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4.6.주일낮예배 설교
*본문; 암 8:11
*제목; 믿음의 삶(2) 왜 우리 예배에는 감동과 능력이 없는가?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날이 이를지라 내가 기근을 땅에 보내리니 양식이 없어 주림이 아니며 물이 없어 갈함이 아니요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한 기갈이라” (암 8:11)
1. 지난 주 이야기
하나님께서는 참되게 예배하는 자를 찾으신다고 했다. 이는 겉과 속이 같은 자, 진심으로 예배하는 자를 찾으신다는 것이다.
그리고 성령과 진리로 예배할 때, 하나님을 만날 수 있다고 했다.
주중에 말씀과 기도를 통해서 성령과 친밀한 사람만이 하나님을 만나는 예배를 드릴 수 있다. 그리고 들려지는 “생명의 말씀”에 진심일 때, 하나님을 만나는 예배를 드릴 수가 있다.
2. 예배의 감동과 능력을 경험하라!
예배는 “하나님과의 만남”이다. 만남을 통해서 정(情)을 만들어가듯, 만남을 통해서 “신앙”을 만들어간다. 하나님과 질적 차이가 나버린 지금, 그래서 하나님과 교통하는 것이 무척이나 힘든 시대가 되어버린 지금, 예배는 그래서 생명의 길이다.
또한 예배는 “훈련”이다.만난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삶의 방향대로 살아가는 것을 훈련하는 시간이다. 예배를 통해서, 비로소 우리는 그리스도인들의 참모습을 갖출 수 있다.
그래서 예배는 신앙의 출발점이요 신앙의 중심이요 신앙의 결론이다. 때문에하나님 아버지께서는 애타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는 것이다.
그런데 이런 놀라운 예배가 왜 우리에게는 감동(재미)과 능력이 없는가?
지난 시간을 잘 이해했으면 바로 알 수 있다.
첫째는 당연히 하나님과의 만남이 없는 예배는 재미가 없다.이 만남은 영과 진리로만 가능하다. 주중의 삶이 나침판처럼 하나님과 관계할 때 예배는 기대가 생기고, 그 기대는 벅찬 감격으로 다가온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늘 임재하고 좌정하시는데, 결국 우리에게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만남의 예배는 준비와 기대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둘째는 약속이 없는 예배는 재미가 없다.아모스 선지자는 우리의 기갈은 돈이 없어서, 환경이 좋지 못해서 생기는 기갈이 아니라, “영적 기갈”이라고 했다. 즉, 말씀이 없는 기갈이다. 약속의 말씀이 없으면 신앙은 힘을 잃고, 방향을 잃고, 재미를 잃는다. 약속의 말씀은 우리 예배와 신앙을 새롭게 한다.
오늘부터 벅찬 감동의 예배를 위해서는 주중에 나침판을 하나님을 향해 세우라. 이러한 준비와 기대를 통해서 예배의 만남에 임재가 부어진다. 이것이 영의 예배다. 또한 약속의 말씀을 하루 속히 가슴에 품어라. 그러면 삶도 예배도 새로움으로 다가온다.
이를 통해 행복한 예배자로 설 수 있기를 기대한다.
그런데 이런 예배자에게는 하나님의 능력도 나타나야 한다. 그래서 재미가 진짜 재미가 된다. 예배드리지 말라고 해도 예배자로 서게 된다. 그렇다면 어떻게 “능력”을 경험할 수 있을까?
“만남”, “약속”에 더하여 “변화”가 있어야 “능력”을 경험할 수 있다.
“능력 경험의 로드맴”은 다음과 같다.
예배 시간에 하나님을 만난다.
그 만남을 통해서 “약속” 즉, 삶의 가이드 라인(방향성)을 듣는다.
그 방향성대로 내 삶을 “결정”한다.
결정한 대로 삶에 하나님의 뜻을 “적용”(도전)한다.
그 적용에 “어떤 열매”를 얻는다.
그 열매는 내 삶을 변화시키는 “감동”이 된다.
그 감동이 이어져서 삶 가운데 “하나님의 능력”이 자리하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적용과 변화의 경험이다. 그러면 예배가 진짜 예배가 된다.
야고보사도의 이야기가 바로 그 뜻이다.
“네가 보거니와 믿음이 그의 행함과 함께 일하고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하게 되었느니라” (약 2:22)
믿음이란 행함(적용과 변화)를 통해서 완전해진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예배의 비밀이다.
이를 통해 하나님을 만나고 예배가 진정한 재미로 채워지고, 변화를 통해서 하나님의 능력을 경험하는 예배자들이 되시길 기도한다!
첫댓글 하나님은 예배자들을 찾으십니다. 왜냐하면 은혜를 주시기 위한 아버지의 마음입니다. 이 예배를 통해서 우리는 신앙과 삶을 바로 세워갑니다. 그런데 이 예배에 여전히 감동도, 능력도 경험하지 못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먼저는 하나님을 만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그런 자는 틀림없이 마음 속에 "약속의 말씀"이 없는 자입니다. 약속의 말씀이 심겨지게 되면, 감동이 일어나고, 그러면 변화를 노력합니다. 그 변화의 노력이 하나님의 능력을 경험하는 열쇠가 됩니다. 이런 자들은 참된 예배자, 예배를 기대하고 기다리는 자가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