부수고 들어갔다는 것입니다! 6월 25일, 폭도들이 궁전과 안뜰까지 침공하여 138명의 수감자가차례로 도망칠 수 있었습니다. 사실, 하워드는 178028년경에 약 200명의 수감자를 감시하는 컨시어지는 사람이 한 명뿐이었고 개찰구지기가 6명뿐이었다고 알려줍니다. 마찬가지로, 1766 년에 개설 된 Rochefort의 유형지는 많은 사람들이 탈출 한 곳이었습니다 : 1813 년까지 알려진 16848 명의 죄수 중 1682 명, 즉10 명 중 1 명, 즉 29 명이 탈출했습니다.
17우리는 감옥에서 탈출할 뿐만 아니라 이제 그것을 말합니다. 탈출 이야기는 18세기에 진정한 문학 장르가 되었는데, 특히 1756년 베니스의 총독 궁전 옆의 유명한 감옥에서 탈출하여 유럽 전역에서 명성을 얻은 카사노바의 납으로부터 탈출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는 반란군이기 때문에 탈출자는 영웅이 된다30. 바스티유의 첫 번째 수감자는 수많은 범죄(가짜 사우나, 간첩 행위, 심지어 불경건)로 기소된 귀족 아베 부쿠이(Abbé Bucquoy)로, 처음에는 포르에베크(For-l'Evêque) 감옥에서, 그 다음에는 1709년 바스티유에서 탈출했습니다. 10년 후, 그는 비교적 무해한 제목으로 회고록을 출간했지만, 이 작품에는 바스티유를 "산 자들의 지옥"31으로 묘사하는 표지가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바스티유에서 탈출한 사람들 중 가장 유명한 사람은 라튀드(1725-1805)로, 퐁파두르 후작의 호의를 얻기 위한 거짓 음모를 고발하고 총 35년을 감옥에서 보냈으며 여러 번 탈출했습니다. 카르나발레 미술관(Musée Carnavalet)에는 1756년 탈출에 사용된 유명한 밧줄 사다리가 여전히 전시되어 있으며, 그의 공범인 달레그르(d'Allègre)와 함께 셔츠 천과 장작으로 18개월 만에 제작했습니다. 그의 회고록은 1783년 변호사 티에리의 도움으로 쓰여졌고, 1784년 마침내 석방되어 감옥에 대한 저항의 진정한 상징이 되었다.
두 번의 탈출 후 14년 동안 수감된 라투드가 그의 투옥을 명령한 여인에게 보낸 편지(1762)
1818세기에 새로이 등장했고 곧 대규모로 대대적으로 대대해질 두 번째 유형의 반란은 구금의 비밀주의에 대한 거부입니다. 많은 감옥을 둘러싼 비밀주의는 감옥이라는 말의 가능성 자체가 이해할 수 없거나 사악한 질서에 대한 반항의 한 형태인 이유를 설명해 준다. 역설적이게도, 감금의 장소인 감옥은 그 자체로 닫힌 세계가 아니며, 바스티유도 예외는 아니며, 특히 파리에서 매우 눈에 띄는 건물이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그러나 낮에는 쉽게 들어갈 수 있다면, 많은 반군들이 고립되어 있는 것 같다. 침묵시키기 위해 고립시키고, 반란군을 침묵으로 축소시키는 것이 수감자들 사이의 항의 관행을 모방하지 않기 위해 선호되는 반응인 것 같지만, 이는 18세기에 더 빈번하게(또는 더 잘 문서화된) 것이었다. 또한 수감자들은 출소 후 교도소 운영에 대한 비밀을 맹세해야 합니다. 그리하여 프레즈노이 수도원(Abbé Lenglet du Fresnoy)은 그의 저술 때문에 바스티유에 여러 차례 갇혔고, 그의 석방에서 맹세를 해야 했다.
- 33 알프레드 베지스(Alfred Bégis), "1782년부터 1789년까지의 바스티유 감옥 등록부(The Bastille's Prison Register from 1782 to 1789)", 누벨 레뷔(Nouvelle revue)에서 발췌, (...)
"자유의 몸이 되므로, 나는 국왕의 명령에 따라 죄수들에 대해, 또는 내가 알고 있을 수도 있는 바스티유 성에 관한 다른 어떤 문제에 대해서도 어떤 식으로든 아무에게도 말하지 않을 것을 약속한다. 나는 또한 내가 그 성에 가져왔거나 가져오게 한 모든 금, 은, 종이 및 효과를 돌려받았음을 인정합니다. 그 편지에 나는 선물에 서명했다. 1752 년 1 월 24 일 바스티유 왕궁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서명: Abbé Lenglet du Fresnoy33. »
19하워드는 이 비밀을 지키기 위해 바스티유 수용소에 들어가는 것을 거부당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스티유는 자선이라는 구실로 샤틀레와 같은 다른 파리의 감옥에 들어갈 수 있었다. 그러나 이 글을 쓰는 시점에는 죄수들이 거의 없는 이 감옥은 하나의 상징이 되었고, 하워드는 "독자가 이 집을 알고 싶어 할지도 모른다"34고 말한다. 그 다음에는 1774년에 오랫동안 금지된 글에서 발췌한 설명이 이어집니다. 그는 이 묘사의 정치적 중요성으로 결론을 맺는다.
- 35 같은 책, p. 384.
"나는 이 감옥의 여러 가지 특징에 대해 생각하며, 특히 바스티유의 이름을그토록 무시무시하게 만든 위협적인 독재의 행사를 허용하지 않는 우리와 같은 자유로운 헌법에 대한 존경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한 목적으로 생각한다."
20바스티유 수용소의 구금 조건을 둘러싼 것으로 추정되는 비밀에도 불구하고, 하워드의 발언은 1770년대 후반에 바스티유가 1715년에 비밀 유지 서약을 어긴 전 수감자들 때문에 시작된 일련의 출판물 덕분에 오랫동안 왕실의 독단성의 상징인 비판적인 공개 토론의 주제였다는 점을 강조하는 역할을 합니다.
1788 년 바스티유 계획
존 하워드, 교도소, 병원 및 교도소 상태, 1788년.
21감옥의 첫 번째 주요 공개 고발자는 콘스탄틴 드 레네빌(Constantin de Renneville, 1677-1723)이었는데, M. 코트레(M. Cottret)에 따르면 "반(反)바스티요네르 내러티브"36의 창시자였다. 이전에는 가혹한 구금 환경에 대한 고발이 행정 보고서의 형태나 Mémoires nobiliaires37의 진지한 암시를 통해 신중했다. 정부에 적대적인 시를 쓴 레네빌은 1702년에서 1711년 사이에 투옥되었다. 네덜란드로 피신한 그는 프랑스 종교 재판의 역사를 세 권으로 출판했고, 몇년 후 부록을 출판했다. 잉글랜드 왕조지 1세의 후원 아래, 그는 바스티유와 1680년대에 적대적인 출판물을 통해 유럽에 알려진 스페인 고아 종교 재판을 체계적으로 비교했다. 그는 두 곳 모두 "공포의 대상으로, 정의의 형식이 지켜지지 않는 장소,가장 본질적인 규칙이 위반되는 장소로 간주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는 프랑스의 "반란군, 전제정치의 노예들"을 떠올리며, 감옥의 사용은 적들에 의해 학대당하는 무고한 사람들에게 가해지는 자의적인 형벌이라고 비난한다. 그는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 40 같은 책, pp. 6-7.
"자신이 무엇으로 기소되었는지 모르고, 종종 결백한 불행한 사람. 말 한 마디가 실수로 빠졌고, 단순하고 너무 순진한 말이 나오고, 어떤 수상한 사람들이 연루되고, 험담과 비방으로 더럽혀진 조치들이 취해졌다. »
22더욱이, 구금 상태에 대한 그의 암울한 묘사에서, 그는 무엇보다도 감옥 생활에 반항하는 사람들에 대한 처우를 언급한다.
- 41 같은 책, p. 8.
"만일 어떤 사람이 성급함으로 인해 반란을 일으키거나 그의 운명을 불쌍히 여기게 되면, 일단의 잔인한 성직자들이 그에게 달려들어 채찍으로 갈기갈기 찢어발기고, 가장 가혹하고비인간적인 대우를 불평 없이 고통받도록 가르친다."
23그는 바스티유를 죄인과 무고한 자가 잔혹한 환경에서 뒤섞여 있는 지옥에 비유하며 결론을 내립니다. 비록 그가 감옥에 갇혀 있는 동안 반란을 일으킨 것 같지는 않지만, 레네빌은 인쇄물을 사용하여 바스티유를 상징으로 삼은 사법 질서를 비난함으로써 그가 한 비밀 서약, 즉 그가 그 존재를 비난한 맹세를 깨뜨렸다. 그는 루이 16세의 통치 기간부터 많이 발전한 비평 장르를 창시했다: 1715년에서 1770년 사이에 바스티유에 적대적인 출판물이 13개 있었지만, 1774-88년에 16개, 1789년에 60개, 1790-99년에 31개,42개. 감옥에 대한 반란(적어도 바스티유에 대항한)은 점차 대중의 눈에 정당화되었다.
17세기 수감자들의 개인 저술은 구금 조건에 대해 극히 신중하지만, 루이 14세의 통치 이후에는 더 이상 그렇지 않으며 사람들은 자유롭게 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죄수 라튀드의 비판적인 논평은 그의 간수들을 걱정시켰다.
- 43 F. N. N. Ravaisson-Mollien, Archives de la Bastille: 1749-1757, vol. XIV, Paris, 1884, p. 62.
"이 죄수는 바스티유 바깥 모든 곳에서, 그리고 바스티유를 구성하는 모든 이들에게서도 들리는 천둥 같은 목소리를 가지고 있다. 그대는 바스티유에는 결코 그치지 않는 입구와 자유의 셔틀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마치 단 리의 모든 발언을 모를 수 없는 죄수가 없는 것처럼, 파리나 지방에서 그것들을 돌려보내지 않는 죄수가 없는 것과 같다. 나는 이 모든 진술들이 비록 매우 거짓일지라도, 왕국에서 여러 해 동안 반복되어 온 오랜 기간과 반복으로 인해 받아들여지거나 신빙성을 부여받아서는 안 된다는 것은 위험하다고 믿는다. »
24바스티유의 마지막 죄수 중 한 명인 사드 후작 (Marquis de Sade)도 1880 년에 감옥 등록부라는 제목으로 출판 된 문서에 기록 된 복종을 거부하는 작은 몸짓에 익숙했던 것 같습니다. 그는 귀족의 지위로 보호받았기 때문에, 이 겸손한 형태의 일상적인 반란은 우리가 다른 곳에서 알고 있는 지하 감옥의 고립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벼운 억압을 받았습니다.
- 44 알프레드 베지스(Alfred Bégis), "바스티유의 감옥 등록부는 ... ", p. 17.
"1789년 6월 5일. 백작 드 사드 (Comte de Sade)의 산책은 추후 통지가있을 때까지 중단되었고, 죄수는 소령이 그에게 보낸 서면 통지를 고려하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그의 문과 탑 기슭의 보초를 강제로 밀어 넣고 싶었고, 그는 그를 방으로 돌아가게하고 작은44의 소총 끝을 보여주었습니다. »
25마찬가지로, 바스티유 습격 며칠 전에 감옥 등록부에 다음과 같은 항목이 입력됩니다.
- 45 위와 같음.
"1789년 7월 2일. 백작 드 사드는 여러 차례에 걸쳐 창문 밖으로 바스티유의 죄수들이 학살당하고 있으니 그들이 와서그를 구출해야 한다고 외쳤다. »
26도시를 향한 죄수의 이 외침은 아마도 반항의 마지막 몸짓, 이 경우에는 말로 하는 반항, 감옥에 갇힌 죄수의 마지막 반항일 것이다. 그를 침묵시키기 위해 그는 이틀 후 샤랑통으로 보내졌다.
현대에 이르러 반란군에 대한 법적 정의가 점점 더 넓어지면서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심지어 가족의 저항 행위를 범죄화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더욱이 감옥에 갇힌 반란군, 특히 전직 죄수들은 18세기에 점점 더 눈에 띄게 되었고, 심지어 왕의 독단에 대한 비난과 바스티유에 의해 구현된 앙시앙 레짐(Ancien Régime)의 공포의 상징이 되었다. 1793 년 Latude는 Pompadour의 상속인에 의해 보상되었습니다. 1784년 석방될 무렵, 그는 이미 왕으로부터 연금을 받았는데, 이는 죄수에 대한 국가의 해악을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표시였다. 그렇다면 라튀드는 여전히 반란군인가? 권위에 대한 정치적 저항은 더 이상 범죄화되지 않는다: 18세기의 "미디어 반란군"의 모습은, 법적으로 처벌되고, 다른 곳에서 기념되었는데, 이는 법적 규범의 거대한 흔들림을 증언한다. 그러나 그들이 증언을 통해 참여한 감옥과 그 공포에 대한 공개 토론은 정의에 반항하는 모든 사람들의 석방으로 이어지지 않았다.
노트
1 클로드 조제프 페리에르(Claude-Joseph Ferrière), Dictionnaire de droit et de pratique, Paris, 1769, t. 2, p. 573-574.
2 니콜 카스탕(Nicole Castan)과 앙드레 지스버그(André Zysberg), Histoire des galères, bagnes et prisons en France de l'Ancien régime, Toulouse, Éditions Privat, 2002, p. 17. 또한 Christine Plessix-Buisset, "Geôles et geôliers en Bretagne au début du XVIIe siècle", Mémoires de la société d'histoire et d'archéologie de Bretagne, Rennes, 1975-1976, vol. 53, pp. 51-67; 니콜 카스탕(Nicole Castan), Justice et répression en Languedoc à l'époque des Lumières, Paris, Flammarion, 1980.
3 줄리 마야드-클로스트르(Julie Mayade-Claustre), Dans les jaôles du roi: l'emprisonnement pour dette à Paris à la fin du Moyen Âge, Paris, Publications de la Sorbonne, 2007.
4 예방 교도소에서 징벌 교도소로의 전환에 관해서는 Jacques-Guy Petit, Ces peines obscures, la prison pénal en France, 1780-1875, Paris, 1990 참조.
5 니콜 카스탕(Nicole Castan), "Le régime des prisons au XVIIIe siècle", La prison, le bagne et l'histoire, Geneva, Jacques-Guillaume Petit ed., p. 31-41 (참고 p. 33).
6 Dictionnaire universel françois et latin, vulgairement appelle dictionnaire de Trévoux, Paris, Cie des libraires associés, 1771, t. VII, p. 177.
7 정치적 투옥의 탄생에 관해서는 Jean-Claude Vimont, La prison politique en France, Genèse d'un mode d'incarcération particulière, XVIIIe-XX e siècles, Paris, Anthropos-Economica, 1993을 보라.
8 Jean-Baptiste Denisart, Collection de décisions nouvelles et de notions relatives à la jurisprudence, 5판, Paris, Desaint, 1756, t. 3, p. 294-295.
9 클로드 조제프 페리에르(Claude-Joseph Ferrière), Dictionnaire de droit..., vol. 2, p. 679.
10 Encyclopédie méthodique ou par ordre de matières: jurisprudence, t. 7, Panckoucke, 1787, p. 206-207.
11 1723년 5월 4일자 특허.
12 Dictionnaire de Trévoux, t. VII, p. 618.
13 Encyclopédie ou Dictionnaire raisonné des sciences, des arts et des métiers, t. 13, Neufchâtel, Samuel Fauche, 1765, p. 840. 둘째, 백과사전은 "정의에 대한 반항"에 대한 더 좁은 정의에 주목한다: "누군가가 판결의 집행, 또는 어떤 착취 또는 다른 정의의 행위에 가하는 저항, 그리고 일반적으로 그들이 그로부터 가지고 있는 권력 덕분에 정의나 그 장관들로부터 나오는 모든 것에 가하는 저항, 사법 행정을 담당하는 왕 또는 그의 관리들로부터 나오는 맨데멘의 처형에 이르기까지".
14 Camille Degez, Une société carcérale: la prison de la Conciergerie (fin XVIe-milieu XVII e siècles), Université Paris-Sorbonne, Centre Roland Mousnier, 2013년 10월 16일 드니 크루제의 감독하에 방어된 논문, p. 287.
15 1617년에는 평균 82일, 1630년에는 57일의 투옥 기간이 있었다(Ibid., p. 289).
16 같은 책, p. 194.
17 모니크 코트레(Monique Cottret), La Bastille à prendre, histoire et mythe de la forteresse royale, Paris, Presses Universitaires de France, 1986, p. 58.
18 같은 책, p. 41.
19 같은 책, p. 59.
20 같은 책, pp. 63-64.
21 아를레트 파지(Arlette Farge)와 미셸 푸코(Michel Foucault), 『가족의 무질서(The Disorder of Families)』 참조. Lettres de cachet des Archives de la Bastille au XVIIIe siècle, Paris, Gallimard, 1982, rééd. 2014.
22 바바라 모렐(Barbara Morel), "La prison et son image en France du XIIIe au XVe siècle", Carcer II, prison et privation de liberté dans l'Empire romain et l'Occident médiéval, actes du colloque de Strasbourg (1er et 2 décembre 2000), C. Bertrand-Dagenbach, A. Chauvot, J.-M. 편집. Salamito and D. Vaillancourt, Paris, De Boccard, 2004, p. 151-168.
23 자크 베르히톨드(Jacques Berchtold), Les prisons du roman (XVIIe-XVIII e siècle), Lectures plurielles et intertextuelles de "Guzman d'Alfarache" à "Jacques le fataliste", 제네바, 드로즈, 2000.
24 예를 들어, 브누아 가르노(Benoît Garnot), 18 세기 감옥에 살면서. Lettres de Pantaléon Gougis, vigneron chartrain (1758-1762), Paris, Publisud, 1994 또는 "Enfermés de la Bastille"에서 Déborah Cohen이 편집 한 문서.
25 Camille Dégez-Selves, Une société carcérale: la prison de la Conciergerie (fin XVIe-milieu XVII e siècles), 현대사 논문, 파리 대학교 IV 소르본, 2013, p. 193.
26 존 하워드, État des prisons, des hôpitaux et des maisons de force, vol. 1, Paris, Lagrange, 1788, p. 374.
27 카미유 데제-셀브스, Une société carcérale, pp. 160-161.
28 존 하워드, 앞서 언급한 책, 561쪽.
29 Mémoire sur le bagne du port de Rochefort, remis à la société de littérature, sciences et arts, par M. Millet, commissaire de Marine, rééd. 로슈포르, 2002.
30 자크 베르히톨드(Jacques Berchtold), "18세기 '탈출 내러티브'의 에너지 ", Les Cahiers du Centre de Recherches Historiques, 39 참조. 2007년, 2011년 10월 4일 온라인 발행, 2014년 9월 27일 자문.
31 Événements des plus rares ou l'histoire du Sr. abbé comte de Bucquoy, 1719.
32 그러나 다른 이야기들도 일부 사람들의 달콤한 삶에 대해 말하고 있는데, 마르몽텔은 바스티유에서 디저트가 없는 저녁 식사를 회상하며 "그러나 무엇인가를 박탈당할 필요가 있었다"고 말하며, 바스티유, 뱅센느, 샤랑통, 겐트의 비케트르에서 35년 동안 수감된 앙리 마세르 드 라튀드의 회고록에서 인용했다. 1841년, p. V.
33 알프레드 베지스(Alfred Bégis), "The Bastille's Prison Register from 1782 to 1789", Nouvelle Revue, 1880년 12월 1일, p. 9에서 발췌.
34 존 하워드, State of Prisons, pp. 380-381.
35 같은 책, p. 384.
36 모니크 코트레(Monique Cottret), 『La Bastille à prendre』, 파리, PUF, 1986년, 108쪽.
37 뤼도빅 랄란(Ludovic Lalanne), "Mémoire sur les prisons de Paris en 1644", Bulletin de la société de l'histoire de Paris et de l'Ile de France, t. XIX, 1892년 1-2월, p. 82-86.
38 Constantin de Renneville, Histoire de l'inquisition françoise, Amsterdam, Étienne Roger 발행, 1715-1719, 3권; 프랑스 종교 재판 또는 바스티유의 역사에 대한 보충 자료, 암스테르담, Balthazar Lakeman, 1724.
39 콘스탄틴 드 렌네빌, 부록, p. 5.
40 같은 책, pp. 6-7.
41 같은 책, p. 8.
42 한스-위르겐 뤼세브링크, 롤프 라이하르트, "La Bastille dans l'imaginaire social de la France", Revue d'Histoire Moderne et Contemporaine, 1983/04, t. 30, p. 196-234.
43 F. N. N. Ravaisson-Mollien, Archives de la Bastille: 1749-1757, vol. XIV, Paris, 1884, p. 62.
44 알프레드 베지스(Alfred Bégis), "바스티유의 감옥 등록부는 ... ", p. 17.
45 위와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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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조전자 참조
Marie Houllemare, "Des fers à l'évasion. 현대의 왕립 교도소의 반란군", Criminocorpus [온라인], 정의 앞의 반란군, 2014년 12월 15일부터 온라인, 2025년 4월 23일 연결. 홈페이지: http://journals.openedition.org/criminocorpus/2901; DOI: https://doi.org/10.4000/criminocorpus.2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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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정보마리 훌마레
마리 훌마레(Marie Houllemare)는 역사학 부교수이자 현대사 강사(University of Amiens / Institut Universitaire de France)이다.
작성자
전염병, 범죄 및 정의 [전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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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류 소개
Criminocorpus, Epidemics, Crime, and Justice에 게재됨
에르베 베네종(Hervé Bennezon), 장 푸소(Jean Poussot, 1703-1791)의 임무 현장 파리 경찰 조사관 [전문]
파리, Les Indes savantes, 2019.
에 게시 됨 Criminocorpus, 리뷰
Chambéry, Union des sociétés savantes de Savoie, 2018, 535 p.
에 게시 됨 Criminocorpus, 리뷰
Antoine Follain (ed.), Brutes ou braves gens? 폭력과 그 척도 (XVI th-XVIIIth century) [전문 보기]
스트라스부르, 스트라스부르 Universitaires Presses, 2015, 532 p.
에 게시 됨 Criminocorpus, 리뷰
Sieur Elie Neau의 고난의 역사, 갤리선, 마르세유 지하 감옥, Didier Poton과 Bertrand Van Ruymbeke의 에디션 및 프레젠테이션 [전문 보기]
파리, Rivages des Xantons, Les Indes savantes, 2014, 204 p.
에 게시 됨 Criminocorpus, 리뷰
변호사의 역사 [전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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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류 소개
Criminocorpus, A History of Lawyers에 게재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