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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별다른 캐치프레이즈가 없는 예산안, 삶의 질 향상 강조 -
- 주요 품목에 대한 기본관세율 조정, 수입물품의 단가인상으로 이어질 듯 -
□ 인도정부, 2018-19 회계연도 예산안 발표
ㅇ 인도정부 2018-19 회계연도 예산안 발표
- 아룬 자이틀리(Arun Jaitley) 인도 재무장관이 2월 1일(수) 인도 의회에서 2018-19 회계연도 예산안을 발표함.
- 자이틀리 장관은 경제개혁의 파고 속에서 인도 사회와 정부, 경제가 괄목할 만한 회복력을 보여주었다고 자평하였음. 아울러, 제조업, 서비스업, 수출이 회복되며 인도경제가 8%대 성장을 달성하기 위한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하였음.
- 2017-18 회계연도 2분기 6.3%를 기록한 경제성장률은 2017-18 회계연도 하반기 기준 7.2-7.5%로 회복될 것으로 예상하였음. 수출은 전년동기 비 15% 증가하고, GDP대비 재정적자 비중은 3.5%로 예상됨.
2018-19 예산안 발표를 위해 국회에 출석한 아룬 자이틀리 재무장관
자료: 현지언론 Business Today
ㅇ 모디정부의 다섯 번째 예산안
- 2014년 집권한 모디 정부는 경제성장 및 계획의 방향성을 나타내기 위해 슬로건 제작에 공을 기울여왔음. 2014년 제조업 중심의 경제성장정책인 Make in India를 천명한 이래, 2016년 ‘Perform, Reform, Transform’을 통해 개혁과 변화의 필요성을 강조하였음.
- 2017-18 예산안에서는 TEC India(‘Transform,’ ‘Energies’ and ‘Clean India’)를 말하며, 정부의 거버넌스와 국민생활의 질적 향상, 청소년과 취약계층의 잠재성 발현, 부정부패 척결 등을 강조하였음. 2017년 하반기에는 ‘New India 2022’를 주창하며 인도사회의 발전을 저해해온 다섯 가지 구태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주장하였음.
- 이번 예산안은 오히려 과거와 같이 눈에 띠는 캐치프레이즈가 없었다는 것이 특징임. 2018년 상반기 지방선거와 2019년 총선을 앞두고 인도정부는 'Ease of Living'을 말하며 농민과 빈민 등 소외계층, 중산층의 삶의 질 향상에 초첨을 두는 모습을 보이고 있음.
□ 예산내역과 부문별 예산 배정현황
ㅇ 2018-19 회계연도 예산지출은 전년비 10.12% 증액된 24조4천221억 루피
- (수입) 2018-19 회계연도 수입원은 통합간접세 및 기타세금 23%, 법인세 19%, 소득세 16%, 채권발행 19% 등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보임.
- (지출) 중앙정부 예산지출의 24%가 중앙정부에서 주정부로 이전되는 세수가 될 것으로 예상되며, 중앙정부 정책지원자금 19%, 국방비 9%, 보조금 9%, 이자지출액 18% 등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됨.
2017-18 회계연도 및 2018-19 회계연도 예산 총괄표 [단위 : 천만 루피]
구 분 | 2016-17(A) | 2017-18(B) | 증감(B-A) |
경상수입 | 1,505,428 | 1,725,738 | 220,310 |
조세수입 | 1,269,454 | 1,480,649 | 211,195 |
비조세수입 | 235,974 | 235,089 | 9,115 |
자본수입 | 712,322 | 716,475 | 4,153 |
융자회수 | 17,473 | 12,199 | -5,274 |
기타수입 | 100,000 | 80,000 | -20,000 |
차입/기타부채* | 594,849 | 624,276 | 29,427 |
총수입 | 2,217,750 | 2,442,213 | 224,463 |
비제도지출** | 1,944,305 | 2,141,772 | 197,467 |
제도지출 | 273,445 | 300,441 | 26,996 |
총지출 | 2,217,750 | 2,442,213 | 224,463 |
재정적자* | 594,849 | 624,276 | 29,427 |
자료 : 인도 재무부
주 : 재정적자(차입금)=총지출-(세금+융자회수+기타수입)
ㅇ 농업 및 농업개발, 인프라 관련 예산 지속 증액
- 인도정부는 농업, 사회부문, 전자결재, 인프라, 고용창출과 관련된 정부 교육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예산지출을 집중적으로 증편하였다고 밝혔음. 아울러, 농촌소득 증대를 위한 식품가공업 진흥관련 예산을 별도 언급한 점이 두드러짐.
- 다만, 전년도 발표시 농업 및 관련 산업분야, 농촌개발 관련 예산은 각각 5,866억 루피와 1조2천8,567억 루피, 보건 및 교육 관련 예산은 1조9천547억 루피로 책정되었던 바가 있음.
2018-19 회계연도 예산안 부문별 지출 계획 [단위 : 루피]
연번 | 부문 | 2017-18 |
1 | 농업 및 농촌경제 (Agriculture and Rural Economy) | 14.34조 |
2 | 보건, 교육, 사회안전망 (Health, Education and Social Protection) | 1.38조 |
3 | 중소기업 지원 (MSMEs) | 379억 |
4 | 인프라 구축 및 금융 부문 (Infrastructure and Financial Sector Development) | 5.97조 |
5 | 철도 (Railways) | 1.48조 |
6 | 디지털 인디아 정책수행 (Digital India Programme) | 307억 |
7 | 통신인프라 구축 (Telecom Infrastructure) | 1,000억 |
8 | 농촌진흥 정부정책 (National Rural Livelihood Mission) | 575억 |
9 | 기타 정부정책 (Krishi Sampada Yojana, Food Precessing Industry) | 140억 |
자료 : 인도 재무부
□ 주요 부문별 세부내용
* 주요 참고자료 : 인도정부 2018-19 회계연도 예산안, KPMG 설명자료
ㅇ 개인 소득세(Personal Income Tax)
- 소득세율과 구간에 변동은 없었으나 기존의 교육세(Education Cess) 3%가 보건교육세(Health and Education Cess) 4%로 대체되었음. 이에 최고 실효세율이 35.535%에서 35.88%로 상향되는 효과가 발생하였음.
- 근로소득자에 대해 40,000루피까지의 기본 소득공제를 적용하는 대신, 월 1,600루피의 교통수단 이용공제와 연 15,000루피의 의료공제의 적용을 중단하였음.
ㅇ 법인세율(Corporate Tax Rates)
- 연매출 5억 루피 이하이던 25% 법인세 적용대상 법인의 매출기준을 2.5억 루피로 하향하면서 중소기업, 소상공인에 대한 법인세 인하혜택을 확대하였음.
- 소득세율과 구간에 변동은 없었으나 기존의 교육세(Education Cess) 3%가 보건교육세(Health and Education Cess) 4%로 대체되었음.
- 창업기업에 대한 혜택의 일몰기한을 기존 2019년 3월말에서 2021년 3월말로 연장조치하며 창업에 대한 세제혜택 기간을 연장하였음.
ㅇ 소비세(Goods and Service Tax)
- 통합간접세 도입에 따라 품목별 세율은 통합간접세 위원회(GST Council)에서 별도 공지를 하고 있음. 2017년 7월 1일 제도도입 이후, 인도정부는 인플레이션 우려에 따라 품목에 대한 적용세율을 점차적으로 낮추어가고 있음.
- 휘발유, 디젤 등 석유제품에 대한 물품세(Excise Tax)를 하향하였음. 아울러, 이들에 부과되었던 6%의 Road Cess를 8%의 Road and Infrastructure Cess로 대체하였음.
ㅇ 관세(Custom Duty)
- 기존 간접세 관할관청인 Central Board of Excise and Customs(CBEC)의 명칭을 Cetnral Board of Indirect taxes and Customs로 변경하였음.
- 자동차 부품, 통신기기 완제품, 부품 등에 대한 기본관세 인상을 단행하였으며, 기본관세에 부과되던 추가세(Surcharge)인 3%의 교육세를 10%의 사회보장세(Social Welfare Surcharge)로 변경하며 세율을 인상하였음. 동 조치는 2월 2일부로 적용되어 실시되고 있음.
인도 2018-19 중앙정부 예산안 관세 증감대상 품목 리스트 및 세부내용
HS코드 | 물품명 | 기본관세율 | |||
종전 | 변경후 | ||||
I. | Incentivizing domestic value addition, ‘Make in India’ | ||||
A. | Reduction in Customs duty on inputs and raw materials to reduce costs | ||||
Food processing | |||||
1 | 0801 31 00 | Cashew nuts in shell [Raw cashew] | 5% | 2.5% | |
Capital goods and Electronics | |||||
2 | 8483 40 00, 8466 93 90, 8537 10 00 | Ball screws, linear motion guides, CNC systems for manufacture of all types of CNC machine tools falling under headings 8456 to 8463 | 7.5% | 2.5% | |
3 | 70 | Solar tempered glass or solar tempered [anti-reflective coated] glass for manufacture of solar cells /panels/modules | 5% | Nil | |
B. | Changes in Customs duty to address the problem of duty inversions in certain sectors | ||||
Medical Devices | |||||
4 | Any Chapter | Raw materials, parts or accessories for the manufacture of Cochlear Implants | 2.5% | Nil | |
C. | Changes in Customs duty to provide adequate protection to domestic industry | ||||
Food Processing | |||||
5 | 2009 11 00 2009 12 00 2009 19 00 | Orange fruit juice | 30% | 35% | |
6 | 2009 21 00 to 2009 90 00 | Other fruit juices and vegetable juices | 30% | 50% | |
7 | 2009 81 00, 2009 90 00 | Cranberry juice | 10% | 50% | |
8 | 2106 90 | Miscellaneous Food preparations (other than soya protein) | 30% | 50% | |
Perfumes and toiletry preparations | |||||
9 | 3303 | Perfumes and toilet waters | 10% | 20% | |
10 | 3304 | Beauty or make-up preparations and preparations for the care of the skin (other than medicaments), including sunscreen or suntan preparations; manicure or pedicure preparations | 10% | 20% | |
11 | 3305 | Preparations for use on the hair | 10% | 20% | |
12 | 3306 | Preparations for oral or dental hygiene, including denture fixative pastes and powders; yarn used to clean between the teeth (dental floss), in individual retail packages | 10% | 20% | |
13 | 3307 | Pre-shave, shaving or after-shave preparations, personal deodorants, bath preparations, depilatories and other perfumery, cosmetic or toilet preparations, not elsewhere specified or included, prepared room deodorizers, whether or not perfumed or having disinfectant properties | 10% | 20% | |
Automobile and automobile parts | |||||
14 | 8407, 8408, 8409, 8483 10 91, 8483 10 92, 8511, 8708, 8714 10 | Specified parts/accessories of motor vehicles, motor cars, motor cycles | 7.5% / 10% | 15% | |
15 | 8702, 8703, 8704, 8711 | CKD imports of motor vehicle, motor cars, motor cycles | 10% | 15% | |
16 | 8702, 8704 | CBU imports of motor vehicles | 20% | 25% | |
17 | 4011 20 10 | Truck and Bus radial tyres | 10% | 15% | |
Textiles | |||||
18 | 5007 | Silk Fabrics | 10% | 20% | |
Footwear | |||||
19 | 6401, 6402, 6403, 6404, 6405 | Footwear | 10% | 20% | |
20 | 6406 | Parts of footwear | 10% | 15% | |
21 | 71 | Cut and polished colored gemstones | 2.5% | 5% | |
22 | 71 | Diamonds including lab grown diamonds-semi processed, half-cut or broken; non-industrial diamonds including lab-grown diamonds (other than rough diamonds), including cut and polished diamonds | 2.5% | 5% | |
23 | 7117 | Imitation Jewellery | 15% | 20% | |
Electronics / Hardware | |||||
24 | 8517 12 | Cellular mobile phones | 15% | 20% | |
25 | 3919 90 90, 3920 99 99, 3926 90 91, 3926 90 99, 4016 99 90, 7318 15 00, 7326 90 99, 8504, 8506, 8507, 8517 70 90, 8518, 8538 90 00, 8544 19, 8544 42, 8544 49 | Specified parts and accessories of cellular mobile phones | 7.5%/ 10% | 15% | |
26 | 8504 90 90/ 3926 90 99 | PCBA of charger/adapter and moulded plastics of charger/adapter of cellular mobile phones | Nil | 10% | |
27 | Any Chapter | Inputs or parts for manufacture of: a) PCBA, or b) moulded plastics of charger/adapter of cellular mobile phones | Applicable rate | Nil | |
28 | 8517 62 90 | Smart watches/wearable devices | 10% | 20% | |
29 | 8529 10 99 8529 90 90 | LCD/LED/OLED panels and other parts of LCD/LED/OLED TVs | 7.5%/ 10% | 15% | |
30 | 8529/4016 | 12 specified parts for manufacture of LCD/LED TV panels | Nil | 10% | |
31 | 70 | Preform of silica for use in the manufacture of telecommunication grade optical fibres or optical fibre cables | Nil | 5% | |
Furniture | |||||
32 | 9401 | Seats and parts of seats [except aircraft seats and parts thereof] | 10% | 20% | |
33 | 9403 | Other furniture and parts | 10% | 20% | |
34 | 9404 | Mattresses supports;articlesofbeddingandsimilarfurnishing | 10% | 20% | |
35 | 9405 | Lamps and lighting fitting, illuminated signs, illuminated name plates and the like [except solar lanterns or solar lamps] | 10% | 20% | |
Watches and Clocks | |||||
36 | 9101, 9102 | Wrist watches, pocket watches and other watches, including stop watches | 10% | 20% | |
37 | 9103 | Clocks with watch movements | 10% | 20% | |
38 | 9105 | Other clocks, including alarm clocks | 10% | 20% | |
Toys and Games | |||||
39 | 9503 | Tricycles, scooters, pedal cars and similar wheeled toys; dolls’ carriages; dolls; other toys; puzzles of all kinds | 10% | 20% | |
40 | 9504 | Video game consoles and machines, articles for funfair, table or parlor games and automatic bowling alley equipment | 10% | 20% | |
41 | 9505 | Festive, carnival or other entertainment articles | 10% | 20% | |
42 | 9506 [except 9506 91] | Articles and equipment for sports or outdoor games, swimming pools and paddling pools [other than articles and equipment for general physical exercise, gymnastics or athletics] | 10% | 20% | |
43 | 9507 | Fishing rods, fishing-hooks and other line fishing tackle; fish landing nets, butter fly nets and similar nets; decoy birds and similar hunting or shooting requisites | 10% | 20% | |
44 | 9508 | Roundabouts, swings, shooting galleries and other fairground amusements; travelling circuses, traveling menageries and travelling theatres | 10% | 20% | |
Miscellaneous items | |||||
45 | 3406 | Candles, tapers and the like | 10% | 25% | |
46 | 4823 90 90 | Kites | 10% | 20% | |
47 | 9004 10 | Sunglasses | 10% | 20% | |
48 | 9611 | Date, sealing or numbering stamps, and the like | 10% | 20% | |
49 | 9613 | Cigarette lighters and other lighters, whether or not mechanical or electrical, and parts thereof other than flints and wicks | 10% | 20% | |
50 | 9616 | Scent sprays and similar toilet sprays, and mounts and heads therefor; powder-puffs and pads for the application of cosmetic or toilet preparations | 10% | 20% | |
II | Rationalization measures | ||||
Edible oils of vegetable origin | |||||
1 | 1508, 1509, 1510,1512, 1513, 1515 | Crude edible vegetable oils like Ground nut oil, Olive oil, Cotton seed oil, Safflower seed oil, Saffola oil, Coconut oil, Palm Kernel/Babassu oil, Linseed oil, Maize corn oil, Castor oil, Sesame oil, other fixed vegetable fats and oils. | 12.5% | 30% | |
2 | 1508, 1509, 1510,1512, 1513, 1515, 1516 20, 1517 10 21, 1517 90 10, 1518 00 11, 1518 00 21, 1518 00 31 | Refined edible vegetable oils, like Ground nut oil, Olive oil, Cotton seed oil, Safflower seed oil, Saffola oil, Coconut oil, Palm Kernel/Babassu oil, Linseed oil, Maize corn oil, Castor oil, Sesame oil, other fixed vegetable fats and oils, edible margarine of vegetable origin, Sal fat; specified goods of heading 1518 | 20% | 35% | |
Refractory Items | |||||
3 | 6815 91 00 | Other articles of stone containing magnesite, dolomite or chromite | 10% | 7.5% | |
4 | 6901 | Bricks, blocks, tiles and other ceramic goods of siliceous fossil meals or of similar siliceous earths | 10% | 7.5% | |
5 | 6902 | Refractory bricks, blocks, tiles and similar refractory ceramic constructional goods, other than those of siliceous fossil meals or similar siliceous earths | 5% | 7.5% | |
6 | 6903 | Other refractory ceramic goods | 5% | 7.5% |
자료 : 인도정부 2018-19 회계연도 예산안
□ 예산안에 대한 현지 반응
ㅇ 인도 현지언론의 예산안에 대한 반응
- (Economic Times) 예상되었던 대로의 무난한 내용이며, 포퓰리즘과 경제성장 사이에 균형을 잡은 예산안으로 평가하였음. 최저수매가격을 올리는 등 전년 말의 구자라트 총선거농촌지역에서의 패배를 반영한 예산안으로 보이며, 농촌지역 경제활성화를 위해 식품가공산업 진흥관련 예산이 2배로 증가한 것이 눈에 띰.
- (Indian Express) 모디 정부를 빈민과 농민의 친구로 만들기 위한 예산안이며 도농간 소득격차 확대와 농촌지역 경제성장 둔화라는 악재에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보임. 자이틀리 장관은 105분 가량 이어진 예산안 연설 중 35분을 빈민과 농촌지역 지원에 할애하였으며, 'Agri-'는 38회, 'Farm'은 39회, ‘Rural’는 35회 언급되었음.
인도 2018-19 예산안에 대한 언론 만평
자료 : (좌) Economic Times, (우) Indian Express
ㅇ 산업부문별 반응
산업부문 | 이번 예산안에 대한 반응 |
① 농촌 (식품가공) | - 농촌관련 예산이 14.34조 루피(약 2,250억 달러)가 배정되었으며, 농촌지역 소득증대를 위한 식품가공업 진흥관련 예산은 전년대비 2배 증액되었음. - (Harsimrat Kaur Badal 식품가공처장) “식품가공 관련 예산을 140억루피로 2배 가량 증액한 정부의 결정은 농촌소득을 증대하고 새로운 수백만 개의 직업을 창출할 것임” - (Hari Menon, 현지 식료품 온라인 매장 Big Basket CEO) “오가닉 제품에 주력하고 있는 폐사에게 있어서, 작전명 그린(”Operation Green")을 발표한 이번 정부의 예산안은 큰 추동력이 될 것임“ |
② 전력 에너지 | - 인도정부는 농촌지역 전력 공급을 위한 프로그램인 Sahaj Bijli Har Ghar Yojana에 1,600억 루피의 예산을 배정하였음. 아울러, 태양광 발전 촉진을 위하여 잉여 전력에 대한 수매가를 현실화하기로 하였음. 태양광, 풍력 등 그린에너지 분야 촉진을 위해 420억 루피의 예산을 배정하였음. - (Harish Agarwal, 전력제조협회 부회장) “모든 수입제품(의 기본관세)에 10%의 가산세를 붙인 결정은 에너지 부문에 타격이 될 수가 있음. 인도내 에너지 업체들은 증가되는 비용으로 인해 밸류체인상의 위협을 받고 있는 상황임” |
③ 자동차 | - Bharatmala 프로젝트에 따라 35,000km의 도로건설이 추진될 예정임. 아울러 농촌지역 배정예산이 확대됨에 따라 농촌지역의 이륜차, SUV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 - 엔진, 기어박스와 같은 주요 자동차 부품에 대한 기본관세가 기존 7.5-10%에서 15%로 상향됨에 현지 제조 및 소비자 가격인상 압박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 - (Roland Folger, 메르세데츠 벤츠 인디아 CEO) “5-10%이던 주요 자동차 부품과 악세서리, CKD에 대한 기본관세 인상은 수입물품 기본관세에 대한 추가세 상향과 더불어 회복세를 보이고 있던 인도 자동차 산업에 타격이 될 것임“ |
④ 인프라 | - 인프라 구축 관련 예산은 5.97조 루피로 해마다 증액되고 있음. 주택지금인 AHF(Affordable Housing Fund)의 조성으로 인하여 주택건설 프로젝트가 중장기적으로 활성화될 가능성이 높음. - Jaijit Bhattacharya KPMG 수석컨설턴트) “예산안은 인프라 건설에 큰 추동력을 불어넣어 줄 것으로 예상됨.” |
⑤ 통신 | - 인도 정부는 농촌지역 인구 5천만명에 대한 인터넷 접근성 향상을 위하여 50만개의 wi-fi 핫스폿을 구축하는 방안을 검토 중. 이를 포함한 통신 인프라 구축에 1,000억 루피의 예산이 배정됨. 아울러, 5G 도입을 위한 기술개발과 시연이 활성화되고 있음. - (Mahesh Lingareddy, Smartron 회장) “휴대폰 기본관세를 20%로 상향한 것으로 인도 내 제조 활성화를 가져오고 자체적인 혁신을 추동할 것으로 기대됨.” - (Rajan Mathews, 휴대통신협회 총괄사장) “이번 예산안은 휴대폰 통신 업계의 세율인하 등 산업 활성화 관련 의견이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실망스러움. 다만, 4G LTE 장비에 대한 관세 인하는 4G 보급을 활성화하여 도시와 농촌지역의 디지털 접근성 차이를 개선할 것으로 생각됨.” |
⑥ IT, 전기전자 | - 인도정부는 전기전자 산업분야의 Make in India 촉진을 이하여 휴대폰에 대한 기본관세를 15%에서 20%로 상향하였으며 전기전자 제품 부품과 악세서리에 대한 관세 또한 15%로 인상하였음. - 인도정부는 디지털 접근성 강화를 위하여 Black Board에서 Digital Board로 이행한다는 슬로건을 내걸고 정보통신 교육을 강화하기로 함. 이에 기존 Make in India 중점육성 산업부문 외에도 로봇, 인공지능, 디지털제조, 빅데이터 분석 등의 분야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기로 하였음. - (Rajeev Jaihn, Intex CFO) "관세인상을 통해 Make in India를 촉진하려는 정부의 행보를 환영하는 바임. 특히 PCBAs 등 주요 부품에 대한 관세인상 결정은 해당 부품의 인도내 생산을 촉진할 것으로 예상됨.“ - (Syed Tajuddin, Coolpad India CEO) "기본관세를 15%에서 20%로 인상한 것에 따른 부담은 소비자에게 고스란히 전가될 것으로 예상됨. 물론 관세 인상으로 인해 인도내 생산유인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나, 적절한 산업 생태계가 구축되어있지 않은 상황임. 제대로 된 부품 조달이 어려워진 상황은 휴대폰 제조업자에게는 제조환경이 보다 어려워진 것을 의미할 것임.“ |
□ 시사점
ㅇ 조용한 예산안, 농촌 및 인프라에 방점
- 2017-18 예산안은 TEC India라는 화두에 비하여 내용은 이전의 예산안에 비해 평이하다는 평가였음. 2018-19 회계연도의 이번 예산안은 'Easy Living'을 제시하며 빈민과 중산층을 지원하겠다는 내용 제시에 그쳤음.
- 2016년 모디 총리는 8월 독립기념일 연설에서 새로운 경제개혁 정책을 내세우기 보다는 기존 정책들의 시행과 모니터링에 주안점을 두고 국정을 운영하겠다고 밝혔던 바 있음. 2017년이 그러하였듯이 2018년 또한 기존의 경제정책을 유지, 개선하는 방향으로 운용할 것으로 보임.
- 2017년말 구자라트 주정부 선거는 집권여당의 승리로 끝이 났으나, 농촌지역에서 다수 의석을 상실하는 등 절반의 승리였다는 평가임. 2018년 상반기 카르나타카 선거와 2019년 총선을 앞두고, 상대적으로 경제성장에서 소외되었다고 느끼는 농민과 빈민층을 달래려는 인도정부의 의도가 예산안에 다수 반영된 것으로 보임.
ㅇ 한국기업에 주는 시사점
- 외국인투자규제기구(FIPB) 폐지, 기업환경 개선에 대한 지속적인 강조와 외국인 투자자 지원 등의 대책이 쏟아졌던 전년 예산안에 비해, 이번 예산안은 내부 민심달래기에 치중하는 듯한 인상을 주고 있음.
- 인도정부는 전기전자 제품, 부품과 자동차 부품에 대한 기본관세 인상을 통해, 동 산업분야의 Make in India 강화를 강조하였음. 세수부족으로 인해 야기된 GDP대비 채무비율목표 달성실패와 수출에 비해 크게 늘어난 수입 등 이번 관세인상에는 여러 요인이 작용했던 것으로 보임.
- 전기전자와 자동차는 한국기업의 핵심 진출분야이며, 철강, 화학 등 또 다른 주력 진출분야에 대해서는 수입규제 조치가 지속강화되고 있는 상황임. 이에, 인프라 구축, 식품가공산업, 신재생에너지 등 인도정부가 진출을 촉진하고자 하는 분야에 대한 다각화를 고려할 필요가 있음.
작성자 : KOTRA 뉴델리 무역관 임성식 과장, Jaya Soin S. Mng.
자료원 : 2018-19 회계연도 인도 중앙정부 예산안, India Express 등 현지 언론사, KPMG 예산안 보고서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