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의미는 서로의 가치를 높여주는 관계를 형성하는 법을 배우는 데 있다.
ㅡ 테리 이글턴
이 말에서는 2가지의 의미를 함축하고 있습니다.
첫째, 만남의 목표는 서로의 가치를 높여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상대를 비하하거나 약점을 캐거나 은근히 모욕해서는 안되며, 상대를 격려하고 칭찬하며 가치를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사람들은 자신도 모르게 상대를 자신보다 깔보거나 시기하는 습성을 갖고 있습니다. 우리는 스스로를 성찰할 필요가 있으며, 나부터 좋은 사람인지 먼저 냉정하게 파악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둘째는 좋은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방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인간관계 실패자들은 고집이 세거나 주관이 강한 사람들입니다. 남의 이야기를 경청하지를 않는편인데, 진작 본인은 그런 자신을 잘 모른다는 사실입니다. 자신은 항상 옳다고 믿습니다.
남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방법을 어린시절부터 부모님이나 학교에서 배우는 서양사람들을 우리는 눈여겨 볼 필요가 있습니다.
할 수 있는 것과 해서는 안되는 것을 분명히 구분해야 합니다. 공중도덕을 먼저 체화시키도록 가정교육을 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령, 식당에서 어린아이가 밥상에 올라갈 경우 서양어머니들은 "No"라고 안되는 이유를 설명하는 반면에, 한국 어머니들은 아이 기를 죽인다고 그냥 놔둡니다. 이렇게 되면 나중에 고집불통이 되어 감옥에 가기 십상입니다. 즉, 인성은 프로이드에 따르면 8세 이전 가정에서 완성된다고 합니다. 인간관계의 "방법"을 배우려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인간은 잘못된 것을 학습하는 인간이 되어야 하며, 이 학습을 통해 끊임없이 개선하는 인간이 승리자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