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JR무기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79.3km(도쿠시마~카이후)
궤간 : 1067mm
역수 : 29개 역(도쿠시마~카이후)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비전철화
폐색방식 : 특수자동폐색식(전자부호조사식)
인가최고속도 : 110km/h
운전지령소 : 도쿠시마운전소
전 역 시각표 : https://ekitan.com/timetable/railway/line/41000
JR무기선은 도쿠시마~카이후 구간을 잇는 노선으로, 시코쿠의 동부 해안을 달리는 노선이다. 카이후역에서 연결되는 아사카이간철도 아사토선과 함께 <아와무로토 시사이드라인>이라는 애칭을 가지고 있다. 도쿠시마현 동부의 아난시, 코마츠시마시 등과 도쿠시마현 중심부를 이어주는 노선으로, 원래는 무로토-고멘까지 연장하려는 계획이 있었으나 국철로는 카이후까지만 연장이 종료되었으며, 카이후~칸노우라 구간에는 아사카이간철도가 만들어졌다. 현재 아사카이간철도가 DMV화 작업이 준비중이라 신차량이 도입되면 무기선의 열차 운행계통을 아와카이난역에서 나눌 예정이며, 아와카이난~카이후 구간에는 DMV차량만 운행예정이다. DMV차량은 아사토선을 경유해서 일반 도로로 진입, 무로토까지 운행될 예정이다.
전 노선이 110km/h 운전이 가능하도록 고속화되어 있다. 장래 완성될 시코쿠횡단고속도로, 아난아키고속도로의 고속버스에 대항하기 위해 지상설비를 개량하여 특급열차의 130km/h 운전 검토를 하고 있다.
특급 무로토와 보통열차, 크게 두 가지 계통으로 열차가 운행되나, 특급 무로토의 운행은 1일 1왕복이므로 보통열차가 훨씬 자주 운행된다. 도쿠시마~아난 구간에는 수요가 많아서 열차가 자주 운행되나 아난~카이후 구간은 열차의 운행이 뜸하다.
2. 역사
1913/04/20 - 아와공공동기선이 도쿠시마~코마츠시마 구간 개업. 철도원이 이를 차용하여 운행함.
1916/12/15 - 아난철도가 츄덴~후루쇼 구간 개업.
1917/09/01 - 아와공동기선의 철도노선이 국유화됨. 도쿠시마~코마츠시마 구간은 코마츠시마경편선이 됨.
1922/09/02 - 경편선 호칭 폐지. 코마츠시마선으로 이름이 바뀜.
1936/03/27 - 무기선 하노우라~쿠와노 구간 개업.
1936/07/01 - 아난철도의 츄덴~후루쇼 구간이 국유화되어 무기선에 편입됨. 무기선이 츄덴~쿠와노 구간이 됨. 기관차 3량, 증기기동차 1량, 가솔린카 4량, 객차 8량, 화차 12량을 인수받음.
1937/06/27 - 무기선 쿠와노~아와후쿠이 구간 개업.
1939/12/14 - 무기선 아와후쿠이~히와사 구간 개업.
1942/07/01 - 무기선 히와사~무기 구간 개업.
1961/04/01 - 화물지선 하노우라~후루쇼 구간 폐지로 무기선이 도쿠시마~무기 구간이 됨.
1962/07/18 - 준급 <무로토> 운전 개시.
1966/03/05 - 준급 <무로토>가 급행으로 격상.
1973/10/01 - 무기선 무기~카이후 구간 개업.
1985/03/14 - 코마츠시마선 츄덴~코마츠시마 구간 폐지.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로 JR시코쿠의 노선이 됨.
1988/04/10 - 급행 <무로토>가 <아와>로 개칭.
1990/11/21 - 최고속도 110km/h 고속화 완성. 특급 우즈시오의 3왕복 직통운행 개시. 급행 아와 폐지.
1992/03/26 - 아사카이간철도 아사토선과 직통운전 개시.
1998/03/14 - 특급 츠루기산이 무기선/아사토선과 직통운전 개시.
1999/03/13 - 특급 우즈시오가 계통분할이 되면서 도쿠시마~무기 구간에 특급 무로토 운전 개시.
2002/07/01 - 아와무로토시사이드라인 애칭 사용 개시.
2010/03/13 - 승강장 높이 상승공사 완성. 전 노선에 1200계/1500계 디젤기동차 운전 가능.
2014/03/15 - 특급 츠루기산 계통분할. 무기선 특급이 무로토로 통일됨.
2019/03/16 - 패턴다이어 도입. 도쿠시마~아난 구간 보통열차 8편 증편. 아난~카이후 구간 보통열차 감편, 특급 무로토 1왕복만 남기고 모두 폐지. 아사토선과의 직통운행열차 소멸로 전 열차가 카이후역 환승.
3. 운행 형태
특급 무로토 - 2019년 3월부터는 1왕복만 운행된다. 도쿠시마~무기 구간을 잇는 특급열차로, 예전에는 아와이케다에서 출발하는 특급 츠루기산, 다카마츠에서 출발하는 특급 우즈시오가 무기선으로 연장운행되었으나 현재는 계통 분할로 특급 무로토만 1왕복 운행되도록 바뀌었다. 2량편성의 키하185계가 운행되며, 1호차 일부는 지정석으로 되어 있다.
보통열차 - 아난역을 기준으로 계통이 분할되며, 도쿠시마~아난 구간에는 낮시간대 30분 간격으로 일정한 패턴다이어 형태가 도입되어 있다. 아난~카이후 구간은 2시간에 1편 정도가 운전되고 있다. 그 외 고토쿠선 이타노역, 도쿠시마선 아나부키역, 나루토선 나루토역 발착의 열차도 설정되어 있다. 일부 열차를 제외하고 1인승무를 하며, 특별히 무기~카이후 구간의 전 열차는 1인승무 열차이다. 예전에는 아사카이간철도 아사토선과의 직통운행 열차가 있었으나, 2019년 3월부터 모두 폐지되어 카이후역 환승이 반드시 필요하다.
4. 운용 차량
키하185계 - 특급 무로토로 운용. 2량편성.
키하47계 - 보통열차로 운용. 2량편성.
1000계 - 보통열차로 운용. 1~2량편성.
1200계 - 보통열차로 운용. 1~2량편성.
1500계 - 보통열차로 운용. 1~2량편성.
5. 역 일람
km정표 | 역번호 | 역 이름 | 한자명 | 1일정차회수(정규) | 행정구역 | 유인/무인 | 역 구조 | 플랫폼구조 | 개업일 | 승차인원 | |
특급 | 보통 | ||||||||||
0.0km | M00 | 도쿠시마 | 徳島 | 1 | 31 | 도쿠시마현 도쿠시마시 | 유인역 | 2면 4선 | 1ㅗ2||3 4| | 1899/02/16 | 8,112 |
1.4km | M01 | 아와토미다 | 阿波富田 | 1 | 31 | 무인역 | 1면 1선 | |F | 1986/11/01 | 449 | |
2.8km | M02 | 니켄야 | 二軒屋 | | | 31 | 무인역 | 1면 2선 | |1 2| | 1913/04/20 | 546 | |
3.9km | M03 | 분카노모리 | 文化の森 | | | 31 | 무인역 | 1면 1선 | F| | 1990/11/03 | 142 | |
6.0km | M04 | 지조바시 | 地蔵橋 | | | 31 | 무인역 | 1면 1선 | |F | 1913/04/20 | 302 | |
9.2km | M05 | 츄덴 | 中田 | | | 31 | 도쿠시마현 코마츠시마시 | 무인역 | 1면 2선 | |2 1| | 1916/12/15 | 466 |
10.9km | M06 | 미나미코마츠시마 | 南小松島 | 1 | 31 | 유인역 | 1면 2선 | |2 1| | 1916/12/15 | 911 | |
14.2km | M07 | 아와아카이시 | 阿波赤石 | | | 31 | 간이위탁역 | 1면 1선 | |F | 1916/12/15 |
| |
15.6km | M08 | 타츠에 | 立江 | | | 31 | 무인역 | 1면 2선 | |1 2| | 1916/12/15 |
| |
17.7km | M09 | 하노우라 | 羽ノ浦 | 1 | 31 | 도쿠시마현 아난시 | 업무위탁역 | 1면 2선 | |2 1| | 1916/12/15 | 793 |
19.8km | M10 | 니시바라 | 西原 | | | 31 | 무인역 | 1면 1선 | |F | 1964/10/01 |
| |
21.8km | M11 | 아와나카시마 | 阿波中島 | | | 31 | 무인역 | 1면 1선 | F| | 1936/03/27 |
| |
24.5km | M12 | 아난 | 阿南 | 1 | 31 | 유인역 | 2면 2선 | 1||2 | 1936/03/27 | 1,567 | |
26.4km | M13 | 미노바야시 | 見能林 | | | 12 | 무인역 | 1면 1선 | |F | 1936/03/27 |
| |
28.6km | M14 | 아와타치바나 | 阿波橘 | 1 | 12 | 무인역 | 1면 1선 | |F | 1936/03/27 | 109 | |
32.6km | M15 | 쿠와노 | 桑野 | 1 | 12 | 무인역 | 2면 2선 | 1||2 | 1936/03/27 | 128 | |
36.2km | M16 | 아라타노 | 新野 | 1 | 10 | 무인역 | 1면 1선 | F| | 1937/06/27 | 226 | |
38.9km | M17 | 아와후쿠이 | 阿波福井 | | | 10 | 무인역 | 1면 1선 | F| | 1937/06/27 |
| |
44.9km | M18 | 유키 | 由岐 | 1 | 10 | 도쿠시마현 카이후군 | 무인역 | 2면 2선 | 2||1 | 1939/12/14 | 110 |
45.7km |
| 타이노하마(임시) | 田井ノ浜 | | | | | 임시역 | 1면 1선 | |F | 1964/07/11 |
| |
47.2km | M19 | 키키 | 木岐 | | | 10 | 간이위탁역 | 1면 1선 | |F | 1939/12/14 |
| |
51.5km | M20 | 기타가와치 | 北河内 | | | 10 | 무인역 | 1면 1선 | |F | 1939/12/14 |
| |
53.3km | M21 | 히와사 | 日和佐 | 1 | 10 | 간이위탁역 | 2면 2선 | 2||1 | 1939/12/14 | 173 | |
58.4km | M22 | 야마가와치 | 山河内 | | | 10 | 무인역 | 1면 1선 | F| | 1942/07/01 |
| |
64.3km | M23 | 헤가와 | 辺川 | | | 10 | 무인역 | 1면 1선 | |F | 1942/07/01 |
| |
67.7km | M24 | 무기 | 牟岐 | 1 | 10 | 유인역 | 1면 2선 | |2 1| | 1942/07/01 | 160 | |
72.0km | M25 | 사바세 | 鯖瀬 |
| 10 | 무인역 | 1면 1선 | |F | 1973/10/01 |
| |
75.4km | M26 | 아사카와 | 浅川 |
| 10 | 무인역 | 1면 1선 | |F | 1973/10/01 |
| |
77.8km | M27 | 아와카이난 | 阿波海南 |
| 10 | 무인역 | 1면 1선 | |F | 1973/10/01 |
| |
79.3km | M28 | 카이후 | 海部 |
| 10 | 유인역 | 2면 2선 | 1||2 | 1973/10/01 |
|
6. 역사진 컬렉션
도쿠시마역 환승안내 - JR고토쿠선(T00) / JR도쿠시마선(T00) / JR나루토선(T00)
카이후역 환승안내 - 아사카이간철도 아사토선(AK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