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썬더가 단순히 비행슈팅이 아닌,
가진社가 IL시리즈를 통해 검증된 물리엔진을 적용한 비행'시뮬레이션'이라는 가정으로 <- 이부분이 정확할듯
글을 전개하겠습니다
모든 비행기(제트추진방식이 아닌 프로펠러 동력기)는 최초 이륙시 추진력을 공기와 날개의 마찰력(양력)보다 크게 하여 뜹니다
게임상에서는 150km 이상입니다
잊지 말아야 할 점은 기체마다 다르겠지만 Landing Gear를 착륙시 반드시 내려줘야 한다는 점
이륙직후 기어를 올리지 않으면 속도가 안나는 점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초기 설정 단축키 : L)
일단 이륙을 하면 베르누이의 원리에 의해 날개와 공기가 만나는 각도인 받음각으로 양력의 양이 결정됩니다
이건 게임상으로 상승 혹은 하강키 (조이스틱 설정 Up, Down)으로 구현됩니다
이 받음각이 너무 커지면 날개 윗부분의 공기흐름을 방해하여 양력이 없어지는 현상인 Stall이 발생합니다
게임상에서 Stall은 구현이 안된걸로 보입니다 <- 이건 확인이 필요한데, 현실적인 설정을 통하면 구현되는지
아니면 클베라서 구현안된 것인지 알아봐야 겠습니다 보통은 스톨걸리면 추락하거나 추락중에 양력을 회복하여 비행이 가능해집니다
비행중에는 G-Force가 작용하여 급격한 기동을 하면 화면이 갑자기 어두워지면서 시야가 좁아지거나 Red-Out이 걸립니다
게임에도 구현이 되었군요 (실감나는 글작성을 위해 스샷첨부를 시도했으니나 회사라서 ㅎ.,ㅎ;)
G-Force는 조종사가 비행 중에 받는 상대적인 힘으로서 단위는 G로 표현합니다. 평상시 우리는 1G의 힘을 받습니다
(1G란 해수면에서 물체에 작용하는 중력) 또한 우리는 엘리베이터를 탈 때, G-Force를 느낄 수 있습니다)
+G 는 조종사를 잡아 당기는(무게가 더나가게 느끼는: 엘레베이터가 올라갈 때 느껴지는)힘이며,
이 힘은 급회전 급상승할 때 발생합니다
-G 는 조종사를 밀쳐내는(무게가 가볍게 느껴지는:엘리베이터가 내려갈 때 느껴지는 )힘이며,
이 힘은 Dive(급강하)할 때 발생합니다
전투기 조종사들은 짧은 시간동안의 9~10 +G, 2~3 -G 를 견딜 수 있다고 합니다. 이것 보다 더 큰 G-Force 가 가해지는 경우 +G는 Black out 현상, -G는 Red out 현상이 일어납니다.
Black out : 혈액이 하체로 쏠림으로써 나타나는 현상으로 시야가 점점 어두어져 안보이는 현상
Red out : 혈액이 뇌쪽으로 쏠림으로써 나타나는 현상으로 시야가 점점 붉어져 안보이는 현상
보통의 비행에선 유저들이 게임 시작과 함께, 죄다 상승하는 화면을 볼 수 있을 겁니다
왜 저럴까 궁금하실텐데, 일단 적기보다 높은 위치에 있으면 공격하기도 쉬울 뿐더러 양력을 그만큼 더 얻을 수 있으므로
상대방보다 더 빠른속도로(동 기체라는 조건에서) 혹은 좋은 시야확보로 적기 후방 확보를 위함입니다
보통은 이런 높은 고도를 선호하나 특별한 경우, 예를들면 뇌격기나 스텔스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에는 지상에 바짝 붙어서 비행하여 접근합니다
물론 저고도의 접근은 기총사격이나 육안식별 등의 위험을 감수해야겠죠
레이더 장비가 높은 곳에 위치한 이유도
레이더 식별범위가 직선으로 확산이라 둥근 지구의 전부를 탐색할 수 없기에 최대한 높은 위치에 있으면 가능한 많은 대상을 탐지하기 위함입니다
지구는 둥글기 때문에 상대가 멀리서 수면과 가깝게 혹은 지면과 가깝게 접근중이면 레이더는 탐지가 어렵습니다
현대전에서는 궤도위성이나 고고도 무인정찰기 등을 통해 가능합니다만, 게임의 시대적 배경이 2차대전이니만큼
함선의 꼭대기에 달린 이유도 레이더 탐지장비나 정찰기 등을 통해서야 피아식별이 가능하니까요
게임에선 멀리있는 적기가 그냥 까만 점으로 보이는 것도 이걸 구현한 걸로 보입니다
줌해도 그냥 점이니까 저게 적기인지 아군기인지 모르죠
그냥 아는것들과 공부했던 것들을 적어봤는데 시간 나는 대로 더 올려보겠습니다
틀린점이나 수정할 부분은 지적해주시면 상시 피드백할 것이구요
함선이 등장하면 함선기동과 잠수함에 대해서도 써 볼 계획입니다
출처 : http://www.acealpha.com/
[에이스알파] 비행교실
첫댓글 옛날에 F-117 재미있게 했던 기억이 나네요. 이거 오베하면 좀 해볼까.
한가지만 첨언하자면;
"physics model"과 비행의 묘사에 있어서 그 응용은 별개의 문제입니다.
-_-a 워썬더 슈팅 맞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