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선 치료 전에 비타민d랑 토마토 섭취해도 되나요?
검증대상
2년 전에 전립선 암이 발병해서 제거 수술을 받았는데 최근 psa수치가 높게 나와 방사선 치료를 받게 되었습니다.그래서 항산화에 도움되는 토마토랑 비타민d를 섭취하려 하는데 검색해본 바로는 항산화 물질이 암의 재발 가능성을 높이거나 위험도를 높인다는 글들이 많아 걱정이 됩니다.지금 상태에서 토마토나 비타민d를 섭취해도 좋을까요?
검증결과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정상적인 대사과정 중 생성되는 유리기(free radical)라는 물질은 세포 내 DNA, 단백질, 지질 등을 공격하여 손상을 입히는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항산화제(antioxidants)는 이런 유리기를 중화시켜 세포 손상을 막아주고 암의 위험도를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항산화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성분은 비타민C, 비타민E, 베타카로틴 그리고 셀레늄 등이 있습니다.
즉, 암예방을 위해서는 항산화물질을 충분히 섭취해 주는 것이 좋으며, 암환자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방사선치료를 받으면서 그리고 이후에도 토마토를 드시는 것은 좋습니다. 다만, 토마토가 좋다고 해서 토마토를 과량으로 드신다거나 즙이나 건강기능식품 등으로 드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비타민D도 보충제(영양제)로 드시는 것보다는 햇빛을 충분히 쬐는 것(실외에서 하루 15분 이상)이 좋습니다.
토마토를 드시거나 비타민D를 보충하는 것으로 암의 재발을 완전히 막을 수는 없습니다. 다만 전립선암 환자는 붉은 육류나 고지방식이는 피하고, 저지방식품과 신선한 과일, 채소, 콩 종류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전립선암의 진행을 막는데 도움이 됩니다. 음식으로 드시는 것은 괜찮습니다.
https://cancer.go.kr/lay1/bbs/S1T832C834/F/75/view.do?article_seq=82824&cpage=&rows=&condition=&keyword=&rn=1
국가암정보센터
국가암정보센터
cancer.go.kr
[현대의학 자연의학] 네이버밴드로 초대합니다.
아래 링크를 눌러 들어오세요.
http://band.us/@canc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