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운제는 기계 유씨(氏)의 시조공, 신라 아찬공 유삼재의 묘소가 있는 곳이다.
후손 유하겸이 별시문과(別試文科)에 병과(丙科)로 급제한 뒤
여러 관직을 거쳐 승지(承旨)에 오르고 외직으로 나가 경주부윤으로
재임할 당시에 묘비를 세웠다.
이후에 죽리 유명홍이 경상도 관찰사로 재임시에 지금의 미현리에
소재한 시조공 유삼제를 봉사하기 위해 부운제를 짓고 제답을 마련하기도 했다.
또한 유탁기가 경상도 관찰사로 재임하게 되면서 신도비를 세웠다.
묘소는 포항시 기계면 미현리 비학산 안쪽에 있다. 매년 음력 10월 1일에 향사한다.
기계유씨는 고려 건국 때 유의신이 신라의 신하라고 절의를 지키자,
고려 태조가 기계현(경주에 속한 현)에 호장으로 복촉하게 하여
후손들이 그곳에 살면서 본관을 기계로 하게 된 것이다.
대체로 조선 초기에서부터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고, 영의정과 좌의정
그리고 여러 지방 감사와 태사들을 배출한 집안이다.
사육신(死六臣)의 한 사람의 유명한 응부(應孚)는 기계 유씨가 자랑하는 인물이다.
부운제
옥동제사
심인당(心印堂)은 진각종의 실천 수행 도량을 일컫는 말이다.
심인(心印)이란 우리 중생들의 마음에 내재하여 있는 우주의 진실 또는
법신부처님의 진실을 말한다. 따라서 심인당은 자기 속에 내재하고 있는
심인을 자각하고 밝히는 도량인 것이다.
이 심인을 자각하고 밝히기 위한 수행 방법이 바로 육자진언 “옴마니반메훔”을
염송하는 삼밀관행법이다.
따라서 심인당은 삼밀관행으로 심인을 밝혀서 실상(實相) 같이
자심(自心)을 알아서 자신을 참회하고 진실도(眞實道)를 실천하는 곳이다.
이러한 실천을 통해 인격 완성이 이루어지고[출세간적 공덕],
우리의 서원이 성취되는[세간적 공덕] 공덕이 있기 때문에,
간절히 서원하는 바가 있을 때 이를 성취하기 위해 삼밀관행의
가지기도(加持祈禱)를 통해 가난. 질병. 불화 등 가정과 사회의 모든 재난(고통)을
소재하여 해탈하는 도량이 되기도 한다.
심인당
계전리고인돌
초전법륜지
이송정(경북 포항시 북구 기계면 계전리)
화봉제사
기남정사
월성주사댁
월성 주사댁(月城 主事宅) 문화재 :
경상북도 문화재자료 383호 소재지 : 경상북도 경주시 강동면 단구리 제작시기 :
조선시대 후기 조선 후기의 건물로 월성 손씨 우재 손중돈의 11대손인 손종호가 지은 집이다...
무상사/ 소를타고 소를 찾는구나 법당앞에 목어가?
첫댓글 기계의 초전법륜지가 진각종하고 관계있는 곳 같은데... 도원정사, 기남정사는 지도 아직 몬 가밨는디... 좋심미다...
농림촌에서 대각을 성취하신 진각성존 회당 대종사께서는 그 해 9월 25일 교화지를 경북 영일군 기계면 계전 이송정으로 옮겨 문중교화로써 최초로 죽비를 울려 법신불의 진리를 이 땅에 전하셨다.
진각성존 회당 대종사께서는 이곳에서 '마음 공부', '마음 닦는 공부'등의 쉽고 신선한 불법으로 민중들을 깨우쳐 큰 감화를 불러 일으켰다. 종단에서는 진기 41년부터 이곳을 새로이 중수 단장하여 진각종사의 새암으로써 진언행자들의 마음 속에 자리잡게 했다.
진각종창설교주손상규옹첫연설자리 이송정
가본곳이 하나도 없네요..
기계쪽도 한번 구경할곳이 많네요..
가치 좀 댈꼬 가이소
강팀장님 기계쪽으로 답사 기회가 있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