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 주 5일 수업제, 대안을 찾는다.
대한민국교육봉사단 ‘씨드스쿨’
“씨드스쿨 열매, 토요학교서 따먹어라”
중학생 아이들이 자신의 이름과 직업이 적힌 명함을 들고 있다. 자세히 보니 아이들이 꿈꾸는 미래가 담긴 명함이다. 야구선수, 청소년 상담가, 선생님 등 아이들의 다양한 꿈은 전문디자이너의 손길을 거쳐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명함으로 탄생했다. ‘씨드스쿨’을 통해 자신의 비전을 발견한 아이들의 손에 쥐어진 작품이다.
멘토와 함께 정체성 찾아
‘씨드스쿨’은 기독경영연구원, 기독교윤리실천운동, 유민문화재단, 좋은교사운동, 한국리더십학교,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 한빛누리재단이 힘을 모아 만든 ‘대한민국교육봉사단’에서 탄생됐다. 교육양극화가 심화되어 가는 한국사회의 현실에서 취약한 환경에 처한 청소년들이 자기정체성을 발견하도록 돕는 봉사운동이다.
2009년 덕양중학교에서 시작된 운동은 현재 모현중학교, 신안중학교, 치평중학교 등으로 확대됐다. 일주일에 한 번 방과 후에 자원봉사 대학생 25명과 학생 20명이 모여 함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시간을 보낸다. 진로탐색, 사명선언문 작성, 역할모델 인터뷰, 토론대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마련돼 있고, 마친 후에는 귀가까지 선생님과 함께 한다.
아이들에게 돌봄이 꼭 필요한 방과 후 시간에 진행되고, 교사와 학생이 함께 성장하는 ‘동행’ 개념을 중시한다는 것이 다른 프로그램과의 차별점이다. 일대일 멘토 형식을 본 땄지만 교사와 학생 단 둘이 만나서 진행하지는 않는다. 교사 3~4명과 학생 3~4명으로 팀을 이루고, 그 안에서 교제가 이루어진다. 학생에게는 24명의 친밀한 선생님과 더욱 특별한 1명의 선생님이 생기는 셈이다.
1년짜리 프로그램이지만 이 프로그램이 끝나면 씨드스카우트란 이름으로 분기별 1~2회 문화체험과 캠프 등을 진행하며 연계성을 이어가고 있다. 학교 졸업 전에는 자치회 형태의 동아리를 구성해 프로젝트성 활동을 하고, 졸업 후에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한 교제가 이루어진다.
같이 머리를 맞대고 비전을 찾으며 자기의 얘기를 들어주는 선생님들에게 아이들은 푹 빠질 수밖에 없다. 아파서 학교에는 결석한 아이가 씨드스쿨에는 참가하러 오고, 나중에 대학에 가면 꼭 씨드스쿨 멘토로 오겠다고 말하는 아이가 셀 수 없을 정도로 학생들의 반응이 뜨겁다.
아이들의 변화도 곳곳에서 눈에 띈다. 폭력적이던 아이가 차분해지고, 어두웠던 아이가 밝고 명랑하게 성장했다. 씨드스쿨 배진현 간사는 “학기 초 반에서 미운 아이였던 학생이 씨드스쿨을 다닌 후 사랑스런 아이로 변화했다는 학교 선생님의 고백이 있을 정도”라고 설명했다.
교사교육도 허투루 하지 않는다. 합숙훈련을 하면서 모든 선생님들은 교재를 완벽하게 습득하고 이해한다. 또한 아이들 수준에 맞춘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면서 한 영혼을 품는 따뜻한 마음을 배우게 된다.
1) 1학기 커리큘럼
비전코칭 / 학생으로 하여금 자기 적성에 맞는 꿈을 찾게 하고 그 역할모델을 찾아 인터뷰하면서 꿈을 설계해나가는 과정
비 전 코 칭 커 리 큘 럼
1 개강식 개강식행사, 오리엔테이션, 친해지기 위한 게임
2 정체성발견 내가 누구~게?, 나의 인생곡선 그리기
3 비전캠프 비전캠프 ‘날다’ -1박2일(주말행사)
4 정체성발견 나의 소중한 가치관(가치관월드컵), 꿈의 목록
- T나잇 저녁식사 및 피드백 회의(주말행사)
5 정체성발견 흥미적성발견하기(홀랜드 진로탐색검사)
6 재능개발 역할모델 선정하기
7 재능개발 역할모텔인터뷰준비(e-mail, 약속날짜, 땡큐카드, 질문지)
8 재능개발 역할모델 인터뷰(현장방문)
9 재능개발 역할모델 인터뷰 결과보고서 작성(UCC, 신문, 판넬등)
10 재능개발 나의 미래 명함 만들기
- 문화체험행사 문화활동 및 대학탐방(주말행사)
11 재능개발 비전로드맵 작성하기
12 씨앗축제 활동 전시 및 발표회, 씨드스쿨 비전코칭 수료식
비 전 코 칭 시 간 표
1 5:30~5:35 오프닝 씨드뉴스 및 영상
2 5:35~5:50 학습경영리더십 시간경영, 습관경영, 마음경영
3 5:50~6:30 창의상상타임 창의력 개발 활동, T들의 재능기부활동
4 6:30~7:10 저녁식사 및 휴식 이동급식
5 7:10~8:20 세상에 너를 소리쳐 정체성발견 및 재능개발
6 8:20~8:30 광고 및 정리 -
7 8:30~ 귀가지도 SEED 귀가지도
2) 2학기 커리큘럼
학습코칭 / 현재의 학습정도를 파악하고 정한 꿈을 이루기까지 어떻게 학습해 나가야할지를 계획케 하고 학습하는 방법을 배워가는 과정 (생략) 2월호에서 만나요 (기독신문 박용미 기자)
류덕중 목사
장로회신학대학원. 고양청소년멘토링센터 대표. 총회파송 학원선교목사총회. 학원선교실무자협의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