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면적은 29.57㎢, 인구는 52만 2208명(2003)이다. 동·북·서쪽으로 각각 서초구·동작구·구로구·금천구에 접하고, 남쪽으로 관악산 연봉(連峰)을 경계로 안양시, 과천시와 접경한다. 구청 소재지는 관악구 봉천동에 있다.
1963년 경기 시흥군에서 편입된 지역으로, 1973년 영등포구(永登浦區)에서 분리·신설되었다. 80년 북부 지역을 동작구로 분리·제외시키고 현재 봉천본동, 봉천1∼11동, 신림본동, 신림1∼13동, 남현동 등 27개의 행정동으로 분할 관할한다.
남부순환도로가 구의 중앙을 동서로 관통하며, 관악산 북사면에 위치한 서울대학교에서 각각 봉천동과 신림동을 지나 상도동(上道洞)에서 합해지는 관악로와 신림로가 간선도로를 이루고 있다. 그 도로들과 남부순환도로가 만나는 사거리 및 그 도로 연변에 형성된 상가와 주택지의 시장을 제외하면 거의 전역이 주택지이며, 제조업은 일부 섬유제조업을 제외하면 거의 분포하지 않는다.
봉천동 고지대 및 난곡(蘭谷) 일대에 1960년 이후 외지에서 전입한 인구에 의해 형성된 불량주택이 많았으나, 많은 부분이 재개발되었고, 저지대에는 중산층의 단독주택이 밀집하여 있다. 남쪽 관악산 북사면에 서울대학교가 자리잡고 있으며, 관악산과 낙성대(落星垈)는 구민뿐만 아니라 서울시민이 즐겨 찾는 휴식처이다. 1984년 남부순환도로를 따라 지하철 2호선 공사가 완공되었다. 관악산 일대의 그린벨트 및 산록을 제외하고는 개발이 크게 진전되었고, 구 전체의 인구밀도가 높다.
문화재로는 낙성대유지(서울기념물 3), 낙성대(서울유형문화재 4), 봉천동마애미륵불(서울유형문화재 49), 강사상신도비(서울유형문화재 104), 이경직신도비(서울유형문화재 105), 향온주(서울무형문화재 9), 구벨기에영사관(사적 254), 서울신림동의굴참나무(천연기념물 271) 등이 있고, 서울대학교와 호림박물관에 다수의 국보와 보물 등의 문화재가 있다.
첫댓글 네이버 최단거리 지하철 검색 : 노원역에서 서울대입구 까지 운행시간만 57분
임사범님도 이사 한다는 소문이....
설마 임사범님 글로 이사한다고 거길로 가는건 아니겟죠 - -
관악구쪽으로 체육관 옮기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