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르타고는 북아프리카 교회에 속하는 지역입니다. 오늘날 모로코가 여기에 해당되리라 생각합니다.
우선 카르타고 공의회는 지역교회 교회회의입니다.
로마교회 관할이고 보편교회의 추인을 받으면 카르타고 교회회의의 사항은 로마교회(보편교회)의 결정사항이 되기도 함을 전제로 합니다.
지역교회의 교회회의다 보니 그 회의에 대한 체계적인 설명서는 아직 발견하지 못하였고
당시 북아프리카 교회안에서 일어난 중요한 사건들이 주로
교회사 책에서 중세까지(이슬람교도들의 칼에 북아프리카 교회가 멸망할때까지)
북아프리카 교회는 특히 성 아우구스티누스께서 계셨던 교회이므로 성 아우구스티누스와 더불어 필요한 사항이 나올때 간략하게 교회사에 그 내용이 나옵니다. 카르타고(북아프리카)교회는 로마교회의 중요한 지역교회였기에 중세초반까지만하더라도 중요한 일을 주도적으로 결정하기도 하였습니다.
누구나 알수있는 "355년에 죽은 도나투스 이교 사건"<로마가 임명한 주교가 한때 배교자였다하여 주교 취임을 거부하고 도나투스가 자신이 카르타고 주교로 행세하다가 파문되고 이교화 된 사건>이 카르타고 교회의 일이었음은 유명합니다. 도나투스는 성 아우구스티누스와도 논쟁을 하였는데 그는 배교자의 세례는 무효라면서 재세례를 주장하였고 이는 성 아우구스티누스에 의하여 이단으로 결정되었습니다. 성 아우구스티누스의 성사론은 사효성으로써 사람의 행위에 관계없이 성사는 성사로써 유효하다는 주장하였으며 아우구스티누스의 주장은 우리 교회의 표준 교리이기도 합니다.
북아프리카 교회, 히포의 주교셨던 성 아우구스티누스(은총과 원죄)는
펠라지오(행위주의)주의도 이단으로 파문하였는데 한때 당대 교황인 조시모 교황이 펠라지오의 명예를 허용하고 카르타고 주교들을 책망하고자하자, 카르타고 주교들이 나서서 펠라지오를 파문하기위하여 418년 카르타고 교회회의를 열어 "아우구스티누스 교리 사항(은총론과 원죄 등 9개 명제)를 선포하고 펠라지오자들을 파문"하었으며,
이 사항을 로마에 보고하자 조시모 교황도 카르타고 공의회의 결정을 받아들였으며 그후 다시 보편 교회도 431년 에페소 공의회에서 펠라지오주의자들은 네스토리우스주교와 함께 파문하였습니다.
교회사 책에는 또한 397년 카르타고 교회에서도
374년 발랑스, 386년 로마 혹은 바티칸, 393년 히포의 교회회의의 맥을 이어 공의회를 열어 교회 규율 문제를 다루었다는 기록이 나오는데(김성태 세계교회사). 이 카르타고 공회의에서 그동안 로마교회에서 언급되어온 신약성경 27권 목록이 함께 추인되기도 하였다합니다.
이 추인은 로마교회 관할에서는 최종적인 것으로 사료됩니다.(중세 종교개혁때의 트리엔트 공의회때 정경 목록 확인한 사안 이전으로써는)
이러한(저 정도의) 내용들이 제가 읽은 교회사, 문화사 책에 중요한 사건으로 산발적으로 간략히 적혀있을 뿐이고 인터넷을 통한 주제에 대한 검색을 통해서 그 사건들에 대한 이해가 늘어 정리가 되었습니다.
제가 주로 읽은 교회사 관련 책들에서 카르타고 교회회의에 대하여 언급된 중요하게 읽은 교회사 제목들은
교회사 (프란츠 지음)
세계교회사 1편(김성태지음)
교황사전,
중세문화사(학원사) 등입니다.
교회사 해설에 맞추어 필요한 주제가 있으면 "사건, 주제, 이름" 등으로 인터넷 검색을 해 보곤 했는데
뜻밖에도 위에서 언급한 카르타고 교회회의에 대한 내용들을 발견할 수 있으며 특히 개신교 자료가 눈에 더 띕니다.
개신교 자료들은 교회사 책들에서 확인한 연도 및 산발적인 내용이지만 여기에 이 내용에 맞춰 참조하기도 하였습니다.
하여 한글로 된 카르타고(북아프리카) 교회회의 전반에 대한 내용은 인터넷에서건 시중에 나온 교회사(책)들에서건 아직 접하기 불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지역교회의 공의회 사항은 그 지역 신자들이야 관심이 크겠지만 그것도 대개 당시 그 지역교회의 특정 사항에 대한 내용을 참고하는데만 그칠 것이라 생각듭니다. 그 지역 역시 중세이후 이슬람화되었으므로 그 교회에 대한 자료들에 대하여 그 지역 교회 신자들이 활발히 수집 번역하는 일은 오늘날에도 어려울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시중에 나온 교회사 책들을 사서 읽으며 북아프리카 교회에 대하여 이것 저것 정리하다보면 비록 산발적으로 나오는 내용(사건)들이지만 거기에서도 어떤 주제에 대해서는 종합화할 수 있고 하여 어느 정도는 정돈된 자로로 만들어 가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교회회의(공의회 포함)에 대한 많은 자료들을 체계적으로 소개하는 한글판 자료들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
교회의 공식적인 문건을 찾을 수 있는 사이트 등을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성경공부 중에 궁금해서 찾던 중에 카르타고 공의회와 관련한 얘기들이 많이 나오는데 정작 이 공의회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찾을 수가 없습니다.
이곳 가톨릭정보란에서 좀 뒤졌으나 해당 공의회에 대한 항목은 빠져 있습니다.
가톨릭대사전의 공의회 항목에서도 공의회 역사를 기술하는 내용에도 들어 있지 않습니다. 용어사전에서도 마찬가지이고...
한편, 검색 포털 등에서 찾은 내용을 보면
해당 공의회에 대하여는 백과사전(네이버/두산 및 위키백과 등)에 별도 항목으로 기재되어 있지 않고,
그 언급이 나오긴 하지만 개최 연도가 3세기 말, 4세기 말, 5세기 초 등 들쭉날쭉하여 도무지 헷갈리기만 하군요.
과문한 탓에 업은 아기 삼 년 찾는지 모르겠지만 여러분들의 작은 정성이면 해갈이 될 듯합니다.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