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는 2023년 12월 수입 승용차 신규등록대수가
11월 24,740대보다 10.0% 증가, 2022년 12월 29,640대보다 8.2% 감소한 27,223대로 집계됐으며
2023년 12월까지 연간 누적대수 271,034대는 2022년 연간 283,435대보다 4.4% 감소했다고 발표했다.
2023년 연간 브랜드별 등록대수는 다음과 같다.
1. 비엠더블유(BMW) : 77,395대
2. 메르세데스-벤츠(Mercedes-Benz) : 76,697대
3. 아우디(Audi) : 17,868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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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볼보(Volvo) : 17,018대
5. 렉서스(Lexus) : 13,561대
6. 포르쉐(Porsche) : 11,355대
7. 폭스바겐(Volkswagen) : 10,247대
8. 미니(MINI) : 9,535대
9. 토요타(Toyota) : 8,495대
10. 쉐보레(Chevrolet) : 5,589대
11. 랜드로버(Land Rover) : 5,019대
12. 지프(Jeep) : 4,512대
13. 포드(Ford) : 3,450대
14. 푸조(Peugeot) : 2,026대
15. 링컨(Lincoln) : 1,658대
16. 폴스타(Polestar) : 1,654대
17. 혼다(Honda) : 1,385대
18. 캐딜락(Cadillac) : 975대
19. 벤틀리(Bentley) : 810대
20. 지엠씨(GMC) : 437대
21. 마세라티(Maserati) : 434대
22. 람보르기니(Lamborghini) : 431대
23. 롤스로이스(Rolls-Royce) : 276대
24. 디에스(DS) : 153대
25. 재규어(Jaguar) : 54대
연간 배기량별 등록대수는 2,000cc 미만 143,159대(52.8%), 2,000cc~3,000cc 미만 81,312대(30.0%), 3,000cc~4,000cc 미만 13,458대(5.0%), 4,000cc 이상 6,533대(2.4%), 기타(전기차) 26,572대(9.8%)로 나타났다. 연간 국가별로는 유럽 230,972대(85.2%), 일본 23,441대(8.6%), 미국 16,621대(6.1%) 순이었고 연료별로는 가솔린 119,632대(44.1%), 하이브리드 91,680대(33.8%), 전기 26,572대(9.8%), 디젤 22,354대(8.2%), 플러그인하이브리드 10,796대(4.0%) 순이었다.
2023년 구매유형별로는 271,034대 중 개인구매가 163,357대로 60.3%, 법인구매가 107,677대로 39.7%였다. 개인구매의 지역별 등록은 경기 51,108대(31.3%), 서울 34,728대(21.3%), 인천 9,916대(6.1%) 순이었고 법인구매의 지역별 등록은 인천 34,803대(32.3%), 부산 25,501대(23.7%), 경남 16,203대(15.0%) 순으로 집계됐다.
2023년 베스트셀링 모델은
메르세데스-벤츠 E 250(12,326대), 비엠더블유 520(10,451대), 렉서스 ES300h(7,839대) 순이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 정윤영 부회장은 “2023년 수입 승용차 시장은 일부 브랜드의 물량부족 및 신차출시를 앞둔 재고소진 등으로 2022년 대비 감소했다”라고 설명했다.
출처 : 오토뷰 | 뉴스팀 (news@autoview.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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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는 한국수입자동차협회 (KAIDA) 미가입으로 공식 통계자료로는 집계되지 않습니다.
한때 저공해(친환경)에 출력과 효율이 좋아 인기가 많았던 디젤엔진.
점유율이 전기차보다 더 떨어졌네요. 갈수록 더 떨어질 것 같은 시장 분위기 입니다.
아우디도 SQ8 TDI, 국내에는 2021년을 마지막으로 V8 TDI 엔진이 단종되었고
A6 C9 (새 네이밍 A7) 에는 V6디젤 라인업 자체가 없습니다.
유로7 기준이 매우 엄격하기 때문에 전기차 쪽으로 무게중심을 전환하는게 수익성 면에서 좋다는 판단이겠지요.
- 배출 규제 외에도 배출가스 관련 부품 보증기간이 비약적으로 늘어납니다
2023년에는 볼보와 렉서스, 포르쉐의 약진이 눈에 띄네요.
중국생산분을 필두로 가격경쟁력을 강화한 볼보. (S90 / XC60 외)
반일감정영향을 완전히 벗어난 듯 한 렉서스 (ES300h)
카이엔을 앞세운 포르쉐 (월 1000대씩 팔림;;)
아우디 코리아는 올해 신차가 없고,
지속되는 판매사 - 수입사 갈등으로
전모델 5% 할인율 고정과 자사 금융사용시 이자지원금 차등 지원 프로모션을 진행중입니다
연말 할인할때 생각하면 관망 수요가 대부분이라 판매는 또 곤두박질 치겠지요
소비자가격을 낮추고 할인을 줄이자니 경쟁사보다 한 급 아래라는 이미지가 더 강해질 것 같고
현재 유지하면서 고무줄 정책으로 해왔던 것처럼 일관하는 것도 문제가 됩니다...
또한 계속 지적했듯이 A6 의존도가 너무 높은것도 문제이구요
사면초가, 정말 어려운 2024년 한해를 어떻게 풀어 나갈지 궁금해 집니다.
첫댓글 곧 E클래스 신형이 나오면 판세는 역전 되겠죠.
결국 포르쉐가 위너네요.
그 한정된 모델과 비싼 가격에도 1만대 이상 판매를 하다니 대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