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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동부유럽 최대규모의 허브 공항 인프라 프로젝트 추진 -
- 여객 수 증가와 함께 관련 항공산업 성장세 빠르게 확대 -
ㅁ 폴란드 공항 여객 이용 현황
ㅇ 2017년 폴란드 내 공항이용객수는 약 4천만명으로 2016년도와 비교하여 17,7% 증가함.
- 폴란드 내 총 14개의 여객 공항 중 항공사의 잦은 운항 지연, 공항이용과 서비스의 불편에도 불구하고 바르샤바 쇼팽공항이 1,575만명으로 최다 이용객수를 차지함.
- 그 다음으로 크라쿠프 584만명, 그단스크 460만명, 카토비체 389만명, 모들린 293만명, 브로츠와프 286만명 등 순임.
2017년 공항별 여객 이용객 수
(단위: mln - 백만 명, tys - 천 명)
자료원: wirtualnemedia
폴란드 주요 공항 현황
명칭 | 위치 | 개항 연도 | 총면적 (㏊) | 연간 최대 수용가능 여객 수 (만명) | 2017년 이용 여객 수 (명) | 2017년 운항 횟수 (회) |
Warszawa Chopina | Warszawa (Okęcie) | 1934 | 500 | 2,000 | 15,730,330 | 157,044 |
Kraków-Balice im. Jana Pawła II | Balice (Zabierzów) | 1964 | 310 | 800 | 5,829,190 | 44,188 |
Gdańsk-Rębiechowo im. Lecha Wałęsy | Gdańsk (Matarnia) | 1974 | 240 | 700 | 4,601,982 | 36,504 |
Katowice Airport | Pyrzowice | 1966 | 500 | 400 | 3,877,235 | 27,295 |
Warszawa-Modlin | Modlin | 2012 | 292 | 350 | 2,931,503 | 17,279 |
Wrocław-Strachowice im. Mikołaja Kopernika | Wrocław (Strachowice) | 1945 | 472 | 320 | 2,805,888 | 22,899 |
Poznań-Ławica im. Henryka Wieniawskiego | Poznań (Ławica) | 1945 | 310 | 300 | 1,842,660 | 15,773 |
Łódź im. Władysława Reymonta | Łódź (Lublinek) | 1925 | 228 | 200 | 207,377 | 1,740 |
Rzeszów-Jasionka | Jasionka (gmina Trzebownisko) | 1941 | 459 | 180 | 691,708 | 6,361 |
Olsztyn-Mazury | Szczytno (Szymany) | 2016 | 462 | 120 | 101,306 | 680 |
Szczecin-Goleniów im. NSZZ “Solidarność” | Glewice (gmina Goleniów) | 1967 | 300 | 100 | 578,520 | 4,781 |
Lublin | Świdnik | 2012 | 300 | 100 | 429,164 | 3,249 |
im. Ignacego Jana Paderewskiego Bydgoszcz | Bydgoszcz (Szwederowo) | 1929 | 146 | 50 | 318,400 | 2,397 |
Zielona Góra-Babimost | Nowe Kramsko (gmina Babimost) | 1977 | 450 | 15 | 17,128 | 529 |
자료원: inżynieria.com
ㅁ 폴란드, 유럽 최대규모 공항 건설 가시화
ㅇ 폴란드 정부는 현재 바르샤바 쇼팽공항이 이미 한계에 도달했으며, 신규 공항(Centralny Port Komunikacyjny)을 건설해야 할 시점에 도달했다고 발표
- 바르샤바 쇼팽 국제공항에 따르면 2022년경에는 현 공항시설 기능의 포화문제가 예상되어, 이에 따라 300억 즈워티 (약 81억 달러) 의 대규모 투자가 공급되는 신공항 건설사업을 추진 중에 있음.
- 쇼팽공항의 모든 기능은 현재 건설 프로젝트가 추진중인 신공항으로 2027년까지 이전될 계획
ㅇ 쇼팽공항은 지리적으로 바르샤바 도심에 위치하여 신축확장이 불가능한 상황으로, 도시 외곽에 부지를 확보하고 전세계 최대규모의 여행객 수용 규모 신공항을 건설하여 중부유럽의 허브공항이 될 중장기 계획을 수립함.
- 신공항의 위치로 가장 유력한 후보지는 수도 바르샤바에서 서쪽으로 40km 정도 떨어져 있고, 고속도로(A2)가 연결되어 있어 접근성이 용이한 중소도시 바라누프(Baranów)가 거론되고 있음.
- 첫 개항 후 최대 이용객 수는 연간 5천만명으로 예상하며 최소 2본 이상의 활주로를 포함할 계획, 예상 건설기간은 약 8~10년
- 신공항은 고속철도 신설 및 기존 철도를 이용한 접근이 가능할 수 있도록 연결하여 접근성을 더욱 용이하게 할 계획
신공항 위치 및 철도연결 계획
자료원: GAZETA PRAWNA
ㅁ 여객 확대와 함께 지속 성장 중인 폴란드 항공산업
ㅇ 2018년 초 폴란드 정부는 폴란드 항공산업 강화를 위하여 폴란드 항공사 LOT, 항공기 정비업체 LOT AMS, 항공 지상서비스 업체 LS Airport Services, LS Technics 등을 통합해 폴란드 항공그룹(PGL, Polska Grupa Lotnicza)을 창설함.
- PGL의 설립 목적은, 폴란드 항공분야의 자연스러운 성장과 신공항 건설로 인해 기대되는 경제효과를 통하여 국가 발전에 기여하고 사회적 가치를 구현하는데 있음.
폴란드 항공그룹(PGL) 로고
자료원: PRTL.PL
ㅇ 폴란드 여객항공 부문의 성장세는 곧 항공정비(MRO) 및 기술 서비스 분야의 발전에도 직접적 영향을 가져오고 있으며, 이에 따라 중부유럽 최대 항공기 정비센터 설립을 계획하고 있음.
- 폴란드 항공그룹(PGL)은 Boeing 787 Dreamliner, Boeing 777, Airbus A350 의 항공기 기계정비를 담당할 항공기 정비센터 건립방안을 추진 중임.
- 신 항공기 정비센터의 설립으로 향후 폴란드 항공 밸리와 제슈프 항공기술대학의 관련분야 엔지니어 및 전문 기술자들이 대거 신규 채용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와 연계되어 차세대 인재양성 교육 프로그램도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함.
ㅇ 폴란드 정부주도 항공 육성 프로그램 INNOLOT 시행으로 항공산업 R&D분야 강화
- 항공산업 진흥 프로젝트로 연구개발 및 정보교류를 통한 산업 혁신 도모를 위해 약 4억 즈워티(약 1억 달러) 규모의 프로그램 시행
- PurePower PW1000G(GTF), GEnx, LEAP 항공엔진 개발과 같은 글로벌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항공산업 육성을 통해 국제경쟁력 확보 및 첨단산업 육성에 박차
ㅁ 폴란드 항공부품 제조분야
ㅇ 폴란드 항공산업은 글로벌 항공산업의 성장세와 함께 여객항공뿐만 아니라 전투기, 드론, 항공기계 분야 등에서도 지속적 성장세를 이어나가고 있음.
- 폴란드에서 생산되는 항공부품의 대부분은 미국, 독일, 이탈리아, 캐나다 등으로 수출되고 있으며, 항공제조 분야의 혁신기술은 에너지, 자동차, 우주산업 등과 같은 타 분야의 산업기술발전에도 영향을 미쳐 국가경제에 큰 몫을 기여하고 있음.
ㅇ 최근 Lockheed Martin 사와 같은 세계최대 글로벌 항공제조 기업들이 폴란드 내에 항공엔진 및 부품 생산라인을 가동시키며 폴란드 항공산업의 빠른 성장을 이루고 있음.
- 또한, 부품제조 외에도 GE Aircraft Engines 사에서 운영하는 Engineering Design Center의 예와 같이 폴란드의 고급 기술인력을 필요로하는 연구개발 R&D센터를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음.
- 폴란드 항공우주관련 산업분야 제조업체들은 대략 140여곳으로 연간 수출규모는 총 68억 즈워티(약 18억 달러)이며, 매년 15,000여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음.
폴란드 내 주요 항공부품 제조사
회사명 | 소재지 | 고용인원 (명) |
Pratt&Whitney Rzeszów | Rzeszów | 4,050 |
WSK “PZL-Świdnik” Augusta Westland | Świdnik | 2,900 |
GE EDC Poland | Warszawa | 1,800 |
PZL Mielec, Sikorsky a Lockheed Martin Company | Mielec | 1,700 |
Thoni Alutec | Stalowa Wola | 1,500 |
Pratt&Whitney Kalisz | Kalisz | 1,400 |
HS Wrocław | Wrocław | 900 |
PZL “Warszawa Okęcie”, Airbus Defence and Space Company | Warszawa | 850 |
HS Wrocław | Wrocław | 500 |
Safran Transmission Systems Poland | Sędziszów Małopolski | 700 |
MTU Aero Engines Polska | Rzeszów | 700 |
PZL “Warszawa Okęcie”, Airbus Defence and Space Company | Warszawa | 680 |
WSK PZL Kalisz | Kalisz | 600 |
Avio Areo | Bielsko-Biała | 400 |
UTC Areospace Systems (Goodrich) | Krosno | 400 |
MB Aerospace | Rzeszów | 300 |
Hamilton Sundstrand Polan | Rzeszów | 250 |
Gardner Aerospace | Mielec | 200 |
Paradigm Precision | Wrocław | 200 |
자료원: 폴란드 투자무역청(PAIH)
ㅁ 폴란드 주요 항공 클러스터
ㅇ 폴란드 항공밸리 (Dolina Lotnicza)
- 폴란드 남동부 포드카르파츠키에(Podkarpackie) 주 제슈프(Rzeszów)에 위치하며, 160여개의 항공관련 업체들과 3만여 명의 우수한 연구진들이 산업현장에 있음.
- 수출규모는 연간 약 30억 달러로 폴란드 항공제조의 90% 이상이 이 지역에서 이루어짐.
ㅇ 실롱스키 항공 클러스터 (Śląski Klaster Lotniczy)
- 항공분야 관련 업체들 간의 정보공유 및 혁신적 협력을 통하여 폴란드 항공과학과 산업 강화를 목적으로 결성된 조직으로 현재 60여개사, 1만5천명의 산업인력이 투입되어 있음.
- 주력 생산품으로는 글라이더, 경비행기, 초경량 비행기, 무인 드론, 항공기 엔진모듈 등이 있으며, 제조된 상품의 80% 이상이 수출되며, 그 규모는 약 30억 즈워티(약 8억 달러)임.
ㅇ 비엘코폴스키 항공 클러스터(Wielkopolski Klaster Lotniczy)
- Pratt&Whitney Kalisz, PZL Kalisz를 포함한 총 6개의 항공부품 제조사가 운영되고 있으며, 총 2500명의 산업인력이 고용됨.
ㅇ 이외에도, 2014년 폴란드 경제부가 남서부 지역의 항공산업 육성을 위하여 설립한 돌노실롱스키 항공 클러스터(Dolnośląski Klaster Lotniczy)와 동부지역의 루벨스키 클러스터(Klaster Lubelski), 국가항공우주센터 등의 관련기관이 있음.
ㅁ 폴란드 항공교육 기관
ㅇ 폴란드 항공관련 교육기관에서는 매년 약 4만명의 항공기술 고등인력을 배출하고 있음.
- 이중에 자동화 및 로봇공학 기술자가 약 3천명, 역학 및 기계건설 기술관련 인력이 약 6천명을 차지함.
폴란드 주요 항공관련 고등 교육기관
명칭 | 폴란드어 |
바르샤바 기술대학 | Politechnika Warszawska |
제슈프 기술대학 | Politechnika Rzeszowska |
브로츠와프 기술대학 | Politechnika Wrocławska |
루벨스키 기술대학 | Politechnika Lubelska |
우치 기술대학 | Politechnika Łódźka |
실롱스키 기술대학 | Politechnika Śląska |
항공기술협회 | Instytut Lotnictwa |
실롱스키에 항공산업 과학기술센터 | Śląskie Centrum Naukowo-Technologiczne Przemysłu Lotniczego |
군사기술대학 | Wojskowa Akademia Techniczna |
자료원: 폴란드 투자무역청(PAIH)
ㅁ 우주산업 분야
ㅇ 폴란드가 2012년 유럽우주국(ESA)의 협력국으로 참가하면서 천만 유로 단위의 기금을 받은 것을 계기로 급속한 성장을 이어오고 있음
- 불과 2년전만해도 우주산업 관련업체가 30여곳 정도였던 것과 비교해 2018년 현재 300여곳으로 10배이상 증가함.
- 우주산업에 배정된 정부예산은 폴란드 GDP의 0.01% 정도로 미국과 러시아의 0.25%에 비하여 아직 미미한 수준이나, 폴란드 우주정책국(Polska Strategia Kosmiczna)은 2030년까지 유럽 우주산업 전체 거래량의 3%를 차지하는 것을 목표로 우주개발 산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 또한 국가안보와 국방 강화에 필요한 위성인프라를 2030년까지 구축할 계획임.
ㅇ 실롱스키에 항공산업 과학기술센터(SCNTPL)와 프랑스 항공센터 Thales Alenia Space가 파트너쉽 협정을 체결함으로서 앞으로 위성 및 우주선 제작에 필요한 부품생산이 폴란드에서 이루어질 것임.
- 2019년 지구 궤도비행을 목표로 하는 위성제작에 필요한 부품생산 주문을 시작으로, 양측 센터는 향후 항공기술 발전과 위성제작에 관하여 협력할 예정임.
ㅁ 전문가 인터뷰
ㅇ Mr. Piotr Samson, 폴란드 민간항공국(Urząd Lotnictwa Cywilnego) 국장
- 2035년에는 폴란드 공항을 이용하는 여객수가 최대 9천 5백만명에 이를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이는 현재 공항이용 여객수의 3배에 달하는 수치로 폴란드가 앞으로 중부유럽지역 허브 공항으로서의 입지를 확보할 수 있는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됨.
- 폴란드 국영 항공사인 LOT는 2019년 여객기 드림라이너 12기 구입을 시작으로 2020년까지 자사 항공이용 여객수와 운항편 및 여객기 확보를 두배 이상 증대할 계획임.
- 신공항 건설이라는 정부의 대규모 사업에 준하여 각 항공사 및 지역 공항청사, 지상서비스 업체들과 긴밀한 협조를 통한 공항의 안전관리망 시스템을 확보하는 등 철저한 준비로 대비할 것 임.
- 폴란드 민간항공국은 앞으로 여객항공사업 외에도 빠른 속도로 디지털화되는 항공분야에 대한 사이버안보 대비방안을 강구해 나갈 것이며, 전세계 혁신산업으로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는 드론 및 무인항공 분야에도 지속적인 연구개발 지원을 이어나갈 것임.
ㅁ 시사점
ㅇ 2018년 7월 한국 사천시가 폴란드 제슈프시를 방문하여 양국간 항공우주산업 발전과 경제적 협력을 도모하기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함으로써, 앞으로 양 도시간 항공산업 인력양성 교육 및 연구기관 간의 협력, 연구개발 R&D 등 활발한 교류가 기대됨.
ㅇ 2016년 10월 LOT 폴란드항공이 ‘인천-바르샤바’ 직항노선을 성공적으로 취항하면서, 양국간 일반 여행객뿐만 아니라 기업 비즈니스 여행객도 증가하는 등 한-폴 무역관계도 성장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남.
ㅇ 신공항 건설이라는 정부의 대규모 인프라 프로젝트와 관련하여 세계 공항서비스 평가 12년 연속 1위를 기록하는 인천국제공항의 공항 위탁운영사업 수주가능성 등 다양한 분야의 국내업체 진출 역시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함.
자료원: wirtualnemedia, inżynieria.com, GAZETA PRAWNA, PRTL.PL, 폴란드 투자무역청(PAIH), KOTRA 바르샤바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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