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저녁 후배와 간단히 한잔하고 소주가 너무 맛있어서 한잔을 더하다려다가 미친 계엄 뉴스를 보고..급하게 술자리를 파하고 집으로 들어갔습니다..
다만, 집에 들어가려다보니 답답함을 참을 수 없기도 했거니와 계엄을 그대로 놔두기엔 아이들 볼 면목이 없어서 바로 정리하고 여의도로 향했습니다..
처음 여의도 가려고 결정하고는 와이프나 가족들의 만류도 있었고.. 또, 군인들이 여의도로 향한다는 소식 등이 있었지만.. 바로 계엄 해제하지 않으면 큰 일 나겠다는 생각과 더불어 국회의원들의 국회로 모여달라는 방송을 보고 다시 발길을 향했습니다..
혹시나 모를 여의도 진입의 어려움도 고려했지만 너무도 쉽게 여의도공원에 진입하여 12시반쯤 국회로 향했습니다..
가는 길에 군헬기가 보이기도 했지만 국회 앞으로 향하는 길에 많은 시민들이 바삐 길을 향해 가고 있어서 한편으로 안심했습니다..
하지만 심장이 빠르게 뛰기 시작하는 것이 살면서 이 정도 긴장한 적이 있나 싶었습니다..
드디어 국회가 보였고.. 경찰들이 버스로 주변을 둘러 막고 있었으며, 시민들이 각자 바삐 국회를 지키러 왔습니다..
이 때까진 아직 국회의원들이 충분히 진입했다는 소식을 못듣고 있었고.. 시민들을 대상으로 경찰들이 대응하고 있었기에.. 내부는 많이 걱정 되었지만.. 지키는 눈이 많기에 함부로 움직이지 못하리라 생각했습니다..
국회 정문도 잠겨있고.. 시민들은 경찰들에게 문을 열어달라고 지속적으로 요청했습니다.. 그러던 와중에 150명 이상 국회의원들이 모여서 계엄 해제를 결정했고, 한숨 돌렸지만.. 여전히 정부의 대응이 없었기에 아직 긴장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갑작스레 경찰들 중 상당 수가 빠져나갔기 때문에 혹시나 군인들이 투입되진 않을지 긴장하면서 시위를 이어가고 있었습니다..
다행히 네트워크가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것으로 아직은 괜찮다고 판단했고, 네트워크 동작이 충분치 않을 때 대응할 생각을 하며 자리를 지켰습니다..
아래 사진은 계엄 해제와 함께 앵커 방송을 하는 사진을 찍은 것이고요..
사실 이 이후에는 비교적 안전하게 참석한 시민들이 발언대에서 이야기하는 시간들이 흘러가며, 정부의 공식 대응을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4시 경에 되도 않는 정부의 계엄해제를 예정하는 녹화방송..
많은 시민들이 우리가 그들에게 지지 않았다는 함성과 안심.. 그리고 경찰들이 자꾸 국회 앞 삼거리를 차량 이동을 시키려는 것을 방어하며 참석한 여러 사람들 특히 대학생들 고교생들의 발언 시간이 이어졌습니다..
그 사이 이른 잠에 들었던 시민들이 새벽일찍 합류하기도 했고요..
그리고 몇번이나 고민하다가 첫차로 집에가자는 생각으로 마지막으로 국회 사진을 찍고 약 6시 경에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집에 돌아와서는 와이프가 또라이 둘 땜에 과부될 뻔 했다는 농담 들으며 농담 나누었고요..
혹시나 군이 시민을 상대로 돌진할까 걱정되었던 그리고 2-3일 걸릴 수도 있겠단 생각을 하며 나섰던 출발 시점과 대비하여 농담을 할 수 있는 여유에 한숨 돌리며 하루를 마무리했습니다..
아직 우리에겐 힘이 남았다는 안도와.. 아직 이 미치광이 정부가 남아 있다는 걱정이 함께하는 저녁입니다!!!
주변 분들의 많은 걱정 덕에 그리고 함께한 시민들 덕에 혼자서 조용히 자리를 지키다 왔지만 그리 심심하지 않았던 시간이었습니다!!!
40대 중반에 허리디스크에 최근에 무릎 통증이 있는 망할 몸땡이로 몇번이나 택시를 탈까 할증만 풀리고 탈까 하다가 그래도 계엄 해제까지 확인하고 와서 마음이 다시 평안해졌습니다..
아직 갈 길이 많이 남았습니다!!
자존심 상하게 비정상적이며 탐욕적인 저들에게 지고 싶진 않네요 ㅎㅎㅎ
비장했던 하루를 되돌아봤더니 말이 길어졌네요..
그래도 제가 가장 오래 머무르는 커뮤니티이자 공감대를 가지는 이 곳에 기록을 남기고 싶어서 주저리주저리 떠들어 봤습니다..
첫댓글 역사의 현장에 계셨군요 감사합니다
고생하셨습니다!
고생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그 난리에 고생하셨네요. 감사합니다.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고생하셨어요 ㅜㅜ
정말 감사합니다.
고생하셨습니다. 진정한 영웅이십니다.
고생많으셨습니다! 덕분에 대한민국 민주주의는 지켜지고 있습니다!!
멋지 십니다, 깨시민이 있어 대한민국이 살아 남습니다.
멋지십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