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직의 `은세계'
“강원도 강릉 대관령은 바람도 유명하고 눈도 유명한 곳이라. 겨울 한철에 바람이 심할 때는 기왓장이 훌훌 날린다는 바람이요, 눈이 많이 올 때는 지붕 처마가 파묻힌다는 눈이라. 대체 바람도 굉장하고 눈도 굉장한 곳이나, 그것은 대관령 서편의 서강릉이라는 곳을 이른 말이요, 대관령 동편의 동강릉은 잔풍향양(潺風向陽)하고 겨울에 눈도 좀 덜 쌓이는 곳이라.”
이인직(1862-1916)의 소설 <은세계(銀世界)>에서 대관령은 바람과 눈의 세계이자 동강릉과 서강릉을 가르는 경계이기도 하다. 이 8백수십 미터 높이의 고개는 좁게는 서강릉과 동강릉을, 넓게는 영서와 영동을 나누며 솟아 있는 것이지만, 그것은 동시에 양쪽을 이어 붙이는 연결통로의 구실도 맡아 하고 있다. 경계와 통로―나누고 연결하는 대관령의 이 두가지
상반된 기능이 <은세계> 전반부의 구성원리로 기능한다.
신소설의 개척자로 국문학사에 자리매김되는 이인직이 1908년에 발표한 <은세계>는 두개의 이질적인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강릉 경금 동네에 사는 알부자 최병도가 그의 재산을 노린 강원감사에게 붙들려가 고초를 당한 끝에 죽음을 맞는 전반부, 그리고 그의 소생인 옥순·옥남 남매가 미국에 유학 가서 선진문물을 배우고 돌아오는 후반부가 그것이다.
강렬한 반봉건과 근대화 지향의 메시지로 하여 문학사적 자리를 확고히 한 이 소설에서 최병도가 살던 동강릉은 백성들의 노동과 절약과 저축이 결실을 맺은 풍요와 자족의 땅으로 묘사된다. 거기에는 물론 대관령 서쪽으로 상징되는 봉건적 탐학의 부당성과 잔혹성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작가의 의도가 깔려 있다.
<은세계> 전반부는 당시 구전되고 있던 민요를 적절히 삽입하여 봉건체제의 질곡과 서민들의 해방 욕구를 효과적으로 그리고 있다. 이 가운데 경금 동네 농부들이 모내기를 하면서 부르는 노래는 봉건적 탐학의 정도와 그에 대한 백성들의 인식을 단적으로 말해준다.
“우리 동무 내 말 듣게, 이 농사를 지어서 먹고 입고 남거든 돈 모을 생각 말고 술 먹고 노름하고 놀 대로 놀아 보세, 마구 뺏는 이 세상에 부자 되면 경치느니.”
최병도가 숨이 끊어지기 직전까지 매타작을 당한 뒤에야 놓여나 대관령 위에서 끝내 눈을 감는 것으로 전반부는 끝나고, 후반부는 어린 남매의 미국 유학생활을 그리면서 근대화의 명제를 강조하는 데 치중하게 된다. 그런데 썩어빠진 봉건 지배세력과 농민층 사이의 집단적 대결을 실감나게 그렸던 전반부에 비해 모순의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후반부의 묘사와 구성은 지나칠 정도로 허술하고 억지스럽다.
최원식 교수(인하대)를 비롯한 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은세계> 전반부는 `최병두 타령'이라는 구전 민요를 바탕 삼아 쓰여졌으며 후반부는 이인직의 순수한 창작적 덧붙임이라 한다. 그러니까 실화에 기반한 `최병두 타령'과 구전 민요의 핍진성이 <은세계> 전반부의 사실성을 뒷받침하는 반면, 후반부에서는 이인직 자신의 맹목적이고 뒤틀린 개화사상이 소설의 통일성과 주제의식을 해치고 있는 것이다.
“이 나라를 붙들고 이 백성을 살리려 하면 정치를 개혁하는 데 있는 것이니, 우리는 아무쪼록 공부를 많이 하고 지식을 넓혀서 아무 때든지 개혁당이 되어서 나라의 사업을 하는 것이 부모에게 효성하는 것이요.”
옳지 않은 정신으로 고국에 홀로 남겨진 어머니를 생각해서 이제 그만 돌아가자는 누이의 제안에 대한 옥남의 살찬 대답은 작가 이인직의 개화 사상이 어떤 것인지를 말해준다. 소설에서 보이는 작가 이인직의 당대 현실에 대한 인식은 납득하기 힘들 정도로 뒤틀려 있다. 간단히 말해서 모든 개화는―그것이 설령 미국과 일본의 영향과 지배 아래 이루어진 것일지라도― 선이라는 맹목적 개화론이 이인직의 사상이었다. 헤이그 밀사사건을 구실로 일본이 고종을 퇴위시키고 순종을 들여앉힌 뒤 대한제국 정부군을 강제로 해산시킨 1907년을 두고 “황제 폐하께서 정치를 개혁하신 해”라 반기는 데서도 그 왜곡의 정도를 알 수 있거니와, 의병의 무리와 맞닥뜨린 옥남이 그들을 훈계하는 대목은 전도된 상황인식의 극치를 보여준다.
“여러분 동포가 의리를 잘못 잡고 생각이 그릇 들어서 요순 같은 황제 폐하 칙령을 거스르고 흉기를 가지고 산야로 출몰하며 인민의 재산을 강탈하다가 수비대 일병 사오십 명만 만나면 수십 명 의병이 더 당치 못하고 패하여 달아나거나, 그렇지 않으면 사망 무수하니, 동포의 하는 일은 국민의 생명만 없애고 국가 행정상에 해만 끼치는 일이라.”
이인직이 이완용의 비서로서 한일합방 과정에서 결정적인 막후교섭을 담당한 것은 이같은 맹목적 개화사상과 뒤틀린 근대화론의 결과라 할 것이다. 이인직이라는 근대 지식인과 그의 소설 <은세계>의 파탄은 봉건제의 질곡을 벗고 바야흐로 근대화의 첫발을 떼어 놓으려 했던 민족이 외세의 영향과 지배 아래 놓임으로써 피할 수 없게 된 파행과 모순을 극적으로 구현하고 있는 셈이다.
최병도가 원주감영으로 끌려갔던 길목이자 시체나 다름없는 몸으로 강릉 집으로 후송되어 오다가 숨을 멈춘 곳이기도 한 대관령은 오늘도 영동과 영서를 잇는 교통의 요지로서 긴요하게 쓰이고 있다. 얼음처럼 차가운 바람이 아우성치며 옷깃을 파고드는 대관령 정상에서 내려다 보이는 강릉은 겨울 햇볕 속에 평화롭게 잠겨 있다. 태백산맥의 서쪽 등허리를 훑으
며 올라온 바람은 대관령 고개를 넘어 평화의 땅 강릉으로 쳐내려가지 못하고, 돌연 허방이라도 만난 듯 어지럽게 헤매며 돌아치다가는 가뭇없이 스러지고는 한다.
최병도가 살았던 대관령 아래 경금 동네는 행정구역상으로 강릉시 성산면 금산1리에 해당한다. 강릉 김씨가 세웠다 해서 `건금'이라는 별칭을 지니고 있는데, `건금'은 이 지방 사람들의 발음으로는 `경금'이 된다. 아주대 국문과의 김종철 교수는 강릉대에 재직하고 있던 지난 87년 <은세계>의 흔적을 찾아 이 동네를 답사하고서는 동네에서 제일 높은 곳에 자리잡은 한 집을 최병도 집의 모델로 지목했다.
지금의 집주인인 최석규(68)씨는 장성한 세 자녀를 모두 출가시키고 부인과 함께 아흔이 넘은 노모를 모시고 살고 있었다. 대관령 바람에 시달린 고택은 기와가 흔들리고 서까래가 내려앉는 바람에 지난 93년 거액을 들여 새 단장을 마쳤다. 사람이 살기에는 한결 편해졌지만, 예스러운 멋은 더이상 찾을 수 없게 되었다. 그런 가운데서도 비용 때문에 미처 수리를 하지 못한 사랑은 북쪽 벽이 완전히 무너진 채 못 쓰는 가전제품과 재봉틀 따위를 넣어두는 창고로 구실하고 있어 세월의 덧없음을 말하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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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인직의 `은세계'
해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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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03.09 1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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