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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창골산 봉서방 원문보기 글쓴이: 봉서방*
[1] 성경 암송을 위한 지침(指針)
1. 가능한 한 그 구절을 소리내어 읽는다.
2. 주제(主題)와 장절(章節)을 제일 먼저 외운다.
3. 주제와 장절에 구절의 첫마디를 덧붙여 외운다.
4. 주제와 장절, 구절의 첫마디에 둘째마디, 셋째마디 순(順)으로 모두 외운다.
5. 암송(暗誦)한 말씀을 어떻게 생활에 적용(適用)할 수 있는지 생각한다.
6. 항상(恒常) 위와 같은 순서로 복습(復習)한다.
7. 정확(正確)히 외웠다고 생각되는 그 때가 다시 복습할 시기이다.
잊지 마십시오.
가장 중요한 원리는 복습의 원리입니다.
[1] 성경 암송을 위한 지침(指針)
1. 가장 잘 아는 암송 구절부터 복습한다.
2. 서로 돕고 격려(激勵)하며 칭찬(稱讚)하는 분위기를 유지한다(전 4:9,10).
3. 최소한 글자 하나 틀리지 않게 완전히 외는 것을 목표(目標)로 한다.
a. 성경 말씀을 정확하게 인용(引用)할 수 있는 능력은 다른 사람에게 신뢰감(信賴感)을 주기 때문에 그 사람을 잘 도와줄 수 있게 된다.
b. 완벽하게 암송한 말씀은 기억(記憶)하기가 쉽다.
c. 내용만 대충 기억하고 있으면 그 말씀이 어디에 있는지도 모를 뿐 아니라 그 말씀을 사용할 때의 권위(權威)도 떨어진다.
d. 무슨 일이든지 그 일이 할만한 가치(價値)가 있는 일이라면 그 일을 완벽하게 할 가치도 있는 것이다.
4. 상대방이 틀렸을 경우, 점검(點檢)해 주는 사람이 틀렸음을 알려 주되 그 내용은 상대방이 요청(要請)할 때에만 알려준다.
5. 서로 욀 때에는 발음(發音)을 분명하게 하여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성구 암송법
서론
어린이의 머리와 가슴 속에 하나님의 말씀의 씨를 심는 시기는 어린시절 가운데 초년 때인 것이다. 클레어런쓰 밴슨은 자기의 저서 "어린이 연구지침서"에서 "어린이의 생애 동안만큼 예민한 감정을 가지거나 분명히 암기할 수 있는 시 기는 또 없다. 6세의 어린이는 성인만큼의 재빠른 식별력을 가지고 있으며 10세의 어린이의 암기력을 능가할 연령이 없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어린이의 초등부 시기에 배운 그 길과 방식들이 평생을 통해 배울 것을 다 배워 놓는 것 이라고 한다.교사는 이 사실들과 가능성을 잘 이용해서 어린이들의 마음과 생각 속에 될 수 있는 대로 많은 하나님의 말씀을 넣어 자기에게 맡겨진 사명을 잘 감수하도록 해야 한다. 그러기에 어린이 전도반의 교사는 잘 계획된 암송법외 과정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I. 암송법을 소개함에 있어서의 일반적인 지시사항
어린이의 이해와 연결이 되는 시점에서 구절을 소개하라. (어린이의 수준에 맞게)
항상 구절과 장절을(위치) 함께 가르치라.
어린이들에게 구절을 가르치려고 시도하기 전에 교사 자신이 그 구절을알도록 하라.
암송법을 가르치는 데는 되풀이 방법이 필수적이다. 한두 번 구절을 되풀이 해보는 것만으로는 불충분하다. 이 구절을 여러 번 다양한 방법을써서 가르쳐야 한다.
높은 기준을 유지하라. 상을 주기전에 완전히 암송했나를 조사하라. 이것은 조금도 틀려서는 안되며 제목도 변경할 수 없는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것을 기억하라.
흥미를 돋구기 위해 시상 제도를 사용하라. 그러나 너무나 요란한 상품들을 준비하지 말라. 도표들, 별들이나 조그만 상품들만 가지고도 어린이들의 마음을 끌 수 있다.
구절의 의미를 항상 설명하여 무엇을 배우는 가를 어린이로 알게 하라.
암송구절도 하나님의 말씀으로써 확증해야 한다.
구절이 너무 길면 두 몫으로 나누라.
어린이들로 그 구절을 매일의 생활 속에 적용하도록 장려 하라.
II. 암송의 형식
성서 알파배트
질문과 대답
암송 성구들
성경의 책이름들
그날의 이야기와 연결된 각 구절들
III. 암송교수 방법들
되풀이 방법
성경에서 구절을 찾아 모두 함께 읽으라. 여자 어린이들이 읽고, 남자 어린이들이 읽고 그리고는 성경을 덮고는 다 같이 읽으라. 누구 혼자서 외울 수 있을까? 갈색 눈동자를 가진 남자 어린이들만 읽고 파란눈동자를 가진 여자 어린이들만 읽고, 긴 머리를 가진 여자 어린이들만 앍고 빨간 외투를 입은 남자 어린이들이 읽는다 등등.
흑판 사용방법
(흑판에다 구절을 베낀다)
다 같이 읽으라. 지워진 단어를 기억해서 읽을 수 있는 똑똑한 어린이가 어디 있나 봅시다. (몇몇 단어들을 지운다). 끝으로 모든 구절을 다 지워 버린다. 대개 이때쯤엔 거의 모든 어린이의 마음속에 구절이 새겨진다.
색분필 사용법
흑판에 색분필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하나님, 예수, 천국-황금색, 영생-초록색, 죄-진한 갈색, 피-빨간색, 씻음-흰색 등등
융판 사용법
① 두꺼운 종이에 단어들을 쓴다. 그리고 각 단어 뒤에 융을 붙인다. 융판에 글자를 붙이면서 외운다. 흑판 "사용법"과같이 어린이들이 되풀이 해서 구절을 외우는 동안 단어 하나씩 하나씩을 뗀다.
② 또 하나의 방법은 두드러진 단어들이나 숙어들을 그림으로 나타내는 것이다. 융판 위쪽에 장절을 항상 표시하라. 이 그림들은 가장 중요한 구절의 사상들을 걸어주는 마치 걸이와도 같다.(다양하게 이 방법을 사용할 때 만족한 결과를 얻는다.)
율동 사용법
율동은 어린이 전도반에서는 항상 잘 받아진다. 그 이유는 어린이들이 "가만히 있지 못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어떤 율동들은 어린이들의 머리 속에 단어들이나 숙어들을 인상 깊게 해준다.
IV. 암송 복습법
훌레쉬 카드사용법
구절들 장절을 두꺼운 종이 위에 써 놓는다. 그것을 반 앞에 높이 쳐 들고 누가 제일 많이 말할 수 있는가를 알아본다.
그림 훌레쉬 카드사용법
장절들을 써 놓는 대신에 구절을 대표하는 그림을 쳐들고 장절과 성구를 알아 맞추게 한다.
융판 그림사용법
두드러진 단어들만 그림화해서 구절을 외우라고 한다.
서로 맞추기
구절들의 단어들을 섞어놓고 어린이들에게 나와서 그 단어들을 판 위에순서대로 맞추어 놓게 한다
헤매는 마이크 (마이크를 코드에 꼭 끼어 놓는다)
라디오와 T.V.의 퀴즈 프로그램과 같이 마이크를 들고 어린이들 사이를헤맨다. 그리고는 사회자가 장절을 대기만할 때 어떤 어린이들로 성경구절을 외우게 한다. 가장 많이 맞추어 외운 어린이에게 조그만 상을 준다.
숙어퀴즈
이것은 복습방법 중 단순한 형태의 하나이다. 단순히 구절중의 한 숙어를 주고는 나머지 구절을 마저 외우게 하며 장절을 대게 하는 것이다. 어떤 때는 단어 하나만 주고도 같은 결과를 얻는다.
목표물 게임
목표판에 성경구절을 써서 여기 저기에 놓는다 (어린이들에게 그 동안 가르쳤던 구절들). 상점에서 5개나 6개의 단창을 준비한다. 어린이들로단창을 던져 그 목표판에 찌르는 그 구절들을 외우게 한다. 구절을 글자 하나 틀림없이 외웠을 때에 또 한번 단창을 던질 수 있다.
고기잡이 게임
어항이나 상자를 준비하라. 두꺼운 종이로 고기들을 만들어 그 위에 구절들을 새긴다. 매 고기 머리에 종이 집게로 누르고 어항 속에 넣는다. 짧은 막대기에 끈을 달고 끈 끝에 조그만 자석을 달고 다른 쪽에는 끈을 맨다. 어린이 하나를 고기잡이에 보내자. 그 아이가 고기를 잡으면 그 구절을 외우게 한다. 완전하게 외웠으면 다시 고기를 잡게 한다.
성경 찾기
암송을 재미있게 또 효과적으로 학습하게 하는데 유용하다. 이 면에 대해선 발행되어 나온 많은 책들이 있다.
생각· 마음을 변화시키는 성경암송
[손종국의 제자훈련 칼럼 5강]
손종국 목사(청소년교육선교회 대표)
거울보기
우리 할아버지는 동네 일에 간섭을 자주하셨다.
무슨 일이 있어서 의견이 분분하면 연장자로서 한 말씀을 하시곤 했었다. 그런데 그럴 때 마다 사람들은 곧 수긍하고 할아버지 의견을 따르곤 하였다. 왜냐하면 할아버지는 성경 말씀을 인용하셨기 때문이다.
어느날 아저씨 두 분이 심하게 다투고 있었다. 그런데 어느 누구도 말릴 수가 없었다. 마침 길을 지나가시던 할아버지가 한 말씀 하셨다. “예레미야 20:20에 말씀 하시기를 ‘친구는 서로 다투지 말라. 그렇지 아니하면 하나님이 크게 진노하실 것이다’라고 하였네. 이 사람들아, 왜 싸우고 있나? 화해하고 일이나 열심히 하지.” 사람들은 슬그머니 잡었던 멱살을 풀고 화해를 하였다.
할아버지가 돌아가시고 나서 얼마 후에 나는 성경을 찾아보았다. 그런데 예레미야 20장은 18절까지 밖에 없었다. 그래도 나는 할아버지의 마음을 알 것 같았다. 늘 그분의 마음 속에는 하나님의 법이 살아계셨으니까 ‘이웃을 내몸과 같이 서로 사랑하라’는 명령이 자연스러우셨을 것이다.
성경암송은 참으로 어렵다. 그런데 어떤 할머니가 성경암송을 아주 잘 하셨다. 60구절을 한 자도 틀리지 않고 외우시더니 계속해서 매주 2구절씩 암송해 나가신다. 그런데 그 분이 처음 암송을 시작하신 나이는 88세였다. 암송을 할 수 없는 사람은 자기 생일이나 집 주소를 못 외우는 사람뿐이라는 말이 새삼 떠오른다.
1. 내가 완전하게 암송할 수 있는 성경구절은 몇 개입니까?
2. 많은 구절을 암송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주제따르기
1. 성경을 꼭 암송해야 하는가? “한 사람이 계속 변화하기를 원한다면 그의 행동이 아닌 생각을 변화시켜라“(하워드 헨드릭스). 내면의 성품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생각을 변화시키고 마음을 변화시키는 성경암송 훈련이 아주 중요하다. 성경에 나타난 성경 암송의 유익은 다음과 같다.
벧전 2:2 ꏇ 그리스도인의 성장을 돕는다.
시 119:11 ꏇ 죄에 대해 승리하도록 함
시 32:8 ꏇ 하나님의 인도를 받음
요 15:7 ꏇ 효과적으로 기도할 수 있게 함
수 1:8 ꏇ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하도록 도움
사 50:4 ꏇ 다른 사람을 상담할 때 우리를 도와줌
2. 많은 사람들이 암송에 도전하지만 실패한다. 그 이유는
① 동기의 부족-“영적 민감성을 개발하는 훈련은 가장 혹독한 훈련 중의 하나다“(캔 가이어). 그렇기 때문에 가장 강력한 동기가 있어야 한다.
② 기술의 부족-무조건 외운다고 되지는 않는다. 수련회에서 밥을 먹기위해 무조건 암송하는 것을 본다. 그러다가 지치면 아예 밥먹는 것을 포기한다.
③ 계획을 세우지 않음-언제 어디서 무엇을/계획이 없으면 미루다가 결국은 포기하게 된다
④ 점검자가 없음-혼자 암송하는 것은 쉽지가 않다. 그래서 함께 하면서 점검하는 것이 필요하다.
제자훈련의 최종 목표가 예수님의 인격과 사역을 본받는데 있다면 이 목표는 부단한 점검을 통해서만 점검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실 인격만 변화되면 얼마든지 배울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지식과 기술은 그것만으로는 교만케 하고 상처를 주는 도구가 될 뿐입니다. 점검은 배운 바를 스스로 이해하고 인격화할 뿐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내용의 변화 없이 그대로 가르쳐 다른 사람을 제자화하는 능력이 길러졌는가 하는 수준까지 이르러야 된다고 개인적으로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훈련은 전인적인 성장과정이며 단지 기술이나 머리의 지식의 전수만이 아니며, 예수님의 많은 특성들에 사로잡히게 하는 것이라면, 제자 삼는 사람이 하는 일을 훈련생도 할 수 있도록 훈련생의 사역을 또한 점검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손 목사님은 점검을 일일이 다 기록하셨는데 그럴 때 저는 긴장되는 것을 느꼈습니다. 손 목사님이 그 일을 중요한 일로 알고 있다는 느낌이 저에게도 중요하다는 느낌을 갖게 했습니다.
점검은 ‘안 해도 좋은 일이나 하면 더욱 좋은 것’이 아니라 필수적인 것이고, 우리가 과거에 어떤 종류의 훈련을 받았다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고 지금 어떤 사람인가가 중요하다는데 동의한다면 점검은 훈련과정에 있어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것임을 확신합니다.
(어는 제자훈련가의 간증)
3. 다음의 방법들은 암송에 성공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해 준다.
(1) 친숙해지는 과정(be familiar with-정통하다)
1) 암송하고자 하는 전후 구절을 읽으라. 배경을 안다는 것은 집중하기 위해 좋은 방법이다. 공격하기 전에 정탐하듯이. 이라크 침공하기 전에 입체적인 지도를 작성하고 숙지한 것처럼 자신있게 공격하려면.
2) 그 구절의 실제 의미가 무엇인지 분명하게 이해하라. 구절 공부-핵심단어를 이해하고 용례를 파악한다
3) 가능한 한 자주 소리를 내어 그 구절을 읽도록 하라. 읽고 나면 머리에 대강의 그림이 그려지고 핵심 단어들이 각인된다
(2) 본격적인 암송
4) 주제와 장절을 먼저 외우라.
5) 그 후 본문을 암송하라. 한 마디를 암기한 후 다음 마디를 덧붙이는 식으로 끝까지 암기하라.
6) 주제와 장절을 그 구절의 일부처럼 반드시 함께 외우라.
7) 그 구절을 손으로 써 보라.
(3) 복습
8) 그 말씀을 가지고 기도를 통해 하나님과 대화하라.
9) 외부의 방해가 없는 시간을 택하라.
10) 복습! 복습! 복습!
따라하기
위의 방법에 따라 실제로 해본다. 둘이서 두고 받는다.
살아내기
주제별 암송카드를 구입하여 매주 2구절씩 암송하기(청소년교육선교회에는 10장으로 구성된 청소년을 위한 90절 암송카드가 있습니다).
손종국 목사(청소년교육선교회 대표)
암송을 해야만 하는 이유
성경암송이란성경 말씀을 우리의 마음 속에 새기는 것을 말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성경 곳곳에서 우리에게 말씀을 암송하라고 명하십니다. 하나님께서 이것을 명하신 것은 우리의 유익을 위해서 입니다. 성경암송의 유익은 직접 이것을 해 온 많은 사람들에 의해 증명되어 왔습니다. 또한 이 방법은 성경을 섭취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우리의 믿음과 영적 성장을 도와 줍니다. 암송한 말씀은 우리로 하여금 언제나 그리스도의 마음을 품게하여 하나님께 대한 믿음을 키워주며, 하나님의 뜻을 분별할 수 있게 도와 줍니다. 그리고 암송한 말씀은 우리의 영적 양식이 되므로 우리를 영적으로 성장케 해 줍니다.
성경 암송은 우리를 죄로부터 승리하게 해 줍니다. 더럽고 죄된 생각은 죄된 행동을 낳습니다. 그러므로 그러한 생각을 경건한 말씀으로 대치할 때 죄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탄이 우리의 마음 속에 불러 일으키는 의심과 유혹은 하나님께서 마련하신 성령의 검인 말씀으로만 이길 수 있습니다.
성경 암송은 복음을 전하는 일과 다른 사람들을 영적으로 세워 주는 일에 유익합니다. 복음에 관계된 말씀을 암송하고 있으면 우리는 언제든지 누구에게나 지신있게 복음을 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을 영적으로 도와줄 때 우리가 암송한 말씀들은 상대방의 아픈 곳을 낫게 해 주는 약이 될 것입니다.
이와 같이 성경 암송은 당신으로 하여금 하나님께 순종케 하며 하나님의 사람으로 변화시커 주어 하나님의 상급을 얻도록 해 줄 것입니다.
혼자달리기 보다는 뭉쳐서 달릴때 모두에게 힘이 되듯이
암송도 혼자의 힘으로는 꾸쭌히 하기가 어렵습니다.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첫댓글 88세부터 시작하신 할머니가 60 구절을 암송하신 이야기가 마음에 와닿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