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타 해결 방안(아래 버전을 사용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방안으로도 해결 가능)ㅇ Windows Vista 또는 Windows Server 2008 이상 사용자시작 -> 'Windows Powershell' 입력 -> 우클릭 ->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① set-ItemProperty -Path "HKLM:\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Lanmanserver\Parameters" SMB1 -Type DWORD -Value 0 -Force② set-ItemProperty -Path "HKLM:\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Lanmanserver\Parameters" SMB2 -Type DWORD -Value 0 -Force ㅇ Windows 8.1 또는 Windows Server 2012 R2 이상 사용자
클라이언트 운영체제 : 제어판 -> 프로그램 -> Windows 기능 설정 또는 해제
-> SMB1.0/CIFS 파일 공유 지원 체크해제 -> 시스템 재시작
서버 운영체제 : 서버 관리자 -> 관리 -> 역할 및 기능 -> SMB1.0/CIFS 파일 공유 지원 체크 해제
-> 확인 -> 시스템 재시작
(출처: KISA 보호나라&KrCERT)
□ 예방 수칙 안내
ㅇ MS Windows/Office 및 Adobe, 한글 등 주요 프로그램 최신 보안업데이트 적용
- 랜섬웨어를 비롯한 신종 악성코드 상당수가 프로그램의 보안취약점을 악용함
- 사용하는 프로그램의 최신버전 업데이트 유지(자동 업데이트 기능 활성화 등)
ㅇ 백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및 주기적인 점검 실시
ㅇ 출처가 확인되지 않은 악성 의심메일 열람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