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인권센터 부설 군성폭력상담소(이하 군성폭력상담소)는 최근 다양한 경로로 파주시 소재의 도라산전망대 잔디광장에 설치한 군인 구조물에 성차별적인 문제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게 됐다. 문제의 구조물은 남성과 여성 육군 간부로 추정되는 구조물로, 얼굴 위치에 구멍을 내어 도라산 전망대 방문객이 본인 얼굴을 넣고 기념사진을 촬영할 수 있도록 제작한 것이다.
그런데 남군 구조물(이하 남군)은 바른 자세로 경례를 하고 있지만 여군 구조물(이하 여군)은 애교를 부리는 듯한 자세를 취하고 있다. 같은 군인임에도 남군은 군인으로서의 바른 자세를 보임으로써 자신의 역할에 충실한 것처럼 보이지만 여군은 애교를 부리는 자세로 인해 군인이라는 역할과는 무관한 것처럼 보인다.
군성폭력상담소는 “문제의 구조물은 성차별적 역할을 고착화하는 것으로서 왜곡된 성별 역할을 심어줄 수 있으며, 군인으로서 일선 현장에서 땀 흘리며 복무하는 여군을 차별하고 배제한다. 이러한 일상 속 차별과 배제는 향후 여군이라는 귀중한 인적 자원을 확보하지 못하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
현재 도라산전망대 잔디광장에는 파주시가 여군만 철거하여 남군만 남아 있는 상태다. 이에 군성폭력상담소는 “마치 대한민국에서 군인은 남군만 존재하는 것처럼 보인다”며 위탁운영 관리자인 파주도시관광공사 평화관광팀에 추가 문의했고, “추후 다른 여군 구조물을 설치할 계획은 없다”는 답변을 받았다.
이에 대해 군성폭력상담소는 “상담소의 시정 요구로 성차별적 요소를 인정하고, 즉각 철거한 파주시의 조치는 유의미하다고 판단한다. 다만 아쉬운 것은, 구조물을 남군처럼 올바른 경례 자세의 여군으로 변경 설치하거나 남군도 동반 철거하지 않은 것이다. 이는 성인지 감수성에 입각해서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 상황 자체를 지우는 소극적 방식으로, 성차별 문제해결에 대한 파주시의 인식의 한계를 보여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첫댓글 진짜포즈 ㅎㅌㅊ같노
구조물을 남군처럼 올바른 경례 자세의 여군으로 변경 설치하거나 남군도 동반 철거하지 않은 것이다. 이는 성인지 감수성에 입각해서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 상황 자체를 지우는 소극적 방식으로, 성차별 문제해결에 대한 파주시의 인식의 한계를...
성차별 문제 발생 시 한국이 대처하는 방안이랑 똑같네ㅋㅋ
ㅆㅂ 장난하나
어휴 진짜...심각하다
여혐의 최종결말같다.. 결국엔 여자가 지워지는....
그냥 한국 그자체다
여자는 사람이 아닌 유희대상으로 보는 사회 그자체
사람이 아니니 문제를 시정할 '가치'가 없다고 느끼는 거겠지
아니 제대로된 여군 판넬을 갖다 놓으라고;;;
여자도 경례하는걸로 바꾸거나 남자구조물도 철거했어야지 장난하나ㅋㅋㅋ여자라서 문제된게 아닌데..대처 존나 후진국
ㅈㄹ;;;
여자 군인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겠고요~ 어휴
와 이게 뭐냐..
둘다 없애든가
제정신아님
제정신이 아니네
와 그런다고 새로 경례하는거 갖다놓는게 아니고 없애버리는 .......
염병하네 진짜
여군 재설치 안한다는게 너무 기싸움하는 것처럼 보여
여자를 지워버리노
구려.....
와.....
도랐나???
진짜 지랄도 풍년이다
ㅋㅋㅋ와 아예 없애버리는 현실제대로 보여줌
으 진짜 어이없네 둘다 없애던가 아니면 다시 만들어야지
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여자지우는거봐
ㅋㅋㅋㅋㅋㅋ한국스럽다 다시 설치할 생각도 안하는 것까지
진짜 한국 살기 싫다 ㅅㅂㅋㅋㅋㅋ
진짜 환멸난다
다시 설치를 하는게 정상아닌지? 아니면 남자도 철거해야지 성차별 심하네
대박이네 ㅋㅋㅋ
여자 없애버리기 잘 봤습니다 지들이 잘못해놓고 걍 여자 지워버리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