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고등학생입니다.
입시가 끝나고 할 것 없을 때 게임을 하나 만들어 보려고 하는데요...
그냥 간단한 심심풀이 게임 말고 그래도 기간도 몇 개월이나 있는 만큼 나름대로 시중에 나오는 패키지 게임 수준은 무리겠지만 규모가 있는 걸 만들어 보고 싶습니다.
만들고 싶은 건 2D 아케이드입니다. "젤다의 전설" 같이 그냥 스토리가 있는 아케이드 게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요즘 게임 중에 비슷한 그래픽 수준은 "바인딩 오브 아이작"정도가 있겠네요. 근데 정말로 "아이작" 만들 만한 기술력 정도면 충분해요.
프로그래밍 공부는 어느 정도는 해 놨습니다. 일단 C#과 VB는 꽤 해 놨고, 기본적인 기능 정도는 무리 없이 다룰 수 있습니다. 근데 C나 C++은 불러들일 헤더도 많고 포인터도 귀찮아서 열심히 안 했네요. 그 외에 스타크래프트1의 유즈맵 기능을 통해 초보적이지만 나름 게임 제작의 밑바탕이라고 할 만한 것도 좀 쌓았습니다.
중학교 저학년 시절엔 DirectX에도 관심을 가진 적이 있었는데, 당시 DirectDraw (2D기능)이 마음에 들었던 기억이 나네요. 올해는 Unity3D라는 것을 접해 봤는데, 이것도 나름 스크립트도 신세계고 엔진도 괜찮아서 재미있게 봤어요. Unity3D로 2D 게임도 카메라의 Orthographic, Isometric 등의 기능을 통해 만들 수 있다는 얘기도 접했고요.
그래서 질문
1. 보통 게임 제작은 시간이 얼마나 걸리나요? 물론 만들고자 하는 게임의 장르나 테마나 규모에 따라 천차만별이겠지만... 보통 자기 생각보다 빨리? 늦게? 아니면 딱 예상한 만큼? 그래도 입시 끝 -> 대학 입학 사이의 몇 개월 안에 80%는 만들고 싶어서..
누가 농담처럼 "제작과정: 게임을 만든다 -> 버그를 잡는다 -> 버그를 잡는다 -> ㅠㅠ" 라고 한 게 기억나는데.. 과연..
2. 툴은 뭐가 좋을까요? 위에 설명한 것처럼 그냥 처음부터 Visual C# 최신판 갖다놓고 무에서 시작하는 게 더 빠를지, 아니면 Unity3D같이 이미 많이 체계가 잡혀 있는 데서 시작하는 게 나을지요. 물론 일반적으로 후자가 훨씬 쉽겠지만, 만들고자 하는 장르가 "바인딩 오브 아이작""젤다의 전설"같이 복잡한 그래픽 요소가 필요없는 것이다 보니 쓸데없이 구현되어 있는 유니티의 중력, 충돌 등등 3차원 기능이 오히려 짐이 되네요. 혹시 기타 추천할 만한 툴이 있나요?
3. 그래픽이 자신이 없네요. 그림 실력은 그래도 그림 잘 그리고 게임 쪽 조금 아는 친구가 있어서 걱정이 별로 안 되는데, 그려야 할 그림의 양이 감이 안 와요. 2D/3D로 만들 때의 차이도 꽤 클 거고.. 나무, 산, 풀 같은 자연물은 그냥 인터넷에 무료로 배포된 것을 쓰면 되겠지만 캐릭터나 몬스터는 직접 만들어야 할 테니.. 꽤 간단해 보이는 애니메이션도 상당히 구현이 힘들려나요?
4. 기타 조언 뭐든 받습니다.
게임업계 분들이 꽤 계신 카페라서 나름 답변이 기대됩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일단 어떤 플랫폼으로 내실지를 고민해보시는 게 어떨까요 ㅇㅆㅇ
모바일 쪽이라면 최근에는 유니티를 많이 쓰는 추세인 것 같습니다
PC요. 모바일로도 구현은 할 수 있겠지만 당장은 계획에 없습니다. 넓은 화면에서 한번에 많은 정보를 보고 판단하는 퍼즐성이 짙은 게임이라 모바일은 부적절해요.
육식토끼/ 별 거 있겠어요? 아직 졸업도 안 한 인간인데..
너도 우리과 오렴ㅋㅋㅋ
최근에는 단연 유니티를 추천드립니다. 일단 공짜에요 (...)
유니티가 아마 C#이졈? 유니티 추천드리구요. 간단하게 공부하면서 하실거면 (C++) cocos2d-x 도 좋구요~ 둘 다 안드로이드 / 아이폰 / pc ( 아마 유니티는 피씨로 만드는거는 유료일꺼예요 ) 세 플랫폼으로 전부 뽑아낼 수 있네요
1. 이건 게임마다 다른거라 ... + 얼마나 열심히하고 시간을 들이냐에 달라서 좀 어려운 질문이네요. 도미니언이라는 보드게임이 있는데 카드이미지 따고 정말 허접하게 AI제외한 상태로 구현한게 한 달 걸렸네욤 ( 회사를 다니다보니 시간 들이는거에는 좀 제한이 있었어염. 퇴근해서 짜고 이런거라서 ) UI개 쒯구리고 'ㅅ' ㅇㅇ 여기서 게임처럼 만들려면 아마 한달정도 더걸리지 않나 싶습니다. 보드게임이 이정도고... 제가 전에 학원다닐때 포폴로 타워디펜스가... 한달? 걸린거같고 다른 사람들이 만들었던 메이플스토리 비슷한거도 비슷한 시기가 걸렸던거같네요. 기본구현 한달 전후 잡으시고 디테일하게 뽑는걸 한달 정도
잡으면 되지 않나 싶네염. 2. 위에서 말했듯 코코스2d-x는 2d라서 뭐 크게 3d 없이 쓰면됩니다. 그리고 2d, 3d는 당연히 꽤많은 차이가있구요. 만약 3d안하셨었으면 공부좀 하시고 하셔야할거여요~ 3. 2d/ 3d애니는 차이가... 정말 엄청크구요. 3d애니 하라면 따로 공부하셔야하구. 2d로하시면 보통 스프라이트라고 표현하는 일려의 연속된 그림들을 걍 인터넷서 구하시고... 순차적으로 그리기만하시면됩니다. 크게 어려울건없구요. 일단 인터넷에서 ㅇㅅㅇ... 그림만 구하셔서 만드시면대열 ㅋㅅㅋ...
아 맞다 'ㅅ' 생각해보니 타워디펜스 / 다른팀 메플짭 기간 2주였네요 15일 였습니다. 먼가 이상하다 했더니만 ㅇㅅㅇ / 3d포폴은 한달 잡고 만들었던걸로 기억하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