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말 바루기] 사위도 모르는 말 ‘사위(詐僞)’
다음 중 사위(詐僞)가 뜻하는 것은?
㉠ 딸의 남편 ㉡ 춤의 동작 ㉢ 거짓
한글로만 보았을 때 ‘사위’가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은 딸의 남편을 지칭하는 경우다. 따라서 ‘사위’에 ‘詐僞’라는 한자를 병기하지 않는다면 ‘㉠딸의 남편’을 선택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한자가 없다면 ‘㉡춤의 동작’도 정답으로 고른 사람이 적지 않을 것이라 생각된다. 순우리말인 ‘사위’는 민속무에서 춤의 기본이 되는 일정한 동작을 가리키는 말로도 쓰이기 때문이다.
정답은 ㉢이다. 한자어 ‘사위’는 ‘속일 사(詐)’ 자와 ‘거짓 위(僞)’ 자로 구성돼 있다. 속여서 거짓으로 하는 것을 뜻한다. 법률용어이므로 일상에서 이 말이 쓰일 일은 거의 없다. 그만큼 일반인은 무슨 뜻인지 알기 어렵다. 우스갯소리로 하면 사위가 좀 똑똑하다고 해서 장인이 사위에게 물어봐도 그 역시 무슨 뜻인지 모른다고 대답할 가능성이 크다.
‘사위’는 법률용어로 “사위 기타 부정한 행위로써 ○○○을 받은 자는 3년 이하의 징역에 처한다” “신체를 손상해 속임수를 쓴 경우는 제○○○조 사위 행위에 속한다” 등처럼 사용된다. 대부분 한글로만 쓰이기 때문에 전체 문구를 봐도 무슨 의미인지 알기 어렵다.
법제처·국회, 기타 정부기관 등이 어려운 한자어나 일본식 용어를 쉬운 말로 고치는 작업을 할 때 단골로 등장하는 것이 바로 이 ‘사위’다. 대부분 ‘거짓’이나 ‘속임수’로 대체어를 제시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여러 법률에 ‘사위’란 말이 그대로 남아 있고 판결문 등에서도 이 용어가 여전히 쓰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