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식물 1935번째! 반들가시나무! 장미과에 속한 반상록 활엽 포복성 관목
식물명: 반들가시나무
분류: 속씨(피자)식물門(Magnoliophyta) 쌍떡잎식물綱(-, Magnoliopsida목련강) 장미目(Rosales) 장미科(Rosaceae) 장미屬(Rosa)
학명: Rosa wichuraiana Crepin 이명: Rosa wichuraiana Crep. ex Franch. & Sav.
영명, 일명, 중명, Elliptic-fruit Wichura's rose, Memorial Rose, Trailing Rose, テリハノイバラ(照葉野茨, 照葉野薔薇, 데리하노-이바라), 光叶蔷薇(광엽장미),
기타 이름, 異名- 돌가시나무, 대도가시나무, 붉은돌가시나무, 대마도가시나무, 긴돌가시나무, 홍돌가시나무, 대마도장미, 긴돌장미, 홍돌장미. 광엽장미(光葉薔薇), 반들가시, 제주-감은가시낭, 새비낭, 돌가시낭
이름 기원, 유래- 잎에 광택이 있어 반들반들한 가시나무라는 뜻의 일명.
전설, 설화, 성경,
꽃말: ,
노래, 시화 소재,
특징: 가지를 많이 치고, 가시가 많다. 털이 없다. 잎은 어긋나기(호생)하고 우상복엽이며 소엽은 7~9개이다. 소엽은 타원형 또는 넓은 거꿀달걀모양으로 길이 1~2.5cm이며 양면에 털이 없고 광택이 나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고 엽축과 주맥에 샘털이 있다. 꽃은 5∼6월에 백색으로 피고 향기가 있으며 가지 끝에 1~5개씩 달리고 화경에 샘털이 있다. 꽃받침조각은 피침형, 꽃잎은 도란상 원형으로 끝이 오목하다. 과실은 난상 원형으로 가을에 붉게 익는다.
줄기는 옆으로 누워 뻗으며, 잎은 우상 복엽이다. 여름에 흰 꽃이 총상(總狀) 화서로 피고 열매는 난상(卵狀) 원형으로 가을에 붉게 익는다.
분포 한국 제주, 전남북, 함남북에 난다. 산기슭 양지에서 자란다. 일본, 대만,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원산지
용도: 관상용.
참고문헌-한국 식물명의 유래(이우철 지음-2005, 일조각)