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앰프들중에 비투스 600.4 라는 앰프가 있읍니다.
프런트가 50W 2채널이고 리어가 100W 2채널입니다.
프런트 2WAY 멀티시스템 구성에 가장적합한 구조를 가지고있는 앰프입니다.
하지만 내부구조는 일반 국산앰프들의 중간정도레벨인 중급앰프입니다.
먼저 입력임피던스는 약 20Kohm 이하이고 피드백을 너무많히 걸어놔서 안정영역에서의 동작에는 이상이 없으나 소리가 같혀진 답답한 앰프입니다.
파워앰프의 피드백을 깊게 걸어놓은 이유로 크로스오버 겸 프리앰프가 없으면 소리가 작아저서 입력임피던스쪽만 개선해가지고는 효과를 볼수가없읍니다.
이번에 개조해야할 부분은 대략 3가지정도입니다.
50kohm 짜리 게인조정 볼륨에서 그라운드쪽으로 연결되어진 1킬로옴과 910옴짜리 저항을 쇼트하여 볼륨을 0으로 하면 소리가 안나오도록하는작업입니다.
준비해야할것은 납땜인두와 땜납 약간 배선약간 그리고 앰프를 분해하려면 6각렌치 2.5mm 와 3mm 두개가 필요합니다.
다행이도 이 앰프는 프리앰프와 크로스오버부분이 분리되어진 형태로 작업이 수월합니다.
일단은 크로스오버/프리앰프 부분을 분리하여 작업하는 과정을 사진으로올려드리겠읍니다.
빨강색으로 표시한곳에있는 8개의 2.5mm 6각 나사 8개를 분리합니다.
그다음 판넬을 앞으로 잡아당겨서 분해하면 메인회로판과 크로스오버판이 케이블로 연결되어있고 이커넥터를 분리하면 프리앰프 보드만 분해됩니다.
분리되어진 프리앰프보드입니다.
그다음 바닦면을보면 4개의 커플링컨덴서(전해컨덴서 가 위마필름컨덴서로 교체되어있음)를 볼수가있읍니다.
메인가판까지 모두 분해하면 일이 너무 많아지므로 메인회로판은 분해하지말고 윗면에서 모든작업이 가능하므로 분해하지마시기바랍니다.
메인앰프에서 프리앰프로 연결되어지는 전원라인과 4채널 신호라인모두 한개의 커넥터로 처리되어있어서 작업은 외부에서도 모두 가능하므로입니다.
다음은 프리앰프보드 를 개조합니다.
먼저기능을 정확하게 알아야하므로 그 부분을 표시해둡니다.
프리앰부분의 기능설명도입니다.
이번에는 저항을 제거하고 라인을 점퍼시키는방법입니다.
FRONT 쪽부터 시작합니다.
사진에서 A / B 라고 표시한부분의 저항 두개를 뒷면에서 쇼트시켜줍니다.
빨강색 사각형안에있는 저항을 리드선으로 쇼트시켜줍니다. 그리고 빨강색 사선으로 표시한 부분을 예리한 칼로 짤라줍니다.
그 다음은 출력 부분도 위의 그림과 같이 왼쪽에서 두번째와 4번째 단자에 연결되어진 패턴(빨강색으로 표시한부분)을 칼로짜르고 나서 리드선을 연결해야합니다.
사진처럼 연결해주면 FRONT L/R 채널 크로스오버/프리앰프 제거작업 완료입니다.
다음은 리어채널입니다.
리어채널 볼륨옆에있는 저항 두개를 기판뒷면에서 리드선으로 쇼트시켜줍니다.
이작업을 완료하고나면 프런트판넬에 표시한 GINE 라는 개념의 볼륨조절기가 일반 볼륨조절이라는 기능으로 변신이되어지므로 볼륨레벨을 최소로하면 스피커에는 아무소리가 나지않게됩니다.
이작업이 왜 필요한가하면 프리앰프신호가 크게들어오면 미드우퍼하고 트윗의 레벨을 정확하게 조절할필요가 있을때 잘조절이 안되어지는문제를 해결하기위함입니다.
사진에표시한 두군데를 리드선으로 쇼트시켜주고 방강색으로 표시한 부분을 칼로 짤라줍니다.
프런트에서와 마찬가지로 리어채널역시도 위그림에서처럼 빨강색으로 표시한부분 오른쪽에서 두번째와 4번째 단자에 연결되어진 패턴을 칼로 짜르고 리드선을 연결해야합니다.
이것으로 프리앰프에서 크로스오버및 프리앰프기능 제거작업 완료입니다.
앰프자체의 S/N 비개선을 위해서는 위그림과 같이 입력회로부분을 실드선으로 바로 연결하는것도 많은 도움이됩니다.
이제 이앰프는 입력임피던스가 50kohm 짜리로 변신한것입니다.
또한 위의 그림은 커넥터에서 프런트와 리어의 위치가 바뀌어진것을 발견하고 수정한도면입니다.
커넥터 케이블이 두가지인것같읍니다. 어떤것은 리드선색갈이 칼라코드로되어진것이 있고 어떤것은 흰색으로되어진것에하나가 검정색인것도있고 키이블이 메인 PCB 정상으로 연결되어진는것은 문제가 없고 반대로 꼬여서 연결되어지는것은 잘못되어진것같읍니다.
필히 확인하시고 도면대로 커넥터배선을 다시 연결해주어야할것입니다.
이상으로 프리앰프와/크로스오버제거작업을 마치고 다음에는 멘인앰프기판개조작업입니다.
다음은 파워앰프 입력회로 부분의 커플링컨덴서 수정작업과 피드백저항을 크게하여 피드백량을 줄여주는 작업입니다.
파워앰프의 입력회로임피던스고정저항 2.2kohm 을 47kohm 정도로 교환해주어야합니다.
이저항을 교환하지않으면 앰프의 소리가 작고 임피던스가 2.2kohm 으로 답답한소리가 되어버리므로 필히 교환하셔야합니다.
4개의 저항(R142/R332/R342/R432) 입니다.
프런트쪽 입력임피던스 제한저항 2.2kohm 을 47kohm 으로 바꾸고나서 위치를 빨강색 커플링컨덴서의 위와아래로 두번째 저항을 표시한그림입니다.
리어채널도 마찬가지입니다.
4개 전제를 표시한그림입니다.
이작업으로 입력신호 2V RMS 에서 실효출력이나오는 앰프가되었읍니다.
아마도 피드백저항을 수정하면 목적하는 1V 에서 실효출력이 얻어지는 고품질 파워앰프가 되어질것입니다.
이작업은 난이도가 높은 작업입니다.
납땜이 미숙하면 패턴이나 패드가 망가질수있으므로 가능하다면 경험이 많은 지인이나 기술자에게 의뢰하시어 작업하시는것이 나을것인지 직접할수있을것인지 잘 판단하여 하시기 바랍니다.
그다음은 피드백저항을 수정하는순서입니다.
너무많은 피드백량은 속도를 느리게하고 음폭이 좁아지는 문제로인하여 과하게걸린 피드백저항을 키워주는 작업입니다.
R149/R249/R349/R449 4개의 저항을 10kohm 에서 15kohm 으로 수정하여 피드백량을 가볍게 조절하였읍니다.
두장의 사진에서 빨강색 사각형으로 표시한부분이 저항을 추가하고찍은것입니다.
이작업으로 입력전압 약 1V 볼륨 중간정도레벨에서 실효최대출력이 나오는 앰프가 되었읍니다.
이번에는 커플링컨ㄷ네서 수정작업입니다.
현재는 2.2uF/50V 위마 필름컨덴서 장착되어있는것을 병열로 탄탈 22uf/16V 를 추가하는작업으로 이작업이 마지막작업입니다.
탄탈 22uF 에다가 위마 2.2uF 를 병열로 추가하여 찍은사진입니다.
이것으로 개조작업은 모두 끝났읍니다.
조립하여 마무리하면 끝입니다.
첫댓글 기대 됩니다~
6db의 순정에 앰프를 사용하는 저로선~~
기대 된다기보다도 되길 바람이기에 사장님 손길 가면 안되는게 어디있겠읍니다.....
그럼 6db의 시스템의 효과가 ~~더욱더 나타남에 기쁨의 한가닥 눈물이 ㅎㅎㅎ 부디~~~~~~
비투스 앰프 쓰시는분들 감축드립니다.
뿌락스는 모없나~~~~~~~~~~~~~~~~~~``ㅎㅎ
국산 비투스의 봉인을 풀어주신 사장님께 예를 갖춥니다. (^^)(__)(^^)
좋겠어~`` 뿌연 안개가 걷히면 산이 보일텐데~````
6db의 퀄리티가 몇단계는 상승으로 여겨짐이지 ~
그산도 맑고 청아한 산으로의 변신이라 .....천고 마비의 계절에 맑은 하늘 보는 것 같겟네 ^.^
현재 울려주는 소리에도 귀가 팔랑팔랑 하는데 어떻게 더 좋아질까 예측이 안되요.-_-
사장님 대단하십니다. 퀄리티있는 소리가 나올것 같습니다.
저거 다 업그레이드 받을려면 작업비용도 만만치 않겠어요~``ㅎㅎ
값이 문제가 아니라 말이듯 퀄리티가 문제지~~ 한번에 땅하면 여럿 작업하지 않아도 국산제품에 퀄리티부각이 된다는것 같은데
오늘 당장 간다고 할까 1등으로 여지껏 무조건 1등 이엿는데 그런데 벌써 이일우님 퇴근후 바로 온다네 ㅠㅠ
개조 후(8시간 에이징후) 성우 형님께서 주신 강촌사람들 청음 했습니다.
카오디오 입문하고 처음으로 볼륨 20에 선루프 열고 강촌사람이 되었습니다.
낭만 그 자체~ 였습니다. ^^
wow~ 정말 강촌 사람 되었나~ㅎㅎ
나두줘유~``ㅎㅎ
언제나 느끼지만 역시나 대단하셔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