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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1독서
“보십시오, 젊은 여인이 잉태할 것입니다.”
<이사야서의 말씀 7,10-14; 8,10ㄷ>
그 무렵
10 주님께서 아하즈에게 이르셨다.
11 “너는 주 너의 하느님께 너를 위하여 표징을 청하여라.
저 저승 깊은 곳에 있는 것이든, 저 위 높은 곳에 있는 것이든 아무것이나 청하여라.”
12 아하즈가 대답하였다.
“저는 청하지 않겠습니다.
그리고 주님을 시험하지 않으렵니다.”
13 그러자 이사야가 말하였다.
“다윗 왕실은 잘 들으십시오!
여러분은 사람들을 성가시게 하는 것으로는 부족하여 나의 하느님까지 성가시게 하려 합니까?
14 그러므로 주님께서 몸소 여러분에게 표징을 주실 것입니다.
보십시오,
젊은 여인이 잉태하여 아들을 낳고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할 것입니다.
8,10 하느님께서는 우리와 함께 계시기 때문입니다.”
▥ 제2독서
“하느님! 두루마리에 저에 관하여 기록된 대로 저는 당신의 뜻을 이루러 왔습니다.”
<히브리서의 말씀 10,4-10>
형제 여러분,
4 황소와 염소의 피가 죄를 없애지 못합니다.
5 그러한 까닭에 그리스도께서는 세상에 오실 때에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당신께서는 제물과 예물을 원하지 않으시고 오히려 저에게 몸을 마련해 주셨습니다.
6 번제물과 속죄 제물을 당신께서는 기꺼워하지 않으셨습니다.
7 그리하여 제가 아뢰었습니다.
‘보십시오, 하느님!
두루마리에 저에 관하여 기록된 대로 저는 당신의 뜻을 이루러 왔습니다.’”
8 그리스도께서는 먼저 “제물과 예물을”, 또 “번제물과 속죄 제물을 당신께서는 원하지도 기꺼워하지도 않으셨습니다.” 하고 말씀하시는데, 이것들은 율법에 따라 바치는 것입니다.
9 그다음에는 “보십시오, 저는 당신의 뜻을 이루러 왔습니다.” 하고 말씀하십니다.
두 번째 것을 세우시려고 그리스도께서 첫 번째 것을 치우신 것입니다.
10 이 “뜻”에 따라, 예수 그리스도의 몸이 단 한 번 바쳐짐으로써 우리가 거룩하게 되었습니다.
✠ 복음
“보라, 이제 네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다.”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 1,26-38>
그때에
26 하느님께서는 가브리엘 천사를 갈릴래아 지방 나자렛이라는 고을로 보내시어,
27 다윗 집안의 요셉이라는 사람과 약혼한 처녀를 찾아가게 하셨다.
그 처녀의 이름은 마리아였다.
28 천사가 마리아의 집으로 들어가 말하였다.
“은총이 가득한 이여, 기뻐하여라.
주님께서 너와 함께 계시다.”
29 이 말에 마리아는 몹시 놀랐다.
그리고 이 인사말이 무슨 뜻인가 하고 곰곰이 생각하였다.
30 천사가 다시 마리아에게 말하였다.
“두려워하지 마라, 마리아야.
너는 하느님의 총애를 받았다.
31 보라,
이제 네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터이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여라.
32 그분께서는 큰 인물이 되시고 지극히 높으신 분의 아드님이라 불리실 것이다.
주 하느님께서 그분의 조상 다윗의 왕좌를 그분께 주시어,
33 그분께서 야곱 집안을 영원히 다스리시리니 그분의 나라는 끝이 없을 것이다.”
34 마리아가 천사에게, “저는 남자를 알지 못하는데, 어떻게 그런 일이 있을 수 있겠습니까?” 하고 말하자,
35 천사가 마리아에게 대답하였다.
“성령께서 너에게 내려오시고 지극히 높으신 분의 힘이 너를 덮을 것이다.
그러므로 태어날 아기는 거룩하신 분, 하느님의 아드님이라고 불릴 것이다.
36 네 친척 엘리사벳을 보아라.
그 늙은 나이에도 아들을 잉태하였다.
아이를 못낳는 여자라고 불리던 그가 임신한 지 여섯 달이 되었다.
37 하느님께는 불가능한 일이 없다.”
38 마리아가 말하였다.
“보십시오,
저는 주님의 종입니다.
말씀하신 대로 저에게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그러자 천사는 마리아에게서 떠나갔다.
♠ 반영억 라파엘 신부님의 묵상글
<말씀하신 대로 저에게 이루어지기를>
저는 3월17일 청원군 노인복지관 관장을 겸임하는 인사발령을 받았습니다.
꿈에도 생각해 보지 않은 결정을 받아들여야 했습니다.
왜 저에게는 이러한 십자가를 주십니까?
지금도 벅찬데..
거두어달라고 청해야 하나요?
“이 잔을 저에게서 거두어 주십시오. 그러나 제가 원하는 것을 하지 마시고 아버지께서 원하시는 것을 하십시오.”하신 주님을 생각했습니다.
짊어지고 갈 힘도 주시리라 믿으며 순명을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순명을 하라고, 한 알의 밀알이 되라고 강론을 하면서 자기에게 주어진 십자가는 외면할 수 없었습니다.
교구에는 정기적인 사제 인사이동이 있습니다.
그때가 되면 인사권자인 주교님께서 발표하기도 전에 신부님들 사이에는 그럴듯한 이유를 들어서 누가 어디로 갈 것이라고 인사이동을 다 합니다.
그러나 막상 인사발령 공문을 받으면 의외라는 느낌을 받습니다.
그러면서도 해마다 그것을 반복하는 것은 인사권자의 마음을 헤아리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사제로 서품 받으면서 독신과 순명을 서약하며 그리스도를 닮은 가난한 삶을 살 것을 살 것을 권고 받습니다.
그렇다면 주교님을 통해서 주어지는 삶의 자리가 복된 곳이고, 그곳에서 기쁨으로 주님의 뜻을 헤아리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그러나 때로는 주님의 뜻보다는 내 뜻을 이루려고 하는 마음이 있어 서운함을 갖기도 합니다.
주어진 현실을 통해 주님께 영광을 드릴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오늘 복음을 보면 마리아는 가브리엘 천사를 통해서 “네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터이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여라.”는 말씀을 들었습니다.
마리아는 이해되지 않는 이 말씀에 결국은 “저는 주님의 종입니다. 말씀하신 대로 저에게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하고 받아들였습니다.
세상은 바로 마리아의 이 믿음과 믿음에 따르는 순명으로 인하여 구세주의 탄생을 맞이할 수 있었습니다.
사실 당시의 풍습을 생각하면 약혼한 처녀가 부모도 모르고 약혼자도 모르게 임신하여 배가 불러온다는 것은 돌에 맞아 죽어야 할 처지가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마리아의 응답은 죽음을 각오한 대답이었습니다.
죽음을 각오한 순명은 인간이 바칠 수 있는 가장 아름다운 기도입니다.
‘하느님께는 불가능한 일이 없습니다.’ (루카 1,37)
하지만 인간의 협력을 요구하시는 하느님이십니다.
결코 “인간의 자유의지에 따른 복종 없이 천명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이현주).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은 자유의지를 가진 하느님의 모상을 닮은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하느님의 걸작품입니다.
그렇다면 내가 있는 자리가 어디이든 주님의 뜻에 기꺼이 순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하면 그 자리에 하느님께서 분명히 역사하십니다.
아빌라의 성녀 데레사는 “당신이 쉼을 원하시면 저는 사랑으로 쉬겠습니다. 하지만 당신이 일하라고 명을 내리시면 저는 일을 하면서 죽고 싶습니다.”하고 말하였습니다.
일상 안에서 언제든 주님의 말씀에 순명할 수 있는 믿음을 더해주시기를 희망합니다.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은 하느님의 손 안에 있는 연장입니다.
하느님께서는 이 연장으로 우리의 구원을 이루고자 하십니다.
그러므로 구원의 도구가 되는 기쁨을 놓치지 않기를 바랍니다.
천사가 마리아에게 “성령께서 너에게 내려오시고 지극히 높으신 분의 힘이 너를 덮을 것이다. 그러므로 태어날 아기는 거룩하신 분, 하느님의 아들이라고 불릴 것이다.”하였습니다.
바로 그 성령께서 오늘 우리에게 내려오시고 높으신 분의 힘이 우리를 덮어 죽기까지 주님의 말씀에 순명하며 살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 청주교구 청주성모병원 원장
♠ 전삼용 요셉 신부님의 묵상글
<좋은 긍정은 여러 부정의 결과다>
오늘은 성자께서 성모 마리아 태중에 구세주로 잉태하신 날입니다.
이 구원의 결정적인 역사에 빠져서는 안 되는 것이 성모님의 긍정(Amen=Fiat)입니다.
긍정이 곧 잉태로 이어졌습니다.
이 사실은 우리에게 두 가지의 커다란 가르침을 줍니다.
첫 번째는 우리가 무언가 되어가는 중에 있다는 것입니다.
성모님은 인간이셨지만 그분의 긍정으로 인간이면서 동시에 하느님이 되신 것입니다.
하느님을 잉태하신 성모님께 함부로 대하는 것은 인간에게 함부로 대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분과 하나 되어 계신 하느님께도 함부로 대하는 것이기에 독성죄가 됩니다.
두 번째는 우리가 무언가 되어가는 방법이 ‘긍정’을 통해서라는 것입니다.
성모님은 “보십시오, 저는 주님의 종입니다. 말씀하신 대로 저에게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라고 하시며 가브리엘 천사의 말에 긍정하셨습니다.
그랬더니 인간의 품위를 넘어서 하느님과 한 몸인 지위까지 오르신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간과해서는 안 되는 것이 있습니다.
‘긍정’은 항상 ‘부정’을 동반한다는 것입니다.
사실 우리 인생에서 무언가를 선택해야 할 때, 실패하지 않으려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아는 것보다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하는지 아는 게 더 중요합니다.
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선생님들은 아이들 미래의 ‘꿈’을 명확히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그 아이들이 초등학교 때 가졌던 꿈을 이루지 못하는 이유는 그 꿈을 몰라서가 아니라 그 꿈을 방해하는 것들이 무엇인지 배우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깨진 독에 물을 붓는 것이 먼저일까요, 아니면 어디가 깨졌는지 찾고 그것들을 수리해 나가는 게 우선일까요?
물은 붓지 않아도 됩니다.
언젠가는 비가 와서 독이 채워지게 마련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깨진 곳을 수리하는 것을 게을리하면 모든 노력이 허사로 돌아갑니다.
아무리 어렸을 때 천재라도 하지 말아야 하는 것을 알려주지 않으면 그 모든 축복이 오히려 저주가 되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중국 송나라 때의 문장가 왕안석은 ‘상중영(傷仲永, 중영이란 사람의 경우를 슬퍼함)’이란 제목으로 글을 써서 무엇이 천재적인 능력을 망치게 만드는지에 대해 말했습니다.
강서성 금계현에 방중영이란 아이는 집안 대대로 농사를 지었기 때문에 글공부를 한 적이 없습니다.
그런데 다섯 살이 되던 해 어느 날, 아이는 붓과 벼루, 종이를 달라고 하더니 부모님께 효도하고 가족이 서로 합심하자는 내용의 시를 거침없이 썼습니다.
다른 시제를 주어도 척척 문장을 적어 내는데, 그 내용과 운율이 기가 막히게 매끄러웠답니다.
이에 부모님은 물론 동네 사람들도 방중영을 신동이라며 입이 마르게 칭찬했고, 현에서는 중영의 아버지에게 큰 상을 내렸습니다.
지방의 권력가들은 중영이 커서 큰 인물이 되면 훗날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여 미리 후원하기도 했습니다.
그러자 중영의 아버지는 점점 돈에 욕심이 생겨 여기저기 돌아다니면서 중영의 재주를 보이고 돈을 벌었습니다.
중영도 학교에 가지 않고 아버지에게 돈을 벌어주는 일을 하게 되어 이런 삶이 싫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결국 오랜 시간 아버지와 함께 밖으로 떠돌다가 중영은 평범한 사람이 되어버렸습니다.
‘영재발굴단’에서 ‘우주를 보는 천재 소년’ ‘강범진’군을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그만의 독특한 그림 실력으로 초등학교 때 이미 영화제작사가 그에게 관심을 가질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고등학교에 들어가 그림을 포기하려고까지 하였습니다.
대학에 들어가려면 모두 같은 그림을 그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 획일화된 입시 경쟁에서 범진군의 어머니는 아이를 위해 학교를 자퇴시키고 함께 여행을 떠났습니다.
그리고 그는 다시 그만의 독특한 그림을 다시 그리기 시작하였습니다.
방중영의 아버지와 강범진군의 어머니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범진군의 어머니는 아이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보다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하는지에 대해 더 명확히 알려주었습니다.
방중영의 아버지는 돈에 대한 욕심을 갖는 것이 그리 나쁜 것인지 몰랐습니다.
재능만 닦아나가면 되는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세속-육신-마귀의 욕구는 아무리 재능이 많이 들어와도 그것들을 다 흘려버리게 만듭니다.
구약의 요셉이 능력이 많았기 때문에 이스라엘 백성을 구할 수 있었던 것일까요?
아닙니다.
그가 어떠한 상황에서도 죄에 빠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포티파르의 아내가 그를 유혹할 때, 그는 그것이 잘못된 것임을 알았기에 뿌리쳤습니다.
이 능력이 결국엔 모든 이를 살리는 은총이 담길 그릇을 만들어주었습니다.
학교에서 아무리 아이들에게 꿈을 이야기해도 결국 게임이 왜 안 좋은지, 경쟁이 왜 나쁜지, 안 좋은 동영상을 보거나 지나친 호기심으로 왜 죄를 지으면 안 되는지를 알려주지 않으면 그 아이들은 세상을 이롭게 하는 사람으로 자라날 수 없습니다.
해야 하는 것보다 하지 말아야 하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오늘 성모 마리아께서 세상 구원을 위한 메시아를 잉태하실 수 있으셨던 결정적인 이유는 ‘원죄’가 없으셨기 때문입니다.
원죄는 세속-육신-마귀입니다.
아무리 좋은 능력이 있더라도 그것을 자기만을 위해 써먹으려 했다면 성모님일지라도 구원자를 잉태하실 수 없으셨습니다.
연간 35만 명의 소아마비 환자들을 위해 자신이 개발한 백신을 무료로 뿌린 사람이 있습니다.
그 이름은 ‘조너스 소크’(Jonas Salk)입니다.
1955년 4월, 원자폭탄만큼이나 미국을 두려움에 떨게 했던 소아마비로부터 자유롭게 되었다는 발표할 때, 기업들은 앞다투어 그 백신 특허권을 자신에게 팔라고 청하였습니다.
그때 조너스 소크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특허 같은 건 없습니다.
태양에도 특허를 낼 건가요?”
만약 소아마비 백신에 대한 특허를 냈다면 수조 원에 달하는 재산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백신 제조 방법을 만천하에 공개하고 다른 백신을 만들겠다며 다시 연구실로 들어갔습니다.
이런 분이 원죄 없으신 성모님과 가장 닮은 분입니다.
이분이 머리가 좋아 백신을 만든 것이라기보다, 주님께서 온 인류에게 그 사람을 통해 필요한 은총을 주기에 합당하기 때문에 그 방법을 알려주신 것이라고 보는 게 옳을 것입니다.
무엇이든 꾸준히 하면 성공합니다.
타고난 천재만 할 수 있다는 체스 세계 챔피언을 세 자매 모두 만든 경우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그 재능이 온 세상에 유익이 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그러려면 성모님이나 조너스 소크처럼 죄에서 자유로워야 합니다.
그렇기만 하다면 주님께서는 그 사람을 분명 온 세상을 유익하게 만드는 도구로 사용하실 것입니다.
- 수원교구 영성관장, 수원가톨릭대 교수
♠ 김찬선 레오나르도 신부님의 묵상글
<징표와 예고>
우리 전례는 오늘 주님 탄생 예고 축일 전례 독서로 동정녀가 임마누엘을 낳을 것이라고 예고하는 이사야서를 선택했는데, 여기서 주님은 아하즈에게 하늘의 표징을 청하라고 말씀하십니다.
이것은 신약의 주님께서 표징을 요구하는 사람들에게 사악한 세대라고 응답하신 것처럼 사악한 것인데, 그렇다면 표징을 청하라는 말씀이 주님의 진심일까요?
아하즈를 떠보는 말씀이 아닐까요?
떠보는 말씀이 아니라 진심일 겁니다.
아하즈는 하늘의 징표조차 구하지 않을 인물이기 때문입니다.
하늘의 징표를 청한다는 것은 그래도 믿으려는 마음이 한 구석이라도 있는 사람일 텐데 이 인물은 그럴 마음이 전혀 없는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이 인간은 하느님께 믿음을 두고 하느님 힘에 의탁하는 인물이 아니라 당시 이민족의 최강자인 아씨리아의 도움에 의지하려던 사람이기에 예언자를 통하여 표징을 청하라는 말을 듣고서도 그럴 마음이 전혀 없었고, 하느님을 시험하지 않겠다고 그럴듯하게 위선을 떨고 있는 것입니다.
사실 우리 인간 중에는 하늘의 징표를 청하지 않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늘은 쳐다보지도 않는 사람입니다.
하늘이 있는지 알지도 못하는 사람이나 하늘의 힘이 이 땅에 개입하는 것을 싫어하고 철저하게 이 땅의 힘의 논리에만 골몰하는 사람은 하늘을 안 쳐다봅니다.
이런 그에게 하느님께서 원하지도 않는 표징을 보여주신다며 동정녀가 잉태하여 임마누엘을 낳게 될 거라고 예고하십니다.
이것은 징표를 보여주시는 정도가 아니라 엄청난 예고입니다.
정말 놀랍지 않습니까?
하늘을 믿지도, 쳐다보지도, 징표를 청하지도 않는 자에게 엄청난 예보를 하느님께서 하시다니 말입니다.
그런데 이런 예보는 아하즈가 아니라 그보다 훨씬 믿음이 대단한 사람일지라도 믿기 힘든 예고이고, 그래서 아하즈가 아니라 마리아도 이런 것을 청하지 않았을 것이고 예고의 말씀이 있었을 때 마리아도 바로 믿을 수 없었던 말씀입니다.
그렇습니다.
임마누엘 하느님은 인간이 감히 생각지도 못하고, 청하지도 않았던 겁니다.
우리와 함께 계시는 하느님을 언감생심 우리 인간이 생각이나 하겠습니까?
그러기에 철저히 하느님의 주도하심이고 그래서 완전히 하느님 은총이지요.
그러므로 이 은총을 믿고 받는 사람, 그러니까 마리아와 같은 사람만 임마누엘 하느님이 함께 계시게 되겠지요.
그런데 역사적인 임마누엘 예고는 아하즈와 성모 마리아께 주어졌지만, 오늘 우리에게도 임마누엘 예고는 계속 됩니다.
그리고 예수님 이전에는 임마누엘 하느님을 감히 생각지도 못했지만, 예수 그리스도 덕분에 이젠 우리도 임마누엘 하느님을 뵈올 수 있습니다.
그런데 어쩌겠습니까?
아하즈처럼 되시겠습니까?
성모 마리아처럼 되시겠습니까?
- 작은형제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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