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는 이미 예수님에 대해서 들은 적이 있는 데오빌로(‘하나님(신)을 사랑하는 자’라는 뜻)에게 사건이 일어난 순서대로 글을 써서 더 깊이 알 수 있도록 했습니다(1-4). 누가 복음의 특징은 시간 순서대로 차례대로 쓰고자 노력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누가복음의 주인공인 예수님의 탄생에 대해서 말하기 전에 먼저세례 요한의 출생에서 시작합니다. 세례 요한의 아버지 사가랴는 아론의 후손인 엘리사벳과 결혼한 제사장이었습니다. 정해진 순번에 따라 사가랴는 성전에서 분향할 때 그곳에서 천사를 만납니다. 그 천사는 늙은 자기와 그의 아내에게 아기가 생길 것이라는 것이라고 합니다. 당시에 아기가 없다는 것은 자기의 대를 이을 후손이 없다는 것이기에 큰 수치였고 때로는 하나님의 저주로 여겨졌습니다. 사가랴는 천사의 메시지를 그대로 믿지 못했습니다. 그와 그의 아내는나이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이에 천사는 그 일이 참으로 이뤄질 것이라는 증거로 사가랴가 요한의 출생까지 말을 못하게 만듭니다. 요한은 하나님의 백성의마음을 새롭게 하여 예수님을 받아 들이는 마음으로 만들 것입니다. 이것은 예레미야와 에스겔이 말한 새 언약의 성취가 다가온다는 것을 의미합니다(5-25, 참조. 겔36:26-28; 렘 31:31-33).
이제 천사는 예루살렘에 있는 마리아에게로 갑니다. 그녀는 요셉과 정혼한 처녀입니다. 정혼은 오직 죽음과 파혼으로 깨어질 수 있는 것으로 지금의 약혼보다더 강한 약속이었습니다. 하나님은 마리아를 통해서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니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는 이사야 7장 14절 말씀을 성취하십니다. 마리아는 성령의 능력, 하나님의 능력으로 아들을 낳고 그 아들은 다윗의 왕위를 이어 받아 영원한 왕으로 다스릴 것입니다. 이것은 이사야 9장 7절을 완성하시는 것입니다(26-38).
천사의 말을 들은 마리아는 엘리사벳을 방문합니다. 엘리사벳은 42절에 보면 마리아가 임신 할 것을 벌써 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큰 소리로 마리아와 마리아 뱃속에 있는 아기에게 복이 있다고 합니다. 이것은 아주 대단한 것입니다. 물론 성령이 충만하여 마리아의 임신과 그 뱃속의 아기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고백할 수 있었지만, 처녀가 임신 할 것을 이상하게 여기지 않고 받아드렸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참으로 모든 것을 하실 수 있는 분입니다. 늙은 자신이 임신한 것보다 더 불가능한 일을 하나님께서는 하실 수 있다는 것을 믿은 것입니다. 마리아는 엘리사벳의 이런 반응 보고 하나님께 찬송을 드립니다. 하나님께서자신의 비천함을 돌보셨다고 합니다. ‘비천함”은 이방의 압제자나 다른 요인에 의해 압제 당하는 하나님의 백성의 상태를 말합니다. 자신 뿐만 아니라 억압 가운데 있는 이스라엘 백성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그 백성을 돌보셨습니다. 이제 마리아를 통해 모든 백성이 복을 받게 될 것입니다. 마리아의 노래는 하나님의백성의 노래입니다(39-56).
마리아는 석 달 동안 엘리사벳의 집에 함께 있다가 집으로 돌아 갔고, 요한의 출생의 때가 다가 왔습니다. 당시 풍습과는 달리 아기의 이름을 요한이라고 짓습니다. 그 때 사가랴가 다시 말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사가랴는 성령이 충만하여 하나님을 찬송합니다. 찬송의 내용 역시 하나님께 당신의 백성을 돌보셨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구원의 뿔”을 다윗의 집에서 일으키셨습니다. 뿔은 능력이나 왕을 상징합니다. 요한은 이 구원의 뿔이신 예수님을 예비하는 지극히 높으신 분의 선지자라 일컬음을 받을 것입니다. 구약과 신약의 중간기를 뚫고 메시아의 선구자로 새 언약의 선지자로 요한이 세워진 것입니다. 침묵했던사가랴가 지금 말하는 것 같이 400년 가까이 침묵하셨던 하나님은 요한을 통해서 다시 말씀하실 것입니다. 사가랴의 노래 중 78-79절은 이사야 9장 1절-3절을 이루시는 분이 예수님이심을 증거합니다. 세례자 요한은 자랄수록 그의 영이 강하여 졌습니다(57-80).
오늘 말씀은 요한의 출생과 성장 이야기를 둘러싼 예수님의 오심을 예비하는 말씀입니다. 그것을 통해서 하나님은 당신께서 하신 말씀을 이루시는 분이심을 보여줍니다. 또 늙은 여자와 처녀를 임신하게 함으로 당신께서 전능하신 분이심을 보여줍니다. 이 모든 것은 실제로 일어난 사실이라고 분명하게 누가는 밝히고 있습니다. 불가능해 보이는 일과 상황이 우리를 낙심하게 할 때,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인내하면 하나님은 당신의 약속을 이루십니다. 저와 여러분이 붙들고 있는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은 무엇입니까? 매일의 삶 속에서 그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붙들며 약속이 사실이 되는 삶을 살아가는 저와 여러분이 되시기 바랍니다. 아멘.
첫댓글 아멘
아멘! 김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