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81차 인제소양강 둘레길 트레킹 및 제16주년 창립기념일 행사
ㅇ 일시 : 2023.10.11 둘째수요일
ㅇ 출발장소및 시간 : 과천 렉스타운앞 7시 30분출발
ㅇ 회비 : 4만5천원 {신한 110-410-625049 김애순}
ㅇ 트레킹코스 : 1코스 : 살구미 - 소류정 구간 8.5키로
살구미 - 금바리마을 - 칠공주터 - 소류정 (2시간30분 소요)
:
소양강은 인제군 서화면 북쪽 무산(巫山 1,320m)에서 발원한다. 무산에서 발원한 소양강 지류인 인북천은 설악산의 차디찬 계곡물과 만나고, 인제 합강정에서 오대산 청정수인 내린천과 합류한다.
두물머리 합강정에서 두 천은 큰 강을 이루어 소양강이라는 이름을 얻는다. 인제에서 시작해 강원 중부를 남서류한 뒤 춘천 북쪽에서 북한강에 합류하는 소양강의 유로 연장은 156㎞에 이른다. 소양강 댐은 춘천 북동쪽에 건설돼 있다.
소양강 둘레길은 등산만큼 힘들지는 않지만, 평지를 걷는 것처럼 걷기가 쉽지도 않다. 오르막 내리막이 여러 번 반복된다. 때때로 가파른 오르막길은 긴 여정에 변화를 주는 활력소가 될망정, 걷기를 즐기는 '뚜벅이'들을 힘들게 만들 정도는 아니다. 등산에 익숙지 않은 젊은이나 무릎 노화가 시작된 노년층이 산행 기분을 내며 즐길 만한 길이다.
소양강 둘레길은 강변 길과 산길의 '변주'라고 할 수 있다. [사진/조보희 기자]
ADVERTISEMENT
◇ 오지로 이어지는 오솔길
소양강 둘레길은 합강정에서 멀지 않다. 인제 읍내와 살구미 마을을 잇는 살구미 다리와 인제38대교 사이에 소양강을 따라 3개 코스로 조성돼 있다.
1코스는 다시 내린길과 하늘길로 나뉜다. 내린길은 살구미 공원에서 시작해 살구미마을∼춘향골∼성황당∼전망대∼보트장을 거쳐 소류정에서 끝난다. 거리는 6.5㎞, 걸리는 시간은 2시간 30분가량이다.
하늘길은 내린길과 같은 지점에서 시작했다가 전망대에서 아들바위 쪽으로 갈라져 칠공주터∼쉼터를 거쳐 소류정에서 끝난다.
하늘길은 약 8.5㎞로, 3시간 반 정도 걸리는데 해발 600m 산을 넘어간다. 하늘길 코스는 산길, 내린길 코스는 강변길이라 할 만하다.
2코스는 북위 38도 지점에 세워진 인제38대교에서 시작해 소류정에서 끝나는데 강변을 주로 걷는다. 3코스는 살구미 공원에서 시작해 용바위쉼터, 바람골, 병풍폭포바위 등을 지나는데 강변 데크 길을 걸을 때가 많다.
이 코스들 중 풍광이 멋지고 소양강의 참모습을 잘 볼 수 있다고 평판이 나 있는 1코스 내린길을 걸었다. 가을을 재촉하는 비가 며칠 연이어 내린 뒤여서 물은 한껏 불어나 만수위에 가까웠다.
그런 만큼 강은 더 수려하고, 유장해 보였다. 춘향골에는 굵직한 금강송들이 하늘을 향해 가지를 쭉쭉 뻗었고, 성황당에는 늙은 적송이 오랜 세월 같은 자리를 지키고 있었다.
코스 중간에 길손들이 쌓아 올린 돌탑이 있었다. 옛사람들은 길을 갈 때도 그냥 가는 법이 없이 발길에 차이는 돌 하나라도 주워 후미진 곳을 메워 놓곤 했다. 길옆에 놓고 간 돌들이 쌓여 돌탑이 되기도 하는데 돌탑은 액운을 물리치고 행운을 부른다고 한다.
1코스 중간에 있는 돌탑.[사진/조보희 기자]
소양강 둘레길은 오래전 인근 마을 사람들이 장을 보러 다니던 옛길을 토대로 조성됐다. 그런 옛길 중 하나인 고봉골 길이 성황당에서 시작해 박달고치 방향으로 나 있었다. 둘레길은 옛길과 마찬가지로 오솔길이었고, 곳곳에서 오지로 연결되고 있었다.
탐방한 날은 단풍 절정기를 보름가량 앞둔 때였다. 낙엽이 본격적으로 진행되지 않아 숲은 울창했다. 무성한 나뭇가지 사이로 보이는 짙푸른 소양강은 청정하고 고요했다.
낙엽이 지면 둘레길은 더 호젓해지고 소양강의 존재감은 더 살아난다고 길을 안내한 정종원 문화관광해설사와 이형규 숲길등산지도사가 귀띔했다. 둘레길에 단풍이 들면 설악산 못지않은 절경이 연출된다고 한다.
ㅇ 본산악회는 비영리 산악회로
산행중 코스 이탈이나 부주의로 인한 일체의 사고는
개인책임으로 산악회에서는 민 형사상 책임을 지지않으오니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시고 보험도 개인보험으로 대체 하시기 바랍니다
ㅇ 당일 산행일정을 미리 파악하시어
컨디션에 따라 정상산행 코스가 힘겨우시면
역산행및 B코스를 택하시어 안전산행에 유의 하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회장 최영실 010-8708-3913
산악대장 권종찬 010-3234-0803
산악대장 전석철 010-7379-4885
산악대장 진석안 010-5217-4719
총무 이한섭 010-5336-4051
총무및 카페지기 김애순 010-2355-3843
과천거북이 산악회
http://cafe.daum.net/gc5555
첫댓글 거북이가 벌써 16살이 되었습니다
소양강처녀의 이팔청춘은 소박한 마음으로 기념행사를 개최하오니 많은 참여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