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같이 추운날~~정전기~한번쯤은 경험하시나요??
전 요즘 정전기때문에 가끔 신경이 곤두서곤해요~
특히 외출할때 자동차 문 열려고 손만 대면 찌릿~하더라구요~
정전기는 전류만 발생하고 전압은 발생하지않아 보통의 경우에는 인체에 큰 피해를 끼치지 않는다고해요.
정전기 현상은 물이 부족한 건조한 날씨는 전기 흡수력이 떨어져 겨울철에 정전기가 많이 일어난다고 해요~
건성 피부인 사람이 지성 피부를 가진 사람보다 정전기 현상을 더 크게 느낀다고 하는데~딱~!! 제 얘긴 것 같아요~~^^;;
*생활 속에 일어나는 정전기 방지하는 방법
- 손에는 보습로션을 발라 주어 손이 건조해 지지 않도록 합니다.
- 겨울 철이나 날씨가 차가워 졌을 때는 물체를 한번에 바로 잡지 말고 손가락 끝에 금속성 물체를 잡고 미리 톡톡 건드려 이온이 빠져 나가도록 하면 정전기가 잘 일어나지 않습니다.
- 자동차를 열 때도 차 키로 미리 차체를 톡톡 건드린 후 문을 엽니다.
- 차에서 내릴 때는 발을 먼저 바닥에 딛고 내린 후 문을 닫으면 정전기가 줄어 듭니다.
-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정전기는 건조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따라서, 가습기로 습도로 조절하거나, 가습기가 없다면 물을 자주 끓여 주거나, 젖은 수건을 걸어 두어 습도를 높여 주면 정전기 방지에 큰 도움이 됩니다.
- TV나 컴퓨터 모니터에 10원 짜리 동전을 놓아 두거나 숯을 놓아 둡니다. 10원 짜리 동전이 구리 성분이 있어 구리가 전기를 차단하는 효과를 볼 수 있고 숯은 습기를 배출하는 성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 걸레질을 할 때 정전기가 발생한다면 걸레에 식초를 조금 묻힌 후 걸레질을 하면 정전기가 줄어 듭니다.
- 쓰레받기의 경우에는 양초로 쓰레받기 앞·뒤를 문질러 주면 정전기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겨울 옷 정전기를 없애는 방법
- 의류를 세탁할 때 섬유 유연제를 쓰세요. 음이온을 띠는 의류에 섬유 유연제의 양이온이 더해서 중성이 되어 정전기가 발생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 정전기가 심한 옷은 가습기를 틀어 놓은 방에 걸어 두어 습도를 높여 주거나, 가습기가 없으면 욕실에 걸어 둔 후 착용하면 정전기가 줄어 듭니다.
- 스타킹이나 스웨터의 경우 정전기가 자주 일어 난다면 정전기 방지 스프레이를 구입하여 입기 전에 뿌려 주면 비용은 들지만, 정전기 방지는 확실합니다.
- 겨울 철에 합성 섬유로 된 겉옷을 입는 경우에는 면 소재로 된 속 옷을 입고, 합성섬유의 옷을 겹쳐 입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합성 섬유는 정전기가 잘 발생하게 때문입니다.
첫댓글 정말 겨울철에 정전기 때문에 걱정이 많았는데 좋은 정보 감사해요...^^
맞아요...정전기 겨울이래서 그런지 정말더 많이나더라구요....ㅡㅡ;;;
겨울에는 정전기 넘 싫은데~하나하나 해봐야겠네요~
겨울철엔 정전기 땜시 신경을 쓰게되네여..
겨울철에 딱 존 정보네여...^^저는 옷에 정전기는 안 일어 나는댕...제몸에서 전류가 많이 흐르는지..모르는 사람하구 쪼메만 부디쳐두 찌릿찌릿...ㅎㅎㅎㅎ민망할때 많아여..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