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영희 서울시의원, 티머니에 ‘수도권 통합환승할인제’ 시민피해 없도록 당부
안녕하세요. 일요서울입니다.
윤 의원은 4일 교통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최근 코레일이 새로운 정산사업자를 선정하면서
수도권 통합환승할인 체계가 흔들리는 건 아닌지 걱정”이라며
“티머니가 입찰에 참여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라고 질의했답니다. 이어 “최근 언론에서 지적하는 것은
새 정산사업자인 이동의 즐거움이
티머니에 교통 거래 데이터를 요청했으나
못 받고 있다고 하는데 사실인가”라고도 질의했습니다. 이에 김태극 티머니 대표이사는
“최근 코레일이 정산구조를 이원화하여
수집 수수료를 1.8% 이상 주는 사업자를 선정하는
입찰공고를 냈다”며
“당사는 0.7% 수집 수수료를 지급하기 때문에
2.5배가 넘는 수수료를 요구하는 입찰에
참여할 수 없었다”고 답변했답니다. 또 김 대표이사는
“이동의즐거움은 청구를 위해
타 철도 기관들의 데이터도 함께 필요하기 때문에
당사에 데이터를 무상으로 요구하고 있다”며
“하지만 해당 데이터는 당사도 유상 구매하고 있는 부분이고
계약서상 데이터 소유는 운송기관에 있기 때문에
부적절한 요구라고 생각된다”고 말했답니다. 수도권 통합환승 할인 업무는 ▲교통 거래 데이터 수집
▲수집 데이터의 카드사 청구 ▲카드사 매입 후 환승 계산
▲운송기관 배분 등 5단계로 이루집니다.
수도권 통합환승 할인 업무는 20년간 티머니가
수행하다가 최근 코레일에서 정산구조를 이원화했답니다. 윤 의원은 “이번에 코레일이 만성 적자 상태에서
수익성 개선을 위해 정산구조를 변경한 배경은 공감이 된다”며
“그러나 전문가 의견에 따르면 분리 정산 방식은
효율성을 저해하고 전체 비용이
증가시킬 수 있어 보인다”고 말했답니다. 이어 “코레일의 장기간 요금동결은
우리 사회의 공공재인 대중교통의 요금인상에 대한
사회적 합의의 결과로 사회가 책임질 방안에 대해
공론화해야 한다”며
“코레일의 사업성 개선을 위한 고민은 공감되지만
정산 구조 변경으로는 수익성이 크게 개선되지도 않고
결국에 시민들에게 비용 부담이
전가될 것 같아 우려스럽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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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영희 서울시의원, 티머니에 ‘수도권 통합환승할인제’ 시민피해 없도록 당부 - 일요서울i
[일요서울] 윤영희 서울시의원(국민의힘·비례)이 티머니 ‘수도권 통합환승할인제’에 따른 시민피해가 없도록 당부했다. 윤 의원은 4일 교통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최근 코레일이 새로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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