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경기 회복과 맞물려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 -
- 경쟁 심화, 소비자의 의식 수준 상승으로 인해 기업들은 윤리적 판매에도 힘쓰는 추세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스커트, 재킷 등을 포함하는 의류 (4203.10)
□ 시장 정보 및 전망
ㅇ시장 규모
- 대형 매장의 인기로 인한 일반 매장 수 감소, 이에 따른 경쟁력 하락으로 인해 여성의류 시장의 매출은 2018년 1.0% 감소할 것으로 예상됨. 지난 5년 동안 여성의류 시장은 연간 1.6% 감소하여 425억 달러 규모로 축소되었음.
- 한편, 경기 회복으로 인한 가처분소득의 증가와 소비심리의 회복은 특정 분야의 매출 및 고급 여성복의 수요를 증가시킬 것으로 보임. 고급 의류의 주요 소비층인 고소득층 소비자는 여성 의류 소비의 주 원동력이 되어왔음.
ㅇ시장 구성
- 여성의류 시장 구성은 기후와 패션 변화에 영향을 받기는 하지만 대체로 안정적인 구성을 보임. 판매자들은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상품라인을 더 확대하는 추세임.
- 블라우스, 티셔츠, 스웨터, 가디건 등을 포함하는 상의 부문의 매출은 전체 여성의류의 약 31%를 차지함. 일반적으로 하의보다 상의를 더 소지하고 있는 경우가 많으며 소재가 더 부드러운 직물로 구성되어있기 때문에 소비 주기가 빠른 편임. 따라서 상의 부문의 매출은 지난 5년간 꾸준히 유지됨.
- 진, 팬츠, 스커트와 같은 하의 부문의 최근 매출액은 상승하였음. 지난 5년간 평상시는 물론 사무실에서 여성들이 청바지를 즐겨입게 되면서 청바지 수요가 증가함. 또한 프리미엄 데님의 인기 증가는 이분야의 수요를 확대시켰으며 고가의 상품으로 구성된만큼 매출 증가에 기여했으며 전체 여성의류 중 약 21%의 점유율을 차지함.
- 전체 매출의 약 15.2%를 차지하는 원피스는 따뜻한 시기에 매출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음. 원피스 부문의 수요는 꾸준한 편이며 매출도 안정세를 유지함.
미국 여성의류 제품군 비율
자료원: Ibisworld
ㅇ 수요 및 소비 현황
- 저소득층 및 하위 40%인 2분위 계층은 각각 여성의류 시장 전체의 10%, 13.5%를 차지함. 이 분야에 해당하는 소비자들은 가격에 민감하고, 옷이 필요할 때 구매하는 경향을 보임. 더 저렴하게 상품을 구입하기 위해 대형마트나 할인 매장을 찾는 경향이 있으며, 따라서 저소득층 및 2분위 소득 해당자들이 총 매출에 차지하는 비중은 줄어들 것으로 예측됨.
- 소득 중상위층인 3,4분위 계층의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각각 22.2% 및 17.7%로 집계됨. 실업률 감소는 이 계층의 소득을 높였으며 여성복 구매율도 함께 높임. 패스트패션의 유행으로 비계획적, 즉흥적 소비가 늘어났으며 온라인 구매의 증가는 이 분야의 매출을 다소 감소 시키는 요인이 될 것.
- 가장 높은 소득분위의 소비층이 여성의류 매출액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37.2%에 달함. 공급사가 겨냥하고 있는 주 고객층 연령대는 35세 이상 여성임. 해당 고객들은 브랜드 인지도에 영향을 끼치며 많은 돈을 의류 구입에 지출하고 있음. 고소득층의 매출 비중은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이며 매출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임.
여성의류 소득 분위별 매출 비중
자료원: Ibisworld
□ 경쟁 동향
ㅇ 고도로 세분화된 시장환경
- 글로벌, 국내, 매장 자체 브랜드 등 다양한 종류의 판매자들이 경쟁하는 상황에서 여성의류 시장은 세분화된지 오래임. 이들은 다양한 유통 채널을 통해 다양한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 빅토리아시크릿, 앤 테일러, 갭, 제이크루, 익스프레스, 바나나 리퍼블릭 등의 유명 브랜드들은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힘썼음. 재고 처리를 위한 광고를 꾸준히 진행함에 따라 소매점 판매 가격은 하락함.
- 스포츠웨어 브랜드의 실적은 양극화됨. 아디다스와 룰루레몬은 스타일리쉬 스포츠웨어로 널리 알려지며 인기를 끌었지만 나이키와 언더아머는 패션 중심의 고객들로 부터 외면받음.
ㅇ 패션의 디지털화로 인한 기술 기업의 시장 진입
- 인터넷 판매점은 빠른 성장을 거듭했음. 이는 소비자가 온라인 상품 구매에 익숙해지는 속도를 높혔고 결과적으로 인터넷을 통한 판매액의 증가를 이끌었음.
- 디지털 공간에서의 판매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업계는 새롭고 혁신적인 테크-패션 회사들과 제휴를 서두르고 있음. 예를 들어 스티치 픽스는 데이터 분석가와 스타일리스트의 데이터를 결합하여 구독자들에게 적절한 패션을 제안하는 전략을 펼침.
ㅇ 빠른 속도로 발전하는 아마존
- 소매업계 선두주자인 아마존은 높은 브랜드 인지도와 폭넓은 고객층을 기반으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음. 캘빈클라인, 리바이스, 아디다스, 나이키와 같은 유명 브랜드와 제휴하고 고객 친화적인 패션 플랫폼을 제공함.
- Prime Wardrobe(프라임 워드로브) 라는 서비스를 통해 구독자들이 제품을 주문하고 입어보는 것과 환불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함.
스타일픽스(좌), 프라임 워드로브(우) 서비스
자료원: 각 사 웹사이트
□ 수입 동향
ㅇ 수입 동향
- 미국으로 수입하는 의류의 수입처는 주로 인건비 등 물가가 낮은 지역으로부터 유입되는 경우가 많음. 2017년 기준 중국이 약 35%를 차지하며 1위를 기록했으며, 수입 상위 10개 국가 중 인도네시아와 베트남의 수입액 상승률이 각각 약 23%, 20%로 가장 높았음.
-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2017년 기준 전년 대비 약 40% 감소한 점유율로 전체 국가 중 23위를 기록하였으며 이는 생산비 등의 가격 경쟁력이 높은 타국과의 경쟁에서 다소 뒤쳐진 것으로 보임.
HS Code 4203.10(여성복을 포함한 의류) 미국의 국별수입액(단위: USD, %)
순위 | 국가 | 수입액 | 점유율(%) | 점유율 2017/2016 | ||||
2015 | 2016 | 2017 | 2015 | 2016 | 2017 | |||
1 | 중국 | 206,002,918 | 156,296,581 | 136,176,118 | 41.30 | 37.54 | 34.92 | - 12.87 |
2 | 이탈리아 | 87,774,034 | 72,985,191 | 72,353,240 | 17.60 | 17.53 | 18.55 | - 0.87 |
3 | 인도 | 77,178,325 | 68,755,322 | 68,944,033 | 15.47 | 16.51 | 17.68 | 0.27 |
4 | 파키스탄 | 40,010,283 | 35,340,769 | 31,538,188 | 8.02 | 8.49 | 8.09 | - 10.76 |
5 | 터키 | 19,143,737 | 21,900,486 | 19,750,893 | 3.84 | 5.26 | 5.06 | - 9.82 |
6 | 프랑스 | 16,166,121 | 16,017,242 | 14,911,499 | 3.24 | 3.85 | 3.82 | - 6.90 |
7 | 인도네시아 | 10,959,903 | 10,987,969 | 13,473,464 | 2.20 | 2.64 | 3.45 | 22.62 |
8 | 베트남 | 12,289,122 | 8,895,938 | 10,671,334 | 2.46 | 2.14 | 2.74 | 19.96 |
9 | 스리랑카 | 2,514,852 | 2,425,082 | 2,423,452 | 0.50 | 0.58 | 0.62 | - 0.07 |
10 | 루마니아 | 2,905,209 | 2,522,046 | 2,286,861 | 0.58 | 0.61 | 0.59 | - 9.33 |
11 | 홍콩 | 2,857,015 | 3,292,658 | 2,077,147 | 0.57 | 0.79 | 0.53 | - 36.92 |
12 | 영국 | 2,276,179 | 2,319,856 | 1,974,780 | 0.46 | 0.56 | 0.51 | - 14.87 |
13 | 멕시코 | 1,315,606 | 1,300,749 | 1,479,341 | 0.26 | 0.31 | 0.38 | 13.73 |
14 | 캐나다 | 1,579,584 | 1,670,558 | 1,430,202 | 0.32 | 0.40 | 0.37 | - 14.39 |
15 | 스페인 | 1,220,432 | 1,155,863 | 1,075,758 | 0.24 | 0.28 | 0.28 | - 6.93 |
16 | 우크라이나 | 1,735,570 | 1,413,406 | 1,023,520 | 0.35 | 0.34 | 0.26 | - 27.58 |
17 | 튀니지 | 616,352 | 448,093 | 1,007,548 | 0.12 | 0.11 | 0.26 | 124.85 |
18 | 포르투갈 | 616,020 | 453,310 | 946,153 | 0.12 | 0.11 | 0.24 | 108.72 |
19 | 그리스 | 727,081 | 447,067 | 851,652 | 0.15 | 0.11 | 0.22 | 90.50 |
20 | 몰도바 | 1,431,501 | 1,268,889 | 682,429 | 0.29 | 0.30 | 0.17 | - 46.22 |
21 | 폴란드 | 894,111 | 607,659 | 640,579 | 0.18 | 0.15 | 0.16 | 5.42 |
22 | 독일 | 924,082 | 637,981 | 483,983 | 0.19 | 0.15 | 0.12 | - 24.14 |
23 | 대한민국 | 929,320 | 669,456 | 404,495 | 0.19 | 0.16 | 0.10 | - 39.58 |
24 | 스위스 | 184,906 | 143,927 | 361,622 | 0.04 | 0.03 | 0.09 | 151.25 |
25 | 일본 | 682,287 | 475,449 | 335,828 | 0.14 | 0.11 | 0.09 | - 29.37 |
26 | 헝가리 | 569,491 | 303,994 | 299,285 | 0.11 | 0.07 | 0.08 | - 1.55 |
27 | 모리셔스 | 1,084,305 | 278,848 | 264,743 | 0.22 | 0.07 | 0.07 | - 5.06 |
28 | 방글라데시 | 47,314 | 4,559 | 246,458 | 0.01 | 0.00 | 0.06 | 5305.97 |
29 | 알바니아 | 848,513 | 859,097 | 151,977 | 0.17 | 0.21 | 0.04 | - 82.31 |
전체 | 498,811,005 | 416,334,667 | 389,997,133 | 100.00 | 100.00 | 100.00 | - 6.33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관세율 및 수입규제
ㅇ 관세율
- HS Code 4203.10이하 세부 품목 구분에 따라 일반관세는 4.7%에서 6%의 분포로 제품별 상이하지만, 한·미 FTA 협정세율에 따라 무관세
- 물품세(Sales Tax)는 주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5~10% 정도임.
ㅇ 수입규제 및 인증
- 미국 소비자보호위원회CPSC(U.S Consumer Product Safety Commission-Standard for the Flammability of Clothing Textiles)를 통해 가연성 옷들에 대한 규제를 시행하고 있음.
- 이는 미국 제품안전 요구사항(U.S. Product Safety Requirements)에 따라 테스트를 통과해야 하며 기준에 도달하지 못하면 소비자보호위원회(CPSC)의 제재를 받을 수 있음.
- 또한 CPSC는 기본적으로 소비자에게 위험이 될 수 있는 중대한 제품위험이 있을 경우 제품판매 제한 조치와 위법/위험 제품에 대한 시장철수명령과 처벌을 내릴 수 있음.
- 연1회 재시험이 요구되며 ISO17025의 인증을 받은 내부시험소를 운영하여 관리할 경우, 3년에 1회 재시험을 해야함.
□ 시사점 및 참고사항
ㅇ 도전에 직면한 여성의류 시장
- 이상기온, 새로운 트랜드, 소매 시장 환경 변화 등의 이유로 2017년 여성의류 시장은 다소 위축되었음. 여성 재킷과 코트, 점퍼 등의 겨울 품목의 판매량은 감소했으며, 스커트 및 수트와 같은 정장도 부진한 판매를 기록함. 반면, 레깅스, 원피스, 바지 등과 같은 일상 캐주얼 의류의 매출은 상승함.
- 지속가능성, 단순함, 가격 경쟁력과 같은 요소가 구매에 중요한 영향을 미침에 따라 젊은 소비자들의 중고 의류를 구매 비율이 늘어남. 친환경을 중요시하는 소비자는 고품질 혹은 윤리 및 환경을 고려한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큼.
- 또한 온라인 판매 등 유통 채널이 다양화됨에 따라 이에 대응 가능한 전략을 세우는 것도 중요함.
ㅇ 경쟁 심화로 인한 매장 축소 및 폐점
- 의류 및 잡화 소매 전문점들은 경쟁 심화로 인해 파산을 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음. Wet Seal, BCBG Max Azria는 파산 신청을 했으며 아베크롬비와 게스는 비용 절감을 위해 매장 수를 줄이는 추세임.
- 인터넷 쇼핑몰 등과의 경쟁으로 인해 백화점의 매출이 감소함. 비수기 품목에 대한 할인이 브랜드 인지도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디자이너 브랜드들은 백화점 매장에서 철수했으며 소비자가 직접 구매하는 유통채널에 마케팅을 집중했음.
ㅇ 윤리적 소비의 증가
- 최근 들어 노동 환경, 지속 가능한 조달 프로세스, 환경 규제 등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임. 소비자들이 투명한 가격 책정 및 윤리적인 소싱 여부에 대해 자각함에 따라 공급자들도 제조, 유통, 판매에 있어서 윤리적인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 윤리적 패션의 선두주자인 파타고니아는 2016년 블랙프라이데이 판매액을 환경 단체에 기부했고 에버레인은 의류 소재, 인건비 등 생산 전반에서 판매 과정에 따른 가격 책정 정보를 투명하게 제공하고 있음.
- 의류 판매업자들은 전세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강조하기 위한 브랜드 스토리를 소비자에게 공유하여 친환경적 소비자들을 끌어들이는 데 총력을 다하고 있음.
자료원: Ibisworld, 유로모니터, 관세청, World Trade Atlas, Stitch Fix, Amazon,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