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6칙[竿頭進步(간두진보)/장대 끝에서 앞으로가다]
石霜和尙云, 百尺竿頭, 如何進步. 又古德云, 百尺竿頭坐底人, 雖然得入未爲眞. 百尺竿頭須進步, 十方世界現全身.
석상화상운 백척간두 여하진보 우고덕운 백척간두좌저인 연수득입미위진 백척간두수진보 시방세계현전신
석상 경제 화상이 말하였다.
“백 척 되는 장대 끝에서 어떻게 걸어 나갈 것인가? 옛 어른들께서는 백 척 되는 장대 끝에 앉은 사람이라 할지라도 아직은 참경지에 들지 못한 것이라고 하셨으니 백 척 된 장대 끝에서 앞으로 나아간 이라야 시방세계가 온통 자신의 몸 나툼이리라.”
[評唱]
無門曰, 進得步, 번得身, 更嫌何處 不稱尊. 然雖如是, 且道, 百尺竿頭, 如何進步. 애.
무문왈 진득보 번득신 경혐하처 불칭존 연수여시 차도 백척간두 여하진보 애
걸음을 내딛고 몸을 뒤집으면, 이르는 곳마다 거룩하다는 칭송을 받는다. 그렇다면 어디 말해보라. 백 척의 장대 끝에서 어떻게 내디딜 것인가. 어허!
[頌]
활却頂門眼, 錯認定盤星, 拌身能捨命, 一盲引衆盲.
활각정문안 착인정반성 반신능사명 일맹인중맹
정수리의 눈을 멀게 하고
저울눈금을 잘못 읽는다
몸을 던져 목숨을 버린 짓이니
한 맹인이 뭇 맹인을 이끄는 것일세
[蛇足]
석상화상(1040년입적)은 담주석산의 경제(慶諸)선사를 말하고 고덕은 남전선사 문화의 장사경잠(長沙景岑)선사를 말한다.
'백척간두에서 어떻게 걸을 것인가?' 이칙은 이미 본카페에서 여러번 인용되었던 공안이다. 이젠 다 아시겠지만 평등지에선 言句를 떠나야되니 백척이나 일척이나 高低長短은 의미가 없다. 무분별의 평등의 세계이니 백척간두가 저 푸른 초원이 될수도 있음이다.
그러니 간두에 앉거나 진일보하는 것은 백척간두의 의미를 알면 가소롭기가 짝이없는 언구들이다. 문제는 체험으로서 터득하는것이다.
백척간두에서 진일보를 체득한다면 시방세계에 현신하며 이르는 곳마다 칭송을 받을 것이니 자 이제 말해보라.
정문안이란 외짝눈을 말한다. 평등지는 한눈으로 보아야한다. 두눈은 분별을 일으키니 한눈으로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즉 두눈으로 보기전에 한눈으로 평등지를 관한후에 두눈으로 본다면 저울 눈금을 잘못 읽지는 않을 것이다. 이는 몸과 목숨을 던져 죽을 각오로 수행을 하여야 평등지를 얻을 수 있으니 잘못하면 한맹인이 무리의 맹인을 이끄는 것과 같이 한사람의 잘못으로 전부가 위험에 처하는 것이다.
첫댓글 깨어 바로 보면 살 것이요 졸면 굴러 떨어져 죽을 것이다. 언하에 분별을 파하니 장대 끝에 잠자리로다.
"깨어 바로 보면 살 것이요 졸면 굴러 떨어져 죽을 것이다. "
새김을 주는 보석 같은 주석이십니다.
평안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