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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시장 진출 준비해야 | ||||
작성일 | 2012-10-20 | 작성자 | 윤여필 ( kotrayoon@kotra.or.kr ) | ||
국가 | 인도네시아 | 무역관 | 자카르타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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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시장 진출 준비해야 □ 개요 ○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산업의 태생은 1950년대 자동차 중개매매업에서 시작됐으며, 본격적인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산업의 시작은 1970년대 후반 Shakey Pizza, KFC, Swensen, Burger King이 진출하면서 시작 -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위원회 Anang Sukandar씨에 따르면 2011년 인도네시아 현지 프랜차이즈 업체는 1300개, 외국 프랜차이즈 업체는 300개로 추정 ○ 인도네시아 정부는 프랜차이즈산업이 확실한 수익을 낼 수 있는 비즈니스로 여기며 무역부 규제 No.53/2012에 의해 규제 - 인도네시아에서 프랜차이즈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모든 가맹본부, 가맹점, 하청 가맹본부, 하청 가맹점은 해당 관련기관이 발행한 프랜차이즈 등록증을 소유해야 함. □ 시장규모 ○ 지난 5년간(2008~2012년)은 프랜차이즈산업의 고속성장 시기 - 2008년부터 2011년까지는 연간 18%의 고속성장을 일궈낸 시기였으며 시장규모는 2008년 90억 달러, 2011년 150억 달러를 기록 - 2012년은 전년대비 15% 성장할 것으로 예측 2008~2012년, 프랜차이즈 사업 시장규모
자료원: AFI(예상) ○ 현지 프랜차이즈 업체 수는 많지만 전체 시장규모에서 차지하는 매출의 비중은 미약 - 2011년 150억 달러 중 외국 프랜차이즈는 70%, 현지 프랜차이즈는 30%를 차지 ○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상위 5개 업종은 식당업, 소매업, 부동산업, 운송업, 교육 순이며, 상위 5개 업종이 전체 시장의 92%를 차지 - 전체 프랜차이즈산업의 70%가 자바 섬에 집중돼 있으며 나머지 30%는 기타 지역에 분포 ○ 외국 프랜차이즈의 인도네시아 진출 3대 업종은 식음료, 소매, 교육 - 2008년부터 2012년까지 무역부에 등록된 외국 프랜차이즈 기업 57개 중에서 35개 업체가 식음료와 관련된 기업 - 소매업은 외국 프랜차이즈 중 두 번째로 크며 12개 업체가 등록됐고 편의점, 소규모 패션잡화점 등이 있음. - 교육은 10개의 업체가 등록 □ 주요 분야별 현황 1) 식당업 프랜차이즈 ○ 식음료 프랜차이즈는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큰 프랜차이즈 업종 - 2011년에는 시장규모가 54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앞으로 더욱 더 커질 것으로 예상. 2008년 이래로 매년 약 14%의 성장률을 기록 - 레스토랑, 패스트푸드점, 제과제빵점 등 식음료 사업을 주도 2008~2011년, 식음료 프랜차이즈 시장규모
자료: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협회(AFI) ○ 미국과 싱가포르의 프랜차이즈 업체가 현지 프랜차이즈를 지배하며 각각 44%, 33%의 점유율을 기록 - '프랜차이즈 천국'이라고 불리는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시장 진출을 위해 지속 노력 외국 레스토랑 프랜차이즈
자료원: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협회(API) ○ 현재 주요 외국 프랜차이즈 업체들은 대부분 거대 가맹점을 통해 진출 - 예를 들어 Fast Food Indonesia Tbk와 Mitra Adiperkasa사는 각각 KFC, 스타벅스의 가맹점 - 현지 프랜차이즈로는 Es Teler 77, Edam Burger, Burger Klenger, Kebab Turki Baba Rafi가 있음. 2) 소매업 프랜차이즈 ○ 소매업 프랜차이즈는 식음료 다음으로 큰 프랜차이즈 업종으로 2011년엔 380억 달러, 전체 프랜차이즈 시장의 28%를 차지 - 2008년부터 연간 평균 33%의 고속성장 함. 인도네시아 소매유통 프랜차이즈 시장규모
자료원: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협회(AFI) ○ 인도네시아 소매업은 Indomaret, Alfamart 등과 같은 현지 업체가 주도하는데, 인도네시아 편의점과 슈퍼마켓에 대한 외국 프랜차이즈의 투자 규제 때문 - 1998년부터 2012년까지 편의점과 슈퍼마켓의 형태로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외국 프랜차이즈 소매업체는 총 27개이지만 외국기업의 직접 투자는 불가능하므로 100% 모두 현지 업체의 소유로 경영 □ 진출 전략 ○ 인도네시아 정부는 현지 중소기업들에게 사업기회를 주기 위해서 일부 사업분야는 불허 외국인 투자 제한 업종
○ 외국인에게 개방된 사업분야는 레스토랑, 슈퍼마켓, 비정규 교육으로 제한 - 마스터프랜차이즈를 인도네시아 파트너에게 주고 로열티를 받아가는 방식 - 최대 지분을 확보하지 못 한다는 단점이 있으나 아래의 지분구조(1200㎡ 이상의 슈퍼마켓 제외)를 가지고 직접 진출하는 방법 - Sleeping 파트너를 사용해 레스토랑을 개장하는 경우도 존재 외국인 투자 허용 업종
○ (자카르타 쇼핑몰 진출) 한국 프랜차이즈는 자카르타에 고급 쇼핑몰 내에 매장을 선정해야 함. 자카르타 선점 이후 2대도시인 수라바야, 메단 등의 도시로 매장수를 늘려야 할 것임. - 외국 프랜차이즈는 중상위계층이 사용하는 브랜드 - 자카르타는 거주 인구 900만 이상의 수도이며 인도네시아 최고급 쇼핑몰이 모여 있음. - 도심 내 위치한 쇼핑몰은 사무직 근로자들이 점심시간을 보내는 장소이기도 하며, 저녁 교통 혼잡 시간이 사라지기 전까지 식사와 대기 장소로 사용하는 최적의 장소 - 외식, 쇼핑, 영화관람, 친구들과의 만남 장소로 주말에 쇼핑몰을 이용. 이는 인도네시아 도시가 여가를 위한 외부 공간(공원)이 부족한 이유에 기인 - 한국 교민은 자카르타에 거주하며 이들의 주말 생활공간도 쇼핑몰에서 이루어짐. ○ (명성 있는 파트너 선택) 외국계 프랜차이즈의 성공은 자체 브랜드의 명성도 중요하지만, 능력있고 성실한 가맹점을 선별하는 것이 가장 중요. 외국 유명 프랜차이즈는 명성 있는 인도네시아 기업으로부터 가맹점을 선택 - 스타벅스와 버거킹의 마스터 프랜차이즈는 PT. Sari Coffee Indonesia와 PT. Sari Burger Indonesia가 소유 - Lawson과 7-Eleven의 마스터 프랜차이즈는 각각 상장사인 PT. Midi Utama Indonesia와 PT. Modern International임. - PT. Fast Food Indonesia는 KFC의 마스터 프랜차이즈로서 Gelael Group의 계열사 - McDonald's의 마스터 프랜차이즈는 PT. Rekso National Food가 소유. 이 기업은 The Sosro, Jpy Tea, Fruit Tea, Country Choice 등의 브랜드를 가진 인도네시아 최대 음료기업 자료원: AFI, KOTRA 자카르타무역관 의견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