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하순경에 티렉600용 기자재를 이용하여 티렉700 을 전동으로 개조하여 플라잉에 성공은 하였지만, 힘이 많이 부족하여, 7월 말경에 미국에 90급 모터 및 변속기를 주문한 후 무려 3주를 기다린 끝에 이번 주에 물건을 받아서,
드디어 티렉 700 전동 개조를 완성하였습니다.
이번 개조를 위하여, 피니언기어 (17T, 18T, 19T, 20T, 21T) 를 제작하고, 600용 모터마운트를 700에 장착하기 위하여 알미늄 사각 파이프에 구멍을 뚫고, 양 끝에 M3 용 나사산을 내는 등 별도의 제작비용이 추가로 소요되었습니다.
부품을 넉넉히 준비하였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쪽지 주시면 제작가격에 약간의 택배포장 수고비를 더하여 착불로 배송해드리겠습니다.
아래는 티렉 700 전동 1호기의 스펙입니다.
모터 : 독일산 Actro 32-3 8mm Shaft
변속기 : Castle Creation HV-110V
BEC : UBEC 8A (Max 15A) with 6V
스와시서보 : 이노랩 751
자이로 : 후타바 611
로터 : 성우 710 CT
배터리 : A123 12S1P ( 43.5 V )
지난번 티렉600용 모터를 사용 중 모터의 샤프트가 부러지는 바람에 이번에 새 모터 구입 시 샤프트직경이 두꺼운 것으로 구입하였습니다. 확실히 두껍습니다~~
모터 크기는 티렉600용과 거의 비슷하지만~~ 무게는 훨씬 더 많이 나갑니다. 커넥터가 작업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도 무려 434 그램이나 나갑니다.
기존 티렉600용 모터는 커넥터를 포함 하고도 306 그램이 나가네요~~
캐슬크리에이션사의 HV-110 변속기 입니다. 50V 까지 수용하는 거라 무지 크리라고 생각했는데, 생각보다는 크지 않아 보입니다. 무게는 커넥터가 제외된 상태에서 141 그램 입니다.
변속기의 방열판이 3겹으로 되어 있습니다~~
각종 기자재 및 배터리까지 장착 완료한 사진입니다. 배터리 연결 커넥터는 120A 까지 수용하는 DEV 커넥터를 달았습니다. 실제 플라잉 후 온도를 체크해보니, 배터리의 딘스잭 온도는 약 39도~41도 정도인데, DEV커넥터는 약 31도 정도로 훨씬 전도율이 좋은것 같구요, 배터리를 접속할 때 튀는 스파크도 딘스잭을 쓸때보다 훨씬 작습니다. ( 단점 이라면 딘스짹에 비하여 무게가 5~6배 정도 무겁습니다 )
기체의 무게중심을 고려하여 배터리를 앞에 6셀, 뒤에 6셀을 장착 하였는데, 무게중심이 딱 맞습니다~~
모터마운트 및 자체 제작한 19T 피니언 기어 입니다.
[ 비행 데이터 ] 19T, A123 12S1P ( 43.5V )
RPM : 호버링 ( 1900 rpm ), 아이들업 ( 2,200 rpm )
이 수치는 게이지로 재어본게 아니라, 알피엠 계산식에 의해 산출된 rpm 입니다만, 비슷한것 같습니다.
■ 성우 710CT 장착 시
- 런타임 : 호버링( 5분 ), 아이들업( 4분 )
- 온 도 : 모터 ( 51℃ ), 변속기 ( 42℃ ), 배터리 ( 46℃ )
■ 영블러드 690 와이드 장착 시
- 런타임 : 호버링( 5분 ), 아이들업( 4분 )
- 온 도 : 모터 ( 64℃ ), 변속기 ( 47℃ ), 배터리 ( 51℃ )
블래이드는 영블러드 보다 성우 710CT 가 배면 전환 등 3D 플라잉에 더 느낌이 편했던것 같구요, 제가 아직 3D 를 연기할 실력이 아니라서 그냥 배면 전환 정도로 테스트를 한 데이터 입니다.
아마도 3D를 과격하게 연기할 경우, 런타임은 더 감소하고 온도는 더 올라갈것 같습니다.
아래는 금일 테스트 플라잉 장면입니다.
첫댓글 청국장님 다음주엔 리포테스트~ㅎㅎ
국내 최초 티렉700 전동의 성공적인 출격이네요... 아마 많은 유저들이 청국장님의 뒤를 이을것 같습니다... 물론 저두요... 언제 한번 같이 비행하면서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
매주 일요일에 양재비행장에서 비행이 있으니 한번 오세요^^
국장님, 멋집니다~ 오히려 모타소리가 엔진헬기의 엔진소리보다 실제 헬기의 소리에 더 근접한 거 같이 들리는군요... 엔진헬기의 엔진소리는 50cc 스쿠터오토바이 소리같던데, 모터소리는 "위이잉~~" 하는 것이 로터 돌아가는 소리와 어울려서 더 실제감이 나는 거 같습니다. ^^
언제 함 저희 비행장에 놀러 오세요^^
그러게요.ㅋ 제트엔진소리 같네요.ㅋㅋㅋㅋㅋ
축하드립니다^^ 소리 참 멋집니다.전동좋은점..다른것은 몰라도 기름값 감당 안되서 90급들 많이 못날리는데..ㅎㅎ(연료 무게도 마찬가지...하루 10탕만땔려도 말통 들고 다녀야 된다는..ㅋㅋ) 두팩 장만하고 슈퍼노바 듀얼충전기 사면 연속은 안되더라도 10분씩 쉬면서 종일 비행가능하겠네요.좋은 매칭입니다.데이타 공개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김횡원님이 추천해주신 모터와 거의 파워가 비슷한 모터를 구입했습니다^^ 무려 3000와트~~~ 충전기는 하이페리온 듀얼 충전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충전은 별로 신경 안쓰고 하고 있습니다 ㅋ 오늘 이런 결과가 있기까지 님의 조언도 크게 작용하였음을 감사드립니다^^
하이페리온 듀얼이 아마도...^^ 성지 듀얼일것입니다.(아닌가?) 저도 언젠가는...ㅎㅎ 올연말에 100cc 복엽기 하나 하려고 참고 있는 중입니다.이놈이 거진 소형차 한대값이 들어가는지라...관제탑의 눈총이..ㅡㅡ;;아마도 내년여름에나 칠백이 전동으로 할수 있을듯합니다.^^
대단하십니다!! 결국 완성하셨네요~~ 타 비행장도 순회전시좀 해주세요!! ^^
안녕하세요^^ 휴가는 다녀오셨는지요? 조만간 광주 비행장에 함 같이 비행하러 가겠습니다^^
나도 해보고 싶당 @0@/ 우앗. 로터소리 환상..
짝짝짝!! 대단하세요!
비행도 훌륭하시네요.....^^
자,,,,다들 양재로 놀러오세여~~~~~~~~~~~~~~~ㅎㅎㅎ
ㅎㅎㅎ... RC관광상품이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