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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 레스토랑 업체들이 경쟁적으로 ‘공짜마케팅’ 에 나서 불경기로 주머니가 가벼워진 고객 잡기에 전력투구하고 있다. 2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패밀리 레스토랑 업체들은 각종 이벤트를 통해 공짜나 파격적인 가격에 음식을 제공하는 마케팅으로 불황의 돌파구를 찾고 있다.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시간과 날짜를 지정해 음식을 공짜로 제공하는 이벤트. 베니건스는 매일 오후 8시 전국 매장에서 한 테이블을 선정, 주문한 메뉴를 모두 공짜로 주는 ‘럭키 클로버 테이블’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자체 제작한 로또기계에서 공을 골라 행운의 테이블번호를 지정한다. 멤버십 회원의 경우 생일이나 결혼기념일 등 1년중 하루 ‘스페셜 데이’ 를 지정하면, 컨츄리치킨샐러드(1만4,800원)나 비프앤치킨퀘사디아(1만4,900원) 중 한가지를 무료로 즐길 수 있다. TGI 프라이데이스는 매주 수요일 헌혈증을 기증하는 고객에게 쓰리웨이 타이치킨샐러드(1만3,200원)를 무료로 준다. 고객들이 기증한 헌혈증은 대한적십자사와 한국백혈병소아암협회에 기증된다. 또 일반 회원들이 생일 전후 10일중 하루를 지정하면, 와인 1병, 잭치킨 스트립(9,900원) 또는 아이스크림 선데(6,700원)중 한가지를 무료로 서비스한다. VIP고객인 케이준클럽회원은 BBQ트위스터(1만3,900원)와 케이준 프라이드치킨샐러드(1만4,200원) 중 한가지 메뉴를 무료로 즐길 수 있다. 고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려는 공짜 마케팅도 있다. 열대테마 레스토랑 카후나빌은 생일, 100일, 결혼기념일 등 각종 기념일에 ‘깜짝파티’를 준비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사연과 이벤트 내용을 접수, 추첨을 통해 매달 1명에게 행사 당일 코스메뉴를 무료로 서비스한다. 마르쉐는 ‘고객의 소리엽서’를 작성한 고객 중 매장별로 매월 10명에게 5만원 상당의 식사권을 나눠준다. 파격적으로 가격을 깎아주는 행사도 있다. 스파게띠아는 3월중 네이버 홈페이지 등을 통해 쿠폰을 발급받은 고객들에게 1만원대의 치킨그라탕, 부카니에라, 오리엔탈 씨푸드 스파게티를 3,000원에 판매하는 ‘333이벤트’를 갖는다. 빕스는 멤버십 회원에게 1년에 1차례 1만원 할인권을 멤버십 카드에 적립해준다. 이들 업체들이 공짜 마케팅에 주력하는 것은 그 동안 짭짤한 수익을 안겨줬던 이동통신사와의 제휴카드를 통한 가격할인 서비스가 잇따라 중단되면서 새로운 마케팅 수단을 도입할 필요성이 절실해졌기 때문이다. 외식업계 관계자는 “지난해말 SK텔레콤이 아웃백과의 제휴를 중단하는 등 외식업체와 이통사간의 제휴 마케팅은 줄어들고 있다”며 “체감경기가 좀처럼 살아나지 않으면서 매출 증대를 꾀할 수 있는 공짜 마케팅은 더욱 확산될 것”이라고 말했다. |
☆ 고 찰 ☆
요즘의 불경기를 맞아 많은 외식업체들의 타개책으로 내세운 마케팅 중 가장 돋보이는 것이 위 기사에서 언급된 "공짜마케팅" 이다. "공짜마케팅" 은 가장 고객들의 주목을 끌 수 있는 마케팅 아이템인 듯 하다. 당장 길거리에 돌아다니다 보면 많은 상점에 광고되어 있는 "공짜" 라는 글자에 자연적으로 눈이 가고 관심이 가게 되는 듯 하다. (나만 그런가;;?)
공짜마케팅은 마케팅 하는 상품에 대한 긍정적 효과를 가져온 다는 장점이 있는 것 같다. 우선 "공짜" 라는 개념으로 소비자에게 한발짝 더 다가서면서 공짜마케팅이 종료된 후에도 상품은 소비자에게 마케팅을 시행하기 전보다 더 친숙해져 있을 것이다. 특히 비인기 상품이나 신제품의 경우 공짜마케팅을 시행하며 상품에 대한 광고가 된다는 점에서 공짜 마케팅의 장점을 찾아볼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마케팅으로 인해 소비자의 발길을 잡음으로서 자사의 브랜드 광고 효과도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위의 기사에 언급되어 있는 TGI 프라이데이스의 경우에는 마케팅으로 모인 헌혈증을 사회에 다시 환원함으로서,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는데 한몫하고 있다.
하지만 맥도날드와 같이 이러한 마케팅을 남발하여 소비자로 하여금 그 상품에 대해 식상하게 만들거나, 기업의 이미지를 상하게 하는 것은 피해야 할 것이다. 맥도날드의 경우 제한된 시간동안 3000원으로 세트메뉴를 판매하는 마케팅을 시행하였는데, 그러한 마케팅이 종료된 후 고객의 발걸음이 끊기자, 다시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마케팅을 다시 시행하여 소비자의 관심을 끌려고 하고있다. 그리고 이러한 맥도날드의 마케팅이 시행되고 있을 때, 경쟁업체인 롯데리아에서도 "맥도날드가 하니까 우리도 하자!" 라는 이유로 비슷한 마케팅을 시도하였으나 , 얼마 지나지 않아 마케팅을 종료한 것으로 보아 맹목적으로 따라서 마케팅을 하다가 손해를 보고 종료한 것이라는 것이 내 생각이다.
공짜마케팅은 고객의 주목을 끌 수 있고 기업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데 기여하는 마케팅이지만, 이를 자칫 남발하거나 경쟁업체끼리 서로 출혈경쟁 하는것은 경계해야 하는 양날의 검과 같다는 생각이 든다.
첫댓글 고찰이 빠졌당!!!!
이제 다 썼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