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켓몬 고' 관련 상품 판매 1위 -
- 한류 타고 한국 색조화장품 인기 -
- 경기침체 지속되며 ‘립스틱 효과’ 두드러져 -
□ 개요
ㅇ 경제지 텐시아(天下)는 2016년 대만 히트상품을 선정해 발표
- 휴대용 보조배터리, 한국산 화장품, 베이킹 도구 품목 등
ㅇ 경기침체 지속되며 ‘립스틱 효과’ 두드러져
- 대만 소비자는 사치를 즐기기에 적당한 저가제품 위주로 구입하는 경향
- 캐릭터 상품, 소형가전, 색조화장품, 베이킹기기 등 판매 증가
2016년 대만 10대 히트상품
자료원: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 2016년 10대 히트상품
ㅇ 올해 히트상품 1위는 ‘포켓몬 고(Pokemon Go)’ 관련 상품
- 8월 6일 증강현실 모바일 게임인 포켓몬 고는 대만에서 정식 출시
- 구글트렌드는 대만인의 올해 검색 키워드 1위가 포켓몬 고였다고 발표
- 루텐 옥션(露天拍賣)에 따르면 포켓몬 고는 4개월 연속 검색어 1위였으며, 포켓몬 완구 판매는 지난해 대비 80% 증가
- 야후치모 옥션(Yahoo奇摩拍賣)에 따르면 전자기기, 생활용품, 액세서리 등 포켓몬 관련 상품 판매 역시 급증했으며 포켓몬 발광구슬은 올해 총 2만 개 이상 판매
- 또한 야외에서 즐기는 게임 특성 상 보조배터리의 구입 역시 덩달아 늘었음.
자료원: 야후치모, 티엔샤
ㅇ 한류 물결 타고 한국산 색조화장품 인기
- 구글트렌드가 발표한 올해의 검색키워드(4위)·최고 드라마 부문에 ‘태양의 후예’가 꼽힐 정도로 대만내 한국 열풍은 뜨거웠음. 특히 한국 스타일 화장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져 ‘색조화장품은 일본’이라는 불문율을 깨고 한국 색조화장품이 인기
- 모바일 쇼핑플랫폼 샤피 옥션(蝦皮拍賣)에 따르면 미샤(Missha)와 라인이 협업한 색조화장품, 토니모리와 립톤이 협업한 립케어스틱은 올해 총 3만 개 판매량을 기록. 특히 미샤 색조제품은 지난 6월 드럭스토어 왓슨스에서 정식 판매를 시작해 올해 총 10만 개 이상 판매. 왓슨스 관계에 따르면 송중기가 광고 모델을 한 마스크팩의 경우 한달간 총 7만 개가 팔릴 만큼 높은 인기를 끌었다고 함
자료원 : 야후치모, 티엔샤
ㅇ 홈 베이킹족의 베이킹기기 구입 증가
- 경기 불황·디저트 문화 확산으로 각종 도구를 구입해 직접 만들어 먹는 ‘홈 베이킹족’이 늘어남.
- 피시홈(Pchome) 오픈마켓은 올해 베이킹도구 판매량이 지난해 대비 두 배 가량 증가했다고 전함.
- 슈가크래프트(Sugarcraft) 케익*은 대만 유명 연예인 차이이링(蔡依林)이 SNS에 직접 만든 사진을 올려 화제였으며 관련 상품 판매에 영향을 줌.
* 슈가크래프트 케익은 설탕가루를 반죽해 색을 넣고 모양을 만든 케익으로 설탕공예라고도 부름.
- 이 밖에도 샌드위치 메이커, 멀티쿠커 등 소형 주방가전의 판매가 두드러짐.
자료원 : 야후치모(Yahoo奇摩), 티엔샤(天下), 보커라이(博客來)
ㅇ 블로거 리뷰을 시작으로 입소문 타고 태국 관련 상품 인기
- 야후치모(Yahoo奇摩)옥션에 따르면 발바닥 패치 상품은 뷰티프로그램에서 테스트 장면을 방송한 후 판매 급증
- 황실 우유맛 캔디는 올해 7만개, 무지개 비누는 6만 개 이상 판매를 기록
- 디자인상품 쇼핑몰 핀코이(Pinkoi)에 따르면, 태국 디자이너 또는 태국 스타일 제품의 판매는 올해 7배가량 증가했다고 전함.
자료원 : 야후치모, 티엔샤
ㅇ 컬러링북 인기 이어 손글씨 열풍, 만년필 및 필기용품 구입 이어져
- 작년 컬러링북 인기에 이어 올해는 손글씨가 힐링 아이템으로 인기를 모으고 있음.
- 다양한 손글씨 효과를 얻기 위해 만년필을 수집하는 소비자도 늘고있는 추세
- 피시홈(Pchome) 오픈마켓에 따르면 올해 만년필 판매량은 지난해 대비 3배 이상 증가했으며, 특히 스테인리스 펜촉 만년필의 인기가 가장 높다고 설명
자료원: 티엔샤, 픽스넷(pixnet), 보커라이
ㅇ 피로한 눈을 위한 눈마사지기 찾는 소비자
- 스마트폰 사용 증가로 눈 피로를 호소하는 소비자가 늘어남.
- 피시홈(Pchome) 오픈마켓은 지난 8월 기준 눈마사지기 판매량이 지난해 대비 30% 증가했으며, 지압, 온찜질 기능을 갖춘 마사지기의 판매가 두드러졌다고 설명
자료원: 피시홈, 이지프라이스(ezprice)
ㅇ 연일 미세먼지 경보로 소형 미용가전기기 및 공기청정기 판매량 급증
- 최근 중국발 미세먼지가 빈번하게 발생해 공기오염이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기 시작
- 여성 직장인을 위주로 진동클렌저, 진동마사지기 등 3,500~5,000대만달러(13만~19만 원) 상당의 소형 미용가전기기가 인기를 끔.
- 공기청정기 역시 소비자의 관심품목 중 하나로 공기오염 자동 측정 또는 습기제거 기능을 겸비한 제품의 판매가 두드러짐.
- 중국발 미세먼지와 대만 내 발생하는 산업먼지까지 오염원으로 발생, 앞으로 공기오염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
자료원 : 피시홈, 무인양품
ㅇ 힙스터(Hipster), 소량 제작하는 수공예 디자인 제품 찾아
- 젊은세대를 중심으로 트렌디하며 과하지 않은 캐주얼함을 추구하는 힙스터 문화가 인기
- 이들을 중심으로 수공예 디자인 제품의 판매가 적지 않음
- 야후치모 옥션에 따르면 7월 판매를 시작한 수공예 나무등의 경우 한달동안 총 3380개 판매
- 핀코이는 지난 3분기 자수가방 3천여 개, 가죽느낌의 종이지갑은 4천여 개 판매를 기록했다고 전함
자료원 : 핀코이, 야후치모
ㅇ 휴대용·아동용 호신용품 찾는 소비자 늘어
- 묻지마 범죄에 불안해하는 소비자의 심리를 반영
- 피시홈 옥션에 따르면 호신봉, 호신용 스프레이, 호신용 경보기 등 휴대가능한 호신용품의 판매가 지난해 대비 3배 증가 했다고 밝힘.
- 특히 지난 3월 아동을 대상으로 발생한 살인사건으로 아동 GPS 위치추적기, 스마트 호루라기, 미아방지가방 등 호신용품에 대한 판매 증가
자료원 : 피시홈
ㅇ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는 블루투스 마이크 인기
- 인터넷 스타가 SNS에 사용 장면을 업로드해 인기를 끌기 시작
- 샤피 옥션에서 올해 총 10만 개 이상 판매를 기록함
- 이 밖에도 여가문화의 한 트렌드로 야영 수요가 증가해 빔 프로젝터 판매량은 2.5배가량 증가했다고 설명
- 노동법 개정으로 내년부터 근로자 휴가일수가 늘어 야영 관련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판단
자료원 : 피시홈
□ 전망 및 시사점
ㅇ 10대 히트 상품 및 소비트렌드로 대만 소비자의 관심이 무엇인지 파악 가능
- 포켓몬 고의 열풍은 대만 소비자가 글로벌 트렌드에 민감하다는 것을 반증함.
- 한국산 색조화장품이 일본을 제치고 대만 소비자의 사랑을 받는 것은 한국산 제품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 제고의 영향으로 판단됨.
- 또한 묻지마범죄, 미세먼지 등 눈에 보이지 않는 위험에 노출되어 스스로 보호하려는 소비 증가세
ㅇ 내년 ‘립스틱 효과’ 이어갈 듯
- OECD는 글로벌 경제가 3%를 밑도는 저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한 가운데 대만 경제성장률도 1%대 저성장을 계속할 것으로 전망
- 1월 1일부터 시행되는 최저임금 인상 여파로 요식업체가 하나둘 가격을 인상하고 있어 실질적인 소비자 체감 물가도 좀처럼 나아지지 않을 것으로 판단
- 경기불황 지속으로 소비자는 사치를 즐기기에 적당한 저가제품 위주로 구입하는 경향인 립스틱 효과가 계속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며 우리 기업의 대만시장 진출전략에 반영·참고 요망
(참고) 2016년 대만 인기 검색어
순위
| 키워드
| 순위
| 키워드
|
---|
1
| 포켓몬 고
| 6
| 아이폰7
|
2
| 리우올림픽
| 7
| 너의 이름은
|
3
| 미국 대선
| 8
| 부산행
|
4
| 태양의 후예
| 9
| 종극일반(終極一班) 4
|
5
| 태풍
| 10
| 보보경심 : 려
|
자료원 : 구글트렌드
자료원: 티엔샤(天下), 야후치모, 핀코이, 피시홈, 구글트렌드, KOTRA 타이베이무역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